갠적으로 승용세단이든 SUV같은 박스카든...구동타입이 4륜인 차량을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나름 오프도 많이 다녀봤고 하체 수리도 직접 해보면서 4륜에 관해서 어느정도 사람들과 대화가 된다고 생각했죠...ㅎㅎ
But...오늘 우연히 어떤 차량 잡지를 보니 E-4WD라는 문구가 있어 읽어봤더니 이제까지 몰랐던 새로운 4륜 방식이 있더군요
굳이 우리말로 하면 "전기 모터 구동식 4륜 구동"... 으로 TCS에서 아이디어를 얻어다고 하더군요.
현재 닛산과 마쓰다의 저배기량 양산차 몇종이 이미 사용중으로 평시에는 2륜(다들 전륜이더군요)으로 다니다가 슬립등이 일어나면 뒷바퀴도 구동을 하는것까진 전자식 4륜 (ATT나 TOD같은)과 비슷한듯 한데...문제는 그 뒷바퀴 구동을 프로펠라 샤프트같은 동력축을 이용하는게 아니라 전기모터를 이용...
뒷데후 직전에 클러치가 내장된 전기모터가 있고 뒷바퀴를 돌려야 할 상황이 되면 클러치가 연결되면서 모터가 작동하여 뒷바퀴를 구동시키는 방식이더군요 (아~하 이런것도 있군)
나름... 읽은 내용을 정리해본건데 정확한건진 모르겠고 (인터넷도 마땅한 내용자료가 없더군요) 대충 추측해보니 1.5L급정도의 저배기량 차량에 쓰이는듯 하며 몇몇 글에 전용 알터네이터(발전기)와 전용 베터리가 있다는 글을 보니 이 차량의 전용 알터와 베터리라는 소리같기도 하고 아님 추가적인 알터와 베터리가 있다는것도 같고...
그리고 프로펠라 샤프트는 없나요?
혹시 잘 아시는분 없으신지... (글 끝이 흐지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