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가 세계 자동차 시장에 '가격전쟁'을 선포했다. 3년 안에 차값을 30% 낮추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그동안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미국·유럽시장에서 일본차와 경쟁해온 국내 자동차 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세계 자동차 시장이 기술경쟁 시대에서 벗어나 '가격경쟁' 시대로 접어들고 있는 셈이다. 선두업체와 후발업체의 기술 격차가 좁혀지면서 가격이 고객을 끌어들이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국내 차 시장에서도 수입차들이 차값을 잇따라 내리면서 국산차와의 가격 역전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28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일본 도요타자동차는 2013년까지 판매가격을 현재보다 30% 정도 낮출 계획이라고 최근 밝혔다.
도요타의 이 같은 방침은 벤츠·BMW 같은 유럽 업체보다는 국내와 중국 업체들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도요타의 히라네 다케시 구매담당 전무는 "글로벌 시장에서 도요타는 한국차에 비해 판매가격이 30%가량 높다"면서 "중국과 인도 등 신흥시장에서 한국차들과의 가격 차이를 줄여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도요타는 지역별 부품 디자인을 달리하고 아웃소싱을 통해 조달하는 방식으로 가격을 낮출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 도요타는 세계시장에서 동일한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새로운 부품 공급 방식을 통해 '품질 향상'과 '가격 인하'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도요타는 기대하고 있다.
도요타가 가격인하에 나서면 세계 자동차 시장은 적잖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현대·기아자동차가 사정권이다.
현재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는 캠리보다 10% 정도 싼 값에 판매된다. 그러나 도요타가 가격을 내리는 3년 후쯤 캠리가 더 저렴한 가격 역전현상이 예상된다.
르노·닛산그룹이 최근 쌍용자동차 인수전에 뛰어든 것도 같은 맥락이다. 카를로스 곤 회장은 23일 주주총회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엔화 강세로 일본 내에 닛산 자동차설비를 확충하는 것보다는 한국에서 생산능력을 늘리는 게 유리하다"고 말했다. 쌍용차를 인수한 뒤 한국에서 차를 만들어 수출하는 것이 일본에서 만드는 것보다 10% 정도의 가격 인하 효과가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 닛산은 2006년부터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에서 블루버드 실피를 위탁 생산해 해외로 수출 중이다. 자동차 업계는 르노·닛산이 쌍용차를 인수해 닛산 마치나 캐슈카이, 르노 클리오를 생산한 뒤 한국시장에 판매하면 현대·기아차를 압박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그동안 신차를 내놓을 때마다 가격을 올렸던 현대·기아차는 도요타의 가격인하 정책으로 딜레마에 빠졌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도요타의 판매가격 인하 전략 발표 이후 대응책을 찾기 위한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수입차들도 가격을 내리면서 국내시장에서 국산차와 수입차 가격 격차도 줄어들고 있다. BMW코리아는 중형세단 5시리즈 새 모델을 내놓으면서 8단 자동변속기에 3ℓ6기통 엔진이 실린 기본형 523i 컴포트를 5990만원에 내놓았다. 현대차 제네시스 3.3 풀옵션 모델(6478만원)보다 488만원 싸다.
자동차 업계 한 관계자는 "제조업체간 기술 격차가 줄어들면서 제품 차별화보다는 가격경쟁에 더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며 "도요타의 가격 인하 정책은 현대·기아차에 강한 가격 인하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도요타가 미국에서 가격이 내리면 현대는 도요타보다 더 싸게 팔아야 하니 40%내릴것이고..
그럼 그 40%인하 하게 되는 피해는 고스란히 국내소비자에게 전가하겠다... 어떻게.....
걱정도.. ㅋㅋ
현다이 차는 않사는게 애국이여
도요다가 아무리 원가절감해도 현대 기아보다 100만배는 더 좋은차다라는건
개나 고양이도안다 위에 현빠 이빙시들아
세계어딜가서 물어봐라 이 빙시들 ㅉㅉ 지들 시급 2500원 안나올까봐 벌벌떠는 빙시들
도요타 가격 내리면, 국내는 안내린대냐???
현기차 가격인하 불보듯 뻔하다 이런식으로 제목을 써야지 -_-;
원가 절감은 토요타가 지존이김 함니다..
특히 mr-s는 원가절감 초절정 수준이였죠ㅋㅋ
두고봐야겠지만 원가절검 적당히 하면서 차값을 내리던지 해야지...
암튼 현대 긴장좀하고... 도요타 원가절감 이딴거 좀 따라하지 말았으면 좋겠네요ㅋ
프리우스 신형도 리뷰보니 풍절음 지존이라서 봤더니 뒷문 고무패킹 실종 ㅋㅋㅋㅋㅋㅋㅋ
테이프 뒷문에 덕지덕지 붙이고 테스트했다더만
그리고 현대는 가만히 있나. 까대는 애들보다 당연히 똑똑하니 어련히 하겠지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