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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위 2 매우놀란늑대 06/13 12:27 답글 신고
    꿀팁은.. 그냥 제조사 권장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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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소장 [피터팬] 06/13 12:27 답글 신고
    아이폰초기님 이야기와 달리 오히려 조기교환한 엔진에서 스크래치가 더 생긴다고.. 엔진오일 이외의 기타윤활유가 섭씨 125도를 넘어가는일이 거의 없어서 상대적으로 저온첨가제가 사용되지만 엔진오일은 400도 이상에도 노출되다보니 고온첨가제가 사용되는데 이게 엔진에 넣으면 바로 최고의 성능을 내는게 아닌 적당히 시간이 지나야 제성능이 나옵니다.
    참고적으로 SK와 에쓰오일의 경우 그룹3기유 위주로 생산하나 GS는 그룹2기유 위주로 생산하는 반면 적게 생산하는 그룹3기유는 러시아, 중동, 동남아 등에서는 GTL기유 또는 그 이상의 평가를 받는데 그 이유가 같은 첨가제패키지가 사용된 타사 제품보다 훨씬 높은 물적 성능이 나온다고..
    ps. 그리고 몇번 적었지만 QM3(캡처)의 유럽에서의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RN0720규격에 맞춰서 일반 2년/4만km, 가혹 1년/2만km인데 동일한 RN0720 규격의 엔진오일을 사용하는 국내에서는 일반 1년/2만km, 가혹 6개월/1만km로 딱 절반으로 낮춰져있고 유럽에서 dexos2의 교환주기가 2년/5만km, dexos1의 교환주기가 2년/3만km인데 이 또한 한국지엠에서는 절반 또는 그 이하의 교환주기로 적어놨는데 이는 이미 상당한 가혹조건을 적용하여 국내의 일반교환주기를 정하고 있다는 의미.
    답글 0
  • 레벨 원사 3 여름항기 06/13 12:02 답글 신고
    잘보고갑니다
  • 레벨 원사 3 전립쏘팔메토 06/13 12:03 답글 신고
    한때 NASA라고 적힌 플러슁제로 세정하고 잔유 싹싹 불어내준다고 광고를 본 지인이
    NASA면 믿을만 하지 않냐며 물어보길래 그 미국 NASA랑은 아무 상관없으니
    그냥 자유낙하로 엔진오일 빼고 걍 넣으라고 말리던거 생각나네요.
  • 레벨 병장 아큐팔팔 06/13 12:05 답글 신고
    주식님 신차사고 얼마 후에 갈아야 좋나요
  • 레벨 소령 2 주식투자 06/13 12:07 답글 신고
    5천 , 1만
    매 1만 추천해드려요~
  • 레벨 병장 아큐팔팔 06/13 12:11 신고
    @주식투자 아 이번에 차 나오는데 그렇게 해야겠네요
    지금은 항상 그냥 5천쯤 되면 갈았는데 ㅎㅎ 감사합니다
  • 레벨 상사 3 라니맨 06/13 21:35 답글 신고
    12년째 가솔린엔진 2.0 차량인데요 1만~1.3만 주행하고 오일 교환 합니다 현재 22만키로 입니다
  • 레벨 대위 1 찍분사 06/13 12:06 답글 신고
    풀파오 가솔린 : 암스시그니처, 레드라인
    풀파오 디젤: 킥스파오1
    나머진 pao+vhvi or gtl(쉘)

    국산 자흡4기통에 5w40 이런거좀 영업x
    차알못이면 순정, 차잘알이면 알아서
    이도저도 아니면 그냥 가솔린g1, 디젤 hx5 ect, 가스면 x8 정도 ㅊㅊ드림
    현기 교환주기는 메뉴얼 가혹주행 5000(가솔터보)~7500(가솔자흡)으로 되어있음. 6개월.
  • 레벨 병장 파랑세단 06/13 13:01 답글 신고
    풀파오 오일은 없는걸로 압니다.
    파오만 쓰게 되면 첨가제 혼합이 불가하고 실링 경화도 있어서 무조건 다른 기유 섞어 쓴다고 합니다.
    3기유보다 파오 비율이 높을수는 있지만요.
    -SK루브리컨츠 기유사업쪽 지인피셜-
  • 레벨 상사 2 날랄라유후 06/13 12:09 답글 신고
    공감요 손목토크 시른데 정석으로 해주는곳이 없네요
  • 레벨 상병 larkan 06/13 12:13 답글 신고
    정확하네요. ㅊㅊ 합니다.
  • 레벨 원사 3 동서고가황령터널 06/13 12:15 답글 신고
    리터당 1만원 혹은 1만5천원 이상으로는
    구입 안합니다ㅋㅋ 국산도 좋아요
  • 레벨 중장 IMPPIPE 06/13 12:18 답글 신고
    일상주행차에 에테르기반유를 고가고급이라면서 꼬셔서 넣는건

    이해가 안가긴 합니다.

    마일리지도 짧은데다 일상주행이면 고알피엠 쓸일도 없는데 말이죠.
  • 레벨 소장 정글리안 06/13 12:24 답글 신고
    잘배우고갑니다~
  • 레벨 대위 2 아이폰초기 06/13 12:25 답글 신고
    님이 올린건 na기준 터보는 전혀 다릅니다
    현대순정터보 5000km 윗분말대로 5000킬로에 해도 실린더 벽 스크레치 생겨요 지금 차종군들이 터보라인이 계속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 레벨 소령 2 주식투자 06/13 12:42 답글 신고
    의견 감사합니다
    5,000km 메뉴얼은 가혹주행으로
    알고있습니다.

    제가 연구결과 하나 본게 있는데
    지나친 엔진오일 교환은 해가 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엔진오일 교환 직후 부터
    마모금속이 다량 배출되고
    약 5,000km 이상부터
    엔진오일의 내마모성이
    엔진 마모 금속량이 줄어든다는 내용
    이었는데 결론은 가혹주행이 아닌이상
    5,000km 교환은 너무 빠릅니다
  • 레벨 중사 2 아방스타게이징 06/13 12:43 신고
    @주식투자 제가 올린 댓글처럼 한국의 도로주행 조건은 거의 모두 가혹조건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주기를 너무 빨리가져가는것도 문제지만 예를들면 3천키로
    하지만 늦게 교환하는것보다는 오히려 낫다고 생각합니다. 차에대한 관심은 더 높은거니까요
  • 레벨 대위 2 아이폰초기 06/13 14:57 신고
    @주식투자 /> 사람들이 착각하는게 과속만 가혹주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닙니다 과속 에 시내 가다서다 급출발 터빈차량들 이전부 가혹에 속합니다 5000킬로 고급유 넣어도 스크레치 발생하는 엔진을 8000-10000에하면 엔진 정말 무리입니다
    현대 메뉴얼도 5000입니다 연구원들이 테스트 한 조건입니다
  • 레벨 소장 [피터팬] 06/13 12:27 답글 신고
    아이폰초기님 이야기와 달리 오히려 조기교환한 엔진에서 스크래치가 더 생긴다고.. 엔진오일 이외의 기타윤활유가 섭씨 125도를 넘어가는일이 거의 없어서 상대적으로 저온첨가제가 사용되지만 엔진오일은 400도 이상에도 노출되다보니 고온첨가제가 사용되는데 이게 엔진에 넣으면 바로 최고의 성능을 내는게 아닌 적당히 시간이 지나야 제성능이 나옵니다.
    참고적으로 SK와 에쓰오일의 경우 그룹3기유 위주로 생산하나 GS는 그룹2기유 위주로 생산하는 반면 적게 생산하는 그룹3기유는 러시아, 중동, 동남아 등에서는 GTL기유 또는 그 이상의 평가를 받는데 그 이유가 같은 첨가제패키지가 사용된 타사 제품보다 훨씬 높은 물적 성능이 나온다고..
    ps. 그리고 몇번 적었지만 QM3(캡처)의 유럽에서의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RN0720규격에 맞춰서 일반 2년/4만km, 가혹 1년/2만km인데 동일한 RN0720 규격의 엔진오일을 사용하는 국내에서는 일반 1년/2만km, 가혹 6개월/1만km로 딱 절반으로 낮춰져있고 유럽에서 dexos2의 교환주기가 2년/5만km, dexos1의 교환주기가 2년/3만km인데 이 또한 한국지엠에서는 절반 또는 그 이하의 교환주기로 적어놨는데 이는 이미 상당한 가혹조건을 적용하여 국내의 일반교환주기를 정하고 있다는 의미.
  • 레벨 대위 2 매우놀란늑대 06/13 12:27 답글 신고
    꿀팁은.. 그냥 제조사 권장오일..
  • 레벨 중사 2 아방스타게이징 06/13 12:36 답글 신고
    매뉴얼상에 올려진 15000~20000만키로 12개월 기준은 정상조건일시에 교환주기고
    가혹조건시 2.0NA 더뉴케파기준 매 7500 또는 6개월이라고 나와있습니다.
    감마터보의경우 5천키로구요
    U2 디젤의 경우 1만키로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가혹조건이란
    1. 짧은 거리를 반복해서 주행할때
    2. 공회전과다
    3. 교통체중 심한곳
    4. 험한길(모래,자갈)주행이잦은경우
    5. 경찰차,택시,상용차,견인차의 경우
    6. 고속주행(170Km) 의 빈도가 높은경우
    7. 잦은 정지와 출발을 반복하는경우
    8. 소금,부식,한랭지역을 운행하는경우

    입니다. 대부분 한국 도로주행 조건은 가혹조건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일반 순정오일의 경우 8천키로 또는 6개월이 맞고
    합성유 같은경우 1만키로~ 1만2천키로에 교환이 맞다봅니다.
    과급기가 달린 터보차량은 더 짧게 가져가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기아차 메뉴얼에 저렇게 나와있네요
  • 레벨 소령 2 주식투자 06/13 12:44 답글 신고
    맞습니다
    본문에도 적어놨습니다
    메뉴얼상 보통 15,000 ~ 20,000
    이지만 한국은 시내주행이 많으므로
    10,000km 교환 추천 드린다고..
  • 레벨 중사 2 아방스타게이징 06/13 12:45 신고
    @주식투자 넵 저도 정비사 했을때
    8천에서 6개월이라고 권유는 해드렸습니다. 합성유는 고객분들께 더 길게 가져가라고 말씀드리구요
    따라서 엔진별로 교환주기가 다르며 그 부분은 차주 본인이 신경써야하는게 맞는거같습니다 ㅎㅎ
  • 레벨 중장 혀니마니 06/13 12:37 답글 신고
    ㅊㅊ 드립니다. 더불어 연료 첨가제도 묵은 때를 제거해준다고는 하지만 디젤은 고압펌프나 인젝터에 무리 갈수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여
  • 레벨 원사 1 후덜덜더 06/13 19:40 답글 신고
    순정으로 자주 갈아주는게 좋은건가요
    아님 합성유로 적당히 타는게 좋은건가요
  • 레벨 병장 gjgoods 06/13 22:07 답글 신고
    지금나오는 오일은 전부합성유입니다
    광유를 찾기가 더어렵습니다
    순정유도 조금비싸서 그러지 좋은오일 입니다
  • 레벨 상병 happypapa 06/13 20:14 답글 신고
    점도와 엔진열, 주행환경과 첨가제의 내구성, 부동액비율 등을 다 따져서 결정해야 합니다..
    귀찮으면 그냥 5천키로마다 가세요
    요새 sk,gs에서 나오는 4리터 만원짜리 합성오일도 sn플러스 만족시키고 5천키로에 갈면 첨가제 파괴 신경안써도 되기때문에 점도만 신경써서 싼걸로 자주가세요
  • 레벨 중령 1 저승신하데스 06/14 07:57 답글 신고
    십년전에도 5,000km. 지금도 5,000km.
    엔진오일 성능, 자동자 설계기술, 금속합금공학은 월등히 발전했는데도 왜 오일교환주기는 변함이 없을까...
  • 레벨 병장 gjgoods 06/13 22:06 답글 신고
    제가 느끼는 봐로는 규격에 맞는 오일을 선택하고 메뉴얼대로 교체하는겁니다
    대부분 현기차는 7500 내지 10000키로 나와있습니다 15000 20000은 롱라이프 오일 입니다

    오일은 개봉후 6개월이되면 산화되기 시작합니다

    교환주기설정
    1. 메뉴얼 권장 키로수 도래시
    2. 6개월마다
    3. 엔진가동 200~250시간

    솔직히 킥스, 지크 오일만 넣어도 중간이상은갑니다

    특히 카센터에 파는 추천오일은 넣지 마세요 일명 마진오일입니다

    리터당 1만원 2만원 3만원 짜리 좋다고 넣는분있는데 호구이십니다

    메이저 레드라인 모빌 숼등 이름만대면 아는 오일은 제외합니다

    내돈주고 호구 되지맙시다

    마지막으로 저희나라 국산오일을 다른나라에서 메이저오일보다 더좋게 평가하는 나라도 있습니다

    레이싱 안하시면 국산이 최고에요
  • 레벨 간호사 낮에도빛나는별 06/13 22:28 답글 신고
    궁금한게 있는데요.
    제가 엔진오일을 56000에 한번갈고 66000에 갈려고 했으나 바뻐서 손 못대고 있다가 복지관에서 봉사차원? 으로 1년에 한두번씩 오는 기아서비스센터에서 엔진오일 보충을 받았어요. 차알못이라 엔진오일을 넣었으니(그게 갈은건줄암) 좀더 타도 되겠지 싶었고 일또한 바뻐서 오일갈 짬이 나지 않아죠. 그렇게 72000정도에 오일을 갈러갔죠. 업체에서 노발대발하면서 순화된 쌍욕을 퍼붓더니 각서쓰라고 하더라구요. 이렇게 엔진오일을 안갈면 차 엔진이 눌러붙어서 문제가 많다고 그리고 선심쓰듯이 교환을 해줄텐데 엔진에 무슨 문제가 생긴다면 자기네는 책임이 없다는 각서를 써야만 엔진오일을 갈아준다고 하데요. 위에 사황을 설명해도 순화된 쌍욕은 멈추지 않더라구요. 오일은 정식서비스센터에서 간건 아니고 마트에 딸린 곳에서 갈았습니다. 참고로 제차는 장거리 위주로 달려요. 일때문에 왕복하면 적어도 200 많게는 5~600키로를 달리는 차예요. 시내주행 많지 않습니다. 차에 이상은 없을까요? 대뜸 쌍욕을 먹고 각서까지 써야할만큼에 심각한 일이었는지 궁금해요.
  • 레벨 병장 크리미널마인드 06/13 22:37 답글 신고
    이글을 진작에 봤더라면 ...
    GDI 엔진 주행거리 8만이라
    두달전에 인터넷에서 지크탑,에어필터,오일필터구입하고 공임나라가서 갈아달라고했는데
    플러싱권유하길래 했습죠... 시동걸고 공회전 10분후 오일교체..
    나아진건 없습니다.
    다음부터는 이글대로하려구요
    제가 한곳은 서울지역 오픈이벤트로 공임비 7천원이였는데.
    공임나라도 사람마다 다른거같습니다.
    건성건성 지식도 없는사람 갔더라구요
  • 레벨 준장 존슨빌소세지 06/13 23:38 답글 신고
    솔까말 요즘 시중에 돌아다니는 엔진오일 암꺼나 써도 됩니다.
    시중에 파는 젤싸구려 kixx ga 7.5w30 같은 오일도 왠만한 자동차 회사 매뉴얼 등급(sn)은 충족해요.

    단 삼성 같은 특이한 경우는 유로 6 등급은 확인하시고요.
    필터 막힌다네요.
  • 레벨 대위 3 서울우유사과맛 06/14 00:17 답글 신고
    그냥 싼거사서 자주갈아주면됨...ㅋ
    되도못한것들이 어쩌고 저쩌고 졸라비쌈..ㅋ
    내친구 카센타 정체모를 엔진오일씀!정체를모르니 좋다고 비싸게파는건 안비밀 ㅋ
  • 레벨 중사 1 녹색면허증 06/14 01:34 답글 신고
    발보린이 없네영...
  • 레벨 소령 2 MIRAGE21 06/14 02:48 답글 신고
    엔진 오일에 따라 같은 등급? 인데도 엔진소음의 차이가 나는 건 왜 그럴까요?
  • 레벨 중령 1 저승신하데스 06/14 07:58 답글 신고
    기분탓일 겁니다.
  • 레벨 소령 2 MIRAGE21 06/15 11:25 신고
    @저승신하데스

    그건 아닌 듯 합니다.

    같은 디젤 엔진오일인데, 출고차용 오일하고 순정합성유하고 엔진 소리 달라요.

    보통 출고차용 엔진 오일이 동 사 순정 합성유보다 한 급 높은게 들어갑니다.
  • 레벨 상사 1 레이나 06/14 06:32 답글 신고
    320d 차주인데 레드라인 모튤 쉘힐릭스 캐스트럴 등등 다 넣어봤는데 헥소6가 체감상 제일 뛰어난거같습니다 넣는순간 진동소음 줄어든게 눈에보이더군요
  • 레벨 대위 2 BMW실키식스 06/14 14:59 답글 신고
    잘 보고 갑니다^^
  • 레벨 중장 육포브이짱 06/14 19:15 답글 신고
    엔진오일은 규격에 맞는거 암꺼나 넣으셔도됩니다..
    단 엔진종류에 따라 교체시기는 전부다름..

    브레이크 액..이건 중요한데 사람들 잘모름..

    그냥 엔진오일 3번째 교체할때 같이하세요
  • 레벨 하사 2 꼬꼬마루키 06/15 07:47 답글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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