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스팅어.
그 스팅어, 후배를 통해서 지난주 3.3 GT 모델을 시승해 봤습니다.
저는 2009년식 E90 BMW 335i M 패키지와 2015년식 포르쉐 박스터 3.4s
두 대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까지는 아니어도 스포티한 주행을 즐기는 지극히 개인적 주절주절 시승기입니다.
스팅어를 저녁 시간대에 9시부터 새벽 4시까지 몰아 봤습니다.
구간은
1)한남대교 남단에서 팔당대교까지의 고속 주행 그리고
2)와인딩 주행질감을 느끼기 위해 북악 스카이웨이를 탔습니다.
1. 고속주행_<한남대교남단~팔당대교>
1) 외관 디자인
디자인은 뭐 주관적이라 넘어 가겠습니다.
다만 차량의 shape는...... 잘 빠졌다 그리고 전체 사이즈 괜찮네..... 정도
나머지 세세한 부분들은 pass 하겠습니다.
2) 실내 디자인
밤이라 계기판을 제대로 찍은 사진이 없어서, 기아 홈페이지에서 퍼왔습니다.
개인적으로 계기판과 핸들이 너무 기아(?)스럽습니다.
좀 더 스팅어만의 디자인과 계기판이 나왔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계기판..... 왜 100km까지가 길게 1시방향까지 늘어졌는지 모르겠네요
포르쉐랑 너무 차이남..... 비교대상이 아니긴 하지만..
차별화된 차량이라고 한다면 운전자가 가장 많이 보고 만지는 계기판과
핸들이 얼만큼 중요한 것들인지 아실 겁니다.
스팅어 만의 디자인 변별력이 없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나머지 센터부분과 도어 부분 뭐 괜찮습니다.
소재질감부분 터치감등 다 괜찮다 ....... 수준이지 ‘와’ 좋다는 절대 아닌 거 같습니다.
뒷좌석 거주성은 딱 bmw 3시리즈입니다.
3) 주행시작
자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차문을 엽니다......문짝 열고 닫을 때 두툼한 느낌 옵니다. 단 앞문만 ......
앉아서 포지션 다 맞추고 시동 겁니다…
실망.......... 시동 사운드 전혀 없습니다. 그냥 K7/K5와 차별성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차를 처음 만나서 갖는 첫 느낌은 문 열고 앉고 문닫고 시동입니다.
근데, 그 부분에서 오~~~ 할만한 게 없네요.....
4) 주행성능
올림픽 대로 강동방향을 타고 서서히 악셀을 밟습니다.
역시 배기량 깡패라더니 3.3 그리고 370마력..... 엄청 잘나갑니다.
140 이상에서 가라앉는 느낌은 없지만, 그렇다고 날라가는 느낌도 없습니다.
180.. 200.. 조금 더 가라앉길 바랬지만.... 그렇다고 많이 불안하진 않습니다.
딱 오는 느낌은 ‘오.... 기아차 많이 좋아졌네....’ 였습니다.
그리고 드라이브 모드별 차이점은 알피엠 보정 정도 입니다....
핸들이나 서스펜션의 답력 그리고 기어비..... 변동이 체감이 잘 되지 않습니다.
직진주행성능과 안정감 나쁘진 않았습니다만
엔진과 기어의 궁합이 3단과 4단에서 안 좋았습니다.
표현이 맞을지 모르겠지만 굼뜨는? 밟는데 속도가 안 올라가고
알피엠이 상승하다가 늦게 4단으로 업되는 느낌
아시나요?ㅋ 3단까지 좋지만, 3단에서 4단 그리고 5단까지 굼뜨는 현상이 발생 합니다.
5) 브레이크
브레이크 응답성은 초반에 밀리는 느낌. 이지만 서야겠다 싶어서 밟으면
바로 섭니다.
일반적인 도로 주행에서는 부족함이 없는 수준 인 것 같습니다.
6) 옵션
기타 옵션은 pass하겠습니다. 현대기아가 잘 하는 게 옵션질(?)이니깐요
풀옵션이면 뭐 다 좋죠 ㅋㅋㅋ
사운드 시스템은 제차가 워낙 별로라서 그렇지..
나쁘진 않은 거 같습니다..... 이것도 제 기준.... ㅋㅋㅋ
중간 요약
중간 요약하면 370마력이라 답답함 없이 잘 나갑니다.
엔진과 미션 조합이 조금 부족한 거 같아서 제일 재미있어야 할 영역에서
굼뜸니다..... 그외 큰 감흥도 큰 실망도 없습니다.
2. 와인딩_북악 스카이웨이
다음은 와인딩을 타기 위해 북악 스카이웨이로 갔습니다
본격적인 와인딩 타기 전에 삼청동에서 한 컷 ㅋㅋㅋ
제 개인적으로 오르막 와인딩에서 후륜의 재미를 더 느낄 수 있는 거 같습니다.
스카이웨이 들어서서 첫 코너에서 핸들 잡고 패들 넣기 위해 기어박스 잡고 ..... 헉
근데 기어박스는 수동변환 안되고 그냥 패들만 만질 수 있습니다. ㅋㅋㅋㅋ
보통 왼쪽으로 수동변환 시키고 패들로 쉬프트 업/다운 한다고 생각했으나.....
수동변환 없이 D에서 그냥 패들만 만질 수 있습니다......
1) 핸들링
큰 기대 안 했는데..... 약간의 유격이 느껴지고
원하는 만큼 선회를 못하는… 느낌입니다…..
차는 요...... 특히 스포티한 차는 저와 차의 일체감을 얼마나 주느냐가
정말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봤을 땐 핸들링이 어느 정도 좋아지고 또 가용 구간에서는 그럭저럭 좋겠지만
격한 와인딩은 실망하실겁니다.
섀시의 강도는 괜찮은 거 같고 아마도 무게배분에서 부족해서인지 아니면
r-mdps 때문인지 일체감을 주진 않고 그냥 그럭저럭 정도 입니다.
그렇다고 나쁘지는 않습니다. 그냥 느낌이 쫌 아쉽다 정도?
2) 서스펜션
제일 칭찬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서스펜션(하체세팅)입니다.
딱딱하지도 무르지도 않고 그냥 딱 좋습니다.
편안하면서도 뭔가 노면을 잘 잡는 느낌? 승차감이 물렁이지도 않고 쫀쫀하게 좋은 느낌…
노면을 잘 읽고 가는 느낌…서스펜션은 정말 진심.....수준급입니다.
3) 브레이킹
이제 내리막 와인딩에서 브레이킹....
급코너에서 브레이킹은 좀 다른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브레이크에 2p던 4p던 중요한것은 브레이킹 발란스?라고....
용어가 안 떠오르는데 내리막 급코너에서 제동 시 차가 불안정하게 섭니다.
말로 표현하기 힘든데 ㅋㅋㅋㅋㅋ 확 잡아주는 느낌보다는 뭔가 불안하게 섭니다.
쏠리는 것도 아닌데 왠지 선을 이탈할 거 같은 느낌을 줍니다
허나 일반 50~80사이 구간 내리막 와인딩에서는 무난하게 잘 잡아주는데
이건 타이어의 영향이 더 커보입니다.
결론
5000만원에 시원스러운 가속감과 좋은 승차감 적당한 운동성능을 원하시면 좋습니다.
독일3사 오너분들은 안 넘어오실 거 같구요, (아우디 오너 분들은 조금 고민하실 듯)
그외 수입차 오너분들에겐 선택의 폭이 더 넓어진거 같습니다.
선택의 폭을 넓혀준 기아 스팅어 그리고 함께 했던 일행들이 다같이 이야기한 것은
“기아가 이런 자동차를 만든 것에 대해서는 박수 쳐주고 싶다” 였습니다.
최종으로 연비컷 올립니다.
이래저래 쏘고, 오르막 내리막 다녔는데도 불구하고,
연비가 나쁘진 않네요~^^ 트립화면이 진실이라면....
팩트는 독일3사 오너분들은 안 넘어오실 거 같구요,
(아우디 오너 분들은 조금 고민하실 듯) 네요.
그래도 곧 나올 G70이나 스팅어 성능 기술 발전에
박수를 !!! 이어 자국민부터 생각하는 기업마인드도 발전하길!
A7 50tdi 오너로서, 별 그지같은 기분이네ㅎㅎ
현재 엠포와 벤츠 w205 운행중이구요.
주행성능 관련해서 현재의 M,AMG 비교 하는건 아닌거 같구요. 이전세대 amg보다는 이상입니다.
브레이크,서스, 이정도면 95점 이상입니다. 매번 트랙탈거 아닌 이상에는요. 저도 엠 타고 있지만 공도에서는 출력과 성능 100프로 뽑아 내는건 말도 안되니까요.
위의 글중에 저랑 생각이 다른부분은 실내 공간인데요. 절대 3시리즈 정도는 아니구요. 그 이상입니다 f10과 f30중간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r mdps 라서 핸들 이질감 있다고 적으신거 같은데 현행 M 도 eps 사용 하고 있구요. 엠이나 amg에 비해서는 약간 진짜 진짜 전문가들만 알수 있을 정도의 차이 이질감 있구요. 핸들링 아주 좋습니다. 제가 생각했을때는 기아 인거 빼면 5천만원 이상의 가치를 하는 차에요.
제가 재일 아쉬웠던 부분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네이게이션부분인데 너무 싼티나요. 요즘 수입차들은 와이드 모니터로 가고 있는데 너무 예전 느낌의 모니터가 달려 있고 프로그램 디자인도 별로 입니다. 또 제가 느낀단점은 기어 변속부분인데
와인딩을 타는거처럼 오토에 놓고 급가속 급제동을 반복했을때 약간 멍청해질때가 있습니다. 버벅거린다는 느낌 근데 그것도 수십번 과하게 했을때 한두번 느낀거라.. 전 진짜 가지고 싶더군요 그래서 w205정리하고 g70나오는것 봐서 넘어가려고 합니다. 그리고 수입차 타면서 현기차 욕하시는분들 계신데 현기 하는 꼬라지가 마음에.안들고 화가 날때도 있지만 무작정 까는건 이해하기 힘드네요.
잘하고 있을땐 응원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 그게 여유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멋진 마음 아닐까요
풀악셀 때리면 속도는 안 올라가고 알피엠만 질질 끌다가
레드존 직전에 가서야 변속을함 bmw 처럼 변속이 칼 같은 맛이
국산차에서는 1도 없음 스팅어에서 개선이 좀 됬나 했지만
여전히 미션반응은 똑같음
여러 모로 국산차는 아직 갈길이 멀었음
수입차에 비비려는 일베흉기알바들은
흉기차가 망하면 1등 공신일것이다 ㅋㅋㅋㅋ
글쓴이도우물안 개구리입장일뿐이예요
왜 내가 보기엔 잘생긴 생선대가리같지
독일3사 오너분들은 안 넘어오실 거 같구요.
----그럼 독일3사중 5천만원대 차 추천좀 해줘봐요---
다만 연비가 눈앞을 가리는구나~~~~
스팅어도 기회되면 시승해보고 싶네용 호호~
나이때문인지 ... ㅜㅜ
스팅어에는 관심없습니다.
자동차를 좋아하다보니 심심도하고해서 글 남깁니다.
수입차에 환상같은걸 가져본 사람으로서 소유도해본 입장에서
현대 기아차 차 좋습니다. 단 가성비를 고려했을시엔
요즘 비엠 벤츠 아우디 7천만원 이하의 차에서는 자세를 잡으려해도 잡히지 않죠... ^^
차부심도 이해는 하지만 5천에서 7천초반의 차들은 점유율을 높이기위한 전략적인 차량입니다.
현대 기아가 욕은 많이 먹지만 사실 지엠이나 르노차를 보러가면 이걸 왜 사냐....란
생각이 들게되네요
실질적으로 사업을 하시는 분들 수입차를 몇번 소유하신 분들은 현대 기아차 가성비로 최고라 봅니다.
길에서 320d 520d c클 타시면서 허세부리는거 보면 수입차가지고 싶어서 환장한듯 보여요... ^^
너무 폄하하진 맙시다.
나이가 어린분들이 어렵게 할부든 리스든 어렵게 장만한 차이니 차부심이 생기는건 이해하지만
가격대비를 생각하면 2000cc 디젤을 5천이상주고
타는게 더 이상한 겁니다.
스팅어는 전시차로 봐보고 타봤지만 e90 3시리즈를 접해보질 못했네요. 335i와 두대중 한대로 고민중인데 뒷자리만 비슷하다면 e90으로 가고싶습니다. 국산차에 5천쓰는건 뭔가 아닌거같은 느낌인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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