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건은 가장 최근에 무상수리 권고가 내려진 사항인데요. 42,000여대 중 어느정도 차량에 부식이
발생했을지 궁금하네요.. 암튼 부식은 지나칠 문제가 아니니 조금이라도 녹이날 기미가 보이시는
분들은 얼른 가셔서 실러처리 꼼꼼하게 받으시기 바랍니다...^^; 역시 제조사측은 안전운행에는 지장없다는
말로 쌩을까고 있군요.. 지랄 부식되서 녹슬면 누가 좋아하겠냐!! 이놈들도 썩을놈들 입니다..
1. 하자 현상
d61; 쿼터 패널(Quarter Panel) 부식
사진) 쿼터 패널 위치
2. 부식 발생원인
d61; 카이런 차량의 쿼터 패널 부식 발생원인은 “차량 노후화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접합부 틈새가 미세하게 발생되고,
이 틈새로 축적되는 이물질, 수분, 염화칼슘 등에 의해 부식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됨.
사진) 부식된 쿼터 패널
Ⅲ. 제조사 해명
1. 원인 검토
- 쌍용자동차(주)는 자체적으로 검토한 결과, “카이런 일부 차량에서 발생되고 있는 쿼터 패널 외판 녹 발생 현상은
특정 생산 일자에 발생되는 제조상의 결함이 아닌 차량 노후화와 외부 환경 요인에 의해서 발생되는 현상이며,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아니다”라고 하며, 발생원인은 “해당 부위는 내판과 외판이 용접 접합으로 이루어진
구조로, 차량 노후화, 외부 충격 등에 의해 접합부 틈새가 미세하게 발생되고, 이 틈새로 축적되는 이물질, 수분, 염화칼슘
등에 의해 부식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해명함.
2. 보완 내용
d61; 쌍용자동차(주)는 “카이런 일부 차량의 국내 환경변화(폭설 등으로 염화칼슘 사용량 지속 증가) 요인 등을 고려,
노후화 등에 의한 틈새가 미세발생하더라도 이물질, 수분, 염화칼슘 등의 유입 방지를 위하여 자체적으로 해당 부위
실러(Sealer) 충진 량을 증대 적용(2008.10.13.)중이다”라고 설명함.
Ⅳ. 결론
1. 부식 발생원인
d61; 카이런 일부 차량의 쿼터 패널 부식 발생원인은 “차량 노후화 등 여러요인에 의해 접합부 틈새가 미세하게 발생되고,
이 틈새로 축적되는 이물질, 수분, 염화칼슘 등에 의해 부식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됨.
2. 운행 안전성 여부 검토
d61;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하자가 아님.
- 카이런 일부 차량의 쿼터 패널 부식 발생에 대한 안전성 여부를 검토한 결과, 자동차 안전도와 관련된 결함으로
보기 어려우며,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는 하자로도 보기 어려움.
3. 필드 조치 방안
- 대상 차량 : 카이런 차량
- 대상범위 : 42,345대(2005.05.01. ~ 2008.10.12.까지 생산차량)
- 조치방법 : 외부충격 및 사고수리 등 고객과실을 제외한 쿼터 패널 부식 불만을 제기하는
차량에 한해 확인 후 무상 수리 (5년/10만km 이내)
- 조치기간 : 2011.01.10. ~ 2012.01.09.(1년간)
- 점검 장소 : 쌍용자동차 AS망(직영서비스센터, 정비협력업체) 이용
- 문의처 : 쌍용자동차(주) 고객센터(☎02-818-5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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