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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미디어】 조문곤 기자 = 현대차가 국정감사서 이른바 '세타2 엔진 엉터리 리콜'논란에 "문제 없다"고 일축하며 "향후 엔진에 추가 문제가 생기면 무제한 보증을 해주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한·미 역차별 논란과 결함의 진짜 원인은 무엇인가를 두고 찜찜한 뒤끝을 남겼다.
19일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서는 세타2 엔진 리콜이 제대로 이루어지는지와 한·미 리콜 차별에 대한 집중적인 질타가 쏟아졌다. 증인으로는 여승동 현대기아차 품질총괄담당 사장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현대차는 세타2 엔진 문제로 작년에 이어 올해도 국감 대상에 올랐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세타2엔진 리콜은 이미 2년 전 미국에서 먼저 실시됐음에도 우리나라에서는 올해부터 리콜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한국과 미국의 리콜에 역차별을 가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어 “국내 리콜 과정에서 세타2 엔진 점검을 받고 정상 판정을 받았음에도 엔진에 결함이 발생했다는 제보가 산더미처럼 쌓여있다”면서 “엉터리 리콜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것을 알고 있느냐" 말했다.
이에 여승동 사장은 “한국과 미국의 세타2 엔진 문제는 현상이 유사하지만 발생 원인이 다르다"면서, “시장의 눈높이에 부응하지 못한 면이 있지만 리콜은 원인에 맞는 대책을 수립해 진행해왔다”고 해명했다. 여 사장은 이어 “검사를 해서 이상이 없다면 교환을 해주지 않는다. 그러나 지금 소음이 발생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추후 문제가 생기면 자동차 수명이 다할 때까지 무제한 보증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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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콜 대상 세타2 엔진은 2.0 터보 GDI와 2.4 GDI다. 같은 세타2 엔진인 2.0 자연흡기와 2.0 MPi(포트분사)는 제외됐다
현재 세타2 엔진의 보증 기간은 10년 19만km다. 원래는 5년 10만km였던 것이 작년 10월 연장됐다. 미국에서 세타2 엔진 리콜 이후 거센 역차별 논란이 일자 리콜 대신 보증 기간을 늘려줬던 것이다. 이번 국정감사를 계기로 세타2 엔진의 보증 기간은 '무제한'이 됐다.
현대차가 이번 국정감사서 꺼낸 무한보증 카드는 소비자 불만을 잠재우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그러나 여전히 찜찜한 뒤끝은 남는다. 세타2 엔진의 결함이 제작과정의 문제인지 설계를 잘못한 것인지를 속시원하게 밝히지 못한 채 매듭지어졌기 때문이다.
현대차의 주장에 따르면 세타2 엔진 결함의 원인은 제조 과정에서 이물질이 들어가는 '청정도 문제'다. 그러나 지난 11일 국정감사에 앞서 박용진 의원은 '현대차 세타2 엔진 결함조사 보고서'를 공개하며 "결함의 원인이 설계가 잘못된 것이라는 것이 뒤늦게 밝혀졌다"고 밝혔다. 김 의원이 공개한 보고서는 국토부 산하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지난해 10월부터 세타2 엔진을 조사한 것으로, 시동꺼짐을 유발하는 소착 현상(마찰열로 인해 접촉면이 달라붙는 현상)이 설계 잘못으로 발생한 것으로 추정했다.
국토부는 설계 잘못을 판정하기 위해 자동차 전문교수 및 소비자단체 대표들로 구성된 '제작결함심사평가위원회'에 세타2 엔진을 상정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위원회 개최 직전에 현대차가 자발적 리콜을 결정하면서 결함조사가 중단된 바 있다. 김 의원이 공개한 보고서는 결국 비공식 문서로 남게 됐고, 세타2 엔진 결함은 그저 '만들다가 이물질이 들어갔기 때문'으로 결론지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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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현대차가 설계결함이 아닌 제작 공정상의 문제라고 강력하게 주장하는 것은 리콜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다. 설계가 잘못됐음을 인정할 경우 세타2 엔진 전부를 무상으로 교환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자연히 천문학적인 리콜 비용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
한편, 현대차는 2015년 9월 미국에서 세타2 엔진 리콜을 실시했지만 국내에서는 문제가 없다며 리콜을 거부해 역차별 논란이 일었다. 이후 세타2 엔진에서 비정상적인 소음 및 엔진 꺼짐 사례가 무더기로 쏟아지며 온라인을 달궜지만 현대차는 여전히 "일부의 문제일 뿐"이라며 버텼다. 이에 지난 3월 정부가 리콜을 권고하고 나섰지만 현대차가 이의를 제기했고, 결국 지난 4월 세타2 엔진(2.0 터보 GDI, 2.4 GDI)이 들어간 그랜저와 소나타 등 5개 차종 17만 여대를 자발적 리콜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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