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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병장 니나노한량 21.11.01 22:34 답글 신고
    고급유는 일반유보다 3% 열량이 높습니다. 이말은 일반 엔진에 넣어도 출력과 연비가 3% 높아진다는 뜻입니다.
    고급유는 일반유보다 청정제, 윤활제 등과 같은 첨가제가 더 들어있습니다. 엔진때가 덜생긴다는 뜻입니다.
    고급유는 일반유보다 가격이 10~15% 더 비쌉니다.
    엔진이 작동하면서 생기는 카본 찌꺼기에 의해 원래 엔진이 요구하는 옥탄가보다 2~3 정도 높아지기도 합니다. 다시말해 새 엔진에서는 안 생기던 노킹이 연식이 되면서 노킹이 발생하기도 한다는 말이죠.
    나는 일반유에 맞춰져 생산된 차에 굳이 비싼 고급유 넣고 타고 싶진 않다라고 생각하시면 그것도 맞습니다.
    반면 남들은 일부러 첨가제 같은것도 넣고 아껴가면서 타더라 그러니 나는 그냥 좀더 비싸더라도 엔진 생각해서 고급유 넣을란다 하시면 이말도 틀리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고급유 권장 차량까지는 일반유 넣는게 잘못된건 아닐라고 보지만 고급유가 필수인 차량에는 꼭 고급유 넣으시길 권합니다.
    답글 5
  • 레벨 원사 3 Shuri 21.11.01 14:15 답글 신고
    오 옥탄가가 낮으면 점화없이 폭발 행정이이루어지는거군요.
    감사합니다. 하나 배워가네요.
    답글 0
  • 레벨 원사 3 Shuri 21.11.01 14:15 답글 신고
    오 옥탄가가 낮으면 점화없이 폭발 행정이이루어지는거군요.
    감사합니다. 하나 배워가네요.
  • 레벨 대위 2 롯드와일러 21.11.01 14:27 답글 신고
    정성글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게 도움이 되겠네요.
  • 레벨 중사 1 치마입은부엉이 21.11.01 14:31 답글 신고
    멋진글이네요 ㅊㅊ하고갑니다
  • 레벨 중장 연봉80 21.11.01 17:41 답글 신고
    정보 감사합니다
  • 레벨 대령 2 makkarong 21.11.01 18:30 답글 신고
    맞아요 그래서 그닥 밟고 다니는 분들도 아닌데 쓸데없이 고급유 안썻음 좋겟습니다 글고 한번 고급유 넣으면 계속 고급유를 넣어야되네 일반유랑 고급유 왓다갔다 거리면 안되네 이런이야기가 있는데 뭐 ecs가 유종에 맞춰 점화타이밍를 조절을 한다나 어쩐다나
  • 레벨 훈련병 집념의구라 21.11.01 18:45 답글 신고
    밟아서 필요한게 아니라 메뉴얼 상에 넣으라고 하면 넣으면 됩니다. 벤츠 메뉴얼에는 고급유 넣으라고 되어 있고 부득이하게 일반유 넣었을경우 3000rpm이하로 운전하되 노킹 및 출력제한, 장기적으로는 실린더 파손가능성이 있으므로 넣지 말라고 되어 있습니다.
  • 레벨 원사 3 골빈 21.11.02 09:36 신고
    @집념의구라 권장사항이면 넣는게 맞죠 근데 일반유로 세팅되어있는차에다가 고급유 넣고 연비가 좋아졌네 출력이올라가네 이렇게 생각하는사람 의외로 많음
  • 레벨 원수 눈팅만15년 21.11.01 20:05 답글 신고
    고습유 권장 차량에는 무조건 넣어 주는게 좋다고 들었습니디. 일반 휘발유 차량까지 넣을 필요는 없겠죠
  • 레벨 원사 1 asdzw 21.11.01 21:34 답글 신고
    알아듣기쉽게 잘설명해주셨네요 도움됩니다
  • 레벨 원사 3 WAU 21.11.01 21:43 답글 신고
    댓글들 감사합니다.
  • 레벨 병장 니나노한량 21.11.01 22:34 답글 신고
    고급유는 일반유보다 3% 열량이 높습니다. 이말은 일반 엔진에 넣어도 출력과 연비가 3% 높아진다는 뜻입니다.
    고급유는 일반유보다 청정제, 윤활제 등과 같은 첨가제가 더 들어있습니다. 엔진때가 덜생긴다는 뜻입니다.
    고급유는 일반유보다 가격이 10~15% 더 비쌉니다.
    엔진이 작동하면서 생기는 카본 찌꺼기에 의해 원래 엔진이 요구하는 옥탄가보다 2~3 정도 높아지기도 합니다. 다시말해 새 엔진에서는 안 생기던 노킹이 연식이 되면서 노킹이 발생하기도 한다는 말이죠.
    나는 일반유에 맞춰져 생산된 차에 굳이 비싼 고급유 넣고 타고 싶진 않다라고 생각하시면 그것도 맞습니다.
    반면 남들은 일부러 첨가제 같은것도 넣고 아껴가면서 타더라 그러니 나는 그냥 좀더 비싸더라도 엔진 생각해서 고급유 넣을란다 하시면 이말도 틀리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고급유 권장 차량까지는 일반유 넣는게 잘못된건 아닐라고 보지만 고급유가 필수인 차량에는 꼭 고급유 넣으시길 권합니다.
  • 레벨 원사 3 WAU 21.11.02 06:45 답글 신고
    제가 실수했나해서 찾아봤습니다.

    국내 가솔린 순수발열량 자료를찾아보면 일반유 순발열량 42.685MJ/kg, 고급유 순발열량 42.291MJ/kg로 검색되더라구요.

    더 확실한 자료를 찾아.이번기회에 저도 공부를해야겠습니다.

    잘못됫 정보를 다른데 가서 이야기하면 안되니까요. ㅎ

    다만 가솔린의 성분이 바뀌지않는다 똑같은 휘발유이나 옥탄가 따라 압축폭발로 인한 실화가 적어진다. 이 말씀을 드리고싶어서…

    엔진청정기능도… 미량의 첨가제를 일부 정유사에서 넣기는 하지만 사실 완전연소를 시켜 실린더 내부를 깨끗하게 유지시켜주는것이죠.

    실화로 노킹이 나면 완전 연소 실패로 잔여물이 남으니…

    깨끗하게 태우면 연기도 안나는데 산소가 희박하거나 온도가 낮거나하면 그을음이 생기는것 처럼요.

    물론저는 하이옥탄을 사용하지만.. 많은분들이 고급유를 넣으면 차가 회복이되고 컨디션이 좋아지는 보약쯤으로 생각하셔서…

    고급유의 가장 확실한 효능이 바로 본문에 나와있는 그능력때문에 사용해야한다는게 제가 전달드리고싶었던 부분입니다.

    안티노킹. 가장 중요한 고급유의 역할이죠.
  • 레벨 하사 1 붉은안마 21.11.02 12:54 신고
    @WAU 고급유가 발열량이 더 낮군요.... 몰랐던 내용이네요..
  • 레벨 병장 니나노한량 21.11.02 21:42 신고
    @WAU 저도 예전 공부하면서 봤던 자료에 근거해 글을 작성해서 완벽하게 정확하다고는 절대로 말씀드리기 힘듭니다만
    고급유는 일반유에 비해 방향족 화합물(톨루엔 등, 법으로 21% 이하)의 함량이 높고 올레핀의 함량이 낮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 방향족 화합물에 의해 옥탄가가 올라가고 열량이 미약하나마 증가한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그외에도 청정분산제, 마찰저감제, 옥탄가 향상제 등의 첨가제가 일반유에 비해 더 들어간다고 알고 있었구요.
    물론 제가 알고 있는 정보는 2010년 이전 자료라서 지금은 어떻게 바뀌었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네요.
    고급유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한 님의 설명은 저도 넘치도록 납득하는 바입니다.
    참고로 저도 일부러 고급유 넣습니다. 벨엔 NGS 버튼 쓸라믄 ^^
  • 레벨 원사 3 WAU 21.11.02 22:29 답글 신고
    덕분에 공부해봤습니다. ㅋ

    s오일이 홈페이지에 공시한 물질안전보건자료 MSDS를 살펴보건데, 성분표시에 일반휘발유와 고급휘발유의 성분등록표를 보자면 톨루엔과 가솔린비율이 꽤 많이 차이날뿐…

    어떠한 추가성분도 없는것같습니다.

    http://www.s-oil.com/m/energy/MSDS.aspx?PageNo=1&SType=&SWord=휘발유

    여기서 MSDS 자료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옥탄가 향상제라는건 애초에 존재하지도 않고 마찰저감은 일반휘발유도 순수 가솔린이 아니기에 연료로 사용하기위해 특정역할을 하는 메틸삼차부틸 에테르라든지 화학물질은 일반휘발유에도 들어가있습니다.

    다만 함유량의 미세한 차이정도는 있겠지요.

    많은분들이 고급휘발유에는 뭔가 좋은 성분이 더 들어가있다라고 오해하시더라구요.

    전혀그렇지 않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산화후 배기가스의 성분도 달라져야겠죠. 분자식이 달라질테니.

    마치 실린더에 엔진오일이 들어가게되면…

    엔진오일을 먹는차는 흰색 불완전 연소가 나는것처럼요.

    http://www.s-oil.com/m/energy/MSDS.aspx?PageNo=1&SType=&SWord=휘발유

    꼭 확인해보세요. 덕분에 이번에 저도 조금더 알게되었답니다.
  • 레벨 중령 2 바보나라천재 21.11.03 00:04 신고
    @WAU
    열량이라기 보다는 적정한 타이밍에 연소가 되어주니, 효율이 3% 좋을 거라는 표현을 열량으로 말하지 않았을까... 추측해봅니다~!

    어찌됐건 옥탄가에 대한 부분 많이 배워갑니다~!
  • 레벨 상사 2 하늘이랑바다랑 21.11.01 22:39 답글 신고
    전 출퇴근 경차에도 고급유 넣어용~♡
  • 레벨 원사 3 고급히발유 21.11.03 22:43 답글 신고
    돈버리는짓 안타깝네요
  • 레벨 소위 2 반지와제황 21.11.01 22:45 답글 신고
    좋은정보 감사 ㅊㅊㅊㅊ
  • 레벨 중위 3 형법제10조1항 21.11.02 00:29 답글 신고
    자연흡기 엔진이더라도 고압축비 셋팅엔진은 고급유 셋팅엔진 경우도 존재함
    노킹 센서가 있어서 일반유 넣어도 괜찮다고 하는데
    노킹 센서가 하지 않아도 될일을 해야하는 상황이 되어버려
    고급유를 먹이는게 맞음

    차팔이들이야 차 파는 입장에서 일반유도 괜찮다고 하는거지
    매뉴얼에 명시된 기준으로 관리가 정답임

    고급유 셋팅엔진엔 고급유를 넣으시라….
  • 레벨 중사 2 바살노 21.11.02 02:20 답글 신고
    좋은 정보글이네요~
    고급유의 옥탄가는 안티 노킹 수치이죠~
    높을수록 노킹이 안나고 제성능을 내는거죠
    그러니 제출력을 내고 옥탄가가 부족하면 노킹센서가 노킹에 의해 대미지를 입음 노킹방지를 하기위해 출력을 억제하는거구요~ 그 과정에서 학습은 이루어지지만 학습동안 대미지가 쌓이는건 피할 수 없죠!
    권장하는데는 다 이유가 있는거지요!
  • 레벨 하사 1 붉은안마 21.11.02 12:56 답글 신고
    노킹센서는 엔진밖에 있어서 노킹이 난다고 데미지를 입는건 아니죠... 그냥 노킹이 나면 노킹이 난다는걸 인지해서 연료 분사타이밍을 늦추는거죠...
  • 레벨 중사 2 바살노 21.11.02 18:01 신고
    @붉은안마 노킹이 일어난다는게 엔진에 대미지가 쌓이는겁니다...
    센서는 그걸 감지해 엔진보호를 위해 출력을 억제시키는 거구요...
    요즘이야 기술이 좋아져 노킹한방에 큰 대미지 입는거 아니지만 예전에는 노킹으로 엔진 퍼지는 경우 종종 일어났습니다
  • 레벨 대장 소유무소유 21.11.02 10:17 답글 신고
    이래 저래 따져도 가짜 고급유 주유소 걸리면 도루묵이니 잘 알아보셔요
  • 레벨 소위 2 원스톤투버드 21.11.02 14:01 답글 신고
    찐이다..
  • 레벨 중령 2 젖들어총 21.11.03 13:19 답글 신고
    이렇게 친절하게 설명해도.. 꼭 그러한 글들이 시간이 지나면 다시 올라온다.. "Q:꼭 고급유 넣어야되나요?"...
  • 레벨 중사 1 MurCiEllago 21.11.03 15:38 답글 신고
    보배드림다운 글입니다.~~~
  • 레벨 병장 큰산줄기 21.11.05 20:10 답글 신고
    백프로 이해는 못했지만 매우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 레벨 중사 1 키르히하이스 21.11.07 21:13 답글 신고
    고 옥탄가 휘발유를 넣어야 하는 이유는... 압축비율을 높여서 차량을 세팅해 놨는데... 압축비율을 버티지 못하면 압축비율을 낮추게 됩니다.... 누가??? 자동차의 컴퓨터 ecu가요.... 그래서 학습을 합니다... 그래서 출력이 떨어지는거죠....

    결론... 고옥탄가 휘발유를 쓰지 않아도 노킹은 조금 일어나고, 출력은 조금 떨어진다... 압축비율 떨어트리기 때문에
    고옥탄가 휘발유를 써도 컴퓨터가 다시 학습할 동안은 출력의 향상은 잘 되지 않는다...
    고옥탄가 휘발유를 계속 쓰면 정상 출력이 나온다.

    쓸려면 계속 쓰고, 안쓰다가 한번씩 넣을꺼면 넣지 않는게 좋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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