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조인스 김기자의 k7, 쏘렌토 r 동영상 시승기를 보다보니,
이거 탈만한 차들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도대체,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브레이크 시스템' 에 원가절감을 하고,
'엔진 출력' 에 몰빵하는 정신나간 '자동차회사' 가 어딨습니까 ??
보나마나, '엔진 출력은 자동차 성능이 돋보일 수 있는 지표' 이니, 가시적 성과를 과시하기 위해, 몰빵하고,
'브레이크 시스템' 은 수치화하기도 어려운 눈에 잘 띄지 않는 부품이니, 그냥 제일 싼 놈으로 대충 붙여놓은 거 같은데..
이러니까, 한국자동차 회사는 '싸구려 장삿꾼 마인드' 라는 겁니다.
도대체, 양심들이 없어요 양심들이..
암튼, 기아차들의 특징은 한마디로, '브레이크 시스템이 개판이다' 로 요약할 수 있을 거 같은데,
쌍둥이 회사인 현대차는 어떻습니까 ??
특히, 최신에 나온 차량들인, '제네시스와 yf 쏘나타 ' 가 궁금한데,
요놈들도, 기아차들처럼 브레이크 시스템이 형편없나요??
브레이크가 쓰레기다! 가 아니라 브레이크가 한계상황에서 모자람을 보인다.
라고 하는게 맞아보입니다.
한계상황에서 모자라다 = 쓰레기다라고 충분히 생각될 수 있을 듯 한데요?
뭐 그렇다면 그런거겠죠. 판단은 각자 하는거니~
제 328에 300만원 돈을 주고 브램보를 끼우는 것은 미친짓이겠지요? ㅋ
제 차 브레이크가 뭐 그다지 나쁜 편은 아닌데 얼마전에 고속주행중에 급부레끼를 밟을 일이 있었는데 아주 후달리더군요.. (죽는줄 알았습니다.. - -; 한 150킬로로 가던중이라...)
갠적으로 타이어랑 브레이크를 중시하는 편인데... 그렇다고 돈 쓸려니 아깝네요...
BMW 퍼포먼스 브레이크도 있던데 가격을 모르겠고... (분명히 비쌀 듯...)
원래는 휠만 바꾸고 싶었는데 요즘 간이 커져서
+서스에 브램보까지 눈에 밟히네요.... ㅋㅋㅋ
위에 한계상황 이야기가 나와서 갑자기 생각나길래 적어봅니다...
필요하면 지르는거지^^;;
타이어가 충분히 좋다면 브레이크에도 투자하심이 나쁘지 않습니다.
진정으로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돈이 아깝다는 생각은 안드실겁니다^^
돈이 좀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면, 아직은 진정으로 필요하지 않으신 모양입니다. ㅎㅎ
뭐 돈은 항상 아깝습니다만... (하루 벌어서 사는 월급쟁이이다보니... - -;)
아 참 타이어의 경우 제 차는 순정으로 브리지스톤 투란자 런플랫이 들어갑니다...
런플랫인만큼 사이드월이 두꺼워서 코너링은 좋더군요... 하지만 너무 비싸다는거...
그래서 다음엔 그냥 일반 브리지스톤 포텐자(맞나?)로 갈까 합니다.. 가격이 거기서 거기더군요... - -;
6500rpm님이 이 쪽으로 좀 많이 아시는 것 같아서 이렇게 주저리주저리... ㅋㅋ
도대체 , '한계 상황에서 모자람을 보이는 브레이크' 가 쓰레기가 아니면, 뭐랍니까 ??
풀브레이킹 할 줄 모르는 사람들이 태반입니다.
그런 사람이 몇 안된다고 하여, 에어백을 허접데기 싸구려로 넣어야 하겠습니까 ??
브레이크는 사람이 밟는겁니다.
에어백을 한계상황으로 몰아넣을 수 있는 사람은 없지만,
브레이크를 한계상황으로 몰아넣는건 운전자의 몫이겠죠^^;;
한계 상황에서, '풀 브레이크 성능 개판인 차량' 중에 어떤 차가 더 안전한 차량인지,
어떤 차량을 선택하고 싶은지를 스스로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미국의 ) 현대차 광고에 의하면, 안전은 옵션이 아니랩니다.
일상주행에서 브레이크가 만날 한계상황이라 해봐야 풀브레이킹 한번에 끝.
일상주행에서 문제가 생길법한 상황은 내리막길 브레이크 과열인데, 이건 고전적이고도 일반적인 주행법이라는게 -_- 구불구불 내리막길에서 엔진브레이크를 활용하라이지,
페이드 늦게나게 큰브레이크 달고, 과열 안되는 범위내의 길만 다니던지, 고만큼만 브레이크 쓰고 내려오세요-_- 가 아니라능. ㄲㄲ.
근데 그걸가지고 스포츠주행 , 와인딩, 써킷 돌면서 코너 진입전마다 스레쉬홀드 브레이킹하는 상황은 어쩔수가 없는거니 페이드 천천히 오라고 브레이크 큰거달면 좋다 하는거일뿐..
고로 현기아는 패스~~
돈없는 궁민(어려운백성)위해 오토바이 타이어보다 못한 존만한 거 달아놨는데 웬 브램보.
아무리 꽉잡아줘도 존만한 타이어에겐 다 소용없는짓이죠.
6500RPM님아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일수록 풀브레이킹을 합니다.
초보가 왜 사고를 내는데.... 그놈의 풀브레이킹때문인데
꽉밟으면 팍서고 사고안난다고 생각하는 사람 울나라의 대부분일겁니다.
뭘 좀 잘못 생각하신듯.
차량 테스트한다고 너무 자주 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가 제성능 못발휘한다는 내용이던데요??
지금의 우리나라차의 제동성능은 도로교통법상 최고속도인 110KM에 딱 맞춰놓은 느낌입니다. 그이상은 고삐풀린 망아지죠. 머리푼 미친년이고,ㅋㅋ
어차피 방송봐서 알겠지만 그들은 관심없죠, 안전은 셀프~ ㅆㅂ
다른차량들과 비교해주시면 더 고맙겠습니다..
깔려면 객관적 데이터로 제대로 까보자고요~ㅎㅎ
4P는 브렘보 브레이크 시스템하고 신형 에쿠스에만 들어가는거 같은데..
이놈은 확실히 고속주행시 급브레이크 밀린다는 생각이 좀들었습니다.
제네시스로 넘어오고나서 오피러스에 비하면 전혀 브레이크 밀린다는 생각은 안들더군요
200이상 고속에서 풀브레이킹해봤지만 잘들었습니다. 뭐 개인차가있을련지모르겠지만.
여기서 '제네시스 브레이크 왈가왈부 하시는분들'
중 몇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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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한 '제네시스 풀브레이킹' 해보시고 말씀하시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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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자료 들이대면 현빠로 몰아 버리면 그만..
제가 지금까지 타본 차량 모닝부터 카이런까지 ~ 시속 180~200 에서 풀브레이킹 해서 0km 까지 재대로 스는차 단 한대도 없었습니다.. 모닝 세라토 로체 아반테 i30 소나타 쏘랜토 03,04 투싼ix 투싼 스포티지 그랜드카니발 등등 아직까지 단한대도 180- 0km 까지 재대로서는 차는없었습니다.. 풀로 한번 밟아보세요 180 쯤에서 그럼 아마 50~60 정도까지 속도 팍 줄다가 그뒤론 브레이크 밟고있는데도 불구하고 차가 그냥 앞으로 나가는게 느껴지실껍니다 ㅡㅡ 안해보셨으면 풀브레이킹이라고 함부로 말씀안하시는게 좋을듯하네요 ..
전부 현기차잖아여 ㅎㅎ ( 농담임 );;;;
쌍용차도 있어요 ~ 카이런도 타봤음 .. 카이런은 브레이크 반응이 느리다 뿐이지 들기는 잘들었어요 ㅎㅎ... 작년겨울에 잘 타먹은차라 ㅋㅋ
피스톤이 많다고해서 무조껀 좋은건 아닙니다.. 피스톤이 많다는건 그만큼 패드가 디스크에 접지하는게 더 용이하다는 말이죠 대신 반응이 조금 느릴수있고 저속주행에선 1P보다 더 성능이 떨어질수있죠..
우리나라 시내주행 여건상 4P보단 1P에 대용량 실린더가 어쩌면 더 맞는 걸지도 모릅니다..
저속에서 브레이크는 확실히 4P보다 1P가 더 반응과 조작성이 용이하니까요..
다만 4.6 은 '국내에 없기때문에.' 4.6 만 4피스톤입니다.
'수출형이나 내수형이나 3.8 제네시스는 1피스톤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다 마일드한차량도 있습니다.. 브레이크 성능을떠나서 단순히 누가 그렇다더라 하고 글만 읽어보고 함부로 비판하는건 옳지않다고 생각되네요 직접몰아보고 글씁시다.. 저는 K7과 제네시스 는 안몰아봐서 모르겠네요 ..
사무실에 짐차 포터2 08년식 A/T 도 짐 안실으면 잘들던데용.. 짐실으면 여지없이 퍽퍽 밀립니다..
K7 의 경우엔 18인치 휠이 적용되죠.. 제 차에 예전에 15인치 끼우다 17인치 꼽은적이있엇는데 확실히 밀립니다 .. 구동축 에서의 무개 증가와 차량총중량은 별개 입니다.. 구동축에서 무개증가는 퍼포먼스 저하로 바로 이뤄지는부분입니다..
무리한 주행상황에서도 충분한 브레이크 성능이 나온다면 좋겠지만 ... 그렇게 문제될부분도 아닌듯 하네요.
감이라는게 얼마나 크게 차이가 나는지 아실 겁니다...좋다고 하면 후라시보효과 있는것 처럼 브랜드의 선입견에 그냥 좀 밀린다고들 많이 표현하시는데 글쎄요????
그차이가 그리 크지 않더군요...실제 테이타들에서는....
그리고 비머 M3를 비롯해 많은 브레이크가 1P입니다...우리나라 만큼 피스톤 많은거 무조건 선호하는 운전자들도 없을 듯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