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라세티와 i30 이거저것 재다가. 그냥
i30이 사서 이제 2주 타고 다닙니다....
어제 잠시 전주에 내려갈일이 있어서...(평택에서 출발) 내려가고 올라갈때 잠시...차 길좀 들일겸...약간의 속도좀
올려봤습니다......
그러고 나서....느끼는 거지만.....4단 오토...시속 140정도 되면....기름을 많이 먹을것 같다는 느낌이 드는 이유는
느낌상 그런건가여??????????
그정도 다리면....RPM4000 넘더군요..라세티와 비교를 한다는건 아니고 단수가 높은 차량으로 달리면
얼마나 적은 RPM으로 주행할수 있을지 참 궁금하더군요 그래서 같이 내려간 그랜드 카니발 타던 형한테
물어봣죠.....물어보니 120정도 밟으면 2500정도 왓다갓다 하더군요 전 그정도면 3000조금 넘을듯....
그렇다면.....아무리 연비가 좋은 소형차라도....고속에선 고단수를 가진 차량에 연비가 떨어지는건 아닌지....
참 궁금합니다...차량에 문제도 생길것 같은 느낌이고.....
고속도로를 달릴기회가 많이 없어서....i30 구매를 한건....후회하지는 않지만....조금 아쉽다는 느낌이 드는건
저만의 느낌일까요???????? 아니면....같은 차량을 가진. 아니...같은 등급의 같은 단수의 차량을 가진 사람들이
다 그럴까요.....
국산차 게시판에....올릴내용이 아니지만.
이 게시판에 사람들이 많이 들어오는것 같아 글 써봅니다....관심 있으시다면....
답변좀 부탁드립니다......참고로 이제...1100km 넘었네요...
6단 미션으로 커버할 것 같지만 휸다이 감마 엔진보다 출력 / 토크가 떨어지고 아반떼, i30, 포르테보다 무겁기 때문에 윗 분 말대로 라프 연비는 나쁠 수 밖에 없네요.
하지만 6단 미션이라는 장점을 잘 살려서 고속주행을 한다면 연비는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 고수분이 자세히좀...
똑같은 i30이라도 수동 5단 놓고 달리면 알피엠 더 낮겠죠..
아님 같은 오토4단이라도 배기량이 더 높을경우도 알피엠 더 낮을테구요..
통상 연비를 위해 세팅할 땐 마일리지 3K까진 2000rpm 넘기지 않는데...
암튼 i30뿐 아니라 4기통 엔진이라면 연비곡선 상 가장 연비 좋은 rpm은 1800 부근이죠. 그러니 당연하게 기름 많이 먹겠죠. 하지만, AT는 Acc./Coast down Lock-up과 같이 T/M 효율을 조절하고 Pedal Map(최근엔 MT도 마찬가지죠)에 의해 ETC가 조절되어 연료 분사량이 조절 되기 때문에 rpm이 높다고 반드시 기름 많이 먹진 않아요. 단지 급가속/감속 등과 같은 행동만 자제하면 1800 rpm 보다 40% 이내에 해당하는 연비 얻을 수 있죠. 아무튼 새차 잘 길들이시고 폐차할 때 까지 무사고 하시길...
라세티 6단이 고속주행시 저알피엠 사용으로 6단의 연비 상승 효과는 톡톡히 보겠지만 반대로 시내주행시 잦은 변속으로 오히려 연비 손실이 생깁니다. 서로 장 단점이 있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6단 미션으로 커버할 것 같지만 휸다이 감마 엔진보다 출력 / 토크가 떨어지고 아반떼, i30, 포르테보다 무겁기 때문에 윗 분 말대로 라프 연비는 나쁠 수 밖에 없네요.
하지만 6단 미션이라는 장점을 잘 살려서 고속주행을 한다면 연비는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세컨으로 라프 디젤 살려고 엄청 기달리고 있는데 앞쪽 무게가 상당할것이라 와인딩시 또는 위험한 상황에서 급 차선 변경시 핸들이 돌아가거나 뒤가 돌아갈까봐 좀 걱정도 하고 있습니다. ㅎㅎ 사고 후회할까봐요 님도 새차사니까 아 다른 걸 사볼껄 이란 생각이 들기도 하겠지만 이미 사셨으니 그냥 즐기세요... 아이삼공 이쁘잖아요...ㅋㄷ
시내주행은 유리한 반면에 고속주행은 불리하다고 봐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