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폭들이나 타는 차?" 그런 그랜저가 5세대를 맞이하게 됐다.
25년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역사의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그랜저는 참으로 굴곡 많은 역사를 지녔다.
국민차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쏘나타를 넘어선 판매고를 올릴 정도로 선풍적 인기를 끌기도 했지만 조폭들이나 타는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깍두기 차라는 비아냥거림을 듣기도 했다.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에쿠스 체어맨 등 상위 급 차량의 잇딴 등장으로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대형차로서의 자존심에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상처를 입기도 했다.
그러나 그랜저는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대형차 최초로 월 판매량 1만대 돌파기록을 갖고 있다.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2006년부터 2008년까지는 전체 판매량 2~4위에 달할 정도로 꾸준한 인기를 누렸다.
1986년 첫 출시 이후 내수 98만여대,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수출 27만여대 등 총 125만여대가 판매된 대한민국 대표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세단이다.
◆럭셔리 대형차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바로미터 '각 그랜저'
첫 번째 그랜저는 1986년 국내 최초의 대형승용차로 탄생했다. 일명 '각(角) 그랜저'로 불리며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부자들의 차라는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이미지로 자리매김했다. 그랜저가 지나가면 누구나 만사 젖혀 놓고 시선을 차에 고정시키기 일쑤였다.
국내 대형승용차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며 6년간 총 9만2517대를 팔아치웠다.
부(富)의 상징이 된 그랜저는 승용차의 크기를 구분하는 기준이 되기도 했다. 배기량이나 차체가 그랜저와 같거나 크면 대형차로, 작으면 중형차로 분류된 것.
'각 그랜저'의 최소 배기량은 2000cc였다. 이 기준은 지금까지도 변하지 않고 있다. 자동차관리법상 대형승용차와 중형차를 구분하는 기준은 배기량 2000cc다.
하지만 그랜저가 일본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미쓰비시의 '데보네어'를 그대로 카피해 들여온 사실이 알려지며 국내 대형승용차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아이콘으로서 이미지가 실추되기도 했다.
데보네어는 일본 내에서 20여년간 디자인 변동이 없어 '실러캔스(살아있는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화석)'으로 불렸다.
이후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영화에 조폭 두목이 각 그랜저를 타고 다니는 장면이 자주 나오면서 조폭들이 타는 '깍두기 차'라는 비아냥거림도 듣게 됐다.
이에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현대차는 1992년 9월 '각 그랜저'의 이미지를 벗은 '뉴그랜저'를 출시했다. 중후한 멋은 그대로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유지한 채 직선을 곡선으로 바꿨다.
유럽식 세단을 추구한 뉴그랜저는 배기량을 3500cc로 늘리며 고급화를 꾀해 '조폭의 차'가 아닌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상류층의 차'라는 인식을 심는 데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성공하며 16만4205대를 판매했다.
하지만 출시 4년 만인 1996년 같은 식구인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다이너스티'에게 대형승용차 1등 자리를 내주게 된다.
◆그랜저, 준대형 다운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그레이드?
이후 나온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모델은 '그랜저 XG'. 1998년 10월 출시돼 4세대 모델인 TG가 나오기 전까지 7년간 31만1485대가 팔렸다.
문제는 더 이상 그랜저가 대한민국을 이끄는 상류 차가 아니게 돼버린 것. 다이너스티에 이어 1999년 출시된 초대형차 '에쿠스'가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의 크기를 자랑한 탓이다.
초기 에쿠스는 각 그랜저가 그러했든 네모반듯한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상자를 연상케 할 정도로 직선을 강조하며 권위를 뿜어냈다. 보수적 성향의 상류층을 흡수했다.
그랜저는 다이너스티에도 밀려 3등으로 전락하며 '대형'자에 '준'자를 붙이는 굴욕을 맛봐야 했다.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쌍용차 체어맨과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기아차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오피러스가 나온 것도 이맘때다.
2000년대 들어서는 부유한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SM7에게 시장의 일부를 내줘야 했다.
직선도 아니고 현재의 유선형도 아닌 어정쩡했던 디자인도 문제가 됐다. 소위 '뽀대'가 느껴지지 않아 체면을 중시하는 부유층들에게 외면당한 것.
◆초심(初心) 그랜저, 성공가도 달리다
위기의식을 느낀 현대차는 XG보다 차체와 배기량을 파격적으로 키운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그랜저TG를 내놓는다. 2005년 5월의 일이다. 아울러 현대차는 19년 전의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브랜드명인 '그랜저'로 차명을 회귀했다.
회사의 모든 것을 걸고 개발했다는 3300cc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람다 V6 엔진과 2700cc 뮤 V6 엔진이 장착됐다. 2000, 2500, 3000cc이던 배기량도 2700, 3300, 3800cc로 대폭 상향 됐다.
동급 최대의 레그룸과 운전석 공간을 확보해 대형차로서의 자존심 회복에 나섰다.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엠블럼에서 L은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Luxury를 Q는 'Quality'를 상징할 정도다.
그랜저TG는 데뷔무대였던 2005년 서울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모터쇼에서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베스트카'를 수상했고, 2007년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미국 '스트래티직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비전'의 종합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품질지수에서 대형차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에 힘입어 현대차는 일본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도요타의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글로벌 브랜드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렉서스의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ES350'을 '주적(主敵)'으로 설정해 비교 시승을 하는 등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자신감을 뽑냈다.
판매량 또한 40만5545대로 대단했다.
'비싼 차' 임에도 출시 3개월 만에 8304대를 판매하며 쏘나타와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포터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대형차 최초로 월 판매량 1만대 돌파 기록도 세웠다. TG는 출시됐던 그 해 12월 1만248대를 판매했다.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프리미엄 준대형 세단이면서도 중형세단만큼이나 높은 인기를 누렸던 그랜저TG는 이제 후속모델인 신형 그랜저(HG)에게 바통을 넘겼다.
◆고급스러움의 완성 신형 그랜저
5세대 신형 그랜저는 3년 6개월여의 기간 동안 4500억원을 투입해 완성됐다.
'웅장한 활공'을 의미하는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그랜드 글라이드(Grand Glide)'를 콘셉트로 고급스러우면서도 당당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전 모델에 6단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자동변속기를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기본 장착한 신형 그랜저는 최고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출력 270마력의 람다 II 3.0 GDI 엔진, 최고 출력 201마력의 세타Ⅱ 2.4 GDI 엔진도 적용해 강력한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동력 및 주행 성능을 갖췄다.
차체 자세 제어 장치(VDC),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샤시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통합 제어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시스템(VSM),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타이어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공기압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경보장치(TPMS)와,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9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에어백 시스템 등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안전 시스템이 기본 적용됐다.
또한 국내 최초로 최첨단 주행 편의 시스템인 '어드밴스드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스마트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크루즈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컨트롤(ASCC)'과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전자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파킹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브레이크(EPB),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주차 조향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보조 시스템 등 첨단 편의사양을 갖췄다.
신형 그랜저가 2010년 베스트셀링카 쏘나타와 럭셔리차 에쿠스,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제네시스의 틈새에서 얼마만큼의 독창적 아이덴티티를 만들 수 있을지 관심이 www.consumernews.co.kr> face=바탕>모아진다.
한 두대 구입해 본 사람은 빠..
모든 세대 구입해 본 사람은 진정한 매니아...
큰고모님 댁은 XG와TG가 있습니다~
4세대 그렌져 까지 몰아보긴 했습니다~ㅋ
국적을 떠나.. 이런 열정을 가진 분은 드물죠,,,
친척분 각그랜저 2.0이랑,,,뉴글 3.0, 다티 3.0, xg 2.5, TG 3.3, 얼마전 호구 시승차 2.4까지..ㅋㅋ
엑스지 부터라도 다몰아본적있으면 마니아인정..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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