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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19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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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위 1 L4TGDi 18.10.14 17:07 답글 신고
    와 대공감입니다....인도에 놓던가 차선 가운데 놓던가 할것이지 꼭 밟고지나갈 위치에 있더라구요
    답글 7
  • 레벨 대장 관종보면흥분하는개 18.10.14 17:29 답글 신고
    원래 한가운데 있다가 도로확장되면서 옆으로 밀려나는 경우도...
    답글 5
  • 레벨 준장 울산병아리 18.10.14 17:17 답글 신고
    저런 길 꼭 있죠 ㅋㅋㅋㅋ
    예전 출퇴근길에 저런곳이 있었는데 나중엔 요령이 생겨서 인도에 바짝 붙어서 달린..
    답글 4
  • 레벨 소위 2 워드프로색서 18.10.15 02:26 답글 신고
    하수도 공사할때 나름 편하게 하기위해?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병장 안성이찬희 18.10.15 07:37 답글 신고
    방지턱 진짜 인정합니다
  • 레벨 대위 3 크르릉 18.10.15 02:49 답글 신고
    한국만 저럼. 진짜 개 후진국스런 몇가지 중 하나.
  • 레벨 상사 1 아기나이트 18.10.15 03:08 답글 신고
    현 토목설계하는 사람입니다
    글쓴이 앉혀놓고 왜 우수맨홀이 저리 될수 밖에 없는지 설명해 드리고싶네요...
  • 레벨 원사 3 여누여누 18.10.15 03:09 답글 신고
    옆나라 일본 도로상태는 봤어요? 독일은 맨홀 깔 때 평탄도 엄청 잘 잡아서 시공하던데 한국은 개판인데?
  • 레벨 원사 3 제임스진I 18.10.15 03:18 답글 신고
    여기에 써 보슈 글 못읽는 벌레들 빼곤 대부분 다 이해 하니까 왜 그런지 들어나 봅시다 오른쪽으로 쏠린거야 이유가 있더라도 완전 평평한것까진 아니어도 쫌 평탄은 해야지 이건뭐 짱개내 시골길도 아니고...설명좀 부탁해요~~
  • 레벨 중위 3 러샤백마 18.10.15 03:52 답글 신고
    아기나이트님 말대로 설계상 저리깔수밖에없자고 칩시다.
    평탄도라도 잘좀 맞추던가 평탄도도
    어쩔수없어서 움푹파이게 설계한거임?
  • 레벨 준장 파티지 18.10.15 09:23 신고
    @러샤백마 평탄도가 포트홀을 이야기하는겁니까??? 평탄도???
    도로가 바깥쪽으로 기우는걸 이야기한다면 설계상 그렇게 하는게 맞습니다. 일반적으로 2%정도 구배주고 중앙선에서 좌우로 하향구배 줍니다. 배수목적으로요.
    그래서 어떤사람들이 차가 우측으로 흐른다고 자꾸그러는데.. 얼라이먼트를 정확히 보면 도로에서 약간 우측으로 흐를수있는게 그래서 그런겁니다.
  • 레벨 중령 1 가우쵸 18.10.15 06:09 답글 신고
    가운데는 가스 걸쳐가고
    가에는 광케이블 걸쳐가고
    상수도에 하수도에
    도로에 뭍힌게 저거 하나만이
    아닙니다
    저거 설치하는 사람이 삐꾸도 아니고
    왜 그러겠습니까?
    다 이유가 있지요
    우수 맨홀은 도로보다 야간 낮게
    설치 합니다
    처음 시공 해놓으면 그나마 나은데
    추후에 재포장 하다보면 그러기도
    하지요
    외국과 비교는 쫌
    설치 품셈이나 단가가 다르지요
  • 레벨 상병 하늘바라보다목에깁스 18.10.15 07:24 신고
    @가우쵸 글쓴이 설계파트인데, 부실시공을 얘기를... 단순하게 시공불량입니다.그리고 우수맨홀 뚜겅은 말그대로 우수유입이 목적이어서 포장면보다 약간 낮게 시공하는게 목적에 더 적합합니다. 도로재포장시 맨홀뚜껑 철거, 재설치 내역품을 봐주면 그리 시공 할것인데, 발주처에서 빼버리는 경우가 다반사 입니다. 업체도 돈을 벌기 위한 회사 일뿐입니다.
  • 레벨 원사 2 맘충박멸 18.10.15 10:35 신고
    @가우쵸 우수 맨홀은 도로 보다 약간 낮게 설계한다? 맨홀 뚜껑을요? 도로상에서는 맨홀 뚜껑은 도로와 편차가 있음 안되고요.... 물을 받는 위치는 경계석 바로 옆에서 물을 받아 맨홀로 흘러가게 해야지요...
  • 레벨 대령 1 거침없이질주 18.10.15 10:09 답글 신고
    현 토목설계 하시는분!!
    인도 또는 중앙선에 하게끔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레벨 병장 슬픈하늘비이 18.10.15 10:11 답글 신고
    썰좀 풀어봐라 그이유좀 알자 기술이 모자란거냐? 평탄 맞추기가 귀찮은거냐?
  • 레벨 중장 보배과학2호기 18.10.15 11:04 답글 신고
    토목설계 하시는 분이니 좀 아시네요.. ㅋㅋㅋ 여기 설명해 줘도 몰라요.

    참고로 저런 맨홀은 대부분 우수 맨홀이고요.. 주목적은 하수중 우수의 배수를 위한겁니다.

    근데 이 우수를 모으는데가 어디 있냐면요?? 바로 측구란 곳에 있습니다.

    도로양옆에 아스콘이 아닌 시멘트로 처리된 부분있죠.

    여기 보면 가끔 철망(그레이팅)으로 된 배수구가 있습니다. 이걸 우수받이라고 하고요.

    보통 대체적으로 이 우수받이에서 연결관을 통하여 도로쪽의 흄관쪽으로 접합되거나 맨홀로 들어 갑니다.


    그래서 보통 맨홀이 저렇게 차도에 많이 하는거고요.

    그리고 맨홀은 배수의 목적이 아니라 점검과 물을 한데 모으는 역활입니다.

    그리고 설령 평탄을 맞춰도 차량들이 계속 다님으로써 아스콘도 조금씩 다져지면서 가라앉으면서 단차가 생기기도 합니다.
  • 레벨 상사 1 sirocco 18.10.15 14:58 답글 신고
    원래 대강민국에서는 이렇게 하는거란 말입니다!!
  • 레벨 일병 갓주식 18.10.15 03:26 답글 신고
    타이어와 휠 판매량을 높이기위한 전략임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중장 보배과학2호기 18.10.15 11:08 답글 신고
    투수포장이지요. 하지만 시공비가 많이 비쌉니다. 도로 파손시 시공비가 상당히 고가고요.

    그리고 큰도로는 도로 중앙에도 배수시설을 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 레벨 하사 2 doane 18.10.15 04:29 답글 신고
    좋은지적입니다.
    맨홀주면 관리를 담당하는 부서사람들은 평소에 뭐를 하는지가 더 궁금하네요.
    운전을 하다보면 도로가 층이져있거나 맨홀뚜껑주변이 도로표면보다 꺼져있어서 밤에운전하거나 그지역처음 운전하시는 운전자들은 안밟고 갈수가 없는데 관련부처에서는 평소에 뭐를하는지 신고를하고 몇년이 지나도 그대로 입니다.
  • 레벨 중사 2 livenson 18.10.15 06:26 답글 신고
    일본극혐이지만
    일본카드쓰는 보배형
    아니지요 혓님?
  • 레벨 중령 1 마이뿌 18.10.15 08:14 답글 신고
    죄송합니다. 이번에 전자제품 사다가 어쩌다보니 만들게 됐네요. 그래도 메인 카드는 2000년 ㅇㅈ카드였을때부터 쓰던 현 ㅅㅎ카드입니다 ㅎ
  • 레벨 소장 부안군수 18.10.15 06:35 답글 신고
    동부간선 ~.~
  • 레벨 대위 2 섹스맨 18.10.15 06:36 답글 신고
    서울 성북구 종암동에 저거있어요 진짜 짜증;;;ㅠㅠ
  • 레벨 대위 3 하늘띠 18.10.15 06:37 답글 신고
    굴삭기기삽니다
    저도 짜증납니다
    근데
    땅파보면 압니다
    통신 수도 도시가스 우수 오수
    곳에따라 산업가스 송유관 공업용수

    기타 이것들이 사유지가 아닌 공유지로
    지나가야됩니다 그러니 그틈을 찾아 묻다보니 그리될수도있습니다

    아스팔트 특성상 큰 차들이 지나면 꺼지기도 하고 뜯겨나가기도 하지요

    그래서 과적차량 단속을하기도하지요
  • 레벨 하사 2 안되면되게하라 18.10.15 06:50 답글 신고
    덜컹덜컹 ㅋㅋㅋ
  • 레벨 원사 3 nywave 18.10.15 06:56 답글 신고
    배수 설계 때문인데 본인 운전 편한것만 생각하나요?
  • 레벨 하사 2 WTB 18.10.15 07:02 답글 신고
    세종가면 한차선이 계속 저럼...
    신도시고 계획도신데 도시계획 한 사람 진짜 얼굴한번 보고싶음...
  • 레벨 대위 2 토끼들의반란 18.10.15 07:16 답글 신고
    노골적인 광고
    머리 좋으신데...
  • 레벨 중령 1 마이뿌 18.10.15 08:15 답글 신고
    수정했습니다.죄송해요.
  • 레벨 상병 seisu 18.10.15 07:19 답글 신고
    비올때 그 위에서 브레이크 밟았더니 주르륵 밀려 식껍했네요
  • 레벨 상사 3 고개숙인남자 18.10.15 07:23 답글 신고
    대부분 설계가 이렇게 되어있죠
    저는 직접 시공도 해봤는데요
    과장님은 차도 중앙에 맨홀이 위치해야 차들이 덜밟는다고 주장했고 다른분들은 차선끝으로 최대한 미는게 맞다고 의견이 갈렸죠
    제가 시공하는 구역은 차선중앙으로 설치했습니다
  • 레벨 중령 1 마이뿌 18.10.15 08:16 답글 신고
    이런 상황이 현재진행형이란게 더 암울하네요. ㅡ ㅡ
  • 레벨 대위 3 데막소년 18.10.15 07:45 답글 신고
    속초 먹거리촌앞에서 경동대학교가는 직선로에 맨홀 존나많음 2차로로가야하는 상황이면 계속 쿵쿵쿵
  • 레벨 소장 Barcelona 18.10.15 07:47 답글 신고
    더 개같은건 지방 2차선 국도에다가 도시가스 배관공사하고 포장 ㅈ같이 해놔서 차가 요동을 칠때
  • 레벨 소령 2 DOVE 18.10.15 07:52 답글 신고
    좃데카드 광고인줄 >_<;;;
  • 레벨 중령 1 마이뿌 18.10.15 08:17 답글 신고
    죄송합니다. ㅅㅎ카드 18년 고객입니다.
  • 레벨 하사 2 한방에간다 18.10.15 07:59 답글 신고
    옛날도로는 더함ㅜ
  • 레벨 원사 3 블랙마카롱 18.10.15 08:04 답글 신고
    튀어나온 맨홀은 뭐임
  • 레벨 소위 3 쏘가리국밥 18.10.15 08:14 답글 신고
    방지턱이 무슨 전차도 막을기세.
  • 레벨 상사 2 선량한서민 18.10.15 08:25 답글 신고
    부산 녹산공단 신항에서 을숙도대겨 방향..
  • 레벨 대위 3 spdlxm 18.10.15 09:10 답글 신고
    ㅋㅋㅋㅋㅋ
  • 레벨 중령 3 분노의봅질 18.10.15 09:17 답글 신고
    이래서 토목 공사하는놈들은 전부 도둑놈임
  • 레벨 상사 3 고개숙인남자 18.10.15 12:53 답글 신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집짓는놈들도 욕하다가 자기집 지을때 되면
    아이고 건축사님 우리집좀 잘좀 지어주십시요 하는 족속들ㅋㅋㅋㅋ
  • 레벨 대위 3 디자인이태리 18.10.15 09:22 답글 신고
    김포는진짜 심함
  • 레벨 중령 1 CT9A 18.10.15 09:23 답글 신고
    처음에는 레벨이 맞게 설치하지만

    연말에 아스팔트를 계속 덮으니~ㅋㅋ
  • 레벨 중사 2 투싼타고싶다 18.10.15 09:41 답글 신고
    쿵덕쿵덕쿵덕 맨홀피하기 하게됨ㅠ
  • 레벨 소령 1 새까만김상사 18.10.15 09:52 답글 신고
    제주도 중문에서 서귀포 가는길 3차선이 저렇다.
    그래서 큰차들도 저기 잘 안갈려고 2차선에 몰림.
    우수맨홀은 도로 포장밖애 있어야 한다는게 내생각
    내가볼땐 도로 재포장할때 대충해서 저런거임.
  • 레벨 상사 3 강서G37쿱 18.10.15 09:55 답글 신고
    캐공감 ㅠㅠ
  • 레벨 이등병 너찍었어 18.10.15 10:11 답글 신고
    현직 아스콘포장 업체 입니다.
    ㅠㅠ
    우리도 힘듭니다.....
  • 레벨 소위 1 바구스 18.10.15 10:12 답글 신고
    존나 핑계대네 안되는게 어딧어
    대충 싸게 공사하니까 그렇지
    독일처럼 이렇게 하면 되지

    http://m.youtube.com/watch?v=sOQ7zgcUidI
    링크걸줄 몰라서 죄송 ㅠ
  • 레벨 소장 자폭방지위원회 18.10.15 10:33 답글 신고
    할려면하지 돈이 들어서 글치
  • 레벨 원사 2 니M이다 18.10.15 12:56 답글 신고
    https. 에서. S 자만 빼시면 됩니다
  • 레벨 소장 q205 18.10.15 13:52 답글 신고
    http://m.youtube.com/watch?v=sOQ7zgcUidI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중사 3 liililtill 18.10.15 11:16 답글 신고
    극공감!!!
  • 레벨 대위 3 달리고싶다격하게 18.10.15 14:14 답글 신고
    그렇게해야 공사업체가 보수시공계속하며 돈처받죠...

    허구헌날 도로공사....부시고 깔꼬 부시고깔고...
  • 레벨 원사 2 맘충박멸 18.10.15 10:30 답글 신고
    일반적으로 시공할때는 평비 잘 맞춤니다...근데 문제가 뭐냐하면요,,,맨홀이 시간이 지남에따라...가라 앉는다는겁니다...
    큰 차들이 밟아도 침하 하지 않도록 다집을 맨홀주위로 잘 해야 하는데 맨홀주위로 다집을 잘 안합니다...그러니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라낮습니다...결론은 부실공사입니다......민원을 넣으면 맨홀 뚜껑 올리는 보수 작업은 해줍니다
  • 레벨 하사 3 꺼먼아이 18.10.15 11:58 답글 신고
    맨홀박스가 가라앉는게 아니라
    지반침하로 지반이 내려앉는겁니다
    맨홀박스가 상대적으로 침하가 안되다보니 맨홀만 튀어나와있는거구요~^^
  • 레벨 소위 2 쌀국수 18.10.15 10:47 답글 신고
    이쪽관련된일에 종사하고있어서... 하나하나 설명 다 하기가....힘듬
    포괄적인 결론은 "비용절약" 때문 이라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 레벨 중위 3 리밋해제 18.10.15 11:10 답글 신고
    진짜 핵공감입니다
    어떤곳은 너무 덜컹거려서 맨홀있는차선으로는 가지도 않아요
  • 레벨 중장 보배과학2호기 18.10.15 11:16 답글 신고
    맨홀을 중앙에 놓는다..

    애시당초 배수라는게 어떻게 되는지 아셔야 합니다.

    도로의 구배가 있죠?? 네 인도쪽으로 구배가 집니다. 그럼 어디로 모일까요??

    네 가장자리로 몰립니다.

    참고로 도로의 가장자리를 측구라고 하고 여기는 콘크리트로 시공이 되죠.

    그럼 그 물이 어디로 갈까요??

    중간중간에 철망 같은게 보이죠??

    그철망을 그레이팅이라고 합니다. 그 그레이팅은 우수받이라는 콘크리트(또는 PE또는 주철)라는 구조물의 상부를 덮는 용도입니다.

    거기에 있는 우수받이라는 구조물을 통해서 그물들이 모아지고

    그 물들이 도로쪽의 흄관이나 이런곳으로 뺍니다.

    맨홀은 중간중간 관리차원및 물을 모으는 역활을 하고요.

    그런데 그 물을 뺄때 연결관을 시공합니다.

    보통 PVC DC관이라고 이중벽관을 쓰는데요..

    보통 길이 1M이내로 씁니다.

    그이유는 이게 길어지면 길어 질수록 그 관에 흙이나 폐기물들이 쌓여 막힐 가능성이 크고

    아무래도 플라스틱 재질이라 길면 길수록 도로에서 차들이 다니면서 생기는 충격과 하중으로 부분침하가 일어날수 있고 한쪽만 침하가 심해지면 구배가 틀어지거나 관이 균열이 가거나 할수 있기 때문이죠..

    그때문에 도로가장자리와 가까운 곳에 흄관을 쭉 매설하고 측구쪽의 우수받이에서 물을 모아 흄관으로 모아서 맨홀에서 물을 분배하거나 단차를 두거나 관리를 하거나 합니다.

    좀더 큰 도로의 경우는 아예 우수박스라고 거대한 콘크리트 박스 수로를 놓지만 이때도 암거맨홀이라고 맨홀이 관리차원에서 필요 합니다.

    그리고 차가 많이 다님 다닐수록 아스콘으로 아무리 시공시 잘 다녀놔도 조금씩 침하가 일어납니다. 어쩔수 없어요.

    그리고 맨홀은 지반위에 보조기층깔고 다진다음 그뒤에 콘크리트 구조물 얹는거고

    아스콘 포장은 하부 지반위에 보조기층 깔고 그위에 아스콘 포장층을 씌우는거라 침하의 정도가 서로 틀려서 단차가 날수 밖에 없습니다.

    그때문에 보통 재포장을 하거나 재포장할때 맨홀 높이 조절등을 다시 하죠.

    맨홀 구조물 자체 높이 조절을 하는게 아니라 맨홀 상부쪽에 뚜껑쪽에 높이 조절용 자재가 있어서 그걸로 높이 조절 합니다.

    참고로 인도로 왜 안빼나 하는데.

    인도쪽엔 많아요..

    전력선도 가고 하수(생활하수, 오수) 배관도 지나가고 도시가스도 지나가고 통신선도 지나가고 아주 복잡합니다.
  • 레벨 중장 보배과학2호기 18.10.15 11:20 답글 신고
    거기다가 건물의 우수,하수,상수도의 출입배관 통신민 전력 도시가스의 각 건물이나 주택들의 출입을 위한 배관등으로 얼기설기 엮어서 상당히 복잡합니다 인도쪽은요..

    뭐 좀 인도가 넓으면 그쪽에 우수관 놓을때도 있는데 대부분의 도로는 그렇게 넓지 못하죠.

    그리고 규모가 좀 큰도로나 고속도로의 경우에는 중앙에도 배수시설을 설치 하기도 합니다.
  • 레벨 소위 2 쌀국수 18.10.15 11:49 신고
    @보배과학2호기 어우.. 이렇게 글 많이 쓸자신이 없어서 그냥 말았는데 ㅋㅋ
    설명 잘해주셨네요
  • 레벨 소령 1 네가뭘안다고 18.10.15 14:23 답글 신고
    자세히 설명해준 분한테 왜 반대쳐누르는거지?
    딱히 반박할 지식은 좆도 없는데 베알은 꼴려서?ㅉㅉ정신나간 놈들
  • 레벨 중사 3 산이얼라이브 18.10.15 15:09 답글 신고
    외눈나라에서는 두눈이가 신기하고 처음부터 1+1이 3이라 배웠으니 그런 시공법이 당연시 여겨져 토목쟁이니 뭐니 누가 조선종자 아니랄까봐 쫌 아는 이야기 나왔다고 깔보고 지 지식이 다 답인냥 글쓰고 있다 참나
    맨홀이 움푹 들어간 도로도 있지만 옆이 꺼져 취어 나와있는곳도 많이 있습니다 그럼 그건 거기지나다니는 자동차 잘못인가 ~?
  • 레벨 병장 자두xg 18.10.15 18:18 답글 신고
    그럼 맨홀 뚜껑이 차로 중앙이 아닌 오른쪽으로(차량 운행시 오른쪽 바퀴가 지나가는 위치)
    치우친 이유가 PVC DC관을 1미터 이내로 쓰기 때문인가요?
  • 레벨 중장 보배과학2호기 18.10.19 16:54 신고
    @자두xg 1m란 법은 없습니다만. 가급적 가까워야 하죠. 보통 1m 이내로 합니다. 물론 이중벽관 단품은 6m가 기본이지만

    참고로 큰도로는 중앙에도 배수시설을 둡니다.

    그리고 튀어나오고 가라않는건 시공보다는 관리차원 문제입니다. 물론 부실시공일수도 있지만 생각보다 그렇게 많지 않아요 다 감리한테 검측 받고 시공하는거라.. 어짜피 모든지반은 세월이 지나면 지날수록 가라 앉을수 없습니다. 시공도 중요하지만 관리가 중요한거죠.

    가끔보면 누가봐도 관리차원 문제인데 모두 시공으로 몰고가는게 가끔 안타깝죠.

    실제로 원청이나 발주처에서 갑질아닌 갑질로 자신들 관리의 문제인데도 시공사 하자로 돌리는경우가 많습니다.

    이럴경운 그냥 적은 금액이면 왠간하면 하자보수를 해줍니다. 앞으로의 관계도 중요하고 언제 어디 현장에서 만날지 모르니까요.. 뭐 세상사는게 다 그러니..
  • 레벨 병장 애들의요구 18.10.15 11:39 답글 신고
    다른것보다 글쓰신분 정성스런 손그림 최고!
  • 레벨 대령 2 우기명 18.10.15 11:47 답글 신고
    가운데 깔자신 없으면 평평하게라도 하란 말이다
    맨날 도로까고 덮고 까고 덮고만 하지말고!
  • 레벨 대령 3 노르웨이의쑥 18.10.15 12:20 답글 신고
    그냥 밟고 지나가면 되는데
    다들 왜그러지
  • 레벨 원사 2 맘충박멸 18.10.15 12:43 답글 신고
    제 생각을 말해드릴게요.... 우리나라의 도로가 자주 가라앉는 이유는 대형차들의 과적도 문제이지만요...맨홀 그리고 배관작업할때 이음새 마감처리가 문제라 생각합니다...맨홀이나 하수도 이음부근 통신 이음부근 까지도 전기라인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음새 마감처리를 제대로 하지않을경우 물이 흘러들어가 물길이 생깁니다...그러다 보면 지반 침하가 발생하고 도로가 내려 앉는겁니다...음푹 타이어 자국도 나고요...일반적으로 땅을 파보면 통신라이이나 전기라인 관로를 듣어보면 물이 가득차 있습니다....맨홀도 마찬가지고요.....그 이유가 뭘까요...물이 흘러들어가고 이동한다는겁니다....그런데다가 맨홀을 앉히고 맨홀 주위에는 다짐을 잘해야 합니다...법적 다짐기준...도로는 흙이나 골재 20센지 넣고 다짐을 반복해야 합니다...그렇게 다짐하는곳은 없겠지요...그러니 맨홀도 가라앉고 맨홀을 앉히기 위해 깊이판 맨홀주위 땅도 침하하는겁니다..
  • 레벨 원사 2 V8SS 18.10.15 12:43 답글 신고
    승차감 좋은 차를 타세요... 전 참고로 맨홀 때문에 느려도 차선 바꾸지 않아요... 카마로SS
  • 레벨 원사 3 i7 18.10.15 17:02 답글 신고
    천천히 가다가 푹 들어간 맨홀 밟아 타이어 터져봐야 이런소리 안하지 싶네요
  • 레벨 원사 2 맘충박멸 18.10.15 12:47 답글 신고
    글고 독일처럼 반듯한 도로가 저또한 부럽습니다...정확한 설계와 정확한 마감 그리고 고속도로를 만들면 우리는 어떤가요? 개통시간에 맞춰 빠듯한 시간에 마무리 하고 바로 개통하죠? 독일은 그렇지 않아요...도로 개통하고 아스콘이 굳을수 있는 시간을 줍니다...바로 차량 통행또는 몇일안에 통행? 그거 문제 많아요.. 아스콘도 양성 시간을 충분히 줘야 합니다
  • 레벨 원사 2 맘충박멸 18.10.15 12:55 답글 신고
    글고 무슨 도로에 있는 우수 맨홀을 낮게 시공?해서 물을 받게 한다는게 말이됩니까...도로에 설치된 맨홀은 점검을 위해 있는거구요 도로랑은 편차가 있음 안됩니다...도로에 쏟아진 물은 측구에서 모아 맨홀로 흘러가게 됩니다...도로상에 맨홀을 낮게 설계해서 물을 받는다는건 어떤놈의 발상인가요?
  • 레벨 대위 3 파워이글 18.10.15 13:44 답글 신고
    그래서 1차로 고집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ㅠㅠ
  • 레벨 대위 1 하울의협찬 18.10.15 13:57 답글 신고
    내가언제한번써야지했는데 대신써주심 저렇게 만든놈 면상한번싹다갈아엎게 보고싶음 춪천
  • 레벨 중위 2 K원 18.10.15 14:11 답글 신고
    도로에 맨홀뚜껑 움푹 파인곳 지나가면 개짜증~
  • 레벨 소위 1 그냥저냥살자 18.10.15 14:17 답글 신고
    어디있던 상관없는데 뚜떵하고 도로하고 높낮이 못맞추는게 문제.
  • 레벨 일병 뽀쉐911 18.10.15 14:20 답글 신고
    언젠가 한적한 저녁시간에 포장공사 막 끝난길 지나가는데 맨홀이 너무 올라와있어서 이리저리 차선내에서 피하면서 가고있는데 택시하나가 제앞으로 급히 껴들더니 급브레이킹..ㅋ 아마 음주인줄 알았나봅니다. 침하될껄 대비해서 높게 만든거였구나...
  • 레벨 상사 1 leopain 18.10.15 14:33 답글 신고
    저만 느끼는게 아니였군요
    진짜 개질랄처럼 만들어 놓았더군요
    좀 심한곳은 쇼바가 터질껏처럼 움푹패인곳도있고 공사하면서 단차를 잘맞춰서 작업해야지 설렁설렁... 생각할수록 열받네
    매일매일 출퇴근중에 짜증이 짜증이 아오 ~~
  • 레벨 하사 2 허동 18.10.15 15:19 답글 신고
    땅속이 개판입니다 ㅋㅋ 상수도 가스 전기 통신 하수 이게 개판으로 엉켜있음 서로피하려고 공사하다 보면 어쩔수없이 저렇게됨 구 관로 제거안하고 그대로 냅두는게 태반이구요
  • 레벨 중장 여사해 18.10.15 16:16 답글 신고
    완전공감!!!
  • 레벨 준장 강차장입니다 18.10.15 16:59 답글 신고
    개짜증~
  • 레벨 소위 2 연애하고파 18.10.15 17:35 답글 신고
    조달청에서 신기술취급을 안해주는데 뭐 소용이 있을까요? 신기술제품등록해두면 안팔리는거 등록해뒀다고 입찰에 마이너스 점수 때려버리는데...뭔 소용일까요?
  • 레벨 원사 3 블랙제네시스 18.10.15 17:37 답글 신고
    인정합니다 .겨울철 사고 맨홀땜시 밀려서리 아오 짱나네요
  • 레벨 일병 엣지300 18.10.15 17:38 답글 신고
    저런길보면.. 절반이상은 푹 꺼져있고 , 비온다음날이면 맨홀주변으로 많이 파손돼있죠...
    비오는날 밤이면.. 꼭 한대씩은 타야 파스로 비상등 켜고있던거 같네요
  • 레벨 대장 ljw98099 18.10.15 17:43 답글 신고
    공감!~~ㅊㅊ
  • 레벨 소장 마르딜 18.10.15 18:34 답글 신고
    이게다 최저 낙찰에다가 하청주면서 생긴거아님?
  • 레벨 이등병 오로나민오란c 18.10.15 18:54 답글 신고
    최저가 낙찰 - 부실한 원청사의 관리 - 시공사의 부실 시공 - 작업자의 대충대충 - 감리자의 설렁설렁 -
  • 레벨 하사 2 킴매혹 18.10.16 15:36 답글 신고
    누가 저렇게 설계 해요 ㅋㅋ 저런 길은 대부분 1차로만 있다가 확장 된겁니다. 인도쪽이나 측구에 붙여서 설치하죠

    왕복 3~4선일 경우는 바깥차로에 설치되기도 하지만 빚물받이용이 아닌 상,하수 통신 유지관리 맨홀 입니다.

    지나가다 가끔보셨을듯 유지보수 한다고 차 막고 맨홀 열고 전선 넣거나 기계들고 왔다리 갔다리 하는모습.

    첨엔 레벨 잘 맞춰서 하지만 세월이 지나면서 침하되고 아스콘 재포장 하고 그러면서 단차가 발생하죠.

    어쩔 수 없는 현실 과적 차들 안다니는곳은 그래도 다닐만 합니다.
  • 레벨 대장 관종보면흥분하는개 18.10.17 07:49 답글 신고
    처음에 이면도로 한가운데에 있다가 이면도로가 왕복2차선 도로로 확장되면서 길 가쪽으로 밀림,
  • 레벨 중사 1 항상안전운행 18.10.18 11:44 답글 신고
    맨홀을 피해 인도쪽으로 붙어서 주행하는데, 전동킥보드가 역주행으로 딱!
    깜짝놀라서 피한적이 있죠...

    맨홀문제, 꼭 해결되어야합니다.
  • 레벨 대장 넙적만두 18.10.18 20:22 답글 신고
    공감합니다 ㅎㅎㅎ
  • 레벨 상사 3 인싸 18.10.19 11:10 답글 신고
    슴식이 오너라 그런지 맨홀 뚜껑 진짜 쥐약임...
  • 레벨 중장 보배과학2호기 18.10.19 16:58 답글 신고
    그리고 시공상의 문제하고 관리상의 문제 가려주셨음 합니다.

    님들이 느끼기 불편한거 중엔 시공상의 문제가 아닌 관리상의 문제가 대부분 입니다.

    하지만 웃긴건 공무원들도 만만치 않게 갑질 합니다. 관리차원 문제인데 시공의 하자로 밀어 붙이죠.

    모든 문제를 다 부실시공으로 몰지 마시길

    나야 견적하며 이렇게 그나마 상대적으로 편하게 일하지만 현장에 있는 엔지니어들은 정말 힘들고 고생 많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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