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엔진오일 관련해서 질문이 있어서 여러분들의 고견을 구하고자 합니다~
우선 엔진은 개나소나타는 Nu cvvl 2.0 이구요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규격은 5w-20 후리미엄 저마찰 엔진오일입니다.
요새 엔진오일 교체할라고 이것저것 알아보고 있는데, 동점도는 거의 비슷한데
점도지수가 차이로 인해서 무엇이 다른지 궁금합니다.
예로
브랜드 | SAE 등급 |
리터당 가격 |
Fomula | 동점도 @ 40ºC (cSt) |
동점도 @ 100ºC (cSt) |
점도 지수 |
HTHS 점도 |
유동정 °C |
인화점 °C |
TBN |
Quartz 9000 퓨처 | 0W-20 | 3,690 | 44.8 | 8.5 | 168 | -42 | 226 |
Quartz 9000 퓨처 | 5W-20 | 2,920 | 48.5 | 8.6 | 157 | -35 | 224 |
이 토탈쿼츠 2 제품간에 동점도는 거의 비슷한데 점도지수는 좀 차이가 나요
이럴 경우엔 점도 지수가 높은게 더 엔진보호에 좋은건가요?
그리고 점도지수가 높아서 연비가 조금이라도 손해볼 수 있는건가요?
엔진오일 공부하면 공부 할 수록 복잡한거 같아 미치겠네요 ㅋㅋㅋㅋㅋㅋㅋ
수치가 높을수록 저온에서는 상대적으로 점도가 낮으면서도 고온에서는 상대적으로 점도가 높게 만들수 있긴 한데.. 신품 기준의 점도지수라 첨가제로 높은 점도지수를 만드는 경우 사용하면 상대적으로 빠른 점도지수의 하락이 발생하다보니 과거에는 무조건 점도지수를 높게 만들었지만 최근에는 적당히 줄이더라고요.
위의 두 제품의 경우 점도지수를 고려할때 섭씨 40도와 100도에서는 5W 제품의 동점도가 높지만 그 이상에서는 역전되어 섭씨 150도에서는 0W 제품의 동점도가 더 높을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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