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타는 아방이 사진으로 본래 의도와 상관없는 댓글들이 달려서
다시 올립니다
아~ 보배 서버 진짜 싫어... ㅜㅡ
KBS의 시사기획 쌈이 참 많은 준비를 하고 만든 방송이었다.
현재 자동차 분야의 민감한 문제를 상당히 깊게 파고들은 방송이었다.
자동차 오너라면 누구나 한 번 쯤은 봐둘 필요가 있는 편이었다고 보여진다.
PD수첩이나 추적60분 등에 비하면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상당히 깊게 파고드는 프로그램으로 굉장히 고 퀄리티의 방송을 내보내는 것이 시사기획 쌈이다.
화요일 오후 10:00에 방송되는 프로그램인데..
본 방송은 3월 10일에 방영된 내용이다.
방송의 본질은 자동차 부품 산업의 부실함이다.
하지만 자동차 부품 자체의 문제보다는 부실하게 된 구조적인 이유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먼저 방송은 차를 한대 완전히 분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자동차는 2만여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람의 목숨을 담보로 달리는 중형 기계이기 때문에, 안정성이 가장 중요하다.
그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자동차 분해를 했을 것이다.
그렇기에 자동차 부품 하나하나가 충실해야만 자동차는 안전하게 유지되어질 수 있다.
아직 일반차의 ECU 등은 외국산이다.
위쪽에 보면 지멘스라고 적혀 있다.
방송은 굉장히 충격적인 장면을 처음부터 보여준다.
4년동안 7만키로를 주행한 이 차는 자동차에 열이 발생해서 정비소를 찾았다.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은 냉각수로 식혀주는데, 위의 워터펌프는 냉각수를 식혀주는 기능을 하는 부품이다.
완전히 시뻘겋게 녹이 슨 것이 보이는가?
우측이 새 부품이고 왼쪽이 7만키로를 탄 차의 부품이다.
이 워터펌프가 별 것이 아닌 것 같지만, 워터펌프가 제 역할을 못하면,
엔진이 내려앉을 수도 있다.
그냥 소모품이라서 그런 것 아닌가 할 수도 잇다.
위의 워터펌프는 정비를 받고 있던 독일차에서 꺼낸 것이다.
이 차의 주행 기간은...
2000년식 18만키로를 달린 차였다.
국산차의 3배 정도를 주행한 차인데, 새 부품마냥 깔끔하다.
위 사진은 현대자동차의 베라크루즈에서 발생했던 부품 하자입니다.
5000만원에 육박하던 베라크루즈는 플레이트라는 이 부품이 망가지면서
연료가 새는 중대 결함이 발표되었고,
베라크루즈는 이 사실을 숨기다가...
강제 리콜 조치를 당했다.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7082172377" TARGET='_blank'>www.hankyung.com>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7082172377
이 사태는 왜 일어났을까?
이유는 간단했다.
소비자들에게는 알려지지 않은 문제인데,
시사기획 쌈에서 취재한 바에 따르면,
원가 절감 요구를 받던 하청업체는 따로 보고를 하지 않고 단가를 낮춰서 납품했는데,
현대자동차는 이를 알고도 부품 테스트도 하지 않았다.
그리고 여기서 하자가 발생해서 리콜이 되었던 것이다.
지난해 9월부터 무상수리라는 형식으로 14만대의 부품을 교체하고 있는 차량이다.
유사연료를 쓸 경우 정류자라는 부품이 부식되면서 시동꺼짐 현상이 생겼기 때문이다.
바로 위 그림과 같이 부식이 된다.
이유는 간단했다.
원래 써야 할 카본을 쓰지 않고 구리 소재를 썼기 때문이다.
카본을 쓰지 않고, 구리를 쓰면 가격이 100원 이상 저렴하게 된다.
이유는 원가 절감이라는 이유 때문이었다.
그런데 이 부품은 이미 지난 2002년에 카렌스에 적용했다가 리콜을 당했던 이유가 되었던 부품이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0&aid=0000151513
그 당시 뉴스를 보면 이렇게 쓰여 있다.
건교부에 따르면 이 모델의 연료탱크 안에 설치된 연료펌프 정류자(모터의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전류공급용 회전자)가
황 함량이 많은 경유를 사용할 경우 급격히 마모돼 연료공급이 중단될 우려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때와 똑같은 내용이 작년 말에 발생하고 제품 하자임에도 무상수리라는 명목으로 수리되고 있는 것이다.
지난 2004년 현대자동차는 컨쥬머 리포트를 인용해서
이 잡지에서 2004년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신차로 소나타를 선정했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하지만 제작사별 내구성을 보면 이야기는 완전히 달라진다.
같은 잡지의 2007년 판을 보면
현대는 15위, 기아는 23위에 랭크되어 있다.
JD Power 역시 현대 기아차는 기준보다 낮은 수준으로 평가가 되었다.
왜 그럴까?
각종 부품이 문제였다.
위 그림은 시사기획 쌈에서 실제 부품으로 시험한 내용이다.
부품은 자동차에 많이 쓰이는 고무 소재를 대상으로 했고,
그 가운데서도 열과 충격에 견뎌내야 하는 냉각수 호스라는 부품이었다.
흰색은 외국차, 노란색은 국산차이다.
그리고 평가 기준은 0에 가까울수록 더 좋은 품질이다.
그런데 겨우 고무 하나 뿐인데...
성능 차이가 너무 심하게 난다.
노화 시험과, 부동액을 통한 내구성 실험을 했는데...
외국 부품에 비해서 적게는 3배, 크게는 50배까지 차이가 난다.
위 부품은 차체가 심하게 흔들릴 때 의심해야 하는 캠샤프트라는 부품입니다.
엔진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밸브가 움직여야 하고, 캠샤프트는 밸브를 움직이는 핵심 부품이다.
그런데 캠샤프트를 확인해보니 중간에 마모가 심하게 되어 있는 것이 보인다.
이 캠샤프트는 심각한 챠량 손실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영구적인 강도 유지가 필수로 요구되는 부품이다.
캠샤프트 전문 업체로 찾아갔는데 이곳에서도 말하는 것은 같다.
차를 폐기하기 전까지는 그 강도를 유지해줘야 하는 제품이라고...
하지만 이곳에서의 인터뷰는 너무 안타까웠다.
불이익을 감수하고서도 회사 대표가 직접 인터뷰를 했는데..
매년 납품 단가를 깎는 것이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2003년 불공정 거래로 규정되었지만 아무 의미가 없다고 한다.
매해 3%씩 계속해서 납품 단가를 깍는다고 하는군요.
다른 부품업체에서는 이런 인터뷰를 한다.
부품을 만드는 데에 있어서 인건비는 제품을 만드는 데 직접 들어간 인원들 것만 인정이 되기 때문에...
관리, 품질관리 등에 대해 돈을 투자할 수가 없는 입장이라고 한다.
원래는 자동차 제작사와 부품업체들이 수평구조로 되어 있어야...
서로가 견제를 하면서 좋은 부품으로 경쟁을 하고 차량을 만들 수 있는데..
지금 현재는 위와 같은 모습을 가진다.
자동차 제작사가 요구하면 들어주지 않을 수가 없는 것이다.
위 그림은 3차 부품업체에게 2차 부품업체가 보낸 내용에 대해
답변한 내용이다.
10% 납품가 인하를 요구했지만 3%로 조정하자는 내용인데
이 원가 하락폭은 3차로 내려올수록 커지게 된다.
시장 구조가 수직 구조이기 때문에
원청업체(완성차업체)가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는 아래 업체들을 쪼아야 한다.
그렇기에 원청업체에 대한 원망이 대단했다.
같이 고통을 감내한다면 이해할 수도 있지만
자신은 전혀 손해를 보지 않으려 하고 하도급 업체만 졸라매기 때문에...
그리고 부품업체나 완성차 업체나 같은 생각을 한다.
부품을 얼마나 잘 만들고 유지되는 것이 문제가 아니고,
원가가 낮고, 보증기간 동안만 버틸 수 있는 차량을 만들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부품업체들은 단가로만 경쟁을 하게 된다.
그리고 여기서 무서운 것이...
우리가 무시하고, 품질을 의심하는 중국산들이 엄청나게 들어온다고 합다.
하지만 하도급 업체들은 그것을 밝히기를 꺼려하기에 얼마나 많은 량이 시장에 유통되는지도 모른다고 한다.
부품을 중국산이라고 밝히면 원청업체가 또다시 납품가 하락을 요구할 것이기 때문에...
이제는 상위 업체에 알려주지 않는다.
2009년에 북미 지역 올해의 차로 선정된 것이다.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76898
" TARGET='_blank'>www.newsprime.co.kr>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76898
2009 캐나다 국제 오토쇼에서 거둔 의미깊은 성과이다.
그런데 이것으로 국내 부품업체들도 발전했다고 볼 수 있을까?
국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차 아반떼의 경우에는
국산 부품 적용율은 100%에 이른다.
그런데 제네시스는...
브레이크: 이태리, 트랜스미션: 독일, 후륜미션: 일본. 자세제어장치 등 각종 전자 장치: 수입
엔진의 핵심 부품들: 미국과 일본 제품 등
대부분의 부품들을 외국에서 가져와서 적용한 것이다.
그런데 이 국제 오토쇼에서 안타까웠던 점은...
다른 국가나 부품업체들은 국제 오토쇼에서 자신들의 부품 실력을 뽐냈는데...
한국은 어떠한 부품업체도 참여하지 못했다.
한국은 세계 5대 완성차 업체이기때문에 부품 점유율 또한 8% 이상을 가져가야 정상인데...
2.2%에 그친다.
자동차 업체의 부품산업에 대한 마인드를 잘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시사기획 쌈 팀이 자동차 부품인
로커암과 체인지레버를
1차 부품업체가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는 가격 vs 자동차업체가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가격
을 따로 조사해본 내용이다.
자동차 조립 비용이 들어가지 않은 순수하게 부품 판매만 나타내는 가격이기에...
운반, 재고 비용을 제외하고는 들어갈 것이 없는데...
가격이 최소 4배 이상이 난다.
나도 정비소에 가서 몇번 부품을 살 때마다 도대체 가격에 대해서 이해가 가지 않았는데...
이유는 자동차 업체의 이윤의 극대화라고밖에 생각이 되지 않는다.
생산을 하지 않고 재고비용과 판매비용이 납품가격의 4배 이상이라면 누가 이해를 하겠는가?
사실 현대 모비스가 세워지면서부터 예견되었던 문제이지만...
지금은 너무 심하지 않은가?
좀 더 좋은 부품을 합리적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하지 않을까?
외관뿐이 아닌...
정말 성능으로 인정받는 상생할 수 있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자동차 회사들이 되었으면 좋겠다.
한국차라면 믿을 수 있는~~~그런 차들 말이다.
출처 : http://blog.naver.com/smoker3/30045769664
GM대우 하청의 인터뷰..
캠 샤프트 매년 3% 3% 3% 인하 압력= 지엠대우
인터뷰하신분이 이원솔루텍 회장님 ( 대우의 전통적인 큰 하청업체이지요)
내용 왜곡 금지 위원회
GM대우 하청의 인터뷰..
본문 읽어보셨는지
베라크루즈가 지엠 대우찹니까??
카렌스가 지엠대우찹니까??
.
유럽에서 수입된
세계 최고의 부품회사 지멘스 , 보쉬 부품 을
모비스 딱지 붙이고 더 비싸게 받던데
모비스가 보쉬나 지멘스보다 더 좋은 회사인가요??
브랜드 네임으로 봐도 보쉬나 지멘스가 훨 좋고 , 큰 회사인데
어찌 같은 부품을 가지고
보쉬나 지멘스 상표 붙은거보다 모비스 상표 붙는게 더 비싸지는거죠??
나이키 에서 만든 상품을
르까프 상표 달고 나이키 상표 단 제품보다 더 비싸게 받는 형국이고
벤츠 들여와서
현대 마크 붙이고 벤츠보다 비싸게 파는 형국인데
이해가 되십니까??
.
왜 몇백씩 받아요? 그거랑 뭐가 달라요?
임플란트
우리나라보다 물가 싼 태국 , 중국 , 미국 ,일본보다 한국 수가가 쌉니다
원하신다면 얼마든지 자료 올려드리지요
적정 이윤을 추구하라는겁니다
모비스가 보쉬나 지멘스보다 더 비싸게 파는데 그것이 적정이윤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제 5년 넘은 국산 중고차는 아무도 안산다...
왜 이렇게 많이 달리는 거죠?
아래쪽의 기어노브는 토스카의 기어노브 입니다.
이원솔루텍 회장님으로써 전통적으로 대우 하청업체입니다 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뻘것게 심각하게 녹쓸은 펌프는 지엠대우 토스카 워터펌프 구요.ㅋㅋㅋ
제발 조작은 해서 올리지 맙시다 있는 그대로..
주 인터뷰 하신분이 이원솔루텍 회장님인데... 제대로 알아보시고 쓰시길
하청업체 회장님이 이정도로 매체에 직접 얼굴공개 했다는 사실은 얼마나
지엠대우에서 압력이 강한지 보여주는 사례랍니다.
그리고 구리 코팅 말이 나와서 그런데... 유사연료 쓰는사람이 잘한건지 모르겠네요
재수없게 유사연료인지 모르고 주요소에서 넣은 경우가 생길지 모르는데
그때 왜 현대는 욕하면서 그 주유소 찾아가서 따질 생각은 안하는지 모르겠음
내가 정품이라 믿었던 기름을 사기 당한것인데...
무상수리로 넘겼고 지금은 다시 카본 코팅으로 나오고 있음.
어디 아닌것도.... 그럴듯하게 다 덮어 쒸울라는 심보에 어이없음.
지엠대우 사례도 현대인것처럼 ... 쌈을 보셨으면 그대로 올립시다?
욕하는건 현대차.
대우영맨들의 모습.
여기 게시판 댓글들 처럼 저급한 애들 역시 현대애들과 마인드 다를꺼 같애??..
니네 마인드로는 니네가 사장되어도 더쳐먹을려고 납품가 후려질꺼야.. 니가 갑인데...
안그래? 그게 조선놈들 마인드야... 일반적인 조선년돔들 마인드...
니네처럼 전세계에서 댓글과 악플 한줄조차 가장 악랄한 어조로 다는애들...
엘리베이터에서 타인에게 눈인산 한번 안하는 냉정한데 실력도 없는 거지들....
현대는 조선놈들 수준 평균이지 걔네가 이상한게 아니야...쓰레기민족성이라 그래...
좀 있으면 쳐먹일지도 모르는 대 중국놈들에게 좇도 아닌것들이 짱깨라고 오바를 떨지않나...
니네 조상이 한게 뭐있냐?
서당에서 한자 좇나 읽다고 침략당해서 여자들 정신대 끌려가게 만들어 놓은 몬난놈들이... 중국은 이제 아무도 못건드릴 10년안에 세계1위 초강대국이 되며..땅도 크고 문화의 다양성이 찬란하다못해 대단하며... 일본놈들은 끝까지 물고늘어지는 퀄리티 지향정신이나 있지... 너넨 뭐할래? 좇도 아닌 조립전자기업 삼성 좇도 모르면서 순진하게 애국심마케팅에 속고 있을때 자식은 세금 한푼 안내고 합법적으로 몇조 기업 오너되고...
그냥 매사에 뭐가 중요하고 그렇지 않은지도 모르고...
방송에서 노랑머리 싸이코새끼 사실은 자기 토익컨닝했다고 실토를 하지않나...
ㅋ 그거 니네가 똥꼬핥고 싶은 미국에서 그런일 있으면 걔는 진실성 결여로 바로 아웃이다...
근데... 지난일이라고 그냥 묻고 가는... 병신같은.. 진실에 대한 가치부여 없는 대충대충 민족성.. 더럽고 더럽다...
대학교 컨닝도 어영부영.. 잘못된거 알지만.. 니들은 그게 걸리면 바로 아웃,
퇴학이라는 마인드가 없으니 사회에 나와서도 최소한의 경쟁질서도 없어서 니들 하루하루가 그렇게 피곤하고 배아픈거다...
제발 아무것도 눈가리고 아웅하는 정신으로는 안된다고 생각하고 이 악물어라..
제발 날로먹으려 하지말로 있는그대로 땀쳐흘리고 그만큼만 보상바라는 순수한 마인드 없으면... 좇도 아닌 땅덩어리와 개털인 자원빈국... ㅋ 좇되는거지그냥...
에혀... 존나 항심하게 강간 성폭행해도 5~10년 옥살면 떡치고...
ㅋ 미국가봐라.. 개인의 자유와 신체훼손에 대한 형벌이 얼마나 가혹한지....
인간에 대한 존경심도 없으니 마누라쳐패고... 애들 건드리고 ... 병신같은 ㅋ 홍익인가?
깝치지말고..ㅋ 그거 유물로는 있는거냐? 단군 환웅 곰 마늘 믿어야되?
그딴 말도 안되는 어거지 얘기만들어서 5천년 역사 나불대고... ㅋ 에혀...
니네 조상들 군기 빠져있고 개념 좇도 없을때 니네 대신 정신대 막상 갔다온 여인네들 찬밥 취급하고...
니네가 아랫사람 인정하고 배 잘도 불리겠다...
식당을 하던 뭘하던 퀄리티 떨어지지 짱깨들에게도 안돼 너네 퀄리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