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네번째 수리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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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차주들은 차량수리 입고가 되고나서 수리하는 과정을 지켜보지 못합니다.
차량 수리에는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15~30일 이상 장기간에 걸쳐 작업이 이루어 지기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정비소에서 쉽게쉽게 풀어 설명한다해도 말로 설명하는것은 한계가 있죠..
그래서 차량 수리시에는 이런 방식으로 수리 된다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수리기를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차량수리 방법은 각 개인의 성향, 정비소 특성상 다를 수 있으며 저는 저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차량은 h사의 k차량입니다.
초기입고 사진입니다.
A필러 하단부 충격입니다.?
보기편하시게 도어,휀더 탈거하였습니다.
?프론트 도어 충격모습
?리어도어도 교체판정입니다.
?데미지 부분입니다. 하단부 도어 힌지볼트는 충격으로 탈락되었습니다.
내측에서 확인결과 인너패널 내측까지 데미지가 있습니다.
핫스템핑부분이라 견인수리 불가 교체판정되었습니다.
이부분에서 많이들 의아해 하십니다. 그냥 판금해서 사용하면 되지 뭐하러 교환하고 작업범위 크게 만들어서
차량에 큰 감가요인을 만드느냐..
핫스템핑(울트라스템핑)은 철판가공방법이 기존의 철판과는 다르기때문에 [판금,견인]이 되지 않습니다.
대충 산소용접기로 불대고 뻘겋게 달궈서 성형할려면 할수있습니다. 작업범위를 축소할수는 있습니다만
같은부분 재사고시 안전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재사고가 아니더라도 주행스트레스로 응력이 집중되면
철판이 깨지게 됩니다.
?고장력,초고장력,핫스템핑,울트라스탬핑등을 수리할수있는 준비된 정비공장에서
모든공정을 준수하고 메뉴얼대로수리한 차량은 신차상태와 비교하여 충격흡수량이 다르지 않습니다.
저는 한대를 작업하더라도 재대로 수리하고자 FM수리로 진행하였습니다. 지금까지도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것입니다.
?작업을 위해 실내.외 모든파츠를 탈거하였습니다.
?루프패널을 먼저 걷어냅니다.
루프패널이 가장 상단이기에 AB필러를 탈거하려면 우선적으로 루프패널탈거가 필요합니다.
?루프패널 탈거
?각종 루프필러들과 패널본드(보라색), 리지드실리콘(초록색) 등이 보입니다.
전면부 모습
?탈거된 루프패널과 보조기둥입니다.
AB필러 스폿커터로 커팅후..
?걷어내기 힘들어 2파츠로 나눠서 탈거하였습니다.
?아웃트패널 제거완료
울트라스탬핑 패널 제거 완료입니다.
?탈거된 아웃트 패널. 스폿커터로 제거하였습니다.
?문제의 울트라스탬핑 패널입니다. 중간에 나눠지는부분 없이 AB필러 통으로 되어있습니다.
이 패널의 문제는 판금, 절단수리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충격시 통으로 교체하게끔 되어있습니다.
초경드릴도 안먹습니다. 벨트샌더로 용접포인트를 연마하여 탈거하였습니다.
?제거된 패널들입니다. 중량이 ㅎㄷㄷ
?인너패널 방청,연마작업 완료하였습니다. 고용량스폿용접전 내장제, 데쉬패널 탈거 준비중입니다.
?신품AB필러입니다. 영롱하군요
?신품 가공 후 용접준비중입니다.
?용접 완료하였습니다. 전량 패널본딩 추가, 스폿용접 진행하였습니다.
?B필러와C필러 이음부분 작은 파츠는 미그용접 진행하였습니다.
?AB필러 작업은 완료.
?대략적인 단차확인을 위해 신품도어 부착하였습니다.
?앞,뒤도어 단차 좋습니다.
?신품 루프필러 용접하였습니다.
?신품 루프패널입니다. 파손없이 깨끗하게 왔습니다.
?안티바이브레이션패드 대폭 추가하였습니다.
?루프패널까지 용접 완료하였습니다. 전량 패널본드, 스폿용접 진행하였습니다.
?방수,방음,방진,방청 작업 완료
?내측 작업부분 도장 완료
?퍼티 및, 하도 완료
?도장 완료. 한두군데 티 앉은부분이 있어 조립 완료 후 광택하기로 합니다.
?바디패널 조립 완료
?측후방
?모든 단차 만족스럽게 나왔습니다. 내장재 조립 후 시운전 다녀왔습니다.
20KM 정도 시운전 완료하였습니다. 고속,저속,요철,비틀림오르막,비틀림내리막,잔요철고속저속 각종 스트레스성 주행테스트 완료했습니다.
?잡소리 1도 없이 완벽수리되었습니다.
?이로서 모든 차량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본차량 작업 외에도 궁금하신점이나 질문하실내용 댓글로 작성해주시면
대댓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전국적으로 비가내리고 본격적으로 더워지려는 모양입니다.
다들 빗길, 더위에 졸음운전등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S.영업,광고목적이 아니기에 작업장 위치는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거기다 어설픈 다이해도 하다 힘들어서 사진남기기 힘든데 이렇게 과정을 고퀄로 찍어보여주시는거보면 매우 존경스럽습니다
홍보목적이 아니시라니 오히려 더 아쉽습니다
최고퀄을 위한 장인정신이보입니다 추천하고 갑니다 건강하세요!
그래서 꼴랑 저 부분을 수리하는데 왜 저렇게 차를 다 뜯어내서 하는지 이해를 못하죠.
하지만 나름 철판 밥을 먹고 있는 제가 보기엔..
핫스탬핑공법이 적용된 부품은 저런식으로 수리해야 하는 것이 정론입니다.
절삭? 미치도록 안 짤립니다.
절삭날이 먼저 망가집니다.
그라인더로도 갈리지 않아요.
드릴도 초경드릴이 아닌 이상에서는 먹이히지도 않습니다.
실제로 제가 분해분석한답시고
그라인더, 드릴, 절삭톱질까지 다해 봤었는데 저거 일부 자르는데 한나절이 걸리더라구요.
그러한 경험을 비춰볼때 진짜 "깔끔하게" 작업하신 겁니다.
정말 존경할만하네요.
이제는 좀 바뀝시다
제조사들의 원칙 fm대로 수리해도 욕먹네
원칙대로
읽어주시고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시는일에 몸건강히 건승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아는 분도 이렇게 작업 하시다.
보험사의 후려치기에 못견뎌 직접청구 하시다가, 나중엔 보함사에 고소당해 대법원 승소까지 하셨지만 결국엔 문닫으셨는데...
그래서, 얼마나 힘든지 조금이나마 알기에 더욱 찬사를 보냅니다.
감사합니다
저를 ㅋㅋㅋ
장난아니고 진심입니다
쪽지바랍니다 ㅋㅋ
이제는 좀 바뀝시다
제조사들의 원칙 fm대로 수리해도 욕먹네
원칙대로
방법을 강요할순없으나 옛날방식에 주먹구구식의 방법들은 바뀌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복사고 차가 되었군요
1.스폿용접과 실리콘 만으로 마무리
2. 패널본딩과 스폿용접
3.패널본딩
4.레이져용접
5.황동용접
본차량은 전둘레 패널본딩과 스폿용접, 실리콘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생각보다는 튼튼합니다 ㅎㅎ
그래서 꼴랑 저 부분을 수리하는데 왜 저렇게 차를 다 뜯어내서 하는지 이해를 못하죠.
하지만 나름 철판 밥을 먹고 있는 제가 보기엔..
핫스탬핑공법이 적용된 부품은 저런식으로 수리해야 하는 것이 정론입니다.
절삭? 미치도록 안 짤립니다.
절삭날이 먼저 망가집니다.
그라인더로도 갈리지 않아요.
드릴도 초경드릴이 아닌 이상에서는 먹이히지도 않습니다.
실제로 제가 분해분석한답시고
그라인더, 드릴, 절삭톱질까지 다해 봤었는데 저거 일부 자르는데 한나절이 걸리더라구요.
그러한 경험을 비춰볼때 진짜 "깔끔하게" 작업하신 겁니다.
정말 존경할만하네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정진하겠습니다!
하지만 엄청나게 먼길은듯 합니다 ㅠㅠ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러니까 현대자동차가 정비공들 개무시하지 여기서 판금전문가 님들이 아무리 날고 기어봐야
지구의 물리법칙은 거스를 수가 없어요......
차주들의 차량지식도 높아져가고 있으며 차주들의 니즈도 높아져가므로 점차 정비문화도 바뀌어 가리라
생각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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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습니다. 이제 점점 바뀌어 가야겠지요.
이게 어디 자동차 판금 뿐이겠습니까.
대한민국 기술이라는게 어깨넘어로 대충배우고 해도 상관없었던 시절이 있지만 요즘은 그런게 아니지요...
기술이 발전함에 다라 사람의 지식또한 기술을 따라가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 같아 아쉽습니다.
요즘 인터넷에 무익하고 유해한 글이 많이 보이는데 유익한 글 한편을 잘 보고 갑니다.
기술이 참 대단하십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직 한참 멀었긴했죠....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뭔가 편집에 오류가 생겨서 글머리마다 물음표가 달렸는데 수정 범위가 너무 커서
수정못했습니다 ㅠ 보기 불편하셨으면 죄송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단 수리는 fm 대로 하는 사업소나 공업사로가서
제대로 수리할수있게 이야기 해야합니다
아무리 잘 잘라붙힌들 처음것만 하겠습니까...감가는 감가대로 되고 루프까지 건드는거 보고 할말을 잃습니다..
잘잘라붙여도 처음것만 하겠냐구요? 모든공정 준수하고 매뉴얼대로 수리하면 신차와 강성차이없습니다. 판금하시는분같은데 잘모르시는거같네요. 판금이 모양와 치수만 마추는것인지 강성과 안전성 복원인지 돈문제인지 시간문제인지...중점을 모르시는것같아서 저또한 할말을 잃습니다..
몇백톤 프레스에서 찍어서 형상 만들어 낸건데... 잘모르지만... 3톤으로 떙긴다고 형상이 제대로 나오겠습니까?...
저라면 찌그러진건 판금안하고 무조건 교체합니다......
작업 잘봤습니다.. 몇 댓글들 보고 또느끼지만 역시 수리는 사업소가 진리..
대구서비스센터에서는 SUV는 판금 수리를 안해줘서 사고안나길 빌고있습니다 ㅋ
아직 우리나라가 자동차를 안전,감성으로 생각치 않고 금전적인문제로만 생각한다는것이겠죠..
뭐 공업사에서는 보험사에요청해도 100%돈이 안나오니 남길방법은 공임밖에없어서 그런지 원....
다음에도 작업기 글 부탁드립니다^^
통으로 갈아야 안전하다면서
새것도b필러 뒤쪽으로 미그용접해야되는데
A필러 하단겉집 잘라서 가는거랑 뭐가다름?
ㅋㅋㅋㅋㅋㅋㅋfm적으로 고생하면서 갈아논건 인정하는데 차주생각 안전생각 한다 이런건 아닌거같은데요
아웃터패널과 인너패널을 철판 종류가 다릅니다. 외판은 미그용접해도 되는데 인너패널은 핫스템핑 판금 용접은 안된다고 말씀드린겁니다.
판금하시는분같은데 핫스템핑 뭔지 잘 모르시죠? 패널본드 사용하시긴 하나요?? 작업하시고 내측에 인너왁스등 방청처리는 잘해주시나요?
저렇게 작업하면 신차강성과 차이없습니다.
또한 작업한거 안전생각 이런건 아닌거같다 말씀하셨는데 유민망치님이 작업을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군요..안전성 없다고 말씀하시는거보니..
구지 그렇게 안해도 님이말하시는 신차강성 유지하면서 최소화로 작업할수 있다는 말이죠
핫스템핑 판금견인했는데 신차강성 유지될리가 있습니다. 쇼바스프링 깨지거나 휘면 용접하거나 야끼줘서 펴서 다시 사용하시는것과 같은말입니다.
차량 가액은 보험사와 차주가 안고 가야될 문제구요..
핫스템핑 판금하셨다 하셨는데 수리하실때 기본적으로 그 차량에 어디부위에 어느부분이 핫스템핑 울트라스템핑 적용됬는지, 어디가 고장력이고 어디가 일반철강인지 나와있는 차체구조도면과
차체 치수도 및 작업 매뉴얼은 한번씩 읽어보시고 작업하시죠??
님이 말씀하신데로 현장 교육도 부족하다고 느끼구요 다만 이렇게 작업하는 공장및 센터가 몇프로나 될지 ㅜ 최소화 할수있는 작업인데.,ㅜ 저작업할때 고됨과 노고가 생각나서 해본 말들입니다 저작업 하려면 어깨 빠집니다...수고하셔요 위험하다고 하셨는데 ..한번도그런경우못봐서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비as 선진국대열에 오르기엔 너무 멀고 험난한듯 합니다.
정답은 없으나 해선 안되는 분명한 작업은 있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업자가 보대치기한다고 했을때 가슴에 손을 얹고 양심을 느끼는사람 판금하는사람중에 10에 3정도밖에안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대각나오고 단차없으면 잘된거라생각하겠죠 서비스센터는 뭘청구해도 100프로 지급이지만 그외 공장은 삭감이많이되서 의구심을 가지는분들도 많을거라생각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진짜 수리할일있음 가고싶..ㅠ부산입니다
차에 대해 세세한 내용을 알지는 못하지만, 정리해주신 내용을 보니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써서 작업하셨다는걸 느낄 수 있네요. 사고 후, 차 수리 후에 신차와 같은 안전성을 갖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정비하신 노고, 그리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신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좋은정보 얻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엔진룸 부품들 다 박살나도.
보험수리는 눈에 안보이는 부품은 교체 하지도 않습니다.
물론 몇몇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런분들이 진정한 미캐닉이고 테크니션으로 대우를 해야 하는거지
신기술이적용된 패널에 구기술 방식으로 수리했을경우 모든리스크는 차주와 차량이 가지고 가야합니다.
Fm대로 수리했는데 차량데미지, 감가를 생각하시는분들 이 많은듯 합니다..
추후에도 AS 부탁드립니다.
작업한부분에 대하여 소음 및 문제가 발생한다면 점검시 모를수없습니다.
작업부위에 대한 as는 당연한겁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술정말좋으십니다 초고장력강판도 산소 없이 딸수 있군요
소재가 바뀌고 작업 방법이 바뀌면 기술자들은 그것에 따라가야 합니다..
휘어진 앵글 편다고 생각하면 안됨... 특히 자동차는...
화이팅입니다..
1. 성능기록부에 AB필러 교체라고 되어 있다면
교체로 믿어도 되는 것인가요? ^^;;
2. 이 교체작업이 너무 어려워서 쉽게 하자가
날 수 있는 작업일까요? 누수하자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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