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이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저 두 차량의 예로 모든걸 단정지을수는 없습니다. 왜냐고요? 쏘렌토 엔진같은 경우는 끌어낼수 있는 힘을 최대한 끌어내는쪽으로 셋팅된 엔진이고, 카니발의 엔진은 힘을 죽여놓은 디튠엔진입니다.
카니발엔진(J3)이 테라칸엔진과 같은건 아시죠 (물론 커먼레일은 다릅니다)... 이 엔진이 VGT터보를 장착시 200마력이 넘어가는 엔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데 왜 카니발엔 배기량 대비 마력도 약하고, 특히나 토크가 약하냐??? 면... 답은 미션에 있습니다. 카니발의 전륜 미션의 허용토크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카니발에 VGT터보로 바뀌면서도 마력은 좀 올려줬지만 토크는 거의 그대로로 셋팅되었죠 (대신 더 플랫토크를 형성하게 하였습니다)
저 두 차량의 예로 모든걸 단정지을수는 없습니다. 왜냐고요? 쏘렌토 엔진같은 경우는 끌어낼수 있는 힘을 최대한 끌어내는쪽으로 셋팅된 엔진이고, 카니발의 엔진은 힘을 죽여놓은 디튠엔진입니다.
카니발엔진(J3)이 테라칸엔진과 같은건 아시죠 (물론 커먼레일은 다릅니다)... 이 엔진이 VGT터보를 장착시 200마력이 넘어가는 엔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데 왜 카니발엔 배기량 대비 마력도 약하고, 특히나 토크가 약하냐??? 면... 답은 미션에 있습니다. 카니발의 전륜 미션의 허용토크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카니발에 VGT터보로 바뀌면서도 마력은 좀 올려줬지만 토크는 거의 그대로로 셋팅되었죠 (대신 더 플랫토크를 형성하게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