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는 미츠비시와 계약을 맺고,
미츠비시 엔진을 넣은 차를 팔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V6 2.5L 델타 엔진을 독자 개발하는 데에 성공하였습니다.
이 엔진은 그랜저XG와 마르샤에 장착된 엔진입니다.
XG의 경우 2.5L 모델이 가장 많았는데, 델타 엔진의 성능은 당시 나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 델타 엔진은 2004년 개량되었습니다.
현재는 그랜저 TG와 오피러스에 들어가는 뮤 엔진으로 개량되었습니다.
물론 LPI 엔진은 그 이전부터(트라제XG 등에 뮤LPI를 적용했습니다)
192마력 엔진입니다.
아직도 엔진 성능이 탁월하지 않아 많은 사람에 입에 올라왔지만
현대에서는 가장 가능성있는 엔진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미츠비시가 현대와 같이 에쿠스를 만들며 현대 에쿠스에 지급한
V6 3.5L 시그마 엔진입니다
미츠비시에선 프라우디아라는 이름으로 시판된 에쿠스의 몸에 들어갔죠.
현대는 이 엔진을 개량했습니다.
에쿠스에 들어가는 3.3 람다(247마력)
그리고 그랜저TG에 들어가는 3.3 람다(233마력)
으로 개량하는데 성공하고, 이어서
3.8 람다엔진 개발에 성공합니다.
V6 3.5L 시그마 엔진이 변한것이죠.
높은 출력으로 현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엔진중에 하나입니다.
제네시스도 람다엔진이니 사실상 시그마엔진 계보에 들어가는거겠죠?
현대 독자개발 엔진이라면 이걸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이 엔진은 NF소나타에서 쓰인 2.0 엔진입니다.
사실상 미츠비시 엔진이라는게 맞는 말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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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엔진은 트랜스폼 출시와 함께, 사라졌습니다.
V4 2.4L 세타엔진을 개량한 세타2 엔진이 나왔기 때문이죠.
기존 엔진 대비 마력이 16마력이나 증가한 소나타의 세타2 엔진은
자그마치 163마력이라는 수치를 자랑했습니다.
(조사결과 도요타 캠리보타 1마력 낮은 수치...)
4기통 치곤 높은 마력인 셈이죠.
현대독자개발~
핏줄을 알수없는 2.4L 세타엔진입니다.
트랜스폼으로 오며 180마력대라는 높은 마력을 자랑하게 되었으며,
이는 2.7 뮤엔진과 겨우 10마력 차이를 벌렸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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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국산차 게시판이 혼잡합니다.
시빅과 그랜저 논란부터 별의별 글이 많네요.
여러분께 그냥 재미로 보시라고 글을 쓴 거구요.
나날이 발전하는 우리나라 차를 보며 기분이 좋아 올립니다.
현대기아차는 가격인상, 원가절감 둘중 하나만 했으면 좋겠네요
A/S 라도 조금 친절하게 해 주던지 ...
(제 지식으로 쓴거라 틀린점이 있을수 있습니다~
얕은 제 지식으로 쓰다보니 문제가 많을거라 예상됬네요 ㅎ..
베라크루즈에 들어가는 3.0 디젤 엔진인가요?
디젤쪽에 대한 지식은 쥐꼬리만큼도 없어서 ㅠㅠ..
유리미션 말구요~
EF이후론 다 현대 독자계발 엔진 아닌가요?
스이세이님 말대로 시리우스 개량일지도 모르고
저 전 역사를 잘...
산타페 엔진이 지금까지 개량을 거치면서 투싼 nf소나타 로체등에도 장착되어 있습니다.
대우의 윈스톰 토스카에 장착되는 엔진또한 현대엔진과 비슷한 2000cc급 vm모토리제 엔진입니다.(터빈부분이 약간 다르다던데 자세한건 몰라요)
그후에 라비타와 클릭에 들어가는 3기통 1500cc엔진은 유럽수출용 차량에만 장착되었습니다.(80마력대 최대토크18kg.m)
근데 탑기어의 제레미한테 욜라 씹혔죠. 제로백15초가 넘는 느려터진 차라는 비아냥을 받으면서........
거기에 자극을 받았는지 몰라도 2005년 뉴프라이드가 등장하면서 나온 1500cc급 u엔진은 보배드림의 슈퍼카라는 별명을 받을정도로 성능이 확 파워풀해졌습니다. 그리고 100cc 올려서 1600cc버전도 나왔구요.
그리고 3000cc급 v6디젤라인업은 베라크루즈가 나오기 전까지는 라인업 자체가 없었습니다.(테라칸과 카니발에 올라가는 4기통 2900cc디젤엔진이 거의 v6디젤노릇 했죠 근데 이엔진을 승용디젤이라 보기엔 좀 무리가 있습니다)
베라크루즈와 모하비가 나오면서 250마력급 토크55kg.m의 강력한 성능으로 중무장한게 3000cc급 v6승용디젤엔진인 s엔진입니다. 디젤의 본고장 유럽산v6디젤엔진과 비교해도 전혀꿀릴게 없는 엔진이죠.
내년에 현대는 2000cc급 vm모토리제 엔진을 대체할 새로운 2000cc디젤엔진 R엔진이 들어갑니다. 들리는 스펙으로는 출력은180마력 토크는 37kg.m이라고 하던데.......
그리고 내년인가 내후년에 나오는 소렌토 후속 모델에는 직렬5기통 2500cc급 디젤엔진으로 200마력 46kg.m의 출력과 토크를 내뿜는다고 합니다.
근데 들리는 소문으로는 2500cc급 직렬5기통 디젤엔진은 루머일수도 있다고 한다네요.(현대측 연구원은 직렬5기통 디젤엔진은 들어본 적조차 없다던데.....)
GEA라고하는 다임러-미쓰비시와의 엔진공유계획을 하게되는데 다임러는 대형상용 디젤엔진, 미쓰비시는 V6 가솔린엔진, 현대가 4기통 가솔린엔진을 담당하게 되었으나 결국 계획대로 엔진공유계획이 성공한것은 현대가 이미 개발하고 있었던 4기통인 세타엔진이지요.
아마 GEA가 계획대로 진행했다면 대형상용 디젤엔진은 벤츠, V6 가솔린은 미쓰비시 계통의 엔진이 3사에서 공유되었을겁니다.
그리고, 크라이슬러나 미쓰비시가 쓰는 월드엔진은 각자의 부품과 기술, 세팅이 들어가지만 기본적인 블록이나 설계구성은 거의 동일합니다.
월드엔진 연합체 속에서 보면 세타엔진도 이중에 하나의 엔진이지만 따져보면 현대가 개발도중에 나온 물건이기 때문에 원조로 따지면 현대가 맞습니다.
그리고 쎄타 2.0이 163마력이고 2.4는 179마력.
캠리 2.4는 158마력
KBS신화창조의 비밀에 보면..
한국 최초의 독자엔진은 알파엔진이며,
독일인지는 확실히 기억안나지만, 기술유출을 꺼려한 독일기술자들이 기술을 꺼려하지만
어깨너머로 배운기술로 시행착오를 반복하며 결국 알파엔진을 개발함...
작고 가벼운 알파엔진부터 시작된 엔진이 나중에 세타독자개발로 이어진것임...
예전 포니1을 개발하면서 자동차 설계의 기본을 이탈디자인등으로 부터 배워온 방식이지요.
알파엔진이라는 거죠..
고대로 배껴오거나 기존의 엔진을 변형하는등의 엔진은 아니라는거죠.
3밸브 sohc엔진이 그리 흔하지 않았던걸 감안하면요(알파엔진이 3밸브 sohc였으니)
글쓴양반.. 엔진을 논하기 전에 일단 커버를 뛰고 엔진 들어내고 나서 의견을 제시해야지.
어디서 급조티나는 그림을 다운받아 자랑스럽게 올리는교? 부끄러운줄 알아라.
아무튼 당신의 의견에 동의하는 바요. 배기가스규제로 인해 엔진성능은 떨어지고 부풀려 지게 마련이요. 앞으로 나올차들은 높은 출력은 기대하질 마시길 바랍니다. 5마력상능.10마력상승?
그 반대요. 절대 이보다 더 높은 마력은 현대에서는 나올수 없습니다. 진짜 부러운건.. 맜스다의 로터리와 헌다의 브이텍. 미쯥빕시의 라네버 같은 저배기량 고출력차가 앞으로 많은 인기를 누릴것이요. 그런 반면 현대 신품 쿠페는 엔진에 깡패을 얹여 생긴 마력을 기뻐하고 있으니..
앞으로 현대는 10년않에 쪽딱 망합니다. 확실합니다. 왜냐? 현대같은 기업이 중국에서 3개 이상 나올테니깐..ㅋㅋㅋ
그리고, NF쏘나타에는 미쯔비시와 관련된 엔진이 올라간 적이 없습니다. 처음부터 세타엔진이었죠. 트랜스폼에서도 엔진은 약간 개량되었을 뿐 바뀌지는 않았습니다.
또한 오메가와 타우의 경우 실린더 스펙이 전혀 다릅니다..
세타와 람다도 마찬가지로 실린더의 용적및 스펙이 전혀 다릅니다. 별개의 엔진으로 봐야 합니다..
이 세타를 개발하고 1.6급도 새로 개발한게 감마입니다..
알파와 베타는 위에서 설명했듯이 기술용역을 받아 가면서 만든.. 즉 공부하면서 만든엔진이죠..
디젤은 vm 모토리제 엔진의 경우 현대가 지분 참여를 해서 현대의 엔진이 되죠.. 물론 별도의 엔진으로 지대에 달리기도 합니다.
그담이 u엔진 그뒤로 s엔진입니다. 혹자는 s엔진의 일부분의 도움을 받았다고 하는데 개발 기술이나 설계 등 이런건 우리나라에서 한게 맞고 기타 난해하고 어려운 부분은 외국계 용역회사와 함께 개발한 형식입니다..
A엔진(쏘렌토)는 그야말로 미쓰비씨 개량엔진이 맞고요 기아계열 j3엔진은 국내최초의 독자개발 디젤엔진이고 그기ㅁ반아래 만든게 kj3 이걸 커먼레일식으로 개량한게 지금 그랜드 카니발에 쓰이는 버젼입니다.
참고로 시리우스와 세타는 닮은 부분보다 틀린 부분이 더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실린더 스펙이 전혀 틀립니다. 또한 구조도 흡배기 역전 방식이죠.. 시리우스는 정방향..
결정적으로 세타는 스퀘어 타입 시리우스는 롱스트로크 타입입니다.
그리고 알파엔진의 경우 그당시엔 상당히 보기힘든 구조인 sohc 3밸브 시스템을 쓴구조이죠.. 미쓰비씨에 이런 엔진은 없는걸로 압니다..
가솔린은 그닥 요즘 신빙성이 없어서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