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F 쏘하 15.01월식입네다... 62,000에 중고로 매입해서 현재 85,000km 운행중입니당
그동안 타면서 몇가지 보너스나 소감을 적어볼라캅니다.
1. 하이브리드 관련
1-1. 하이브리드 운행시 매우 조용하고 부드럽게 나갑니다. 다만 저속에서 인공사운드를 내는데 가끔 운전석 철판이 떨정도로 공명이 심할때가 있음... 떼버리고 싶으나 문제 생길까봐 그냥그냥 타는중...
1-2. 차량이 항상 하이브리드 배터리 잔량을 50% 언저리로 유지하려는 특성이 있음.
이게 일반 주행에는 별 상관이 없는데 고저차가 심한 곳을 운행할때 아까운것이..
오르막 정상에서 배터리를 다 소모하고 내리막이 시작되면 좋은데
잔량 중간을 지킬려고 하니 내리막에서는 회생제동으로 충전하고도 버리는 전기가 있음.
네비게이션에서 고도 정보를 받아 예측하여 배터리를 소모했으면 함. (아이오닉부터는 구현된 기술이라 카더라..)
1-3. 고속도로 주행 패턴은 엔진운행+발전/일정수준 배터리가 충전되면 EV모드 을 반복하여 운행.
1-4. 외제 하이브리드(혼다, 토요타)와 다르게 국산 하이브리드는 중속영역 (80~100km)까지 가속이 불가능하다... 라는 소리가 있으나
사실이 아님
배터리 잔량이 3/4이상이면 EV모드만으로 80km 까지 가속 가능하며 110km 항속 유지도 가능함.(평지기준)
다만 혼다의 하이브리드는 모터출력이 매우 강해 (150마력근처까지 가는듯) 오르막에서도 EV가 가능할꺼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이게 또 변수가 있는것이 배터리의 총 용량은 쏘나타쪽이 더 큼 (LF쏘나타 페리전 1.62kWh/어코드 10세대 1.3kWh)
개인적인 생각으론 길이가 짧은 고저차는 어코드쪽이 훨씬 유리하고 긴 고저차는 쏘나타가 유리하지 않을까... 내 생각임
2. 엔진
2-1. 누우 GDI ㅎㅎ.. 공회전시 소음이 매우 큼.. 신호대기시 (변속기 D상태서 브레이크 밟고 있는상황)에는 발전을 하지 않아 매우 조용하나
변속기 P 상태에서는 배터리가 중간에서 한칸만 내려가도 에어컨 켜있으면 엔진 돌려서 발전 시작함.
공회전 소음이 크고 발전 시작에 진동이 매우 큼. 외부에서는 간헐적 노킹도 남. 여름에 더심함;;; (공회전 노킹은 나는데 주행노킹은 잘 안남;; 분사량 차이인가)
공회전 노킹으로 인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항목에..
2-2. 노킹및 카본으로 인한 엔진 스크래치
제가 매우매우매우매우 고민하고 걱정하던부분. 더뉴아반떼 1.6 GDI 운행하며 노킹때문에 스트레스 많이 받았음..(매입해주신 전주님 감사합니다..)
위에 서술했듯이 공회전발전에 노킹이 여름에는 심할정도로 났었으나 소프트웨어 업글후 거의 안남.
그러나 쇼트엔진교체라는 엄청난일을 만들지 않기 위해 사업소가서 기사님 졸라 내시경 확인.
내시경 확인시 스크레치 무.(호닝가공이 선명할정도로 내시경을 봐도 가로줄은 없었음)
2-3.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엣킨슨사이클 때문인듯. GDI가 흡기에 카본이 쌓여 흡기효율과 내부 실린더에 영향을 준다고 알고 있는데,
엣킨슨사이클(정확히 밀러사이클이라 카던데)은 압축 행정시에도 흡기를 열어놓는다고 함.
이때문에 흡기쪽으로 약간의 연료가 역류하며 MPI엔진의 세정효과를 보지 않나....
매우매우 개인적으로 상상해봅니다... 고수님들은 확인을(피터펜님 등)부탁드립니다.
3. 종합
3-1. 관성주행안내라는게 있는데 이게 설정에서 꺼도 또 켜짐. 차량 시동걸면 무조건 ECO모드로 시작하는데 운전하다 띠링띠링 거려 짜증.. 시동과 동시에 드라이브모드 한번 눌러줍니다.
3-2. 운행중 소음은 만족도가 높음. 현재 넥센 AU5 사용중. 가솔린 쏘나타 대비 묵직한 느낌도 있음. 공차중량 +90KG정도로 알고있음
3-3. 롤이 좀 있는데 좁은 각도의 롤은 엄청 쉽게 생기며 근데 또 잡아돌리면 많이 안무너짐...
제 엉덩이감각이니... 매우 주관적으로 생각해주십사..
3-4. 묵직하나 가솔린대비 체감출력은 훨씬 좋은듯. X90까지 밟아봤는데 쫄보라 더 못밟음.
3-5. 연비는 원주-춘천 매일 왕복시 20km/l부근. 쏘고다니면 17, 발암으로 운전하면 23까지도 감.
공인연비는 편하게 타셔도 다들 넘는듯. (공인 17.7)
근데 고속영역 갈수록 연비는 많이 떨어지는듯
3-6. 이쁘다 ㅎㅎ... 아우디 짭같지만 이쁘다 (쏘우디가 가끔 인터넷에 돌아다니던데 ㅎㅎ..)
3-7. 차는 견고한거같다 (느낌임 사고낸적없음ㅎㅎ..) 요철 넘을시 잡소리는 좀 난다
쓰다보니 반말이되어버렸습니다. 너그러이 이해해주십사
아... 더 생각나는게 없네요.. 저한테는 이만한 차가 없는거 같습니다.
밟다보면 터보도 사고싶으나 월 운행 4500km니 참아봅니다 ㅎㅎ..
궁금하신거 있으면 자기전까지 답글달아드릴께요
선진국 가서 운전하는것 한번보세요...
있을까요
엘에프하브 참고하겠습니다.
좀 자세히 찾아야 나오나보더라구요
저두 두번째 방문때 해주더란..
운행시 제한속도로 운행합니다
하위차선에서요 하하
하필 GDI엔진이라 노킹은 어쩔수없는건가봐요ㅠㅠㅠ 잘 읽었습니다. 추천!
-3분의2에서 중간가지 유지하는게 정상. 그리고 SOC게이지가 끝에있다고 100% 충전이 아니라 80% 충전상태임
-SOC게이지 중간이 55-60%상태임
-LF소나타 하이브리드는 그랜저 HG하이브리드에 환경부하로직이 부가된 하이브리드카임. 그랜저HG 하브에 전장부하제어랑, 내비연동, 관성주행안내기능이 부가된 차가 보면 됨
-배터리 충전량도 중요하지만 구동토크가 높지않을땐 모터로만 가속이 가능하고 고속주행시에도 120 넘어서도 모터 구동 가능함. 단 eV램프는 모터단독구동+엔진발전+모터구동모두 켜져있기에 에너지 흐름도를 봐야 함
-전장부하 제어 로직이 부가되어 에어컨 등이나 히팅시트등 전장부품이 많이 가동되면 SOC충전게이지랑 상관없이 바로 엔진돌려 고전압 배터리 충전함.
-애킨슨 타입 엔진이라 압축시 흡기밸브를 약간 열는데 이 혼합기가 흡기밸브를 세정하지는 않음
교통 흐름에 맞게 운행합시다.
개인적으로 제네시스도 하브나오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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