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5 타시는 분들 동호회 활동등으로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은 이상현상이 있으시면
얼른가서 교체 받으세요.. 이런거는 적극적으로 안 알려주는 제조사 참 나빠요!!! 내용은 소비자보호원
홈페이지 보고서 내용을 발췌한 것 입니다.
1. 하자 현상
d61; 가속 페달 리턴 스프링 안착(安着) 불량으로 페달 작동 시 이음 및 걸림감 발생
2. 발생원인
d61; K5 차량의 가속 페달 리턴 스프링 안착(安着) 불량 발생 원인은 “리턴 스프링을 가속 페달 하우징에 조립하는
설비를 교체 시 작업자의 작업숙련도 부족으로 장비가 미세하게 오 세팅되어 간헐적으로 스프링 안착불량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됨.
사진2) 가속 페달 리턴 스프링 위치
사진3) 가속 페달 리턴 스프링이 휘어진 상태
Ⅲ. 제조사 해명
1. 원인 분석
- 기아자동차(주)는 자체적으로 검토한 바, “리턴 스프링을 가속 페달 하우징에 조립하는 설비(스프링 그립)를 교체할 때
작업자의 작업 숙련도부족으로 작업자가 스프링 가이드 위치를 5mm 상향 조정하여 극히 일부 스프링 안착불량이 발한 것”
으로 확인되었다며, “일부 차량에서 스프링 안착 불량이 생길 경우 가속 페달 작동 시 이음 및 걸림 감이 발생한다”고
해명함.
2. 개선 내용
d61; 기아자동차(주)는 “일부 K5 차량의 스프링 오 장착 방지를 위해 작업자 교육 및 스프링 가이드 길이를 2010.11.23.부터
개선하였다”고 답변함.
Ⅳ. 결론
1. 하자발생원인
d61; 일부 K5 차량의 가속 페달 리턴 스프링 안착(安着) 불량 발생 원인은 “리턴 스프링을 가속 페달 하우징에 조립하는 설비를 교체 시 작업자의 작업 숙련도 부족으로 장비가 미세하게 오 세팅되어 간헐적으로 스프링 안착불량이 발생한 것”으로 밝혀짐.
2. 운행 안전성 여부 검토
d61;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하자가 아님.
- 일부 K5 차량의 가속 페달 리턴 스프링 안착(安着) 불량으로 페달 작동 시 이음 및 걸림 감 발생에 대한 안전성 여부를 검토한 결과, 자동차 안전도와 관련된 결함으로 볼 수 없으며, 『자동차관리법』상 안전 기준에 적합하지 않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는 하자로도 보기 어려움.
Ⅴ. 조치내용
d61; 제조사 불만 제기 차량 무상 수리 실시 ⇒ 불만제기 차량만?? ㅋㅋ 모르면 바보되는구만..
〈 K5 차량의 가속 페달 스프링 안착 불량 관련 조치방안 〉
■ 생산차량 대책
o 작업자 교육 및 스프링 가이드 길이 개선 : 2010.11.23. 차나온지 언젠데 이제서야 교육을 이런 쓰글넘들!!
■ 필드조치 방법
o 차종 : K5
o 대상범위 : 8,349대(2010.10.16. - 2010.11.24. 생산차량)
o 조치방법 : 가속 페달 작동 시 이음 발생여부 확인하여 무상 수리
o 조치기간 및 장소
1) 기간 : 2010. 12. 15. ~ 2011. 06. 14.
2) 장소 : 기아자동차 직영서비스센터 및 오토 큐 서비스협력사
o 문의처 : 기아자동차(주) 고객센터(☎080-200-2000)
그러드만 이것도 그렇게 될 뻔 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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