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3마력에 36.7토크는 뭘로 올린거죠?
태생 자체가 다른 엔진이긴 한데요
대용량egr에 디펩 달고 유로5 이야기만 있고
인젝터 말은 없군요.
피에조 달고 했으면 R엔진 스펙이랑 비슷하다는
말이 있던데요.
그럼 당근 피에조를 올렸어야지 이건 뭐 유럽수출 환경기준때문에
어쩔 수 없이 엔진 업글해 내놓은 듯한 느낌이 강하게 드는군요.
어차피 라프에 기존엔진도 힘은 남기 때문에 굳이 더 마력토크를
올릴 필요를 못 느꼈을테고요.
가격상승요인이 많이 되는 피에조를 뺀 것이 확실하군요.
분사량과 시기를 조절할 수 있는 정밀도가 기존 인젝터 대비 5배가
높다능...것을 안 넣어주었네요.
역시 젬대우입니다. 돈이 없어서 토스카 실내 인테리어 금형할 돈 아낀다고
토스카 그냥 주욱 끌어왔다죠???
피에조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기존 vm엔진과는 다른엔진은 맞고..
기존엔진가지고도 충분히 저정도 성능과 유로 5대응은 가능 할껄요..
저엔진의 자료를 찾을려면 오펠에서 쓰이는 2.0 cdti엔진 스펙을 보셔야 할듯..
수치는 기억이 안나네...;;
한 대충 20마력올라간다치면 지금 R엔진 정도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