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치업이나 써스튜닝은 원래 엔진 포퍼먼스 튜닝전의 세이프티튜닝으로 출발했기때문에 하여간 적은 비용으로 좋운결과를 얻을수는 없읍니다 물론 모든 튜닝이 마찬가지죠
요즘보면 차에 맞지않은 낮은 평편비(즉 사이드윙이 엄청 좁죠)신발 신고 전고나 지상고를 낮춘후 휀더 가니쉬등으로 커버하는경우가 있는데 이경우는 차의 로어암이나 파워 트레인쪽에 무리가 거의 99% 갑니다(또 신발이 휀더 바깥으로 나오면 불법입니다)
이런류의 튜닝을 하는경우는 레이싱용으로 차 다 해체한후 프레임부터 다시 용접한후 하는경우에는 해당이 없지만 그 외에는 완전 뽀대용이라고 봐야하는데 안전에도 문제가 있읍니다
그냥 지상고를 낮추는 이유가 고속 코너링등의 이유라면 신발은 그대로 두고 서스쪽을 손보는것이 좋울듯 싶네요
대신 너무 낮추면 쇼바의 행정이 짧아지기 떄문에 뻔질나게 차체가 로어암등에 부딪히게 됩니다
따라서 적당히 낮추고 감쇄력은 어짜피 좀 하드한것을 서야 할겁니다 따라서 승차감 손실은 어쩔수 없죠
일단 샾에 가셔서 원하는 다운정도를 말씀하시고 그에 맞는 쇼바를 상당받으시면 될겁니다 아주 형편없는곳이 아니라면 요즘 차고 다운은 많이 하시니까 잡지나 인터넷등에서 찿으셔서 전화로 먼저 상당한후 가보시면 될듯합니다
저도 인치업할떄 그런식으로 했읍니다
님이 단순 익스테리어 드레스드 업의 목적이라면 상관 없겠지만,
성능 우선의 목적이라면 서스부터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차종과 연식에 따라 그것도 달라질 것 같은데요.
연식이 좀 된 차량으로 고속주행이나 와인딩 즐기신다면 조만간 순정서스는 나가기 쉽고요.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겠죠. (경험담입니다)
제가 서스 순정에 다운스프링인데, 뽀대는 나더라도 이게 겉모습만 그럴싸 한거지
성능에서는 차에 상당한 무리를 주는 겁니다.
( 그냥 시내주행 및 출퇴근 용이라면 그럭저럭 겉멋만 낼 수는 있겠죠 )
안전성을 생각한다면 서스-> 인치업( 휀다 개조 동반 )를 추천드립니다.
낮은 자세에 인치업된 휠타야끼고 고속에서 회전시 순정상태의 휀다라면 간섭 생길수도 있구요. 타이어 편마모나 파스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손가락 한개, 또는 두개의 자세가 뽀대난다는 말... 아무생각없이 받아들이고 생각없이 다녔었는데, 타이어 얼마 못가더군요.
낮은자세 멋있지만... 그게 그냥 멋으로만 생각해서 타고다닐 일은 아니더군요.
충분한 주의를 기하셔서 안전을 염두한 튜닝 하세요. ^^
또 휠을 바꿀때 순정휠의 옵셑과 신발의 싸이즈를 확인한후에 휠싸이즈 정할때 인치업 하는만큼 평편비를 낮추는 방향으로 신발을 고르면 휀다 간섭이나 신발이 바깥으로 나오지 않읍니다(인치업시 차의 지상고와 전고를 순정상태와 같이 맞추는것은 기본입니다 --;;)
휠과 신발을 정한후 승차감이나 고속시의 상태를 본후에 써스쪽 튜닝들가시면 됩니다
순전히 뽀다구용으로 인치업한느것이 아니라면 주머니사정이 허락하는한 되도록 단조나 멀티피스 휠로 교체하는것 강추입니다
인치업이나 써스튜닝은 원래 엔진 포퍼먼스 튜닝전의 세이프티튜닝으로 출발했기때문에 하여간 적은 비용으로 좋운결과를 얻을수는 없읍니다 물론 모든 튜닝이 마찬가지죠
요즘보면 차에 맞지않은 낮은 평편비(즉 사이드윙이 엄청 좁죠)신발 신고 전고나 지상고를 낮춘후 휀더 가니쉬등으로 커버하는경우가 있는데 이경우는 차의 로어암이나 파워 트레인쪽에 무리가 거의 99% 갑니다(또 신발이 휀더 바깥으로 나오면 불법입니다)
이런류의 튜닝을 하는경우는 레이싱용으로 차 다 해체한후 프레임부터 다시 용접한후 하는경우에는 해당이 없지만 그 외에는 완전 뽀대용이라고 봐야하는데 안전에도 문제가 있읍니다
차량 지상고... 고민스러운 부분이에요.
대신 너무 낮추면 쇼바의 행정이 짧아지기 떄문에 뻔질나게 차체가 로어암등에 부딪히게 됩니다
따라서 적당히 낮추고 감쇄력은 어짜피 좀 하드한것을 서야 할겁니다 따라서 승차감 손실은 어쩔수 없죠
손가락 몇개정도면 님께서 말씀하신 로어암이 안부딛히고 건강하게 탈수있을까요?
저도 인치업할떄 그런식으로 했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