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처음 구매시 보통은 길들이기를 한다고 합니다. 과거의 차량들은 엔진 내벽과 피스톤등의 가공상태가 좋지 않아서 처음 1,000Km주행 후 엔진오일을 교환하였습니다. 오일에는 미세한 연마제 성분이 같이 들어가 있었죠.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은 기술의 발달로 이러한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차를 오랫동안 관리하기 위해서 길들이기는 필요합니다. 하지만 엔진 뿐 아니라 미션, 동력전달, 제동, 조향, 인테리어, 익스테리어 모든 장비들을 골고루 사용자의 패턴에 맞게 길들여야 합니다. 아래의 요령을 제시해 보겠습니다.
1 . 엔진, 동력장치 - 기본은 갖추고 있으나 오랫동안 운동을 쉬었던 운동선수에 비교 합니다. 잠재된 능력을 끌어내기 위해선 몸을 만들어야 합니다. 새차도 마찬가지 무리하지 않으면서 잠재된 힘을 끌어내는 과정입니다. 출력을 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서 매일 적당한 주행을 합니다. 따로 정해지진 않았지만 통상 가솔린 차의 경우 3500 - 4000rpm 이내의 출력을 사용하며 주행거리를 하루 50Km 이상 길게 잡아 운행하시고 출발전에는 수온계가 움직일 정도까지 충분히 공회전을 시킵니다. 급출발과 급제동은 삼가하여 주시고 변속기의 각 단수를 골고루 사용합니다. (자동인 경우도 포함) , 서스펜션에 무리가 가게 하지 않기 위해서 요철도로는 조심해서 험로는 되도록 피해다니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차 초기에는 엔진의 피스톤, 크랭크축, 미션의 체결부위, 동력전달장치, 서스펜션들이 조립은 되어있으나 미세하게 자리를 잡아가는 과정을 겪습니다. 처음부터 무리한 운동을 하면 삐끗 하여 평생 고질병으로 남듯이 차량도 이러한 자리잡음이 틀어지면 평생 불량과, 잡소리, 특정부위의 계속된 고장등으로 불편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겪게 죌 것입니다.
2 . 익스테리어 - 새차 상태에서의 도장과 하체부분등은 가장 청결한 상태 입니다. 보호를 위해서 하부코팅과 도장 광택, 코팅 작업을 추천하며 도장부위 광택은 차량을 구매하고 약 7-15일 경과 후 실시하시면 좋습니다. 우리나라는 도로여건이 산성비, 공해등이 심각한 수준이라 되도록이면 외부에 대한 보호작업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차시는 미세한 흠집을 방지하게 위해 기계세차, 오염된 브러쉬, 걸레의 사용을 삼가하시고 되도록 셀프세차장에서 물세척 만으로 세차를 완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차후 물왁스를 뿌려 닦아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출고초기 건강한 외형을 갖추면 탈때마다 기분이 좋아집니다.
3 . 인테리어 - 단순히 엔진을 길들이는 것이 길들이는 것이라 할 수도 있지만 차량 내부의 모든 장비, 부품들을 돌보고 최적화 시키는 것도 길들이기라 할 수 있겠습니다. 갓 조립된 모든 부품과 스위치류 문짝, 트렁크, 본넷 부분등 개폐장치의 이상유무와 부드럽게 열었다 닫았다를 반복하시며 원활하고 부드럽게 작동이 되도록 합니다. 윈도우, 각종등화류 계기류등의 점등상태와 스위치를 자주 작동시켜 작동이 부드러워지게 합니다. 차량에 들어있는 모든 기능들과 개폐장치, 스위치등은 모두 작동해 보아서 기능상의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나 점검하시고 특히 초기에는 부산스럽게 자주 사용하여 봅니다. 오디오나 시계등은 사용자가 가장 사용하기 편안한 세팅을 해줍니다. 시트, 매트밑 의 보호비닐등은 속히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놓아두면 습기가 차고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새차증후군을 방지하기 위해 주행중에는 창문을 열어 환기가 잘 되도록 합니다.
차량을 처음 구매시 보통은 길들이기를 한다고 합니다. 과거의 차량들은 엔진 내벽과 피스톤등의 가공상태가 좋지 않아서 처음 1,000Km주행 후 엔진오일을 교환하였습니다. 오일에는 미세한 연마제 성분이 같이 들어가 있었죠.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은 기술의 발달로 이러한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차를 오랫동안 관리하기 위해서 길들이기는 필요합니다. 하지만 엔진 뿐 아니라 미션, 동력전달, 제동, 조향, 인테리어, 익스테리어 모든 장비들을 골고루 사용자의 패턴에 맞게 길들여야 합니다. 아래의 요령을 제시해 보겠습니다.
1 . 엔진, 동력장치 - 기본은 갖추고 있으나 오랫동안 운동을 쉬었던 운동선수에 비교 합니다. 잠재된 능력을 끌어내기 위해선 몸을 만들어야 합니다. 새차도 마찬가지 무리하지 않으면서 잠재된 힘을 끌어내는 과정입니다. 출력을 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서 매일 적당한 주행을 합니다. 따로 정해지진 않았지만 통상 가솔린 차의 경우 3500 - 4000rpm 이내의 출력을 사용하며 주행거리를 하루 50Km 이상 길게 잡아 운행하시고 출발전에는 수온계가 움직일 정도까지 충분히 공회전을 시킵니다. 급출발과 급제동은 삼가하여 주시고 변속기의 각 단수를 골고루 사용합니다. (자동인 경우도 포함) , 서스펜션에 무리가 가게 하지 않기 위해서 요철도로는 조심해서 험로는 되도록 피해다니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차 초기에는 엔진의 피스톤, 크랭크축, 미션의 체결부위, 동력전달장치, 서스펜션들이 조립은 되어있으나 미세하게 자리를 잡아가는 과정을 겪습니다. 처음부터 무리한 운동을 하면 삐끗 하여 평생 고질병으로 남듯이 차량도 이러한 자리잡음이 틀어지면 평생 불량과, 잡소리, 특정부위의 계속된 고장등으로 불편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겪게 죌 것입니다.
2 . 익스테리어 - 새차 상태에서의 도장과 하체부분등은 가장 청결한 상태 입니다. 보호를 위해서 하부코팅과 도장 광택, 코팅 작업을 추천하며 도장부위 광택은 차량을 구매하고 약 7-15일 경과 후 실시하시면 좋습니다. 우리나라는 도로여건이 산성비, 공해등이 심각한 수준이라 되도록이면 외부에 대한 보호작업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차시는 미세한 흠집을 방지하게 위해 기계세차, 오염된 브러쉬, 걸레의 사용을 삼가하시고 되도록 셀프세차장에서 물세척 만으로 세차를 완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차후 물왁스를 뿌려 닦아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출고초기 건강한 외형을 갖추면 탈때마다 기분이 좋아집니다.
3 . 인테리어 - 단순히 엔진을 길들이는 것이 길들이는 것이라 할 수도 있지만 차량 내부의 모든 장비, 부품들을 돌보고 최적화 시키는 것도 길들이기라 할 수 있겠습니다. 갓 조립된 모든 부품과 스위치류 문짝, 트렁크, 본넷 부분등 개폐장치의 이상유무와 부드럽게 열었다 닫았다를 반복하시며 원활하고 부드럽게 작동이 되도록 합니다. 윈도우, 각종등화류 계기류등의 점등상태와 스위치를 자주 작동시켜 작동이 부드러워지게 합니다. 차량에 들어있는 모든 기능들과 개폐장치, 스위치등은 모두 작동해 보아서 기능상의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나 점검하시고 특히 초기에는 부산스럽게 자주 사용하여 봅니다. 오디오나 시계등은 사용자가 가장 사용하기 편안한 세팅을 해줍니다. 시트, 매트밑 의 보호비닐등은 속히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놓아두면 습기가 차고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새차증후군을 방지하기 위해 주행중에는 창문을 열어 환기가 잘 되도록 합니다.
1 . 엔진, 동력장치 - 기본은 갖추고 있으나 오랫동안 운동을 쉬었던 운동선수에 비교 합니다. 잠재된 능력을 끌어내기 위해선 몸을 만들어야 합니다. 새차도 마찬가지 무리하지 않으면서 잠재된 힘을 끌어내는 과정입니다. 출력을 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서 매일 적당한 주행을 합니다. 따로 정해지진 않았지만 통상 가솔린 차의 경우 3500 - 4000rpm 이내의 출력을 사용하며 주행거리를 하루 50Km 이상 길게 잡아 운행하시고 출발전에는 수온계가 움직일 정도까지 충분히 공회전을 시킵니다. 급출발과 급제동은 삼가하여 주시고 변속기의 각 단수를 골고루 사용합니다. (자동인 경우도 포함) , 서스펜션에 무리가 가게 하지 않기 위해서 요철도로는 조심해서 험로는 되도록 피해다니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차 초기에는 엔진의 피스톤, 크랭크축, 미션의 체결부위, 동력전달장치, 서스펜션들이 조립은 되어있으나 미세하게 자리를 잡아가는 과정을 겪습니다. 처음부터 무리한 운동을 하면 삐끗 하여 평생 고질병으로 남듯이 차량도 이러한 자리잡음이 틀어지면 평생 불량과, 잡소리, 특정부위의 계속된 고장등으로 불편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겪게 죌 것입니다.
2 . 익스테리어 - 새차 상태에서의 도장과 하체부분등은 가장 청결한 상태 입니다. 보호를 위해서 하부코팅과 도장 광택, 코팅 작업을 추천하며 도장부위 광택은 차량을 구매하고 약 7-15일 경과 후 실시하시면 좋습니다. 우리나라는 도로여건이 산성비, 공해등이 심각한 수준이라 되도록이면 외부에 대한 보호작업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차시는 미세한 흠집을 방지하게 위해 기계세차, 오염된 브러쉬, 걸레의 사용을 삼가하시고 되도록 셀프세차장에서 물세척 만으로 세차를 완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차후 물왁스를 뿌려 닦아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출고초기 건강한 외형을 갖추면 탈때마다 기분이 좋아집니다.
3 . 인테리어 - 단순히 엔진을 길들이는 것이 길들이는 것이라 할 수도 있지만 차량 내부의 모든 장비, 부품들을 돌보고 최적화 시키는 것도 길들이기라 할 수 있겠습니다. 갓 조립된 모든 부품과 스위치류 문짝, 트렁크, 본넷 부분등 개폐장치의 이상유무와 부드럽게 열었다 닫았다를 반복하시며 원활하고 부드럽게 작동이 되도록 합니다. 윈도우, 각종등화류 계기류등의 점등상태와 스위치를 자주 작동시켜 작동이 부드러워지게 합니다. 차량에 들어있는 모든 기능들과 개폐장치, 스위치등은 모두 작동해 보아서 기능상의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나 점검하시고 특히 초기에는 부산스럽게 자주 사용하여 봅니다. 오디오나 시계등은 사용자가 가장 사용하기 편안한 세팅을 해줍니다. 시트, 매트밑 의 보호비닐등은 속히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놓아두면 습기가 차고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새차증후군을 방지하기 위해 주행중에는 창문을 열어 환기가 잘 되도록 합니다.
통상 3,000Km 정도를 주행시 까지는 차량에 큰 무리를 주어서는 안되겠습니다. 매일 아침 출발전에 바쁘더라도 공회전을 충분히 (3분정도) 실시하여 주시고 운행은 rpm위주로 변속을 골고루 실시하며 과대조작을 하지 않습니다.
출처 : 지식공유 - 새차 길들이기가 필요하다면 - http://www.clublacetti.com/zbxe/?mid=conso&search_target=nick_name&search_keyword=%EC%95%84%EA%B0%80%EB%AF%B8%ED%98%B8%ED%9D%A1&document_srl=3543815
여기서 찿아보세요....헐~
1 . 엔진, 동력장치 - 기본은 갖추고 있으나 오랫동안 운동을 쉬었던 운동선수에 비교 합니다. 잠재된 능력을 끌어내기 위해선 몸을 만들어야 합니다. 새차도 마찬가지 무리하지 않으면서 잠재된 힘을 끌어내는 과정입니다. 출력을 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서 매일 적당한 주행을 합니다. 따로 정해지진 않았지만 통상 가솔린 차의 경우 3500 - 4000rpm 이내의 출력을 사용하며 주행거리를 하루 50Km 이상 길게 잡아 운행하시고 출발전에는 수온계가 움직일 정도까지 충분히 공회전을 시킵니다. 급출발과 급제동은 삼가하여 주시고 변속기의 각 단수를 골고루 사용합니다. (자동인 경우도 포함) , 서스펜션에 무리가 가게 하지 않기 위해서 요철도로는 조심해서 험로는 되도록 피해다니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차 초기에는 엔진의 피스톤, 크랭크축, 미션의 체결부위, 동력전달장치, 서스펜션들이 조립은 되어있으나 미세하게 자리를 잡아가는 과정을 겪습니다. 처음부터 무리한 운동을 하면 삐끗 하여 평생 고질병으로 남듯이 차량도 이러한 자리잡음이 틀어지면 평생 불량과, 잡소리, 특정부위의 계속된 고장등으로 불편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겪게 죌 것입니다.
2 . 익스테리어 - 새차 상태에서의 도장과 하체부분등은 가장 청결한 상태 입니다. 보호를 위해서 하부코팅과 도장 광택, 코팅 작업을 추천하며 도장부위 광택은 차량을 구매하고 약 7-15일 경과 후 실시하시면 좋습니다. 우리나라는 도로여건이 산성비, 공해등이 심각한 수준이라 되도록이면 외부에 대한 보호작업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차시는 미세한 흠집을 방지하게 위해 기계세차, 오염된 브러쉬, 걸레의 사용을 삼가하시고 되도록 셀프세차장에서 물세척 만으로 세차를 완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차후 물왁스를 뿌려 닦아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출고초기 건강한 외형을 갖추면 탈때마다 기분이 좋아집니다.
3 . 인테리어 - 단순히 엔진을 길들이는 것이 길들이는 것이라 할 수도 있지만 차량 내부의 모든 장비, 부품들을 돌보고 최적화 시키는 것도 길들이기라 할 수 있겠습니다. 갓 조립된 모든 부품과 스위치류 문짝, 트렁크, 본넷 부분등 개폐장치의 이상유무와 부드럽게 열었다 닫았다를 반복하시며 원활하고 부드럽게 작동이 되도록 합니다. 윈도우, 각종등화류 계기류등의 점등상태와 스위치를 자주 작동시켜 작동이 부드러워지게 합니다. 차량에 들어있는 모든 기능들과 개폐장치, 스위치등은 모두 작동해 보아서 기능상의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나 점검하시고 특히 초기에는 부산스럽게 자주 사용하여 봅니다. 오디오나 시계등은 사용자가 가장 사용하기 편안한 세팅을 해줍니다. 시트, 매트밑 의 보호비닐등은 속히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놓아두면 습기가 차고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새차증후군을 방지하기 위해 주행중에는 창문을 열어 환기가 잘 되도록 합니다.
통상 3,000Km 정도를 주행시 까지는 차량에 큰 무리를 주어서는 안되겠습니다. 매일 아침 출발전에 바쁘더라도 공회전을 충분히 (3분정도) 실시하여 주시고 운행은 rpm위주로 변속을 골고루 실시하며 과대조작을 하지 않습니다.
출처 : 지식공유 - 새차 길들이기가 필요하다면 - http://www.clublacetti.com/zbxe/?mid=conso&search_target=nick_name&search_keyword=%EC%95%84%EA%B0%80%EB%AF%B8%ED%98%B8%ED%9D%A1&document_srl=3543815
고속도로 타는건 천킬로 넘은후 하는게 좋고
굳이 천킬로 안됬는데 고속도로 타고 싶다면 100km이내로 주행하는게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