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아직 충분히 지식이 없는 대학생인데요
요즘 자동차공학 수업을 듣고있는데 터보차저뿐만 아니라 슈퍼차저에 대해 의문이 생겨
질문을 드립니다.
제가 알고있기론 슈퍼차저와 터보차저 모두 엔진에 들어가는 공기의 양을 늘려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몇몇군데서 검색해본 결과 이들이 연비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터보차저는 배기가스의 에너지를 재활용하니 연비향상에 도움이 될것같은데요
제가 생각하기엔 슈퍼차져같은 경우 출력향상에만 도움을 줄뿐
연비에는 이점이 없을것같습니다.
연비는 엔진의 열효율과 관계된 것이니 슈퍼차져가 없어서 출력이 떨어지더라도
어차피 들어가는 연료의 양도 그와비례하게 적으므로 연비에는 큰 변화가 없을것같습니다.
오히려 슈퍼차져는 흡기압력을 높이는 압출일을 크랭크축에서 끌어오기때문에 연비가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제생각이 맞는지 알고싶습니다.
터보차져와 슈퍼차저를 장착했을때 연비의 변화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싶습니다ㅠㅠ
이런 이유에서 실제로 아무리 살살 다니건 뭐건 연비가 좋아지는 경우는 본적이 없네요. 고속도로에서 크루징시에는 수퍼차져에 한해서 연비가 비슷하게 나오는경우는 본적이 있습니다.
일단 과급기를 달게 되면 엔진의 완전연소와 불완전 연소를 떠나서 실린더 내부의 온도를 내리기 위해서라도 연료를 자연흡기때보다 늘릴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위에 로트랙스 수퍼차져이야기 하셨는데요... 저도 로트렉스 차져 올렸던 사람입니다만 연비는 무지막지하게 나빠지던데요.. 10%내외라니요... 저rpm 대의 반응성이 나쁜게 수퍼차져 답지가 않고 터보에 가까워서 내렸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