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다 시피 디젤 엔진의 경유 연료펌프의 플린저와 캠의 윤활은 연료(디젤유)로 해결합니다.
하지만 가솔린은 디젤과 달리 점도가 어서 윤활기능은 없습니다.
여기서 의문점.. 그럼 GDI 엔진의 고압연료펌프 윤활은 엔진오일을 가져다가 쓰는걸까요?
참고로 GDI 장점 : 희박연소의 정밀한 조절 가능 (저부하 공회전시 희박연소 24:1로 연비개선)-린번엔진의 개량
분사 타이밍을 능동적으로 조절가능 흡기과정에 분사 or 압축과정중에 분사 가능
압축이 끝날 타이밍에 분사가 가능함으로서 보다 높은 압축비를 실현할수 있다 - 고출력
분사된 연료의 기화열로 인해 실린더 내부 온도를 낮춰춘다 - 공기밀도 증가 및 노킹예방
GDI 단점 : 고압펌프로 인한 정비 비용 증가.(본의 아니게 저품질 휘발류 사용시 문제 발생)
연료펌프 및 필터수분에 대한 철처한 관리 요망.
만약 엔진오일로 펌프 윤활시 일반 엔진보다 오일관리를 철저히 해야함.
펌프및 인젝터 소음 증가 (겔겔겔~)
희박연소시 배출가스 증가로 촉매성능이 더 좋아야함 (원가상승)
아직 내구성 미검증 (현대기아차량)
현대 지금 GDI말고
꾸형에쿠스에 4.5리터 직분사있었지않았씁니까?
하지만 지금은??
디젤도 수분 함량 많거나 않좋은 디젤 넣으면 맛가요...
ㅋㅋㅋ
지식 검색에 보니깐 에쿠스 GDi 정비기록 중에 연료 펌프의 구동이 엔진오일에 의해 윤활된다고 나오네요. 그래서 권장 엔진오일 교환 주기는 5000km, 연료필터 교환도 2만 km마다 권장한다고 하네요.
현대기아 GDi 엔진 내구성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고부하 주행에서는 공연비가 MPI 엔진 수준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연비 향상
의 효과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대부분 이루어지는 주행 형태가 2~3천 rpm 사이니깐직접 분사 엔진의 연비 면에서의 가치는 높다고 할 수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