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산 위기에 처한 제너럴모터스(GM)가 결국 라이벌인 도요타자동차에까지 도움의 손길을 요청했다. 판매 실적도 도요타에 크게 뒤져 올해 세계 1위 자리도 내어 줄 판이다.
30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GM은 최대 현안인 자금확보를 위해 도요타에 일부 자산을 넘기는 방안 등 즉시 자금조달이 가능한 안을 놓고 타진하고 있다.
다만 도요타 내부에서는 무너져가는 GM에 굳이 지원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강한 신중론이 제기돼고 있어 선뜻 손을 내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조만간 도요타를 방문 예정이던 릭 왜고너 GM 최고경영책임자(CEO)의 방일은 보류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GM과 크라이슬러가 29일(현지시간) 합병을 위한 주요 쟁점들에 대해 합의한 것으로 알려지는 등 큰 진전을 보이면서 상황은 다소 달라질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로이터통신 등은 양사가 주요 쟁점들에 합의, 크라이슬러의 협상권을 쥐고 있는 서버러스는 이미 채권자들과 90억 달러 규모의 부채 문제를 협의하고 있어 양사의 합병은 미 정부의 100억달러 자금 지원 여부에 달리게 됐다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양사가 합병할 경우 도요타가 양사의 새로운 회사에 자본 참여할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
도요타와 GM은 1984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합작사를 설립, 소형차를 공동으로 생산해 온 이후 첨단기술 연구에서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기 때문에 자본 참여는 무리가 아니라는 설명이다.
따라서 양사가 구체적인 협상에 들어가면 도요타의 효자 차종인 소형 하이브리드차에 대해 OEM(주문자생산방식)이나 기술 공여 등 업무제휴 확대도 협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날 GM은 3분기(7~9월)에 글로벌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11.4% 감소한 211만4760대라고 발표했다.
GM은 상반기(1~6월) 기준으로는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했지만 세계 금융위기와 경기 둔화 여파로 큰 폭으로 침체됐다며 "경기둔화 여파가 미국에서 서유럽으로도 확산됐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속적인 부진을 보이고 있는 북미에선 3분기에 18.9% 감소했고 상반기까지 증가세를 유지해오던 유럽에서도 12.3%나 줄어들었다.
이로써 GM의 1~9월까지의 글로벌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5.8% 감소한 665만5751대로 705만1000대를 판매한 도요타에 크게 뒤졌다.
이에 올해 연간 판매에서도 도요타는 GM을 누르고 사상 처음 세계 1위 등극을 바라보게 됐다.
근데 저에겐 아무런 고소당할 사유가 없구요. 많은 회원분들께서 제가 현대.기아차 관련 소식만 올리는데 좋지 않게 생각하시더라구요.. 그래서 회원분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GM대우.르노삼성 관련 뉴스를 올리는데..최근 좋지 않은 소식을 담은 기사만 올라오네요..그래서 저도 어쩔 수 없이 좋지 않은 기사들을 올리는 겁니다!
끝으로 제가 잘못한 게 있으면 지적을 하시고 반박을 하세요..인신공격이나 영업사원 또는 알바생으로 몰지 마시구요...!!!
잘못한거라면 현대기아는 좋은 기사만 올리고 지엠대우관련 기사는 망한다는 것만 올리자나요
GM기사는 수입차 게시판에 올리고 지엠대우 기사는 여기다가 라세티 잘팔린다는 기사올리면 되긋넹.....하는짓이 알바나 영업사원처럼 하니까 욕먹지...쯔..
정보가 부족하면 외신보도라도 번역해서 올리길 바람.
정보를 전달하려는게 주목적이면 정확성이 잇어야하고 한쪽으로 치우친 편향성이 없어야한다는걸 좀 알길..
그리고 저에게 정보는 넘치는데 신문사에서 쓰지 않은 기사에는 신빙성이 없고 주목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올리지 않는겁니다. 외신보도는 구지 하지 않아도 신문에 번역되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할 필요 없습니다.
정확성과 편향성에 주의를 기울이는데, 이런 기사들 밖에 없기 때문에 이런 기사들이라도 올리는겁니다...!
2. 현재 가지고 있는 정보의 source가 어디인지 모두 말해보세요.
3. 그리고 빨리 출처 밝히시구요
4. 그렇게 자동차뉴스에 관심많은 사람이라면 왜 이런기사는 못찾습니까?
Auto companies would get swift aid under Senate bill
Harry Stoffer
Automotive News
November 17, 2008 - 7:49 pm ET
WASHINGTON -- Auto companies would be able to receive emergency aid within a month under a Senate proposal for a $25 billion loan package that circulated here late Monday.
If enacted, the bill would direct the Treasury secretary to accept loan applications from companies three days after it becomes law and would require a decision on the applicant's eligibility within 15 days. Disbursement of funds would have to occur within the following seven days.
Those terms reflect the concerns of the CEOs of General Motors, Ford Motor Co. and Chrysler LLC, who are seeking to shore up their cash after industry sales dropped to their lowest levels in a quarter century in October.
The bill, introduced today by Senate Majority Leader Harry Reid, D-Nev., does place some conditions on loans -- but not as severe as some lawmakers have called for.
Companies getting loans would have to grant stock warrants or senior debt instruments to the government -- just as banks have done under the $700 billion financial rescue program enacted in October. The program also would be the source of the automobile industry loans.
Top industry executives would have to give up bonuses and golden parachutes; stockholders would receive no dividends.
But the bill does not set additional fuel-economy requirements on automakers getting loans. Nor does it establish a government oversight board to help manage the companies.
5. 그리고 번역된 내용에만 의존한다는것은 기본적으로 기사의 본뜻조차 모른다는것이죠.
2.말 할 이유 없습니다. 말씀드려도 아실지 의문스럽네요.
3.출처 밝히지요. 앞으로는 말이죠.
4.눈길을 끌만한 기사가 아니네요.
5.이미 번역되어 기사로 나와있고, 제가 번역글을 올려도 아무런 관심 조차 없죠..(기사도 관심없는데 말이죠..) 그리고 당신이 말하는 '기사'의 본 뜻은 뭔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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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경 기자 sue6870@asiaeconom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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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찌라시기자들 용돈벌이로 짭잘하다던데~
'척혼'.. 제발 적당히 도배하시지요. 국산차게시판이면 사진 올라가야 하는데.
맨날 올라오는 사진은 동일한 사진... 차후 런칭될 차의 실루엣.. 훗.. 웃기지도 않음.
적당히 하시지요.
당신글보단 벤츠첨봐님의 벤츠 찬양이 차라리 낫다고 봅니다.
척혼의 job은..
1. 보내드림 정복.. (풋! 웃긴다..)
2. 같은 글 네이버 자동차 게시판에 도배..
3. 또 같은글 디시 대우겔 도배..
. 자 슬슬 퇴근시간이니.. 집에나 가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