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은 어디서 다 올리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시겠지만 지난주 목요일에 현대차 IR했습니다.
불경기 속에서도 분전하여 04년 이후 최고실적을 냈답니다.
열심히 제품만들고 원가절감하고 Sales잘해서 얻어낸 결과겠죠....
하지만.. 정말 단순한 매출수량대 매출액비교만으로 기분이 씁쓸해집니다.
`09년 현대는 31.8조 매출했고 수량은 1,611천대 팔았답니다.
그런데 한국은 70만대 판매에 16.7조매출이고 해외는 91만대 매출에 15.7조 매출했습니다.
딱보면 견적나오죠?? 물론 모델 Mix 틀리겁니다.
한국에는 중형차 많이 팔고 해외에는 소형차 많이팔았겠죠.
하지만 그렇게나 틀릴까요? 위에 숫치 단순계산하면
내수는 차량한대당 평균 판매가격이 약 2천3백 7십만원이고
해외는 1천 7백 3십만원입니다. 평균 약 6.4백만원 차이입니다. 내수대비 약 70%의 가격이란 말인데.
아반떼 약 천3백만원 소나타 약 천8백만원이면 살 수 있다는 결론이네요...
씁쓸하네요...
다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IR 발표 기사 -
매출액 31조8,593억, 영업이익 2조 2,350억, 당기순이익 2조9,615억 원
'09년 사상 처음으로 글로벌 시장점유율 5% 돌파
현대자동차(대표 鄭夢九)는 1월28일(목) 여의도 증권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기업설명회를 갖고 2009년 경영실적이 ▲판매 1,611,991대(내수 701,469대, 수출 910,522대), ▲매출액 31조 8,593억 원(내수 16조670억 원, 수출 15조 7,923억 원), ▲영업이익 2조 2,350억 원 ▲경상이익 3조 7,813억 원 ▲당기순이익 2조 9,615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해외공장 포함시 ▲판매 3,106,178대, ▲매출 53조 2,882억 원)
--- 여기까지는 퍼온글
이글을 보고도 현대가 원래 잘 나갔다 생각하십니까??ㅋㅋ
외국 공장은 포함 안된 것으로 보이네요.
어떤 차량이 수출되는지도 알아야할듯... 미국에는 소나타도 제작해서 수출 안나가고...;; 머가 어디로 수출되는지...
해외공장분은 아직 수익이 많이 나기 힘들죠...
그만하면 장사 잘하는 거죠..
하지만 현대차의 해외부문만으로 타사와 비교하더라도 분명 작년에 대단한 선전을 한 것이 확실합니다. 세계적인 메이져 회사들의 영업이익을 보면 대부분의 기업들이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였고 해외부문만 가지고 비교해도 세계에서 3-4위권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입니다.
더구나 해외공장 확충 등 투자를 병행하며 기록한 이익률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확실히 선전한 것은 맞습니다. 즉 해외부문의 소규모 적자는 적어도 작년에 있어서는 칭찬할 것은 되어도 비난할 것은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