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옥탄가가 높으면 출력이 향상되고 마치 보약을 먹이는것처럼 차량에도 좋다라고 생각하시는것 같아서 몇자 적어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반은 맞고 반은 틀린내용이죠.
옥탄가가 높다고 가존에 휘발유가 가진 열량이 높거나한것은 아닙니다.
즉. 옥탄가가 높다고해서 휘발유가 가진 성질이나 에너지가 높은게 아니기에 출력이 높아진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요.
옥탄가가 높은 휘발유는 지연착화가 가능한 기능을 합니다. 무슨말인고 하니...
쉽게 말씀드리면 참을성이 많아진다랄까요?
내연기관 엔진의 4행정. 흡입-압축-폭발-배기...
요즘 나오는 차들은 터보엔진등 과급압을 사용하는 차량들이 많죠.
실린더의 공간은 한정되어있는데 출력을 높이려니 최대한 많은 공기가 들여보내 폭발시켜 팽창력이 극대화시키는겁니다.
팽창력이 클수록 피스톤을 하강시키는 힘이 세질테니 출력이 높아지게되는 원리입니다.
근데 모두들 아시다시피 압력이 높아질수록 발화점이 낮아집니다.
그래서 경유가 대기상태에서는 라이터로도 불이 붙지 않지만 실린더 내부에서 공기와 함께 압축을 시키면 스파크를 튀기지 않아도 폭발이 일어나게되는거죠.
그러기위해서 고압축과 고압의 연료분사를 버텨내야 하기에 디젤 엔진들은 진동이 심하고 소리가 크고 블럭두께도 두꺼워져서 무겁습니다.
휘발유 엔진도 갈수록 과급압을 많이 사용하게되는데요. 다운사이징 터보가 대세가 되다보니 옥탄가가 높은 휘발유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고압축의 고회전 고성능 휘발유 엔진에 낮은 옥탄값의 휘발유를 사용하게되면 원치 않았던 시점에 착화가되어 피스톤이 최고시점까지 압축하지 않은 상태에서 폭발이 일어나게됩니다.
말씀드린것처럼 고압축이다보니 최대한 압축되어 스파크플러그에서 착화시켜줄때까지 폭발을 참아야하는데....
압축되다보니 발화점이 낮아져서 저절로 불이붙어 폭발하게되는겁니다. 스파크플러그는 스파크를 튀기지도 않았는데도 말이죠.
스파크 플러그가 없는 디젤엔진들처럼 압축으로만 폭발하게되는 현상이 생겨 노킹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한두번의 미스파이어야 엔진에 큰 스트레스를 주지 않지만 지속적인 실화는 엔진에 무리를주겠죠.
피스톤이 최대점에 올라가서 폭발하고 하강해야 그 힘이 커넥팅로드에 전해져서 크랭크 샤프트를 돌려서 동력을 얻을텐데 상승하기도전에 폭발해서 밀려내려오면 다른 실린더들에도 영향을 주고 리듬이 깨지겠죠.
그래서 옥탄가 높은 휘발유가 차에 좋은 영양제가 들어있는 고급휘발유가 아니라.....
자연발화를 지연시킬 수 있는 참을성이 있는 휘발유다... 뭐 이렇게 생각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일반적인 저회전 영역에서의 주행상황에서 요즘차들은 연소시점을 계산해서 착화시점을 당긴다든가 늦추는 전자제어를 하고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휘발유를 넣어도 노킹이 바로 발생하거나 문제가 되지 않는것입니다.
하지만 고회전을 사용하여 실린더 내부 온도가 높아지고 흡입.압축.폭발.배기가 빠르게 진행되면 위에 언급한 실화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제조사 측에서는 옥탄가가 높은 휘발유를 사용하라 하는것입니다.
참고하시고 즐거운 카 라이프가 되시길 바랍니다.
고급유는 일반유보다 청정제, 윤활제 등과 같은 첨가제가 더 들어있습니다. 엔진때가 덜생긴다는 뜻입니다.
고급유는 일반유보다 가격이 10~15% 더 비쌉니다.
엔진이 작동하면서 생기는 카본 찌꺼기에 의해 원래 엔진이 요구하는 옥탄가보다 2~3 정도 높아지기도 합니다. 다시말해 새 엔진에서는 안 생기던 노킹이 연식이 되면서 노킹이 발생하기도 한다는 말이죠.
나는 일반유에 맞춰져 생산된 차에 굳이 비싼 고급유 넣고 타고 싶진 않다라고 생각하시면 그것도 맞습니다.
반면 남들은 일부러 첨가제 같은것도 넣고 아껴가면서 타더라 그러니 나는 그냥 좀더 비싸더라도 엔진 생각해서 고급유 넣을란다 하시면 이말도 틀리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고급유 권장 차량까지는 일반유 넣는게 잘못된건 아닐라고 보지만 고급유가 필수인 차량에는 꼭 고급유 넣으시길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하나 배워가네요.
감사합니다. 하나 배워가네요.
많은 분들게 도움이 되겠네요.
고급유는 일반유보다 청정제, 윤활제 등과 같은 첨가제가 더 들어있습니다. 엔진때가 덜생긴다는 뜻입니다.
고급유는 일반유보다 가격이 10~15% 더 비쌉니다.
엔진이 작동하면서 생기는 카본 찌꺼기에 의해 원래 엔진이 요구하는 옥탄가보다 2~3 정도 높아지기도 합니다. 다시말해 새 엔진에서는 안 생기던 노킹이 연식이 되면서 노킹이 발생하기도 한다는 말이죠.
나는 일반유에 맞춰져 생산된 차에 굳이 비싼 고급유 넣고 타고 싶진 않다라고 생각하시면 그것도 맞습니다.
반면 남들은 일부러 첨가제 같은것도 넣고 아껴가면서 타더라 그러니 나는 그냥 좀더 비싸더라도 엔진 생각해서 고급유 넣을란다 하시면 이말도 틀리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고급유 권장 차량까지는 일반유 넣는게 잘못된건 아닐라고 보지만 고급유가 필수인 차량에는 꼭 고급유 넣으시길 권합니다.
국내 가솔린 순수발열량 자료를찾아보면 일반유 순발열량 42.685MJ/kg, 고급유 순발열량 42.291MJ/kg로 검색되더라구요.
더 확실한 자료를 찾아.이번기회에 저도 공부를해야겠습니다.
잘못됫 정보를 다른데 가서 이야기하면 안되니까요. ㅎ
다만 가솔린의 성분이 바뀌지않는다 똑같은 휘발유이나 옥탄가 따라 압축폭발로 인한 실화가 적어진다. 이 말씀을 드리고싶어서…
엔진청정기능도… 미량의 첨가제를 일부 정유사에서 넣기는 하지만 사실 완전연소를 시켜 실린더 내부를 깨끗하게 유지시켜주는것이죠.
실화로 노킹이 나면 완전 연소 실패로 잔여물이 남으니…
깨끗하게 태우면 연기도 안나는데 산소가 희박하거나 온도가 낮거나하면 그을음이 생기는것 처럼요.
물론저는 하이옥탄을 사용하지만.. 많은분들이 고급유를 넣으면 차가 회복이되고 컨디션이 좋아지는 보약쯤으로 생각하셔서…
고급유의 가장 확실한 효능이 바로 본문에 나와있는 그능력때문에 사용해야한다는게 제가 전달드리고싶었던 부분입니다.
안티노킹. 가장 중요한 고급유의 역할이죠.
고급유는 일반유에 비해 방향족 화합물(톨루엔 등, 법으로 21% 이하)의 함량이 높고 올레핀의 함량이 낮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 방향족 화합물에 의해 옥탄가가 올라가고 열량이 미약하나마 증가한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그외에도 청정분산제, 마찰저감제, 옥탄가 향상제 등의 첨가제가 일반유에 비해 더 들어간다고 알고 있었구요.
물론 제가 알고 있는 정보는 2010년 이전 자료라서 지금은 어떻게 바뀌었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네요.
고급유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한 님의 설명은 저도 넘치도록 납득하는 바입니다.
참고로 저도 일부러 고급유 넣습니다. 벨엔 NGS 버튼 쓸라믄 ^^
s오일이 홈페이지에 공시한 물질안전보건자료 MSDS를 살펴보건데, 성분표시에 일반휘발유와 고급휘발유의 성분등록표를 보자면 톨루엔과 가솔린비율이 꽤 많이 차이날뿐…
어떠한 추가성분도 없는것같습니다.
http://www.s-oil.com/m/energy/MSDS.aspx?PageNo=1&SType=&SWord=휘발유
여기서 MSDS 자료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옥탄가 향상제라는건 애초에 존재하지도 않고 마찰저감은 일반휘발유도 순수 가솔린이 아니기에 연료로 사용하기위해 특정역할을 하는 메틸삼차부틸 에테르라든지 화학물질은 일반휘발유에도 들어가있습니다.
다만 함유량의 미세한 차이정도는 있겠지요.
많은분들이 고급휘발유에는 뭔가 좋은 성분이 더 들어가있다라고 오해하시더라구요.
전혀그렇지 않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산화후 배기가스의 성분도 달라져야겠죠. 분자식이 달라질테니.
마치 실린더에 엔진오일이 들어가게되면…
엔진오일을 먹는차는 흰색 불완전 연소가 나는것처럼요.
http://www.s-oil.com/m/energy/MSDS.aspx?PageNo=1&SType=&SWord=휘발유
꼭 확인해보세요. 덕분에 이번에 저도 조금더 알게되었답니다.
열량이라기 보다는 적정한 타이밍에 연소가 되어주니, 효율이 3% 좋을 거라는 표현을 열량으로 말하지 않았을까... 추측해봅니다~!
어찌됐건 옥탄가에 대한 부분 많이 배워갑니다~!
노킹 센서가 있어서 일반유 넣어도 괜찮다고 하는데
노킹 센서가 하지 않아도 될일을 해야하는 상황이 되어버려
고급유를 먹이는게 맞음
차팔이들이야 차 파는 입장에서 일반유도 괜찮다고 하는거지
매뉴얼에 명시된 기준으로 관리가 정답임
고급유 셋팅엔진엔 고급유를 넣으시라….
고급유의 옥탄가는 안티 노킹 수치이죠~
높을수록 노킹이 안나고 제성능을 내는거죠
그러니 제출력을 내고 옥탄가가 부족하면 노킹센서가 노킹에 의해 대미지를 입음 노킹방지를 하기위해 출력을 억제하는거구요~ 그 과정에서 학습은 이루어지지만 학습동안 대미지가 쌓이는건 피할 수 없죠!
권장하는데는 다 이유가 있는거지요!
센서는 그걸 감지해 엔진보호를 위해 출력을 억제시키는 거구요...
요즘이야 기술이 좋아져 노킹한방에 큰 대미지 입는거 아니지만 예전에는 노킹으로 엔진 퍼지는 경우 종종 일어났습니다
결론... 고옥탄가 휘발유를 쓰지 않아도 노킹은 조금 일어나고, 출력은 조금 떨어진다... 압축비율 떨어트리기 때문에
고옥탄가 휘발유를 써도 컴퓨터가 다시 학습할 동안은 출력의 향상은 잘 되지 않는다...
고옥탄가 휘발유를 계속 쓰면 정상 출력이 나온다.
쓸려면 계속 쓰고, 안쓰다가 한번씩 넣을꺼면 넣지 않는게 좋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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