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죠?
휠 무게가 늘어나면 예를 들면 4kg 늘어나면 뭐 16kg가 늘어난만큼의 효과다 그래서 훨씬 느려진다
이런 말 많이 봤는데 이게 물리적으로 맞는 말인가요?
차체에 무게가 더해지는게 오히려 더 가속이 느려지게 하는거라고 저는 생각하는데..
차축에서 발생하는 비틀림모멘트를 휠의 무게는 바퀴의 중심부분에 분포해서 적게 영향을 주고
차체에 무게가 더해지면 바퀴의 종단면에 무게가 실리니 더 큰 힘이 가해져야 한다
는게 제 생각인데 틀린점을 고쳐주실 고수분 구함니다...
그런데 경량화로 노리는 포인트는 가속 부분이 아니라 접지부분입니다. 휠이 가벼울수록 스프링 복원 속도가 빨라 도로에서 타이어가 튀어도 더 빨리
접지합니다. 그래서 그립이 좋아지죠.
휠 무게 1키로가 차 무게 10키로에 준한다는거는
가속부분도 물론 포함되지만 그것보다 휠경량화 만큼의 접지를 보이려면 차체어서는 그 10배 정도의
중량을 늘려야 하는데 이건 오히려 주행성능에 독이되니 휠의 경량화가 그만큼 차 세팅에선 중요하단 겁니다.
여기서 더 깊이 가면 타이어 회전축을 중심으로 현가하질량과 현가상질량을 설명해야는데 댓글로는 힘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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