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발진' 도요타, 美서 사상 최대 1조3천억원 벌금(종합)
기사입력 2014-03-20 01:50 최종수정 2014-03-20 06:45
에릭홀더 미국 법무장관이 19일(현지시간) 도요타 급발진 수사 종결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P=연합뉴스) |
기소유예 합의…美법무, 안전 관련 소비자 기만행위 경고
GM 점화장치 결함 '늑장 리콜' 의혹 수사에도 영향 줄 듯
(워싱턴=연합뉴스) 강의영 특파원 = 미국 법무부는 일본 자동차 업체인 도요타와 벌금 12억 달러(1조2천828억원)에 지난 4년간 이어진 급발진 관련 수사를 종결하는 데 합의했다고 19일(현지시간) 밝혔다.
미국 정부가 그동안 자동차 업체에 매긴 벌금 가운데 최고액이다.
에릭 홀더 미국 법무장관은 도요타가 지난 2009년과 2010년에 도요타와 렉서스 브랜드 차량 급발진 문제와 관련해 안전 규제 당국과 의회, 일반 소비자들에게 허위 정보를 제공한 사실을 인정했다고 말했다.
미 "도요타 급발진, 전자장치 결함과 무관" 2011.02.09 미디어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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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우기다가
홀더 장관은 "간단히 말해 도요타의 행위는 수치스러운 짓이다. 도요타는 이미 인지하고 있던 안전 문제를 즉각 공개하거나 개선하지 않은 채 소비자를 호도하고, 의회에 잘못된 정보를 전달했다"면서 "운전자가 운전할 때는 내 차는 안전하다고 기대할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일리노이주 링컨우드의 도요타 대리점에 수리를 받기 위해 서 있는 도요타 자동차들. (AP=연합뉴스 DB) |
도요타는 벌금을 내는 대신 3년간 기소유예 처분을 받아 당장은 형사 처벌을 면하게 됐다.
법무부는 도요타와의 합의에 따라 독립적인 감시기구를 통해 도요타의 (자동차 생산 및 판매 등과 관련한) 정책과 관행, 절차 등을 살펴보기로 했다.
도요타는 급발진 문제로 2009년부터 24억 달러의 비용을 들여 1천200만대 이상의 차량을 리콜하고 소송을 낸 소비자들에게 16억달러를 배상하는 등 홍역을 치렀다.
특히 문제를 인지하고서도 급발진이 운전석 바닥 매트가 가속 페달을 눌렀거나 운전 미숙으로 발생했다면서 기기 결함 의혹은 철저히 부인하다 '늑장 리콜'을 했다는 점에서 회사 신뢰도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었다.
홀더 장관은 "도요타 자동차의 실수를 반복하지 말라"고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들에 따끔한 경고를 날리기도 했다.
그는 "리콜은 회사의 명성을 떨어뜨릴 수 있지만 소비자 기만은 더욱 치명적인 영향을 준다"고 강조했다.
앤서니 폭스 교통장관은 이번 벌금이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부과한 6천600만 달러의 벌금에 추가해 매겨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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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병일> 사실 급발진하는 것은 전자 제어 엔진이 자동차에 접목되면서 그렇습니다. 기계는 거짓말하지 않은데 전자는 거짓말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핸드폰이나 컴퓨터가 어느 날 잘 안 되잖아요. 그러면 배터리를 뺐다가 끼우면 언제 그랬다는 듯이 하지 않습니까, 바로 이렇게 급발진이 핸드폰에서 많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런 핸드폰 같은 컴퓨터가 자동차에 30개에서 70개 정도가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잘못되면 트러블이 생기는 거죠. 자동차의 급발진 원인은 센서나 ECU 그와 관련된 엑츄에이터 이 중 하나만 고장이 나더라도 연료나 제어하는 쪽에 많이 고장 나면 급발진이 발생할 수 있기에 간과할 수는 없죠.
◇ 최영일> 기계는 거짓말을 하지 않지만, 전자는 거짓말을 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어요. 박 명장께서 1999년에 차량 급발진이 엔진제어장치의 오작동 때문임을 세계 최초로 밝힌 분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 박병일> 맞습니다. 자동차가 올해로 130년이 되었는데, 100년 동안 급발진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자동차에 컴퓨터 센서가 장착되면서, 제일 먼저 장착한 미국, 독일, 일본에서 가장 먼저 발생되었고, 우리나라는 86년도에 들어왔는데 99년부터 아주 급증하기 시작했죠. 특히 오토매틱과 연결되면서 증가하게 되었는데 이러다가 가솔린 나오다가, 디젤도 함유되고, LPG 차도 함유되고, 버스에도 함유되었잖아요. 엔진만 다르지 실제로 전자 제어 시스템은 똑같거든요. 이 역사만 보더라도 자동차 급발진은 전자제어나 ECU 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YTN 라디오 ‘최영일의 뉴스 정면승부’]
■ 방송 : FM 94.5 (18:10~20:00)
■ 방송일 : 2016년 8월 3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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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짜 밥깝 적다고하시는 분들만있는거지?
차관리못해서그런거다...
시동끌떄 뭐?"중립??? 에다둬서???
소비자로써 이딴생각이나하고있는게 아주.... 같은공기마시는게짜증남....
급발진에 관심있으면 도요타 관련 해외기사도 좀 읽어보고 그래요
국내기사로는 도요타 급발진이 sw오류인것마냥 해외기사 잘못해석한 기레기가 쓴 기사밖에 없을테니
검색 힌트드림 BARR그룹 급발진보고서이게 도요타 급발진 사고판결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국내기사말고 미국현지기사 확인해보세요~미국정부에서 나사에 의뢰해서도 못밝혀낸 급발진을 ~ㅋㅋㅋ 박명장? 저사람이 미케닉명장이지 엔지니어도 아니고 ㅋㅋ
소비자라고 다 급발진을 믿는거는 아님
게다가 아무사고나에나 급발진 가져다 붙이는 미개한 코리아운전자들 수준을 보면 더더욱 못믿음
자기가 잘못해도 잘못인정안하는 코리아씨종자 종특생각하면 더더더 못믿음
인터넷에 올라오는 도와달라는 수많은 글들 결국에는 자기 잘못은 쏙빼고 자기유리한 글만 적는거 한두번 봄?
교사블에 수많은 사고영상에 나오는 무개념 운전자들 한두번 봄?
자기가 잘못해놓고도 인정안하고 큰소리치는 운전자들 한두번 봄?
이런 종특을 가진 코리아에서 단독사고에서 툭하면 급발진이라는데 믿어달라고?
전세계적으로 인정된적 없는 급발진을?
도요타에서는 급발진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적이 없어요
아주 한놈씩 알바와서 글달고있네 인생쓰레기들
도요타 캠리의 급발진이 엔진스로틀컨트롤시스템(ETCS)의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쉽게 말해 엔진에 공기를 넣도록 조절하는 시스템이 데이터를 읽다 순간적으로 0과 1을 헷갈리는 상태가 생기면 몇가지 소프트웨어 설계상 결함과 결합할 경우 급발진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전자기적문제로 급발진이란거이미 판명난지오래고 도요타고 폭스바겐이고 인정했어 찾아봐 ㅇㅋ??
그리고 지금정부에서 자동차컴퓨터가맛가서 급발진되는거 몰라서 전부 니말대로 난리안치는줄아냐??ㅋㅋㅋㅋ
마비가되니까 하나하나어쩔수없이 정부도 울며겨자먹기로뽑아내는거야
좀 대가리가안돌면아는체를마 ㅇㅋ?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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