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에 쏘렌토 1세대가 출시되었는데, 사실 이 때까지만 해도 쏘렌토의 경쟁상대는 싼타페가 아니었음.
현대는 당시에 싼타페보다 테라칸을 주력으로 팔고 있었고,
쏘렌토는 기존 SUV시장에서 고집하던 4단 자동에서 5단 자동 변속기를 집어넣는 꽤 혁신적인 모습을 보였죠.
아마 제 기억으로는 쏘렌토를 필두로 SUV 시장에 5단 변속기가 탑재되기 시작하지 않았나 생각이 되는..
그 후 4년 뒤, 1세대 페이스리프트 모델 등장..
부분 변경 모델이다 보니 아주 큰 혁신은 없었던 것 같음.
딱 보기에 바뀌었다고 느껴지는 건 그릴이랑 사이드미러 LED 착용 정도..?
그래도 평이 나쁘지 않았던 페이스리프트 모델 중 하나..
2009년 즈음에 최초 R 엔진을 탑재한 쏘렌토가 출시하는데
이 때까지만 해도 쏘렌토는 2.5 디젤 엔진이 주력 모델이었다는 ..
그러나 R 엔진이 탑재되면서 배기량을 2.0과 2.2로 낮추기 시작.
배기량을 낮췄음에도 최고출력 184마력에 최대 토크 40.9kg.m 정도로 기존보다 오히려 더 상승했음
게다가 변속기는 6단 자동을 사용.
보통 페이스리프트라고 하면 디자인이나 옵션구성에서 살짝씩만 바꾸는게 대표적인데
2013년식 쏘렌토는 플랫폼을 바꿨음.
즉 싼타페 3세대와 같은 플랫폼으로 바뀌게 된 것..
이 때 디자인은 전 세대보다도 못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14년인가 15년 쯤에 갠적으로 가장 디자인이 물올랐다고 생각되는 쏘렌토 3세대가 등장했섭니다.
사실 디자인 적으로는 이쁘지만 1세대와 2세대에 비하여 이렇다할 큰 혁신은 없었던 차량
사실 요 때부터 쏘렌토는 차를 뽑아낸다기보다 뭔가 완성도있는 차로 만드는 듯한 느낌이 들었음.
특징이라고 뽑자면 모든 트림에 ISG가 장착되는 것 정도와 트렁크가 동급 중에서 가장 넓다고 홍보했던 것 정도..?
그리고 16년도에 연식변경.. 4구 포그램프의 변경이 조금 있군요.
그리고 나서 17년도에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나옴.
디자인만 봤을 땐 4구 포그램프가 좀 더 오밀조밀해졌고, 헤드램프가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음.
성능적으로는 R-MDPS 적용, 8단 자동 변속기는 2.2디젤 모델에만 적용..
갠적으로 쏘렌토는 세대별로 동급에서는 적용하지 않던 성능들을 적용하는 모습들을 꽤 많이 볼 수 있는 듯 싶네요.
그리고 이런 시도들은 판매량에 나타납니다.
최근 5년간 판매 추이 자료가 있길래 퍼왔는데
3세대 플랫폼으로 바뀌게 된 13년식 쏘렌토는 그닥 이쁘지가 않아서인지 판매량이 거의 바닥까지 찍게 되는데.
그 이후 3세대가 나오면서 판매량은 급 상승합니다.
3세대 쏘렌토 출시 이후 매달 5천대~6천대 판매량을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그러다 이번 페이스리프트 때 9월인가? 그 쯤에 만대를 찍었더군요 ㄷ;
전체적으로는 쏘렌토는 유독 “최초 적용”이라는 단어가 많이 쓰인 차량 같은 느낌이 듭니다
뭐 .. 덕분에 국산 SUV하면 싼타페 못지 않게 쏘렌토를 떠올리는 분들도 이제는 꽤 많은 듯 하구요.. +.+ ;;
이래저래 좋은 평이 많은데, 이 흐름 그대로 쭉 이어갔으면 좋겠는 차량 중 하나네욤
쏘렌토 5단 즉 2004년형이 2003. 12. 12
뉴렉스턴 5단 2003년.12.18
일주일차로 쏘렌토가 빠르긴 한데.
솔직히 ㅇ미션 셋팅이나 완성도는 뉴렉쪽이 더 좋음
1세대 2004년식 이후는 경쟁차량들이 많아졌고,(싼타페2세대, 뉴렉스턴, 카이런등등) 2003년을 기점으로 7인승 세제 혜택이 점점 사라져서 여기서 배기량이 큰 차들이 점점 불리하게 되고 되려 그때서부터 새로운 2.0 모델들이 팔리기 시작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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