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극적인 제목 죄송합니다만 회사에서 한가한 김에 주절주절 써봅니다.
애초에 GM대우에서 쉐보레로 넘어간 순간 국산차라고 볼수 없고 그냥 한국에 생산시설 갖춘 외제차 회사가 된건데,
이에 맞춰서 차라리 아예 외제차 노선으로 미국이랑 똑같은 스펙에 차값은 좀더 비싸게 팔고 그대신,AS센터망과 부품값 낮추는 쪽으로 방향을 바꿨으면 다른결과가 나왔을 수도 있다고 생각해봅니다.
그치만 한국쉐보레는 어줍잖게 국산화한답시고 보령밋션 붙여서 다운그레이드 시키고 가격도 미국차보다는 싸지만 국산 동급 차종보다는 비싼 어중간한 포지션으로 성능과 가격 두마리 토끼를 다 놓쳐버린게 지금 상황의 가장 큰 원흉.
그다음으로 문제인게 신차 출시 시기. 사실 이건 자체개발 국내생산인 현대기아를 따라갈 수가 없습니다. 현기는 신차 연구개발단계에서부터 테스트카 적절히 노출시켜서 기대감 높이고, 짠 하고 바로 출시 - 판매 돌입해서 신차의 신선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그에따라 대중반응도 뜨거운 반면,
쉐보레는 이미 해외에서 몇년전부터 팔던 걸 신차랍시고 한국에 들여옵니다. 이미 디자인 다 공개되고 해외에서 굴러다니는 차이기 때문에 현기에 비해 신선도가 떨어지죠. 그렇기때문에 미국 출시와 한국 출시 간격을 최소화 시켜야하는데 쉐보레는 그걸 못하고있습니다.
출시시기가 자꾸 늦어지는 이유는 바로 첫번째 말한 어줍잖은 국산차 흉내 내려고 스펙 조절, 가격 조절하느라 그러는거겠죠.
말리부, 이쿼녹스, 트래버스 등등 이차들 다 6개월 ~ 1년만 더 빨리 나왔으면 아마 지금보다는 더 팔렸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국내쉐보레는 미국쉐보레버전보더 더 저렴이버전을 생산하는 공장입니다
유럽에서도 당시같은 그룹의 오펠보다도 반등급 아래로 포진하며...오펠의 저가 버전이라고 이해하시는분들도 많았음
이럴수밖에 없는것중 하나가 한국지엠에서 개발을 하는 모델은 유럽과 한국...그리고 중국에 팔기때문입니다
당시 지엠대우의 역할은 쉐보레의 개도국과 중국, 저가형 유럽차들의 생산 또는 개발을 담당했기때문에
국내에선 당연히 그러했고...
당시 경쟁사인 현대도 가성비의 브랜드이지 기술력으로 상대하는 부분이 아니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당시 지엠대우의 수출량의 50%가량이 중국으로 나가는 CKD(반조립형태)의 수출이었고
이게 수익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거였죠
이같은 부분은 중국이 자체적인 개발시스템과 생산품질을 갖추면서 한국지엠에서는 현재는 분리된 부분이죠
또한 지금은 유럽마저 철수했기때문에....(오펠판매량 밀어준다고...독일정부에 큰소리치더니... 오펠매각....)
지금 굳이 국내판매량만 가지고 4개 공장을 운영하는건 말이 안되죠...(현대도...4개 공장...기아는3개공장)
국내쉐보레는 미국쉐보레버전보더 더 저렴이버전을 생산하는 공장입니다
유럽에서도 당시같은 그룹의 오펠보다도 반등급 아래로 포진하며...오펠의 저가 버전이라고 이해하시는분들도 많았음
이럴수밖에 없는것중 하나가 한국지엠에서 개발을 하는 모델은 유럽과 한국...그리고 중국에 팔기때문입니다
당시 지엠대우의 역할은 쉐보레의 개도국과 중국, 저가형 유럽차들의 생산 또는 개발을 담당했기때문에
국내에선 당연히 그러했고...
당시 경쟁사인 현대도 가성비의 브랜드이지 기술력으로 상대하는 부분이 아니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당시 지엠대우의 수출량의 50%가량이 중국으로 나가는 CKD(반조립형태)의 수출이었고
이게 수익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거였죠
이같은 부분은 중국이 자체적인 개발시스템과 생산품질을 갖추면서 한국지엠에서는 현재는 분리된 부분이죠
또한 지금은 유럽마저 철수했기때문에....(오펠판매량 밀어준다고...독일정부에 큰소리치더니... 오펠매각....)
지금 굳이 국내판매량만 가지고 4개 공장을 운영하는건 말이 안되죠...(현대도...4개 공장...기아는3개공장)
당시 수출량+국내판매량을 본다면 현대랑 비등비등한 수준이었습니다
지금은 중국은 자체생산...유럽은 철수...그나마 북미수출이 조금 있어서 버티지만....그나마도 수익형 모델은 아니죠....
전세대 말리부는 미국판매용은 설계가 다른 미션을 썼나요?
한국에서 유럽수출하는 쉐보레 모델들도 마찬가지로 보령미션을 그대로 썼을텐데
예를 들어 트랙스는 한국에서도 팔고 수출도 하는데 보령미션 말고 다른거 쓰나요?
크루즈나 올란도도 해외는 다른미션을 썼나요?
그치만 트랙스 유럽,북미버전에는 4륜구동모델도 출시를 했죠, 에어백도 10개 달고.
국내는 2륜만 출시, 에어백도 6개입니다. 말리부, 트랙스, 크루즈 전부 에어백 개수가 북미,유럽형보다 적죠
제가 국산화한다는말때문에 여쭤보시는게 맞다면 미션쪽으로만 말한건 아닙니다. 보령미션은 그저 예를 든것 뿐이구요
유럽형에도 에어백 10개인지는 몰랐네요
4륜이야 뭐 안낼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요
가격대도 경쟁력이 떨어짐
특유의 미국감성은 우리나라 소비자랑 상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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