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이탈리아는 국산차의 국내 고가 정책이 국민의 높은 자국 브랜드 충성도에 의해 지탱되던 대표적 국가다. 1980년대 이탈
리아 내수는 피아트, 알파로메오, 란치아, 페라리 등 다수의 계열제조사를 두고 있던 피아트그룹이 독점하고 있었다. 이는 피아트
차가 가격을 인상하더라도 대체수요가 피아트그룹의 울타리 내에서 맴돌 수밖에 없었음을 의미한다. 시장의 강자인 피아트는 땅
짚고 헤엄치고, 약자인 소비자들은 울며 겨자 먹은 셈이다.
권불십년, 1990년대 중반 이탈리아 소비자들은 역습을 결심했고, 10년 만에 피아트 왕국은 무너졌다. 2000년대 중반 피아트그룹은
안방의 70%를 수입차에 내주는 참담함을 견뎌야 했다.
fta비준 후 10년 지났을 떄의 현다이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아 씁씁합니다.그렇다고 피아트 처럼 고급브랜드에서 독보적인
존재도 아니고 말이죠.저가시장에서 짱개산 자동차와 한국내에서 피터지게 경쟁할 모습을 떠올리게 됩니다.피아트의 몰락은 단일
통화 경제권 eu의 탄생과 맥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내수소비자들에게도 좀더 베풀었으면 좋겠네요^^
이건 여담으로 피아트-크라이슬러 라인으로 인해.. 현대가 무서워하는건
도요타 포드가 아닌 피아트라는 소리가 들리네요 ㅋㅋ
미운놈은 떡하나 더주지만, 자기가 아끼는 놈에게는 회초리를 먼저 드는 법이구요.
그리고 요즘같은 세상에 민족계열 기업이란건 없습니다. 적어도 우리나라엔 말이죠.
당신같은 빠순이들덕에 현대가 이따구로 되는겁니다
알겠습니까?
잘못된 점을 지적하고 바로 잡도록해야 건전해지고 튼튼해지죠
불어 버전 : Feraille Inadaptee Au Trafic 도로에 적응 안되는 고철덩어리
이탈리아 버전 : Federazione Italiana Auto Truccate 이탈리아 사기 자동차 연합
현대는 상황이 훨씬 나이보이는군요...기술개발 속도도 그렇고. ㅋㅋ
피아트와 현대는 제품력에서 비교가 안되는 회사입니다.
둔갑시켜버리네요? 피아트 설립자 모토가 뭐였는줄은 알고나 이러는지..
값싸고 질좋은 대중차 만들기..폭스바겐같은 전형적인 대중차메이커로 출발함...
물론 출발부터 지금까지 설립취지 자체가 쭈욱 이어온것만은 아니지만..여전히 피아트는
값싼 소형차위주인 자동차 회사..
그리고 이미 이탈리아는 eu설립초창기국가였고 eu단일통화 2000년다되서임..그냥 아무거나 갖다 붙히면 그게 이유가 되나요?
피아트 잘나간건 세계대전과 60년대까지 소형차 만들어서 잘 나감 이때 페라리도 인수..그런데 이후로 사업다각화로 여기저기 문어발식 경영 시작..자동차 회사 인수합병설립만이 아니라 다른 사업에도 확장..흔히 한국식 대기업문어발경영과 비슷하게...
이미 70년대부터 생산량 급감 자국 점유율 90%대 찍었던게 60년대까지임..그이후론 80년대들어서 회사경영재건으로 알파로메오도 인수하고 한때 폭스바겐에 이러 유럽점유율 2위도 하나 90년대초부터 이미 자국점유율도 50%이하로 떨어짐..경제불황과 경영악화,소형차위주등의 다양한 이유로 차량개발도 늦어짐 악순환의 연속 2000년 다되서야 신차투입..
2003년쯔음 이미 자국 점유율 30%대..그런데 이런 현상을 eu최초가입국중 하나가 이탈리아란것과 eu단일통화이전부터 eu이전 ec시절부터 단일통화 준비단계로 이탈리아는 참여하고 있었기때문에 단순히 단일통화로 설명하는것이 맞다고 보나요? ㅎㅎ
한마디로 2000년대 들어서야 탄생한 eu단일통화경제권과 맥을 같이 한다는것은 오버임.
그냥 말만하면 그게 진실이 되는줄 아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