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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위 2 인정사정하악 03/05 15:44 답글 신고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을보면 브레이크는 둘째치고 디스크가 너무 작아진건 사실인듯

    투싼이나 쏘R YF등 90년대 차량이나 르삼차들이랑 비교해보시면 아실듯
  • 레벨 훈련병 shear415 03/05 15:47 답글 신고
    풀 브랙에서 밀린다고 느껴본 1인인데요.. --;; 시껍했음
  • 레벨 대위 2 인정사정하악 03/05 16:12 답글 신고
    아이님 내 말은 ABS가 작동되지 않는다는게 아니라

    바퀴가 잠겨버린다고 곧바로 ABS가 작동되는건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 레벨 훈련병 shear415 03/05 16:13 답글 신고
    ABS 원리는 알고 물으시는건지....
    ABS는 제동측 바퀴는 완전히 돌지 않고 미끄러지는 상태서 앞바퀴와 뒷바퀴의 회전 상이 발생시 작동하는데... 브렉이 밀려서 앞바퀴도 도는 상황에서 작동한다고 생각한다는게 이상하군요...
  • 레벨 중사 2 그때그아이 03/05 16:11 답글 신고
    //인정사정하악
    브레이크로 바퀴가 멈춰(잠겨)버리는데 ABS 동작하지 않으면 설계 결함 아닌가요?
  • 레벨 대위 2 인정사정하악 03/05 15:53 답글 신고
    ABS작동되면 불쾨한 소리와함께 덜컹덜컹하죠..

    달리던중 바퀴가 멈춰버린다고 ABS가 바로 작동되지는 않습니다

  • 레벨 병장 DJssi 03/05 15:51 답글 신고
    풀브레이크를 한후 ABS들어가셨습니까?? ABS들어간 차량은 자동 밀리지요..
    그럼 전 세대 모델도 똑같이 풀브레이킹 해보신겁니까??

    그냥 느껴봤다고 하는 지극히 주관적인게 한두명 모이면 그게 마치
    그런거나바..라고 fact가 되는게 문제입니다..
  • 레벨 상사 3 뉴A4용지 03/05 15:53 답글 신고
    공감 하나도 안되네요... ㅋㅋ 출력이 높아질수록 브레이크도 업그레이드가 되어야되는데 브레이크는 90년대차량에 들어가는것과 크게 다를바 없음
  • 레벨 중사 2 그때그아이 03/05 16:15 답글 신고
    브레이크 자체의 성능이 부족해서 밀리는건지,

    아니면, 패드 또는 브레이크 세팅(본문에는 유격으로 표현했지만,

    유격 외에도 브레이크 피드백에 관여할만한 부분은 많이 있겠죠..)의

    차이로 인하여, 밀리는 듯 느끼는건지도 구분하지 못하는 몇몇 분들께

    제대로좀 알고 떠들어라 라고 말씀 하시고 싶으신거죠?? ^^

  • 레벨 중사 2 그때그아이 03/05 16:18 답글 신고
    // 인정사정하악 님
    바퀴가 잠기는 순간을 정확히 판단하고, 잠기자 마자 최대한 빨리 브레이크를 풀어줘야 하는게 ABS의 본연의 기능이죠...

    근데 바퀴가 잠긴다고 곧바로 ABS가 동작하지 않는다고 말씀하시면..

    제가 말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건가요??
  • 레벨 대위 2 인정사정하악 03/05 16:22 답글 신고
    ABS가 왜 필요한가요 사고감지해서 위협을 느끼는 동시에 풀브레이크를 밟습니다

    당연히 바퀴는 잠기고 쭉 밀리겠죠 바퀴가 잠기는거 느끼고 알아서 풀어주는

    스킬을 가진 운전자가 몇명이나 된다고 봅니까? 그런사고로 제동거리를 최대한 짧게

    해주기위한 안전장치입니다 특히나 마른노면에서 ABS작동은 왠만해선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빗길이나 눈길주행에서 사고를 예방하기위해 만들어진 이유가

    첫번째이구요

    저가 운전했던 차의 결함인지는 몰라도 ABS로 눈길중 브레이크를 밟았을땐

    밀리는동시에 2~3초정도의 시간후에 ABS가 작동되었습니다
  • 레벨 중사 2 그때그아이 03/05 16:27 답글 신고
    ABS 달린 차가 있으시다면...

    지금 당장 나가셔서 시험 한번 해보세요..

    위험하게 고속 주행 하실 필요도 없이 50~60km/h 정도에서 발이 떨릴 정도로

    브레이크 밟아 보시는걸 권해드립니다.


    차량마다 동작 시점의 차이는 없다고 말씀 못드리지만,

    타이어가 미끌리고 있는 상황에서 3초 정도 후 ABS가 동작하기 시작하면,

    차량 정비를 한번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ABS가 동작할 정도의 위급한 상황(급재동 상황) 에서 3초를 기다려 주는 설계를 하는

    미친 엔지니어가 어디 있습니까... ;;
  • 레벨 대위 2 인정사정하악 03/05 16:31 답글 신고
    죄송하지만 눈길과 마른노면에서도 시험해봤습니다 저속에서는

    조금 밀리긴 하지만 ABS작동할틈없이 그냥 섭니다-_ -;
  • 레벨 중사 2 그때그아이 03/05 16:36 답글 신고
    타이어가 좋으신가봅니다.

    잠기기 전에 차량이 멈춘건 아닐까요??


    다만,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눈길중 2~3초 정도 밀리다가 ABS가 작동되기 시작한다는거에요..

    조금 걱정도 되고 이해도 안되고... ^^;;

    2~3초면 상황 종료일텐데.. 피하지도 못하고 그동안은 조향도 안되고..

    ABS가 있을 필요가 없어 보이는데요??
  • 레벨 상사 2 우나어 03/05 18:05 답글 신고
    인정사정하악님 ABS는 바퀴가 잠겼을때 방향전환 가능하게 풀었다 잠갔다 빠르게 해주는 장치 입니다. 잠기면 방향전환이 안되니 그리고 ABS는 바퀴가 잠긴 상태에서 차가 앞으로 나갈 경우 즉시 작동 합니다. 3초 이런거 없습니다.
  • 레벨 준장 0그린비0 03/05 16:19 답글 신고
    브레이크 유격과 밀림을 구분 못하는 분들도 계신가요?
    유격은 브레이크 몇번만 밟아보면 금방 감 잡습니다..
    대신에 일정한 깊이로 밟고 있으면 차가 계속 일정하게 제동이 되어야 하는데 투싼ix 같은 경우 감속중 어느순간 차가 쭈욱 미끄러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순간에 자동적으로 브레이크를 더 깊게 밟게 되구요..
    이게 엔진브레이크가 풀리는듯한 느낌도 들고 브레이크 제동력이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는 느낌도 듭니다..
    저야 엔지니어가 아니니 정확히 진단도 어렵고 현대는 정상이라고만 하니 답답할 노릇이죠..
    브레이크를 밟고 계실때 이정도 브레이킹이면 어느정도 위치에 서겠다 싶은 감이 오시죠?
    근데 갑자기 예상과 다르게 중간에 쭉 밀리는 느낌을 받는다면?
    무엇때문에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오너들은 문제를 제기하는 부분입니다..
  • 레벨 병장 DJssi 03/05 16:46 답글 신고
    그린비님// 그럴때 순간 RPM살짝쌀짝 치솟지 않나요??
    전에 친구 트랜스폼인데 가끔 브레이크 밟고 쭈욱 가다보면 RPM 살짝 살짝 치고
    올라올때 있습니다. 그때 님이 말씀하신 어랏?? 이런 느낌은 있지만
    더 밟고 자시고도 없고 그 자리에 원하는데 서주긴합니다..

    혹시 RPM 봐보십시요. 밀린다는 느낌때 RPM이 순간 위로 살짝 치는지..
  • 레벨 중사 2 그때그아이 03/05 16:31 답글 신고
    오토 차량에서 감속 시 비슷한 경험은 한적이 있습니다.

    브레이크 + 엔진브레이크

    두가지의 힘으로 감속되다, 어느정도 속도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오토 미션의 엔진 브레이크 제어가 풀리면서 갑자기 제동 힘이 쭉 빠지는 경험요..

    (마치 브레이크가 쭈욱 밀리는 듯한 느낌과 비슷합니다.)

    뭐.. 그 상황을 겪어보지 않았으니 확인할 도리는 없습니다만,

    시내 주행 시 이런 문제로 브레이크 밀림을 이야기하는 경우는 많이 봐왔습니다..
  • 레벨 중사 2 그때그아이 03/05 16:53 답글 신고
    // DJssi

    순간 중립으로 빠지는것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이 부분은 현대 미션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듯 하네요..

    미션 제어 로직상 문제인지..

    하긴 2단 =>1단 변속해서 엔진 브레이크 걸어주면, 미션 충격이니 뭐니

    말들이 더 많을테니.. 그냥 미션 동력을 차단시켜주는게 더 좋을지도 모르겠네요.

    어짜피 저속에서 풋브레이크만으로 정지하는데 지장있는것도 아니고,,
  • 레벨 중사 2 그때그아이 03/05 16:24 답글 신고
    // shear415

    YF를 잠깐 시승한적은 있지만, 고속 주행 경험이 없어서 확실히 말씀은 못드리겠네요..

    shear님이 말씀하신걸로 보면, 풀 브레이킹을 해도 타이어 하나 확실히 못잡을 정도로

    최악의 브레이크 성능을 말씀하시는듯 들립니다.

    말씀하시는 것처럼, 그저 조금 더 강하게 꾸우~욱 누르는 수준의 브레이킹이 아닌

    풀브레이킹을 하는 상황에서도 바퀴 잡지도 못하고, ABS가 동작도 못할 정도의 성능이라면,

    YF는 당장 판매 중단 시켜야 할지도 모릅니다...


    설마 150km/h 정도의 고속 주행 중 풀 브레이킹을 해도 바퀴가 잠길 수 있는 수준도

    안된다고 말씀하시는건가요??

  • 레벨 상사 3호봉 검토는광빨 03/05 16:31 답글 신고
    풉; 프로드라이버를 발병신으로 만드는 센스!
  • 레벨 소위 2 원투데이 03/05 19:06 답글 신고
    유격문제로 넘겨버리려는 거겠죠..
  • 레벨 중사 2 그때그아이 03/05 16:34 답글 신고
    // 검토는광빨

    설마요.. 말마따나 프론데.. 그 분야의 프론데 발병신으로 만들겠습니까.

    일반 주행중 브레이크가 밀리네 어쩌네 하는 사람들에게 하는 말이겠죠...

    "아침에 시동켜고 출근중에 시내에서 브레이크 잡아보니 밀리더라,... "

    뭐 이런 상황에서 조인스 시승기 드라이버가 말한 브레이크 불만족 상황과 동일한

    상황은 아니잖아요...


  • 레벨 상병 보배병림픽구경꾼 03/05 16:35 답글 신고
    일반인이 그걸 진심으로 느낄 정도라면 12000 원 투자해서 브레이크액 바꿔.
    YF 는 12000 원 투자하면 끝나지만 포르테랑 휠마력 같은 SM5 는 얼마 투자할건데?
  • 레벨 상사 3호봉 검토는광빨 03/05 16:46 답글 신고
    ㅉㅉ
  • 레벨 훈련병 HOON남 03/05 16:38 답글 신고
    드리프트 ㄱㄱ
  • 레벨 소위 1 희망의싸나이 03/05 16:45 답글 신고
    그래도 현다이는 브렉끼 밟으면 차가밀리는 불안감 지울순 없어요.좀밀린다..어더밀리는데;; 그런느낌
  • 레벨 중사 2 그때그아이 03/05 16:48 답글 신고
    음... 현대의 전략일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를 하드하게 달아놓으면, A/S 비용이 많이 들거든요..

    ^^;;




    사실 브레이크 세팅에서 초반 답력을 높여놓으면, 그에 따른 부작용도 많거든요..

    대신 보배에서 드디어 현대 브레이크 성능이 좋아졌다...

    라는 칭찬은 들을 수도 있겠네요.... ㅡㅡ;;

  • 레벨 중사 2 그때그아이 03/05 16:46 답글 신고
    브레이크가 밀려서 불만이신 분들께...

    금일 퇴근 후 집에가시는 혼잡한 길에서 왼발로 브레이크를 잡아보세요~

    ^^

    하이빔 + 크랙션 + (- -ㅗ) + 창문내리고 욕설까지..

    재밌는 상황을 많이 겪으실 수 있으실겁니다...

    ㅎㅎ

    단, 절대로 고속에서 왼발 브레이킹은 하지 마시길....

    어린이들은 따라하지 마세요~
  • 레벨 병장 DJssi 03/05 16:51 답글 신고
    그때 그아이님이 말씀하신 뜻이 제가 생각하는 거랑 같다면 이 방법이 맞겠네요..

    저는 운전시 왼발 거의 않쓰는데.. 정말 서행 구간이였는데..
    오른쪽 발이 간지러워서 왼발로 브레이크 조절하는데.. 꼽힙니다..앞으로..

    당연 발조절로 인한 유격을 왼발은 전혀 감각 없는 상태니 하지만..
    그때 순간- _- 너무 꽂인다라 생각이 들정도였는데..

    왼발로 한번 해보십시요.. 정말 브레이크 잘 드는구나 느낄수있겠네요..
  • 레벨 중사 2 그때그아이 03/05 16:56 답글 신고
    // DJssi

    네 맞습니다. 사실 운전에 익숙할 수록 브레이크 밟는 오른발에

    많은 힘을 주는걸 무의식적으로 자제를 하게 되죠..

    나는 충분히 강하게 밟았다고(풀브레이킹) 생각했는데.. 브레이크가 밀리네..

    아놔~ 횬다이!!!! 저~질 브레이크...


    사실 그 힘은 왼발로 살짝 밟은 정도도 안되는 약한 힘일 뿐이죠..

  • 레벨 원사 3 호하 03/05 16:50 답글 신고
    예전 글들이 생각나네요...아반떼..hd나왔고...nf나오고 할때...

    씨박 현대 브레이크 유격 졸라 없다고...아주 내리꼿는다고...차 좆가치 만들었다고...

    ㅋㅋㅋ...지금은 반대 현상...ㅋㅋㅋ...현대는 뭘해도 안돼....ㅋㅋㅋㅋㅋㅋ
  • 레벨 원사 3 호하 03/05 16:51 답글 신고
    한번...프린스,,,브로엄....몰아봐야...아~~~~~내차가 좋쿠나...할끄......아...아닙니다...
  • 레벨 원사 3 호하 03/05 17:26 답글 신고
    ㅋㅋㅋ...맞다...왼발 브렉끼....ㅋㅋㅋㅋ...그게 정답이네..ㅋㅋㅋ..
  • 레벨 중장 맛탱이갔냐 03/05 18:13 답글 신고
    ㅋㅋㅋ 양발로 운전...무신 레이서인가?
  • 레벨 중사 2 그때그아이 03/05 18:18 답글 신고
    ㅋㅋ 중위나 되시는 분께서 왜이러시나요..

    양발로 운전하라는 말이 아니자나요...

    왼발로 한번 살짝 브레이크 밟아보시면 뭔 말인지 아실거에요~

  • 레벨 소위 2 원투데이 03/05 19:08 답글 신고
    중령이지 중위아닙니다.
  • 레벨 중장 유니언퍼시픽철도 03/05 18:23 답글 신고
    안습;;
  • 레벨 상사 3 베르제브브 03/05 18:31 답글 신고
    매그너스 마지막모델 L6 다이아몬드 가 아버지차인데...속도가 줄어도 밀리진 않던데요..

    제차는 브레이크 튜닝한차라 잘 모르겠고... ' ' 양발로 운전하시는분도 계십니다..
  • 레벨 원사 3 퀀시일렉트로닉 03/05 21:29 답글 신고
    도데체 얼마나 밀린다고 이난리인지 솔직히 군중심리로 밖에는 안보이네요
    특히 현대 싫어하는 분들 이거 깠다 저거 깠다 벤츠도 깔려고 하면 깔꺼리는 충분하죠 서비스센타부터 그가격에 안맞는 잔고장들 되지도 않게 양산브랜드에서 벤츠보다 더 나은걸 바라는 듯한 뉘앙스를 보배에선 많이 본답니다 그저 하나 그것도 산길 와인딩에서 밀린다 했더니 너나할꺼없이 불안하다 어쩌다 시내주행에선 솔직히 너무 확확서서 현기 브레이크가 맘에 안드는데 도대체 어떻게 밀린다는건지 정말 이해가 안가네요 신형 투싼은 제외합니다 ㅋㅋㅋ 투싼은 쬐금 다름
  • 레벨 병장 88Light 03/06 08:44 답글 신고
    리플이 많아서 다 읽진 않았는데...
    ABS란건 바퀴가 잠기지 않게 해서 조향력을 잃지 않게 해주는 장치일 뿐.
    제동거리를 짧게 할 목적으로 만들어진게 아니지만 도로상태에 따라서 짧아지거나 길어질 수 있음.
    조금이라도 바퀴가 잠기는 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ABS가 개입하여 조향성을 확보함.
    만일 ABS개입이 몇 초 후에 일어난다면 뭔가 문제있는 차량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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