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베이스가 짧은 경차~소형까지는 괜찮습니다. 예전에는 준중형에도 많이 쓰였는데, 요새 준중형들이 예전 준대형 크기로 커지면서 준중형에서도 토션빔을 안 쓰는 게 추세입니다.
토션빔은 양쪽 축이 하나로 묶여있어서, 코너링이나 한 쪽 바퀴만 요철을 지날 때에 다른 바퀴 측과 이질감을 느끼면서 승차감에 불편함을 줍니다. 차의 길이가 짧으면 조향을 담당하는 앞바퀴와의 거리가 짧아져서 그 느낌이 덜하고, 차의 길이가 길어지면 앞바퀴와 멀어지면서 이질감이 더 커집니다.
이유는 한 쪽 바퀴가 들릴 경우 차량 전체로 볼 때, 더 들리는 느낌이 강하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중형 세단인 SM6가 토션빔으로 강한 비판을 받는 것입니다.
셀토스는 소형 SUV인데, 변종이어서 준중형 SUV와 비슷한 크기를 갖고 있습니다. 가격 면에서 줄여야 하기 때문에 토션빔을 넣었을 텐데, 주행 질감은 직접 타보셔야 압니다.
참고로 유튜브 시승기에 있는 대부분은 돈을 받고 시승기를 제작하기 때문에 장점은 크게 부각하고, 단점은 이만하면 양호하다는 말하거나, 어물쩍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애초에 토션빔이 나쁘다는건 휠베가 긴 차량들 이야기라서
그리고 멀티 링크나 더블 위시본은 비쌉니다.
같은차에 옵션이 있다면 무조건 멀티를 다세영 하지만 무조건 토션빔차 < 멀티링크차는 아님미다 +_+
수년간 운전하면서 토션빔 타다가 뒤에 두번 털려봤어요...각각 다른차..
멀티는 털린적 없구요.. 물론 멀티차가.. 훨씬 고급차이긴 하지만.. 케바케 차바차
멀미가 널나요
특히 2열~4열 앉으면 차이 정말 많이 납니다.
운전석에서는 솔직히 막 다이나믹하게 느끼고 그러진 않아요.
예민한 사람들이 어 차이가 좀 있네 하는 정도?
휠베이스가 짧은 경차~소형까지는 괜찮습니다. 예전에는 준중형에도 많이 쓰였는데, 요새 준중형들이 예전 준대형 크기로 커지면서 준중형에서도 토션빔을 안 쓰는 게 추세입니다.
토션빔은 양쪽 축이 하나로 묶여있어서, 코너링이나 한 쪽 바퀴만 요철을 지날 때에 다른 바퀴 측과 이질감을 느끼면서 승차감에 불편함을 줍니다. 차의 길이가 짧으면 조향을 담당하는 앞바퀴와의 거리가 짧아져서 그 느낌이 덜하고, 차의 길이가 길어지면 앞바퀴와 멀어지면서 이질감이 더 커집니다.
이유는 한 쪽 바퀴가 들릴 경우 차량 전체로 볼 때, 더 들리는 느낌이 강하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중형 세단인 SM6가 토션빔으로 강한 비판을 받는 것입니다.
셀토스는 소형 SUV인데, 변종이어서 준중형 SUV와 비슷한 크기를 갖고 있습니다. 가격 면에서 줄여야 하기 때문에 토션빔을 넣었을 텐데, 주행 질감은 직접 타보셔야 압니다.
참고로 유튜브 시승기에 있는 대부분은 돈을 받고 시승기를 제작하기 때문에 장점은 크게 부각하고, 단점은 이만하면 양호하다는 말하거나, 어물쩍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싼차 ㅡ 토션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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