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게시판과 성격이 맞지않아서 죄송합니다... ㅜㅜ 궁금한게 있어서 말입니다 ㅜㅜ
GM이 요즘 참 힘든 상황에 빠졌는데 서서히 자회사들을 파는 분위긴데....
시보레, 뷰익, GMC, 폰티악, 캐딜락, 올즈모빌, 새턴, 험머, 복스홀, 오펠, 사브, 홀덴등
게다가 대우, 스즈키, 이스즈등의 네트워크 회사까지하면.. 정말 많은데 그중에서
대우의 위치는 어느정도 일까요??? 뭐 시보레 정도 까지는 아니겠지만 홀덴정도는 되지않을까요???
그리고, 최악의 상황에 GM이 대우도 시장에 내놓을까요???
사진은 짤방 ㅜㅜ ㅈㅅㅈㅅ
매각은 아마 GM의 마지막수단일지 싶습니다
이미 많은 프로젝트에 지엠대우가 참여하고있는 상황이고 지엠의 최대 프로젝트
경소형차 프로젝트와 전기자동차 프로젝트를 지엠대우에서 많은 할당량을 수행하고있죠
생산기지식으로 말씀하시는분들 많은데 생산기지라는 의미는
유럽과 아시아지역(중국을 제외한)부분에 대한것입니다
미국지역엔 생산공장이 많고 유럽(오펠)공장의 조립품질이 좋지 않은상황인데
지엠대우는 조립품질수준이 높은수준인것을 감안하여 오펠모델도 생산하고있고
앞으로 시보레의 글로벌 모델들을 지엠대우에서 생산하는 방안이 검토되는 수준입니다
그렇다고 개발능력이 없는 업체도 아니고 기술부분도 퀄리티가 어느정도는 있다고 봐야죠
GM 회생을 위한 신차 2대를 GM 대우에서 개발하고 생산하고 있으니까요
GM 계열사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봤던 알짜 기업인지라 다른건 다 버려도 GM 대우는 끝까지 끌고 갈 생각인가 봅니다
매각은 아마 GM의 마지막수단일지 싶습니다
이미 많은 프로젝트에 지엠대우가 참여하고있는 상황이고 지엠의 최대 프로젝트
경소형차 프로젝트와 전기자동차 프로젝트를 지엠대우에서 많은 할당량을 수행하고있죠
생산기지식으로 말씀하시는분들 많은데 생산기지라는 의미는
유럽과 아시아지역(중국을 제외한)부분에 대한것입니다
미국지역엔 생산공장이 많고 유럽(오펠)공장의 조립품질이 좋지 않은상황인데
지엠대우는 조립품질수준이 높은수준인것을 감안하여 오펠모델도 생산하고있고
앞으로 시보레의 글로벌 모델들을 지엠대우에서 생산하는 방안이 검토되는 수준입니다
그렇다고 개발능력이 없는 업체도 아니고 기술부분도 퀄리티가 어느정도는 있다고 봐야죠
몸집을 줄였으면 그 다음엔 각 메이커별로 강한 개성을 띄게 해야죠.. 캐딜락은 잘하고 있고... 2003년쯤에 발표된적 있듯이 폰티액은 철저하게 RWD로 나가고... 시보레는 앞바퀴굴림이나 중형 이하의 SUV, mainstream 차에 집중하고...
여튼 한 플랫폼으로 여러가지 차 만드는건 좋은데 지나치게 비슷하고 별 차이없는 그런 밥맛들 찍어내면 망합니다.. 실내 품질개선 팀도 개인적으로 한국인이나 일본인처럼 감성품질에 꼼꼼한 사람들로 싹 다 물갈이 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여담으로.. 기아차 인수 후 옵티마 나왔을때 EF랑 앞대가리 뒤꽁무니 빼고 완전 똑같길래 미제차꼴 나는거 아닌가 심히 두려웠으나... 지금은 잘하고 있는거 같네요 ㅋㅋ 휴~
GM 회생을 위한 신차 2대를 GM 대우에서 개발하고 생산하고 있으니까요
GM 계열사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봤던 알짜 기업인지라 다른건 다 버려도 GM 대우는 끝까지 끌고 갈 생각인가 봅니다
일단 라프(시보레 크루즈) 개발완료했고
비트(마티즈 후속)
올랜도(레조후속)
그리고 감마프로젝트에 일환인 T-300 (젠트라 후속)
그리고 GM의 가장큰 프로젝트인 BOLT에 지엠대우가 참여하고있죠
BOLT같은경우는 라프와 형제모델이고
중형 세단은 상하이 GM이 주도하고 있잖아요.
GM대우는 경, 소형차 생산, 개발인데 이것도 상하이 GM 쪽으로 점점 가고 있구요.
가장 좋은건 독자 생존이 최~~~~~~~~~~~고 임다.
상하이GM은 GM의어떤 브랜드나 기술개발연구소가 아닙니다
대우까분들이 대우를 말씀하시는 하청공장,생산기지 이런말이 상하이GM을 두고 하는말입니다
중국내 차팔려면 중국내 공장을 지어야 합니다 안그럼 세금이 무지 비싸서 가격경쟁력이 떨어진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다들 중국에 하나씩 만들어 놓았죠
북경현대도 그런것이죠
상하이GM은 북경현대랑 비슷한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이상 그이하도 아니고요
지엠대우는 좀 다릅니다
하청공장이니 생산기지니 이건 현대빠분들이 지엠대우를 깔아 뭉게는 이야기일뿐
지엠대우는 개발능력도 있고 현재 지엠에서 몇안되는 흑자기업입니다
아마도 그런 이야기로 지엠대우를 깔아뭉게는건 국내 브랜드중 현대에 대적할수있는
브랜드이기 때문 아닐까요^^
GM대우는 경, 소형차 생산, 개발인데 이것도 SGM 쪽으로 점점 가고 있다고요?
미치겠다.. 누가 그따소리합디까?? 님하 제발 제대로 알고 댓글을 다세요~
장나나하는것도 아니고
GMDAT는 소형차 개발거점
오펠은 델타와 입실론
GMC는 후륜구동방식의 럭셔리카와 컴팩트 크로스오버 및 SUV.
홀덴은 제타플랫폼기반의 후륜구동차 로 정리가 되었구요 각 자회사들은 거점에서 개발한 차량을 자사에 맞게 컴포넌트를 공용하고 내외관, 성능등을 수정하여 출시합니다.
SGM은 독자개발이 아닌 컴포넌트를 수정 현지에 맞게 출시하는 역할뿐입니다.
그리고 GM본사에서도 플랫폼 공용화를 지나치게 추구하여 자회사들의 독특한 아이덴티티를 상실한 점을 뒤늦게(?)깨닫고 브랜드별 아이덴티티를 살리는 방향으로 가고있습니다만.............................................................
매출은 전체 지엠 매출의 20~23% 정도를 담당하고 있구요. 근래에 유일한 흑자 계열사입니다.
21세기는 화석연료의 고갈화로 기존 기름차량은 소형화,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등의
차세대 에너지 자동차들도 경량화, 소형화가 중요 키워드로 떠오를 것이 확실시되는 이마당에
지엠대우를 버린다면 그건 아예 '지엠'이라는 간판을 지구상에서 영원히 내리겠다는
(회생을 포기하고 모든 자산 매각해서 기업 자체를 완전히 정리하겠다는..)
의미겠지요. 그렇지 않은 다음에야 절대 지엠대우를 매각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자꾸 상하이지엠 얘기가 나오는데 지엠의 중형차는 오펠에서 만듭니다.
소형 및 경형은 지엠대우구요. 상하이지엠에서 연구개발하는 것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지엠본사측이 상하이지엠을 그다지 신뢰하지도 않습니다.
중국에 그런식으로 기술이전이 진행되면 나중에는 결국 미국경제가 위협받게 됩니다.
국가란 일단 외형적 규모가 되면 그 영향력과 가능성이 높은 것이거든요.
장기적으로 적을 키우는 셈이 되며 그런점은 지엠도 잘 알고 있을 겁니다.
반면 지엠대우가 나중에 아무리 잘나가봐야 지엠 자체를 위협할 수준이 되겠습니까???
규모의 한계가 있는데요....
지엠대우는 경 소형차의 중심의 생산기지뿐이 안된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오히려 반대죠
얼마전 상하이 지엠은 지엠의 애물단지가 되어버린듯한 뉘앙스가 느껴졌으니까여
반대로 중소형차의 생산기지로 하락했던 지엠대우가 오히려
지금의 지엠에서는 노른자가 되버린듯 합니다
비록 cdk수출이라하지만
세계 5위 6위하는 현기차와 맞먹는 수출량을 보이는 지엠대우를 지엠이 버릴까요?
시보레, 캐딜락, GMC
어차피 GM의 핵심은 이 세브랜드임. 시보레는 일반 범용차, 캐딜락은 고급차, GMC는 트럭부문.
2급 : 어느정도 필요한 회사
홀덴, 오펠, 뷰익, GM대우
얘들은 지역특성에 맞는 자동차 개발에 주력하면 되겠다. 대신 미국뷰익은 철수
3급 : 흡수,매각이 더 나은 회사
복스홀, 새턴, 사브
새턴,복스홀은 오펠과 많이 겹치므로 오펠과 통합하고(즉, 오펠 하나로 밀고가면 됨) 사브는 다른 회사에 매각.
4급 : 아예 없애는게 좋은 회사
허머, 폰티악
고유가, 경기침체에 허머는 퇴출 0순위고 폰티악은 뭐 별다른 특징도 없고, 그렇다고 차가 좋은것도 아니고 해서 없애는게 낫다.
1. 가장 최선의 시나리오
GM이 망하든 말든.... GM대우가 GM에서 독립해서 국내 우수기업에 의해 르노삼성/ 쌍용과 합병되는 방법.
아시겠지만, 이미 독입 오펠도 GM에서 독립하려 하고 있구요. 이렇게 되면 GM은 오펠과 사브의 유럽엔진이어들은 빠지고 대부분 한국/미국출신 엔진니어와 브라질/인도/중국 엔진니어 들이 남게되는데요. 미국출신 엔진니어는 말과 수준이 통하고 배울 것도 많습니다. 인도출신들도 박사급이 많아 배울게 많지요. 문제는 브라질/중국 출신들.. 애네들이 GM에 왜있는지도 모르겠고 거의 수준이 저질입니다. 틈만나면 GM대우기술 등쳐먹을 라고 하죠. 또라이같은 브라질출신 디렉터들고 많아서 한국 엔지니어들이 괴롭다고 들었습니다.
2. GM대우가 아예 GM을 먹어버려라...
GM 망하고 GM대우 망하고.. 짱깨한테 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