푸조 수입판매사인 한불모터스가 다음주중 자사 딜러인 SK네트웍스의 딜러십을 해지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한불 관계자는 “서로의 사업지향점이 달라 그 동안 계약해지를 놓고 논의해 왔다”며 “구두로는 어느 정도 의견을 모은 상태”라고 말했다. SK 관계자도 “아직 정식으로 서류에 사인한 게 아니어서 현재까지는 정상적으로 푸조 판매를 하고 있다”며 “그러나 공식 발표가 되면 별도의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SK는 푸조 외에도 크라이슬러, 짚, 닷지, 볼보, 재규어, 랜드로버, 인피니티 등 수입차업계 딜러 중에선 드물게 여러 브랜드의 딜러로 활동해 왔다. 이 회사는 그러나 무리한 가격할인, 애프터서비스센터를 짓지 않는 등 다른 딜러에 비해 저조한 투자, 각 브랜드의 CI보다는 자사의 CI를 우선시 여기는 분위기 등으로 인해 각 브랜드의 수입사로부터 눈총을 받아 왔다. 게다가 올들어 벤츠, 아우디, BMW, 렉서스 등 고급 브랜드를 병행수입하겠다고 나서자 “업계 유통질서를 어지럽힌다”며 업계의 비난을 들어 왔다.
일부에선 SK가 한불에서 물량을 확보하는 게 여의치 않은 데다 마진이 많이 남지 않아 푸조 딜러십을 더 유지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이런 복합적인 이유로 한불과 SK가 갈라서기로 합의했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한편, SK와 딜러십을 맺고 있는 일부 수입사의 경우 SK가 병행수입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 딜러십을 해지할 계획이어서 향후 SK가 팔고 있는 브랜드는 더욱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진희정 기자
소비자는 무조건 SK편이다.
SK가 이겨서 수입차법인들 깡그리 퇴출시켜버려라.
수입차 수입하고 팔고 정비하는데 수입법인이 왜 필요한지?
법인들은 그냥 독점 수입권으로 걍 앉아서 쳐먹잖우? 딜러는 새빠지게 뛰고 공장짓고 하는데 말이지..수입차법인들 없어져도 괜찮습니다.
수입차법인들은 한국에 별 도움이 안됩니다. 차값 부풀려 판 이익잉여금을 한국에 투자도 않고 외국 본사에 그냥 다 송금합니다.
20년간 코오롱이 비엠더블류 독점수입권가지고 수입하고 팔고할 때도 별 탈 없었습니다.
sk가 푸조도 수입해서 팔면 되는거 아닌가??
ㅋㅋㅋ
애초에 어지럽힌것들이 누군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