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중형에서 리어는 멀티링크에서 CTBA로,
중형차에서 프론트는 더블위시본에서 맥퍼슨으로...
차량제조단가와 차량중량을 줄이기 위해서 요즘은 세계적인 추세입니다.
사실 준중형급에서는 가볍고 구조가 간단한 CTBA가 가장 합리적인 방식인 것 같습니다.
일반인 기준으로는 주로 승차감을 따지게 되는데,
서스펜션 지오메트리로 승차감의 차이를 느끼기 보다는
댐퍼의 성능으로 승차감의 차이를 느끼는 것이 더 크기 때문에
서스펜션 구조를 간단히 하는 대신에 댐퍼성능을 높이는 것이 더 합리적이니까요.
HD와 i30가 멀티링크 준중형의 마지막이 되는 듯...
중형차에서 프론트는 더블위시본에서 맥퍼슨으로...
차량제조단가와 차량중량을 줄이기 위해서 요즘은 세계적인 추세입니다.
사실 준중형급에서는 가볍고 구조가 간단한 CTBA가 가장 합리적인 방식인 것 같습니다.
일반인 기준으로는 주로 승차감을 따지게 되는데,
서스펜션 지오메트리로 승차감의 차이를 느끼기 보다는
댐퍼의 성능으로 승차감의 차이를 느끼는 것이 더 크기 때문에
서스펜션 구조를 간단히 하는 대신에 댐퍼성능을 높이는 것이 더 합리적이니까요.
포르테 토션빔이라고 조낸 까다가 라프 토션빔 달고 나오니까 버로우...ㅋㅋㅋㅋㅋ
준중형에 너무 많은걸 바라면 실망만 돌아올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