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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간호사 스이세이세키 09/09 20:09 답글 신고
    뉴이엡까지 시리우스2엔진 쓰고 nf부터 세타엔진인데 세타엔진이 왜 소나타2부터 적용되었다고 하시나요?
  • 레벨 하사 3 메롱이최강 09/10 08:28 답글 신고
    너무쏘아 붙이시는듯...^^
  • 레벨 훈련병 일산TG 09/09 20:10 답글 신고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얕은 제 지식으로 쓰다보니 문제가 많을거라 예상됬네요 ㅎ..
  • 레벨 일병 카시아 09/09 20:11 답글 신고
    디젤 엔진도 좀 알려주세열~ 지금....S엔진 하나밖에 몰라 서리..ㅠ
  • 레벨 훈련병 일산TG 09/09 20:13 답글 신고
    S엔진이면
    베라크루즈에 들어가는 3.0 디젤 엔진인가요?
    디젤쪽에 대한 지식은 쥐꼬리만큼도 없어서 ㅠㅠ..
  • 레벨 하사 2 현대페라리 09/09 20:14 답글 신고
    독자개발 미션도 올려봐봐봐봐....
    유리미션 말구요~
  • 레벨 훈련병 일산TG 09/09 20:17 답글 신고
    유리미션 말고 독자개발 미션 없습니다.
  • 레벨 일병 DarkHors 09/09 20:18 답글 신고
    NF쏘나타가 미쯔비시 엔진이라구요?
    EF이후론 다 현대 독자계발 엔진 아닌가요?
  • 레벨 훈련병 일산TG 09/09 20:19 답글 신고
    얕은 제 지식으로 쓴거라 잘 모르겠습니다.
    스이세이님 말대로 시리우스 개량일지도 모르고
    저 전 역사를 잘...
  • 레벨 병장 뭐고이건 09/09 20:26 답글 신고
    뭐... 기술원천이야... 대우는 gm, 기아는 마쯔다, 현대는 미스비시지만....;; 시리우스 엔진 이후로.... 개발자체는 현대아닌가용... 세타엔진에 경우... 렌서에 역수출 되었잖습니까;;; 렌서X는 세타엔진을 실코 있는데... 그건.. 미스비시가 설계도 사 가서 실은거라는~~~!!!! 기아두 T8D라는 장영실엔진도 있고....ㅋ
  • 레벨 간호사 스이세이세키 09/09 20:39 답글 신고
    디젤엔진은 산타페에 들어간 vm모토리제 115마력 2000cc엔진이 사실상 현대차 승용디젤의 시초였구요.

    산타페 엔진이 지금까지 개량을 거치면서 투싼 nf소나타 로체등에도 장착되어 있습니다.
    대우의 윈스톰 토스카에 장착되는 엔진또한 현대엔진과 비슷한 2000cc급 vm모토리제 엔진입니다.(터빈부분이 약간 다르다던데 자세한건 몰라요)

    그후에 라비타와 클릭에 들어가는 3기통 1500cc엔진은 유럽수출용 차량에만 장착되었습니다.(80마력대 최대토크18kg.m)
    근데 탑기어의 제레미한테 욜라 씹혔죠. 제로백15초가 넘는 느려터진 차라는 비아냥을 받으면서........

    거기에 자극을 받았는지 몰라도 2005년 뉴프라이드가 등장하면서 나온 1500cc급 u엔진은 보배드림의 슈퍼카라는 별명을 받을정도로 성능이 확 파워풀해졌습니다. 그리고 100cc 올려서 1600cc버전도 나왔구요.

    그리고 3000cc급 v6디젤라인업은 베라크루즈가 나오기 전까지는 라인업 자체가 없었습니다.(테라칸과 카니발에 올라가는 4기통 2900cc디젤엔진이 거의 v6디젤노릇 했죠 근데 이엔진을 승용디젤이라 보기엔 좀 무리가 있습니다)

    베라크루즈와 모하비가 나오면서 250마력급 토크55kg.m의 강력한 성능으로 중무장한게 3000cc급 v6승용디젤엔진인 s엔진입니다. 디젤의 본고장 유럽산v6디젤엔진과 비교해도 전혀꿀릴게 없는 엔진이죠.

    내년에 현대는 2000cc급 vm모토리제 엔진을 대체할 새로운 2000cc디젤엔진 R엔진이 들어갑니다. 들리는 스펙으로는 출력은180마력 토크는 37kg.m이라고 하던데.......

    그리고 내년인가 내후년에 나오는 소렌토 후속 모델에는 직렬5기통 2500cc급 디젤엔진으로 200마력 46kg.m의 출력과 토크를 내뿜는다고 합니다.

    근데 들리는 소문으로는 2500cc급 직렬5기통 디젤엔진은 루머일수도 있다고 한다네요.(현대측 연구원은 직렬5기통 디젤엔진은 들어본 적조차 없다던데.....)
  • 레벨 일병 카시아 09/09 21:10 답글 신고
    오 감사합니다!
  • 레벨 원사 2 a몽고스a 09/09 20:39 답글 신고
    글쓴놈 완전 일빠네... 세타엔진은 랜서10기에 들어가는구만 무슨 미스비씨엔진이라고 씨부리노
  • 레벨 병장 대형경차 09/09 20:58 답글 신고
    세타는 원래 현대가 베타엔진 이후로 4기통 중형엔진을 개발하면서 나온 엔진입니다.

    GEA라고하는 다임러-미쓰비시와의 엔진공유계획을 하게되는데 다임러는 대형상용 디젤엔진, 미쓰비시는 V6 가솔린엔진, 현대가 4기통 가솔린엔진을 담당하게 되었으나 결국 계획대로 엔진공유계획이 성공한것은 현대가 이미 개발하고 있었던 4기통인 세타엔진이지요.

    아마 GEA가 계획대로 진행했다면 대형상용 디젤엔진은 벤츠, V6 가솔린은 미쓰비시 계통의 엔진이 3사에서 공유되었을겁니다.

    그리고, 크라이슬러나 미쓰비시가 쓰는 월드엔진은 각자의 부품과 기술, 세팅이 들어가지만 기본적인 블록이나 설계구성은 거의 동일합니다.

    월드엔진 연합체 속에서 보면 세타엔진도 이중에 하나의 엔진이지만 따져보면 현대가 개발도중에 나온 물건이기 때문에 원조로 따지면 현대가 맞습니다.
  • 레벨 훈련병 suddenly 09/09 21:01 답글 신고
    람다는 시그마 개량이 아니고 쎄타역시 미쓰비시엔진이 아님. 둘다 자체개발.
    그리고 쎄타 2.0이 163마력이고 2.4는 179마력.
    캠리 2.4는 158마력
  • 레벨 대위 3 이탈디자인 09/09 21:08 답글 신고
    틀린 부분이 꽤 많네요. 하지만 수고하셨네요^^
  • 레벨 대위 3 공안9과 09/09 21:29 답글 신고
    세타엔진이 미쓰비시엔진이라는 건 처음들었습니다...ㅎㅎ;
  • 레벨 원사 2 비장의무기 09/09 21:36 답글 신고
    전혀 틀리네요..^^

    KBS신화창조의 비밀에 보면..

    한국 최초의 독자엔진은 알파엔진이며,
    독일인지는 확실히 기억안나지만, 기술유출을 꺼려한 독일기술자들이 기술을 꺼려하지만
    어깨너머로 배운기술로 시행착오를 반복하며 결국 알파엔진을 개발함...

    작고 가벼운 알파엔진부터 시작된 엔진이 나중에 세타독자개발로 이어진것임...
  • 레벨 병장 대형경차 09/09 21:50 답글 신고
    알파엔진이 영국의 리카르도 엔지니어링에 엔진개발 용역을 주는 동시에 기술진들을 연수를 보내 엔진설계기술을 배워 와서 만든 엔진이라고 합니다.

    예전 포니1을 개발하면서 자동차 설계의 기본을 이탈디자인등으로 부터 배워온 방식이지요.
  • 레벨 원사 2 비장의무기 09/09 21:52 답글 신고
    대형경차님 말마따나.. 엔진설계기술을 배워서 결국은 독자적으로 개발한 엔진이

    알파엔진이라는 거죠..

    고대로 배껴오거나 기존의 엔진을 변형하는등의 엔진은 아니라는거죠.
  • 레벨 간호사 스이세이세키 09/09 21:54 답글 신고
    알파엔진 면면을 따지면 그전의 미쓰비시제 오리온엔진과 닮은구석이 전혀 없었는데 대형경차님 말씀듣고 왜 그런지 이해가 가는군요.
    3밸브 sohc엔진이 그리 흔하지 않았던걸 감안하면요(알파엔진이 3밸브 sohc였으니)
  • 레벨 원사 2 비장의무기 09/09 22:01 답글 신고
    스이세이세키님.. 님말처럼 알파엔진이 일본기술이 아닌 영국엔진개발사의 어깨너머로 배운 한국의 독자엔진이군요..
  • 레벨 상사 2 아벨라델타2 09/09 21:41 답글 신고
    현대 최초엔진은 알파(스쿠프,엑센트) 베타(티뷰론) 델타(마르샤),세타(소나타), 람다(tg), 뮤(델타개량), 타우, 입실론(아토스), 카파(i20), s엔진 이런데. 무슨 델타엔진이 최초?
  • 레벨 간호사 스이세이세키 09/09 21:55 답글 신고
    아마 v6승용가솔린 엔진중에서 최초로 독자개발한 거라고 의도한거 같습니다.
  • 레벨 병장 고덕신도시추진협 09/09 21:54 답글 신고
    위에 댓글다는 쪼다들.. 구석에 찌그러지고..
    글쓴양반.. 엔진을 논하기 전에 일단 커버를 뛰고 엔진 들어내고 나서 의견을 제시해야지.
    어디서 급조티나는 그림을 다운받아 자랑스럽게 올리는교? 부끄러운줄 알아라.
    아무튼 당신의 의견에 동의하는 바요. 배기가스규제로 인해 엔진성능은 떨어지고 부풀려 지게 마련이요. 앞으로 나올차들은 높은 출력은 기대하질 마시길 바랍니다. 5마력상능.10마력상승?
    그 반대요. 절대 이보다 더 높은 마력은 현대에서는 나올수 없습니다. 진짜 부러운건.. 맜스다의 로터리와 헌다의 브이텍. 미쯥빕시의 라네버 같은 저배기량 고출력차가 앞으로 많은 인기를 누릴것이요. 그런 반면 현대 신품 쿠페는 엔진에 깡패을 얹여 생긴 마력을 기뻐하고 있으니..
    앞으로 현대는 10년않에 쪽딱 망합니다. 확실합니다. 왜냐? 현대같은 기업이 중국에서 3개 이상 나올테니깐..ㅋㅋㅋ
  • 레벨 간호사 스이세이세키 09/09 21:56 답글 신고
    이건 또 뭔 개솔? 현 란에보 엔진블럭이 어디서 들여온 엔진블럭인지 알고 쓰는건지요?
  • 레벨 상사 2 아벨라델타2 09/09 22:03 답글 신고
    고덕 신도시? 거기 요즘 투기 지역으로 뜨는데던데.
  • 레벨 1 IGsStern 09/09 22:10 답글 신고
    일산TG님, 뮤엔진은 델타엔진을 개량한 것 맞습니다만 람다엔진은 시그마 엔진과 전혀 무관한 신형 엔진입니다. 시그마 엔진은 워낙에 시대에 뒤떨어진 부분이 많기 때문에 현대가 그것을 개량하여 신형 엔진을 만들 수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NF쏘나타에는 미쯔비시와 관련된 엔진이 올라간 적이 없습니다. 처음부터 세타엔진이었죠. 트랜스폼에서도 엔진은 약간 개량되었을 뿐 바뀌지는 않았습니다.
  • 레벨 1 IGsStern 09/09 22:12 답글 신고
    시리우스 엔진은 꽤 오래된 미쯔비시 엔진인데 세타엔진은 그것과는 전혀 다릅니다.
  • 레벨 상사 2 개념인 09/09 22:41 답글 신고
    세타 2.0이 순식간에 미쓰비씨 엔진으로 -_-;
  • 레벨 소위 1 FullTime 09/09 23:24 답글 신고
    일단 세타와 람다는 기존 시리우스와 시그마와 관련이 없습니다.

    또한 오메가와 타우의 경우 실린더 스펙이 전혀 다릅니다..

    세타와 람다도 마찬가지로 실린더의 용적및 스펙이 전혀 다릅니다. 별개의 엔진으로 봐야 합니다..

    이 세타를 개발하고 1.6급도 새로 개발한게 감마입니다..

    알파와 베타는 위에서 설명했듯이 기술용역을 받아 가면서 만든.. 즉 공부하면서 만든엔진이죠..

    디젤은 vm 모토리제 엔진의 경우 현대가 지분 참여를 해서 현대의 엔진이 되죠.. 물론 별도의 엔진으로 지대에 달리기도 합니다.

    그담이 u엔진 그뒤로 s엔진입니다. 혹자는 s엔진의 일부분의 도움을 받았다고 하는데 개발 기술이나 설계 등 이런건 우리나라에서 한게 맞고 기타 난해하고 어려운 부분은 외국계 용역회사와 함께 개발한 형식입니다..


    A엔진(쏘렌토)는 그야말로 미쓰비씨 개량엔진이 맞고요 기아계열 j3엔진은 국내최초의 독자개발 디젤엔진이고 그기ㅁ반아래 만든게 kj3 이걸 커먼레일식으로 개량한게 지금 그랜드 카니발에 쓰이는 버젼입니다.


    참고로 시리우스와 세타는 닮은 부분보다 틀린 부분이 더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실린더 스펙이 전혀 틀립니다. 또한 구조도 흡배기 역전 방식이죠.. 시리우스는 정방향..

    결정적으로 세타는 스퀘어 타입 시리우스는 롱스트로크 타입입니다.


    그리고 알파엔진의 경우 그당시엔 상당히 보기힘든 구조인 sohc 3밸브 시스템을 쓴구조이죠.. 미쓰비씨에 이런 엔진은 없는걸로 압니다..
  • 레벨 1 kong3 09/09 23:29 답글 신고
    이 글 쓴 사람 너무 모르네. 엔진 이름하고 사진은 어디서 구했나 모르겠지만 결국 엔진에 대해서는 완전히 왜곡된 지식을 가졌네. 모르는 사람이 이 글 읽으면 오해 하겠다. 아시는 분들이 정정해 주셔야 할 듯.
  • 레벨 하사 1 100억달러 09/10 00:08 답글 신고
    ㅋㅋ 현대에서 가장 잘 만든 엔진은 모하비에 들어가는 디젤엔진이 아닐까.
    가솔린은 그닥 요즘 신빙성이 없어서 ㅎㅎ
  • 레벨 간호사 300C체어맨H 09/10 00:18 답글 신고
    이거 먼 첫마디부터 개소리여... 마르샤가 무싄 델타엔진... 마르샤 4기통은 시리우스.. 2.5 6기통은 델타 아고 시그마엔진이라네.. 읽을 가치도 없는 글이로군..
  • 레벨 하사 1 욕심이 09/10 09:20 답글 신고
    잘 모르시면 쓰질 말던가~ 이런 엉터리 글들 다른 사람들이 읽고~ 그대로 믿고 나중에 웹상에서 얘기하면 헛소리 하는 찌질이 되는 겁니다. 그리고 이런글은 또 다른 왜곡을 낳아 일빠 찌질이나 일본 찌질이들의 헛소리의 원인이 됩니다. 잘 알지 못하면 차라리 쓰시질 말길~
  • 레벨 중장 고자라니 09/10 10:02 답글 신고
    뮤엔진이 왜 트라제부터..-_-? 뮤엔진이 델타엔진를 개량한거라지만..새로 설계한 부분이 상당히 많은걸로 알고있습니다..-_-;; 세타 또한 미쓰비시와 관련된거라고는 엔진 설계도면을 미쓰비시에 로열티 엄청 받아먹고 팔아먹은것 외엔 없습니다..-_-;;;(일본놈들은 끝까지 3사 공동개발이라고 우기는중이지만-_-;;;) 세타엔진이 기본적으로 완성시키고 다시 완성시킨 엔진이 람다와 타우엔진.. 요 두엔진 또한 미쓰비시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엔진입니다-_-;;; 기본적인 스펙부터가 다른데..그러면 설계가 달라질테고..결국 미쓰비시의 엔진들과 같은건 하나도 없죠-_-;; 엔진룸의 엔진 배치 위치만 봐도 알수 있습니다-_-;
  • 레벨 중위 2호봉 등업조건 09/10 10:45 답글 신고
    많이 틀리 셨네요^^
  • 레벨 중령 2 벤츠첨바2 09/10 23:42 답글 신고
    합바리 엔진이다 해라 그러니 내가 벤츠벤츠하는거다 이제 이해허겄냐? 무쏘엔진만도 못한 엔진들 아니니? 무쏘 602엔진반도 못따라가는 베라엔진모르니
  • 레벨 원사 3 fsdfsa 09/11 00:18 답글 신고
    엔진의 계보에 대해 정확하게 아시는게 아니면 언급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만약 세타엔진이 미쓰비시와 큰 연관이 없는 엔진이라면, 세타엔진 개발과 관련된 분들에게는 큰 실례가 되는거죠. 아는 사실만 말하세요. 모르는거 때려잡지 마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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