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몰던 차량과 왜 비교를 하시는건가요 -_-
브레이크라는게 차량마다 유격이란 차이도 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 몰던차에서 1cm 밟아서 섰다고 한들.. 다른차, 또는 새차를 똑같이 1cm 밟았다고 서겠습니까??
저 같은 경우, 타이어 마모가 있는 편이여서 밟으면 조금씩 밀리는 느낌은 나더라도 서주긴하더군요..
근데 몇일전에 타이어 교체후 그전 기분으로 브레이크 밟다가 그전과 다르게 몸이 앞으로 쏠리더군요.
습관적으로 전만큼 밟았으니까 이런 느낌으로 브레이크 잡은건데 새 타이어라서 그런지.. 더 잘서주더군요..
그전 차량과 비교하여 밀리신다고요???
그럼 답은 하나밖에 없습니다. 더 강하게 밟으세요.. 지극히 주관적인 판단 밀린다라는거..
그게 마치 fact인듯하게 보이는게 무서운거입니다.
전세대 모델 타다 신모델 타신분이 100명, 1000명, 10000명 사람이 밀린다 해서 결함은 아닙니다..
그럼 답은 반대로 신모델이 전세대 모델보다 쫌더 밟아야 서는 유격이겠죠..
더 밟으세요.. 간단합니다. 다만 동일 브레이크모델을 썻다는 전제하입니다.
투싼이나 쏘R YF등 90년대 차량이나 르삼차들이랑 비교해보시면 아실듯
바퀴가 잠겨버린다고 곧바로 ABS가 작동되는건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ABS는 제동측 바퀴는 완전히 돌지 않고 미끄러지는 상태서 앞바퀴와 뒷바퀴의 회전 상이 발생시 작동하는데... 브렉이 밀려서 앞바퀴도 도는 상황에서 작동한다고 생각한다는게 이상하군요...
브레이크로 바퀴가 멈춰(잠겨)버리는데 ABS 동작하지 않으면 설계 결함 아닌가요?
달리던중 바퀴가 멈춰버린다고 ABS가 바로 작동되지는 않습니다
그럼 전 세대 모델도 똑같이 풀브레이킹 해보신겁니까??
그냥 느껴봤다고 하는 지극히 주관적인게 한두명 모이면 그게 마치
그런거나바..라고 fact가 되는게 문제입니다..
아니면, 패드 또는 브레이크 세팅(본문에는 유격으로 표현했지만,
유격 외에도 브레이크 피드백에 관여할만한 부분은 많이 있겠죠..)의
차이로 인하여, 밀리는 듯 느끼는건지도 구분하지 못하는 몇몇 분들께
제대로좀 알고 떠들어라 라고 말씀 하시고 싶으신거죠?? ^^
바퀴가 잠기는 순간을 정확히 판단하고, 잠기자 마자 최대한 빨리 브레이크를 풀어줘야 하는게 ABS의 본연의 기능이죠...
근데 바퀴가 잠긴다고 곧바로 ABS가 동작하지 않는다고 말씀하시면..
제가 말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건가요??
당연히 바퀴는 잠기고 쭉 밀리겠죠 바퀴가 잠기는거 느끼고 알아서 풀어주는
스킬을 가진 운전자가 몇명이나 된다고 봅니까? 그런사고로 제동거리를 최대한 짧게
해주기위한 안전장치입니다 특히나 마른노면에서 ABS작동은 왠만해선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빗길이나 눈길주행에서 사고를 예방하기위해 만들어진 이유가
첫번째이구요
저가 운전했던 차의 결함인지는 몰라도 ABS로 눈길중 브레이크를 밟았을땐
밀리는동시에 2~3초정도의 시간후에 ABS가 작동되었습니다
지금 당장 나가셔서 시험 한번 해보세요..
위험하게 고속 주행 하실 필요도 없이 50~60km/h 정도에서 발이 떨릴 정도로
브레이크 밟아 보시는걸 권해드립니다.
차량마다 동작 시점의 차이는 없다고 말씀 못드리지만,
타이어가 미끌리고 있는 상황에서 3초 정도 후 ABS가 동작하기 시작하면,
차량 정비를 한번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ABS가 동작할 정도의 위급한 상황(급재동 상황) 에서 3초를 기다려 주는 설계를 하는
미친 엔지니어가 어디 있습니까... ;;
조금 밀리긴 하지만 ABS작동할틈없이 그냥 섭니다-_ -;
잠기기 전에 차량이 멈춘건 아닐까요??
다만,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눈길중 2~3초 정도 밀리다가 ABS가 작동되기 시작한다는거에요..
조금 걱정도 되고 이해도 안되고... ^^;;
2~3초면 상황 종료일텐데.. 피하지도 못하고 그동안은 조향도 안되고..
ABS가 있을 필요가 없어 보이는데요??
유격은 브레이크 몇번만 밟아보면 금방 감 잡습니다..
대신에 일정한 깊이로 밟고 있으면 차가 계속 일정하게 제동이 되어야 하는데 투싼ix 같은 경우 감속중 어느순간 차가 쭈욱 미끄러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순간에 자동적으로 브레이크를 더 깊게 밟게 되구요..
이게 엔진브레이크가 풀리는듯한 느낌도 들고 브레이크 제동력이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는 느낌도 듭니다..
저야 엔지니어가 아니니 정확히 진단도 어렵고 현대는 정상이라고만 하니 답답할 노릇이죠..
브레이크를 밟고 계실때 이정도 브레이킹이면 어느정도 위치에 서겠다 싶은 감이 오시죠?
근데 갑자기 예상과 다르게 중간에 쭉 밀리는 느낌을 받는다면?
무엇때문에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오너들은 문제를 제기하는 부분입니다..
전에 친구 트랜스폼인데 가끔 브레이크 밟고 쭈욱 가다보면 RPM 살짝 살짝 치고
올라올때 있습니다. 그때 님이 말씀하신 어랏?? 이런 느낌은 있지만
더 밟고 자시고도 없고 그 자리에 원하는데 서주긴합니다..
혹시 RPM 봐보십시요. 밀린다는 느낌때 RPM이 순간 위로 살짝 치는지..
브레이크 + 엔진브레이크
두가지의 힘으로 감속되다, 어느정도 속도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오토 미션의 엔진 브레이크 제어가 풀리면서 갑자기 제동 힘이 쭉 빠지는 경험요..
(마치 브레이크가 쭈욱 밀리는 듯한 느낌과 비슷합니다.)
뭐.. 그 상황을 겪어보지 않았으니 확인할 도리는 없습니다만,
시내 주행 시 이런 문제로 브레이크 밀림을 이야기하는 경우는 많이 봐왔습니다..
순간 중립으로 빠지는것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이 부분은 현대 미션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듯 하네요..
미션 제어 로직상 문제인지..
하긴 2단 =>1단 변속해서 엔진 브레이크 걸어주면, 미션 충격이니 뭐니
말들이 더 많을테니.. 그냥 미션 동력을 차단시켜주는게 더 좋을지도 모르겠네요.
어짜피 저속에서 풋브레이크만으로 정지하는데 지장있는것도 아니고,,
YF를 잠깐 시승한적은 있지만, 고속 주행 경험이 없어서 확실히 말씀은 못드리겠네요..
shear님이 말씀하신걸로 보면, 풀 브레이킹을 해도 타이어 하나 확실히 못잡을 정도로
최악의 브레이크 성능을 말씀하시는듯 들립니다.
말씀하시는 것처럼, 그저 조금 더 강하게 꾸우~욱 누르는 수준의 브레이킹이 아닌
풀브레이킹을 하는 상황에서도 바퀴 잡지도 못하고, ABS가 동작도 못할 정도의 성능이라면,
YF는 당장 판매 중단 시켜야 할지도 모릅니다...
설마 150km/h 정도의 고속 주행 중 풀 브레이킹을 해도 바퀴가 잠길 수 있는 수준도
안된다고 말씀하시는건가요??
설마요.. 말마따나 프론데.. 그 분야의 프론데 발병신으로 만들겠습니까.
일반 주행중 브레이크가 밀리네 어쩌네 하는 사람들에게 하는 말이겠죠...
"아침에 시동켜고 출근중에 시내에서 브레이크 잡아보니 밀리더라,... "
뭐 이런 상황에서 조인스 시승기 드라이버가 말한 브레이크 불만족 상황과 동일한
상황은 아니잖아요...
YF 는 12000 원 투자하면 끝나지만 포르테랑 휠마력 같은 SM5 는 얼마 투자할건데?
브레이크 패드를 하드하게 달아놓으면, A/S 비용이 많이 들거든요..
^^;;
사실 브레이크 세팅에서 초반 답력을 높여놓으면, 그에 따른 부작용도 많거든요..
대신 보배에서 드디어 현대 브레이크 성능이 좋아졌다...
라는 칭찬은 들을 수도 있겠네요.... ㅡㅡ;;
금일 퇴근 후 집에가시는 혼잡한 길에서 왼발로 브레이크를 잡아보세요~
^^
하이빔 + 크랙션 + (- -ㅗ) + 창문내리고 욕설까지..
재밌는 상황을 많이 겪으실 수 있으실겁니다...
ㅎㅎ
단, 절대로 고속에서 왼발 브레이킹은 하지 마시길....
어린이들은 따라하지 마세요~
저는 운전시 왼발 거의 않쓰는데.. 정말 서행 구간이였는데..
오른쪽 발이 간지러워서 왼발로 브레이크 조절하는데.. 꼽힙니다..앞으로..
당연 발조절로 인한 유격을 왼발은 전혀 감각 없는 상태니 하지만..
그때 순간- _- 너무 꽂인다라 생각이 들정도였는데..
왼발로 한번 해보십시요.. 정말 브레이크 잘 드는구나 느낄수있겠네요..
네 맞습니다. 사실 운전에 익숙할 수록 브레이크 밟는 오른발에
많은 힘을 주는걸 무의식적으로 자제를 하게 되죠..
나는 충분히 강하게 밟았다고(풀브레이킹) 생각했는데.. 브레이크가 밀리네..
아놔~ 횬다이!!!! 저~질 브레이크...
사실 그 힘은 왼발로 살짝 밟은 정도도 안되는 약한 힘일 뿐이죠..
씨박 현대 브레이크 유격 졸라 없다고...아주 내리꼿는다고...차 좆가치 만들었다고...
ㅋㅋㅋ...지금은 반대 현상...ㅋㅋㅋ...현대는 뭘해도 안돼....ㅋㅋㅋㅋㅋㅋ
양발로 운전하라는 말이 아니자나요...
왼발로 한번 살짝 브레이크 밟아보시면 뭔 말인지 아실거에요~
제차는 브레이크 튜닝한차라 잘 모르겠고... ' ' 양발로 운전하시는분도 계십니다..
특히 현대 싫어하는 분들 이거 깠다 저거 깠다 벤츠도 깔려고 하면 깔꺼리는 충분하죠 서비스센타부터 그가격에 안맞는 잔고장들 되지도 않게 양산브랜드에서 벤츠보다 더 나은걸 바라는 듯한 뉘앙스를 보배에선 많이 본답니다 그저 하나 그것도 산길 와인딩에서 밀린다 했더니 너나할꺼없이 불안하다 어쩌다 시내주행에선 솔직히 너무 확확서서 현기 브레이크가 맘에 안드는데 도대체 어떻게 밀린다는건지 정말 이해가 안가네요 신형 투싼은 제외합니다 ㅋㅋㅋ 투싼은 쬐금 다름
ABS란건 바퀴가 잠기지 않게 해서 조향력을 잃지 않게 해주는 장치일 뿐.
제동거리를 짧게 할 목적으로 만들어진게 아니지만 도로상태에 따라서 짧아지거나 길어질 수 있음.
조금이라도 바퀴가 잠기는 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ABS가 개입하여 조향성을 확보함.
만일 ABS개입이 몇 초 후에 일어난다면 뭔가 문제있는 차량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