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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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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소령 1 카시무 09/07 22:52 답글 신고
    이것도 그럴듯 하지만 사고는 당구공처럼 나는게 아니죠.

    무게에 따른 지면과의 마찰력 증가도 고려하셔야 합니다.
  • 레벨 소령 1 으흠 09/07 23:00 답글 신고
    당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 소위 1 프라다1 09/07 23:37 답글 신고
    다 필요없고 이년반전 베라크루즈와 카이런 정면충돌사고시 카이런운전자 걸어나오고 베라운전자 사망..하신걸로 답나오지 않을까요?
  • 레벨 대령 1 민교아빠 09/08 09:55 답글 신고
    베라는 모노코크, 카이런은 프레임이라서 그런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까요..?
    만약 카이런과 모하비가 정면충돌을 했다면..???
  • 레벨 대위 2 김보베 09/07 22:52 답글 신고
    연구는 남양연구소에서...
  • 레벨 원수 6500rpm 09/07 22:53 답글 신고
    중요한건 차가 받는 충격량이 아니라...

    안에 있는 사람이 받는 가속도입니다.

    무거운 차가 같은 충격량을 받아도 가속도가 적으니 탑승자가 덜 다칩니다.

    그러나, 단지 그것때문에 차를 무겁게 만들어야 한다면 잃는게 너무 많죠.

    그냥 납덩이만 잔뜩 용접해놔도 될 것을...ㅎ
  • 레벨 이등병 동데크만 09/07 22:57 답글 신고
    물론 가속도로 인한 데미지도 있습니다.
    전 가벼울 수록 더 부서진다는 얘기에 대한 반박이죠.
  • 레벨 원수 6500rpm 09/07 22:58 답글 신고
    아. 그 내용이라면 옳습니다. ^^ ㅎ 추천 드립니다!
  • 레벨 대령 1 민교아빠 09/08 10:00 답글 신고
    무게가 다른 차량이 정면 충돌을 하더라도, 무제가 적은 차량이 충돌로 인한 충격을 잘 흡수/분배할 수만 있다면, 운전자에게 가해지는 충격도 덜 하지 않을까요..?
    물론 엄청난 무게차이가 있다면 그건 어쩔수 없겠지만.. (예, 경차 vs 버스/트럭)
    결론은.. 차량은 가볍게, 사고시 탑승객을 잘 보호하면서 충격을 잘 흡수할 수 있게 만드는게 가장 좋은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 레벨 준장 XYZ0 09/07 22:54 답글 신고
    어려워서 패스 학교에서 물리는 안배움ㅋ
  • 레벨 원사 3호봉 배13척 09/07 22:55 답글 신고
    기술의 진보 따위는 모드 무시하는 이상적인 조건만 생각하는 qt들한테는 ㅡ,.ㅡd

    너무도 어려운 깨달음이 될 것이오. ㅡ,.ㅡd

    쇠보다 더 강한 플라스틱 이야기를 하면 ㅡ,.ㅡd

    왜 그것으로 차를 만들지 않냐고 대드는 qt들인데 계몽이 되겠소? ㅡ,.ㅡd
  • 레벨 준장 XYZ0 09/07 22:57 답글 신고
    그렇소? ㅡ,.ㅡd
  • 레벨 원사 1 씻어도때나와 09/07 22:56 답글 신고
    어짜피 재수없으면 탱크타고 댕겨도 죽어
  • 레벨 원사 3호봉 배13척 09/07 23:00 답글 신고
    쿠킹호일로 만든 차량이 무게가 더 많이 나간다면 어떻게 하겠소? ㅡ,.ㅡd
  • 레벨 준장 XYZ0 09/07 23:01 답글 신고
    쿠킹호일로 만든 차량이 더 가볍지만 튼튼하다면 자네는 어떻게 하겠소? ㅡ,.ㅡd
  • 레벨 원사 3호봉 배13척 09/07 23:02 답글 신고
    나같으면 가벼운 강철로 만든 차량을 선택을 할것이오. ㅡ,.ㅡd

    허나 qt들은 무거운 쿠킹호일로 만든 차량이 안전하다 선택할 것이니 ㅡ,.ㅡd
  • 레벨 하사 3 슈팅라이크티맥 09/07 23:04 답글 신고
    쿠킹호일로 만든 자동차가 실제로 시판되면 이야기합시다.. 상식밖의 얘기는 하지말죠..
  • 레벨 준장 XYZ0 09/07 23:05 답글 신고
    대빠들이 현대차보고 하는 말이 쿠킹호일로 만든 차 아니오 ㅡ,.ㅡd
  • 레벨 원사 3호봉 배13척 09/07 23:06 답글 신고
    ㅋㅋㅋ 이것이 qt들의 한계라는 것이오. ㅡ,.ㅡd

    너무 무게만 생각하다보니 자가당착에 빠지는 꼴이 되어버리니 말이오. ㅡ,.ㅡd
  • 레벨 하사 3 슈팅라이크티맥 09/07 23:09 답글 신고
    대빠들이 말하는 강철로 만든 차가 라프고 쿠킹호일이 쏘나타라면 쏘나타 타겠네요~ 싸이드 에어백 기본에~~~
  • 레벨 준장 XYZ0 09/07 23:11 답글 신고
    무겁다고 튼튼한 것이 절대 아니오 ㅡ,.ㅡd

    허나 일부 qt들이 그런 허무맹랑한 주장을 펴고 있소 ㅡ,.ㅡd

    그러나 그들은 기술의 발전이란 모르고 구식의 사고를 하고 있소 ㅡ,.ㅡd

    더 가볍지만 더 튼튼하게 만드는 게 기술발전인 걸 모른단 mario ㅡ,.ㅡd

    근데 그것도 모르고 마구잡이로 떠들고 다니오 ㅡ,.ㅡd

    역시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말이 맞는 거 같소 ㅡ,.ㅡd
  • 레벨 원사 3호봉 배13척 09/07 23:18 답글 신고
    구식의 사고가 아니라. 그냥 이상적인 기본조건 딱 하나만으로 ㅡ,.ㅡd

    모든 현상을 보려고 하기 때문이오. ㅡ,.ㅡd

    그냥 qt기 때문이지 다른 이유가 있겠소? ㅡ,.ㅡd

    나도 이제 입 닥쳐야 하겠소. ㅡ,.ㅡd

    중1수준의 공학으로 여러사람이 오는 이런곳에서 무식을 드러낼 필요없으니 말이오ㅡ,.ㅡd



    ps.

    ㅡ,.ㅡd ← 이것은 내것이오. ㅡ,.ㅡd
  • 레벨 준장 XYZ0 09/07 23:19 답글 신고
    쓰던 말던 내 마음EO ㅡ,.ㅡd
  • 레벨 원사 3 o쥬신o 09/08 10:06 답글 신고
    이건 안돼겠소? ㅡ,.ㅡb
  • 레벨 준장 XYZ0 09/07 23:15 답글 신고
    젖소 ㅡ,.ㅡd

    물소 ㅡ,.ㅡd

    황소 ㅡ,.ㅡd

    MARIO ㅡ,.ㅡd
  • 레벨 중령 1호봉 CBMD 09/07 23:17 답글 신고
    하오체좀 그만쓰시면 안될까요 여러분?

    언제적 말투인데 좀 오글거리네요 ..


    보배에서 이론적으로 이렇다 저렇다 설명해봐야 안듣는놈들은 끝까지 안듣습니다.

    사고사진보고 쿠킹호일이네 뭐네 까내리기 바쁘죠.




    똑똑하신분들 많은것 같은데 이론적인 얘기 하려면 좀더 수준높은 싸이트 가셔야될듯.

    보배는 이런글이 올라올 수준이 아닌곳.
  • 레벨 준장 XYZ0 09/07 23:18 답글 신고
    전 그냥 배13척님 패러디 ㅋ
  • 레벨 하사 3 보배경찰 09/07 23:17 답글 신고
    현기아 기술발전에 의한 가벼움이 아닌 허접한 원가절감의 가벼움을 정녕 모른단 말인가?? 타보면 답나오는 그 감성을 모르겠지 초보들은
  • 레벨 중령 2 다솔기사 09/07 23:17 답글 신고
    일단 충돌이 일어나면 mass가 가벼운 놈의 v가 커지는건 당연한 거지요. 문제는
    이차 충돌이 일어나을 때가 문제가 되는 겁니다. 예를 들어 v가 큰 상태에서 벽을 때린다고 가정하면 mass가 작은 놈이 훨씬 큰 충격을 받겠지요.
    따라서, 일단은 mass가 큰 차가 유리하겠지요.
    mass가 두배 차이 나는 차하고 충돌했을 때 mass가 작은차 v가 2배 이상 크고
    이게 2차 충돌로 일어났을 때 훨씬 위험합니다.
  • 레벨 병장 뚜벅이부릉 09/07 23:18 답글 신고
    기본변수를 무게로 한정했을 때는 강판기술 등의 외부변수는 당연히 동일하거나 제외하고 생각해야죠. 무게를 제외한 다른 변수가 동일한 조건이라고 가정했을 경우 무거운 차가 안전한건 상식입니다. 무슨 헛소리를 장황하게 써놓은건지.
    외부변수인 강판기술이 좋아서 더 안전하다라고 써놓고 물리학의 기본법칙이 헛소리라고 결론을 내버리는 이 황당함...무안하다 정말
  • 레벨 이등병 동데크만 09/08 00:03 답글 신고
    그 물리학의 기본법칙이 무엇인가요?
    기존 글들이 무게가지고 부서지는 안정성을 얘기하고 있으니 거기에 대한 얘기를 한 것인데요?
  • 레벨 훈련병 일류그날까지 09/07 23:19 답글 신고
    이 글 작성하신분이 뭔가 착각하신듯 하네요. 충격량은 두개의 개체가 똑같이 분배가 되며, 무겁다는것은 꼭 강판이 두껍다거나 한건 아니지만 그 안 내부 부품들의 주조기법, 강성, 응력 등 종합적인 무게로 봤을때 상대적으로 무겁다는 이야깁니다. 우리나라 자동차5개사 강판두께가 다 같을까요? 명쾌한 해답은 포스코에 있겠죠? 제가 알기론 틀린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거두절미하고 그렇다면 질량이 높은쪽이 충격을 받았을때 속도, 즉 운전자에게 전해지는 가속도가 작아지는거죠. 두차가 부딪히고 충격이 전해질때 고려할 요건, 차의질량,차의속도,운전자의 질량,운전자의 2차 가속도,차가 사람에게 미치는 충격량 등 ,,님이 공학을 전공하셨는가본데 공학적으로 따졌을때는 질량이 높은쪽이 우세합니다.

    일본에 스모라는 스포츠도 있는거 아시죠? 그들이 왜 몸무게를 더 늘리려고 할까요? 스모는 두명의 선수가 시작소리와 함께 부딪혀서 그 관성으로 상대를 밀어내는 게임입니다. 또한 충격량,관성,가속도를 역이용하는것이 스모의 기술이구요. 자동차로 따지면 esp나 에어백 등 몇가지가 스모의 기술정도가 되겠습니다.

    님이 아시는 모든법칙을 적용하셔서 몇가지의 역학이 접목되는지는 열심히 공부해 보시길 바랍니다. 공학전공자도 여기에 대해서는 정확히 해석할 수 있는 사람이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걸 다 푸신다면 님 노벨상감이네요. 그러나 위에 설명을 보면 단편적으로...보존에 법칙에 대해서만 언급하셨고. 상대성 이론. 충격량 보존. 2차가속도등이 배제가 되었군요. 이걸 몰르신다면 공부 더 하셔야 되며, 프레임차가 안전하네, 모노코크차가 안전하네, 질량이 무거운쪽이 우세하네...라는 이야기는 설로만 전해지지만 어느정도 통용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수세기동안 논란의 여지꺼리이죠.
    님이 아시는 지식을 들어 설명하시려 하였지만 논지가 부족해보이구요, 1차방정식 외에두 2차방정식 3차 방정식이 있고 행렬의 법칙도 여기에 쓰이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반박하시기엔 아직 ㅡ.ㅡ;;; 제발 ㅋ. 백과사전도 님의 논지를 부정하고 있습니다만 험..
    상대를 이길려면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 레벨 이등병 동데크만 09/08 00:01 답글 신고
    제가 반박하는 것은 "무거울 수록 잘 안부서지기 때문에 안전하다" 라는 논지에 대한 반박이지, "무거울 수록 안전하다"라는 전체 논지에 대한 반박이 아닙니니다.

    이미 보배에 쓰여있는 기존 글들이 "가벼운 차는 더 잘 부서진다, 그러므로 안전하지 않다"라고 결론짓고 있죠.
    전 그게 아니라는 겁니다.
  • 레벨 중령 1호봉 CBMD 09/07 23:21 답글 신고
    이렇게 똑똑한 전문가들이 보배에도 많은데

    이분들 하시는일은 뭘까

    엔지니어?
  • 레벨 병장 뚜벅이부릉 09/07 23:22 답글 신고
    헐...이런글에 추천봐라. 진짜 골때린다. 중학교때 공부 안한분들 정말 많은듯
  • 레벨 일병 맨날우유 09/07 23:25 답글 신고
    억지로 반박하려다보니 앞뒤가 안맞는 말을 하고 계신듯하네요. 백과사전에서 퍼온 글 마지막을보세요.가벼운쪽이 피해가 더 크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가벼운차는 가볍게 만들려고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었습니까? 어떤차를 예를 든건지..
  • 레벨 이등병 동데크만 09/07 23:58 답글 신고
    그러게 제가 얘기했잖습니까. 가벼워서 튕기는 속도가 빠르면 그만큼 데미지도 큽니다.
    하지만, 기존 보배 글들은 가벼우면 더 많이 찌그러진다고 했죠.
    즉, 가볍다고 안다친다는게 아니라, 가볍다고 더 부서진다는게 아니라는 얘기죠.
  • 레벨 간호사 그럭저럭 09/07 23:29 답글 신고
    참 보배에 ㅄ들 많네

    지가 퍼온글에도 무거운 차량의 피해가 적다고 나와 있고만

    차량끼리 충돌했을때 안전성을 이야기한다면 결론은 무거운 차가

    더 적은 관성을 가지니 차량 내부의 승객에 충격이 덜 가해지므로 더 안전하다는 결론

    지가 퍼와놓고도 지가 보고싶은것만 보고 헛소리만 줄기차게 써놨네

    운동에너지가 어떤걸로 결정되는지나 좀 공부해라

    추천한 ㅄ들은 또 뭐냐?
  • 레벨 원사 3호봉 배13척 09/07 23:36 답글 신고
    그대의 말이 맞소. ㅡ,.ㅡd

    그러니 차에 풀에어백을 한다던지. 하면서 안전도를 높이는 것 아니겠소? ㅡ,.ㅡd

    라프라고 항상 반떼하고만 충돌하겠소? ㅡ,.ㅡd

    무게만을 고려한다면 무게는 무한대로 계속 높여야 하는것 아니겠소? ㅡ,.ㅡd
  • 레벨 원사 3호봉 배13척 09/07 23:38 답글 신고
    예전차량들은 지금 차량보다 무게가 더 나갔음에도. ㅡ,.ㅡd

    왜 현재의 동급 가벼운 차량보다 안전도는 떨어지는 것이오? ㅡ,.ㅡd

    여기서 글싸는 사람들 그까짓 기본법칙도 모르는 사람이 있을거라 생각하시오?ㅡ,.ㅡd
  • 레벨 간호사 그럭저럭 09/07 23:45 답글 신고
    어디서 디씨질이나 하던 병신체로 글을 써 건방지게

    지금 차대차 충돌시 무게에따른 안전도를 이야기하지

    무슨 구닥다리 시절 차량 안전성을 이야기하자는거냐?

    동시대에 같은 차량들끼리라면 당연히 무거운쪽이 안전성에 유리한거 아니냐?

    참 ㅄ도 이런 상ㅄ이 있을까? 어디 들이댈게 없어서 구형 드립이냐?
  • 레벨 원사 3호봉 배13척 09/07 23:53 답글 신고
    qt를 상대하는데 더 필요한 것이 있소? ㅡ,.ㅡd

    무게만 고려하는 qt함에 적절한 대응 같소만. ㅡ,.ㅡd

    열폭하지 마시오. 홧병나겠소. ㅡ,.ㅡd

    그냥 무게에 목숨걸면서 사시오. ㅡ,.ㅡd
  • 레벨 간호사 그럭저럭 09/07 23:57 답글 신고
    그러고보니 이글 추천한 ㅄ인가보구나

    워낙 ㅄ이라 헛소리도 옳은 소리로 들리나보군

    계속 ㅄ체나 쓰면서 ㅄ처럼 살거라
  • 레벨 원사 3호봉 배13척 09/08 00:01 답글 신고
    중2병에 걸린듯이 마무리 하면 끝이 나는 것이구료. ㅡ,.ㅡd

    qt처럼 무거운 차만 타면서 사시오. ㅡ,.ㅡd
  • 레벨 간호사 그럭저럭 09/08 00:04 답글 신고
    너나 ㅄ체 쓰면서 ㅄ처럼 잘 살아라

    남걱정할 상태는 아닌거 같은데? 참 요즘 ㅄ들은 꼭 하오체라는 ㅄ체를 쓰더라

    ㅄ들 특징이지
  • 레벨 이등병 동데크만 09/08 00:05 답글 신고
    그럭저럭 // 지금 베스트에 있는 글이 무거우면 튕기는 속도가 작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설명된 것이 아니라 무겁기 때문에 덜 부서진다고 되어 있습니다. 전 그게 틀렸다고 얘기하는 것이고요.
  • 레벨 간호사 그럭저럭 09/07 23:35 답글 신고
    헛소리 줄기차게 써놓은 글이 좋은 예면 사고사진 하나 올려놓아도 좋은예
  • 레벨 간호사 그럭저럭 09/07 23:41 답글 신고
    지금 벽에 충돌시 안정성을 이야기하는 것도 아니고

    차대차 충돌시 무거운것과 가벼운것중 어느것이 안전한가입니다만?

    왜 샛길로 이야기를 끌고 갈려는지?
  • 레벨 대령 3호봉 운영자소색희 09/07 23:37 답글 신고
    동일한 조건이라면 충돌할때 차체 앞 부분이 받는 충격량은 같을지 몰라도 승객실까지 미치면서 상쇄되는 탑승객에게 전달되는 충격은 분명 다릅니다. 그래서 차가 찌그러지는 것이죠.
    예전에 계란을 일정높이에서 떨어뜨려 깨지지않게 구조물을 설계하여 지켜내는 대회를 본 적이 있습니다. 구조물을 넣어 떨어뜨리던 생 계란을 떨어뜨리던 땅에 떨어질 때의 충격량은 같죠. 구조가 우수하면 계란을 깨뜨리지 않고 지켜낼 수 있는 것이죠. 자동차도 마찬가지로 그래서 차체의 설계가 중효한 겁니다.
    좀 폭넓게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 레벨 이등병 동데크만 09/08 00:06 답글 신고
    제 말이 그거죠. 무게가 아니라 차체의 설계, 즉 강성이라고요.
    기존 글 들이 무거우면 무조건 튼튼하다는 식이잖아요.
  • 레벨 상사 3 운영자개색희 09/07 23:41 답글 신고
    이글은 틀렸음......
    충격량은 같은데 m이 작아서 v가 크면,
    m이 작은 차는 개박살나는거임... 그리고 그안에 사람은 어찌될까...
    쉽게 생각해봐 마티즈랑 26톤 덤프랑 박는다고 생각해봐....
    둘이 받는 충격량은 같아. 근데 그 같은 충격량을 26톤 덤프는 쉽게 소화하겠지 m이크니까
    근데 마티즈는? m이 좃만하니까 v가 무지하게 커져서 개박살 나는거지.....
    거기에 관성에의한 진행방향과 반대방향의 v이고, 마찰저항력까지 들어오니까,
    마티즈는 양쪽 방향에서 누르는 꼴이되니까, 납작코가 되는거야. 알겠음??????????/

    고로, 이 글은 완전 쌩 양아치 수준의
    허무맹랑 구라글임!!
  • 레벨 상사 3 운영자개색희 09/07 23:53 답글 신고
    이해를 쉽게하기 위해 양극단의 예를 들은것이죠.
    정도의 차이이지 모든차 충돌에 똑같이 적용되는겁니다.
    무게에 따라 받는 파괴도는 질량의 제곱에 반비례합니다.
    즉 질량이 작을수록(무게가 작을수록) 따따블로 개박살 난다는 이야기입니다.....
  • 레벨 원사 1 쏘나타왕자 09/07 23:51 답글 신고
    마티즈대 덤프라.... 너무 변수가 많은거 같습니다. 차의 무게 뿐아니라 크기, 지면과의 접촉면적, 차의 높이 등등 극단적인 사례를 일반화한 경우네요....
  • 레벨 이등병 동데크만 09/08 00:09 답글 신고
    운영자...// 질량이 작을수록 개박살 난다는 얘기가 데미지를 얘기하는 것이겠죠?
    질량이 작을 수록 차가 잘 부서진다는 얘기는 아니겠죠?? ㅋ
  • 레벨 원사 1 쏘나타왕자 09/07 23:50 답글 신고
    무거울 수록 안전하다-->참
    가벼울 수록 위험하다-->거짓
    회사들이 경량화에 그냥 돈벌이는 줄아시는 분이 몇분계신데.... 안전도를 유지하거나 더 향상시키면서 차체무게는 가볍게 하는게 경량화입니다. 무거운 라프가 안전한건 사실이지만 가벼운 MD보다 더 안전하다는 건 알 수 없습니다. 마치 무거운것이 안전도를 결정하는 절대적 지표인 것 처럼 말하지맙시다~
  • 레벨 간호사 그럭저럭 09/07 23:59 답글 신고
    여기 추천한 상ㅄ들 봐라

    가벼워도 안전할수 있다 무겁다고 무조건 더 안전하다고 볼수도 없다

    그렇다고 헛소리에 추천 놀이해서야 되겠냐?

    보배가 ㅄ들 집합소인거야 예전에 알았지만 이건 수준이 떨어져도 너무 떨어지네
  • 레벨 원사 3호봉 배13척 09/08 00:02 답글 신고
    그대가 와서 ㅄ들 집합소에 ㅄ 하나 더 추가 되었구료. ㅡ,.ㅡd
  • 레벨 간호사 그럭저럭 09/08 00:02 답글 신고
    너보단 정상같다 ㅄ체 쓰는 ㅄ처럼 사는 ㅄ아
  • 레벨 원사 3호봉 배13척 09/08 00:04 답글 신고
    전형적인 중2병 이구료. ㅡ,.ㅡd

    qt한 뇌속에 오직 "무게. 무게. 무게. 무게 " 만 가득차고 말이오. ㅡ,.ㅡd

    난 사고 나도 무게에만 좌우되는 이상적인 조건에서만 사고날테야. ㅡ,.ㅡd

    구조고 나발이고. 무조건 무거운차. ㅡ,.ㅡd

    이러니 보배qt들이 사이드에어백 아반떼보다 문짝두꺼운 라프가 ㅡ,.ㅡd

    더 안전하다고 개드립치는거 아니겠소? ㅡ,.ㅡd
  • 레벨 간호사 그럭저럭 09/08 00:05 답글 신고
    그러고보니 이 ㅄ이 흥분해서 손가락이 달달떨리나?

    qt라고 안쓰고 왠 ㅄ이라고쓰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ㅄ이 제대로 ㅄ짓하네 ㅋㅋㅋㅋㅋ
  • 레벨 간호사 그럭저럭 09/08 00:06 답글 신고
    그냥 계속 ㅄ짓해라

    헛소리 듣기 싫으니까 중2병 드립이나 치면서 계속 ㅄ체로 ㅄ놀이나해라
  • 레벨 중령 2 다솔기사 09/08 00:10 답글 신고
    글쓴이는 물리 공부좀 더하고 글을 쓰세요.
    단순 linear momentum conservation 이론으로 무게가 가벼운 현기차가 충돌시 문제가 없다고 하면 웃는 사람 많습니다.
  • 레벨 이등병 동데크만 09/08 00:16 답글 신고
    전 무게가 가벼운 차가 충돌시 문제가 없다는 얘기를 한 적이 없습니다.
    전 현기차가 충돌시 문제가 없다는 얘기를 한 적이 없습니다.
    그러니 웃는 사람은 없겠네요~
  • 레벨 중령 2 다솔기사 09/08 00:30 답글 신고
    한마디만 할께요.
    자동차 impact란 단순히 curb weight 문제뿐 아니라 반발계수, 탄성계수, secondary imact에 의한 가속도 등 여러 가지 변수가 포함된 복잡한 문제입니다. 단순히 linear momentum conservation 공식 하나로 충돌 현상을 설명하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반박을 할려면 technical paper를 정독 하시고 글을 쓰라는 야그입니다.
  • 레벨 이등병 동데크만 09/08 12:39 답글 신고
    다솔기사 // 저도 한마디만 할게요.
    다솔기사님 말씀 틀린 거 없습니다.
    굳이 영어를 안쓰시더라도 자동차 충돌에 대한 변수는 수도 없이 많습니다.

    제가 글을 왜 적었는지 본문에 적었잖아요.
    지금 베스트에 올라가 있는 글이 "가벼운 차 = 잘 부서지는 차"라는 논지를 펴고 있어서
    거기에 대한 반박을 한 것 뿐이라고요.

    가벼운차라고 해서 안전하다고 주장한 적도 없고,
    무게 뿐만 아니라 다른 변수가 무시된다는 얘기도 한 적 없습니다.

    무게만 가지고 보았을 때, 차가 부서지는 정도와는 관계가 없다는 얘기를 하는 것이죠.
    반박을 하시려면 제 글을 주제를 정독하시고 글을 쓰시라는 야그입니다.
  • 레벨 원사 3 카이런AWD 09/08 00:11 답글 신고
    사고가 어디서 어떻게 날 지 모르는 일이지만 1차 충돌 후 2-3차 충돌로 이어질수도 있고 다양한 사고 유형이 있지만 두 물체가 충돌한다고 할 때 질량이 무거운 쪽이 유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 레벨 이등병 동데크만 09/08 00:17 답글 신고
    네 맞습니다. 무거우면 관성에 의한 충격이 작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제가 그것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죠.
  • 레벨 대령 3 멀뚱멀뚱 09/08 00:11 답글 신고
    무거우면 안전하다는 글을 파란색으로 친절히 표시까지 해놓고 왜 이상하게 해석하시나요?? ㅡ.ㅡ
  • 레벨 이등병 동데크만 09/08 00:18 답글 신고
    무거우면 관성에 의한 충격을 덜 받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것은 인정한다니까요.
  • 레벨 일병 안전운행합시다 09/08 00:14 답글 신고
    어이가없으신데 헛소리만 줄기차게 하셨군요..
    그보다 먼저 계속해서 사람들이 뭐라할때마다 글수정하느라 고생하십니다 ㅋㅋ
    결국은 반박도 못하시고 글쓴거 주저리주저리 설명하느라 더 힘들고..
    사람들이 헛소리라고하면 답글안하거나 말도안되는개소리 or 설명해봐라어쩌라..
    근데 이런글에 댓글달면서 그거에 대한 답글까지 나같아도안단다 ㅡㅡ
    자기가 글쓴게 헛소리가 아닌걸 모르는데 왜 그걸 구지설명해야함? 그냥 욕이나먹지
    현명한사람은 무시하고 감..
  • 레벨 이등병 동데크만 09/08 00:19 답글 신고
    왜 헛소리인지 자세히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ㅋ
  • 레벨 소위 2 구름속달 09/08 00:31 답글 신고
    오랫만에 신선하군요

    역시 이래야 보배
  • 레벨 원사 1 쏘나타왕자 09/08 00:34 답글 신고
    진지하면지는건데.....ㅠㅠ
  • 레벨 중령 2 다솔기사 09/08 00:56 답글 신고
    1993 년 호주 Monash 대학에서 연구한 technical report에 보면 "무게가 무거운 차가 가벼운 차보다 안전면에서 월등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참고 하시길
    "www.monash.edu.au/muarc/reports"
  • 레벨 상병 -기사- 09/08 01:15 답글 신고
    우선 제가 전에 설명하기 위해 제시했던 f=ma란 6500rpm님이 말씀하신것 처럼 "차에 타고 있는 사람이 받는 가속도" (이러한 정면 충돌의 경우에는 진행방향의 역방향으로 작용하는)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한 것입니다. 설마 충격량과 운동 제2법칙을 헷갈려서 사용하지는 않았겠죠?

    차대차 충돌에서 무거운 차에 타고 있는 사람은 충돌시 덜 쏠립니다. 덜 다칠 확률이 높겠죠? 물론 운전자 보호 구역의 구조 자체도 튼튼해야 할거고 에어백 등 기타 안전장치도 충실하게 작동했다는 전제 하에서요. 덜 쏠리니까 덜 다치고 더 쏠리니까 더 다치는걸 설명했던 것인데.. 이전 리플 다시 한번 읽어 보세요~~

    사실 베스트에 올라온 글에는 자잘한 오류도 있습니다. 충격량이 차이가 난다? 이러한 것들이요. 다만 무게가 가벼운 차가 핸디캡을 가진다는 글 자체는 틀린 말이 아니지요. 그리고 저는 그 이유를 설명했던 것이구요.

    정확히 말하면 무게가 무거우면 덜 부셔져서 안전하다기 보다는 가벼운 차보다 가속도를 덜 받아서 안전하다고 할 수 있지요. 이 토론에 있어서는 양 차의 안전장비가 동일하다는 가정이 필수이구요.

    무게가 무거운차는 차대차 충돌에서 "유리"합니다. 무게가 무거운차는 혼자서 딱딱한 벽에 충돌했을때는 불리합니다.
  • 레벨 이등병 동데크만 09/08 12:44 답글 신고
    네 맞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이 그러라고요.
    차대차 충돌에서 무거우면 충돌시 덜 쏠리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했으면 제가 글 적지도 않았어요.
    차가 박살난 사진을 올려놓고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박살난 것이라고 설명하니까 답답할 수 밖에요.
  • 레벨 중위 3 태조탑건 09/08 01:18 답글 신고
    현실세계가 "강체" 로만 되있는줄 아나보네 ㅋㅋㅋㅋㅋ
    이래서 대학교육이 필요한거다. 고등학교 지식으로 현실이해가 되나. 진짜 무슨 자동차가 당구공인줄 아나. 대학과목에 구조역학 재료역학 이란 과목 한번이라도 구경했으면 이런 소리 못할텐데...
  • 레벨 소장 현대안망하니 09/08 03:46 답글 신고
    추천수만봐도... 현기차 오너들 안전다고 믿고싶어하는 처절한 마음을 알수가 있네 ㅎㅎㅎ
  • 레벨 하사 1 Betheone 09/08 08:21 답글 신고
    비슷한 수준의 재질과 구조를 가졌다면 간략화 시켜도 무방하죠 영향은 비슷할테니 ㅎ
  • 레벨 원사 3 noWave 09/08 09:36 답글 신고
    충돌하는 두 차량이 같은 충격을 받는다면 factor로 계산해도 무거운차가 더 안전하다는거 바로 답 나옵니다
  • 레벨 중위 1 l귀찮l 09/08 09:53 답글 신고
    ㅋ p.s2 보기 전까지는 반박글 적으려 했었소.....
  • 레벨 하사 1 Betheone 09/08 09:58 답글 신고
    참고 하실게 충격량은 F*dt 랍니다~
  • 레벨 일병 맨날우유 09/08 10:11 답글 신고
    쉽게 풀어 아반테랑 소나타가 같은 속도로 정면충돌했다 칩시다. 누가 더 부서지고 더다치는지 답은 나와있는거 아닌가요? 현빠들 논리라면 무겁고 기름 많이 먹는 타사차량을 타면 ㅂ ㅅ이라고 하시는데 그것보다 더먹는 대형차 타는 사람들은 다 ㅂㅅ이겠네요. 유지할수 있고 좋아서 묵직한 안정감때문에 타는데 왜 그런소리하시는지 참..
  • 레벨 소위 2 쥐잡자 09/08 10:35 답글 신고
    그래서 현기차는 알루미늄 바디라는거냐?
  • 레벨 원수 XLR8 09/08 11:07 답글 신고
    그래 이거지...

    주로 크기가 커질수록, 무거워질수록 고급차라는 소리고.. 고급으로 올라갈수록 안전에 심혈을 기울이기에 더 안전한 것이지 무조건 무게만 늘어나면 좋은게 아니죠.. 가벼운 차도 차체보강에 심혈을 기울인다면 무게만 큰 차에 비해 더 안전할 수도 있는거구요 ㅎㅎ
  • 레벨 이등병 동데크만 09/08 12:46 답글 신고
    빙고~ ^^
  • 레벨 중장 유니언퍼시픽 09/08 12:34 답글 신고
    *_* 이래서 참 재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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