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무상수리건이 발생했네요..^^ 대상차량은 뉴SM5로 과속 방지턱 등을 통과할 때
발생하는 소음이 원인이 되어 관련부품을 무상수리 해주는 것 입니다.. 소음이 발생하시거나
해당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점검 받으세요..^&^
- 조사내용
1. 하자 내용
● 뉴 SM5 차량의 하자내용은 과속 방지턱 등을 통과할 때 쇼바에서 소음이 발생한다는 내용임.
2. 하자 원인규명
● 승차감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시스템은 스프링과 쇽 업쇼버(Shock Absorber)라고 할 수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자동차의상하진동만을 해결할 수 있을 뿐임. 따라서 다른 형태의 승차감, 예를 들면 자동차가 선회할 때 발생하는 Rolling이나 비포장길과 같이 자동차의 네 바퀴가 닿는 곳의 높이가 일정하지 않은 길을 달릴 때 바퀴의 접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것을 Road Holding 성능이라고 한다) *스테빌라이저 바 (Stabilizer Bar)라는 부가적인 부품을 적용하여야 함.
동 차량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과속 방지턱 통과 시와 같이 좌/우 차이가 아주 심한 노면의 경우 스테빌라이저 바가 회전함에 따른 마찰에 의한 소음이라고 추정할 수 있음.
※스테빌라이저 바 (Stabilizer Bar)란?
양쪽 바퀴가 달려 있는 컨트롤 암(Control Arm) 사이를 연결하는 탄력성 있는 강철 빔(즉, 막대기)으로
좌,우측 차체와 바퀴 사이의 상대 변위에 차이가 발생하면 강철 빔의 토오크에 의해 반대 방향의 힘이
발생하도록 설계 되어 있음. 현가장치에 장착되며 뒤바퀴 부분에 장착되는 부품은 ‘토션바’라고 함.
- 조사결과
1. 하자 발생원인
● 뉴 SM5 차량의 스테빌라이저 소음 발생원인은 "스테빌라이저 바(Stabilizer Bar)의 메커니즘(Mechanism)에 의해 차량의 운행조건, 즉 과속 방지턱 통과 시 좌/우 차이가 아주심한노면의 경우에 발생 할 수 있는 바퀴의 상하운동으로, 스테빌라이저 바가 스테빌라이저 부싱(Bushing)을 중심으로 회전함에 따라 발생하는 마찰 소음“으로 판단됨.
- 제조사 해명
1. 원인검토
● 르노삼성자동차(주)는 동 차량의 하자에 대해 자체적으로검토한 결과, “본 차량의 발생 소음은 스테빌라이저 바를 지지하는 부싱(Bushing) 내부에서 스테빌라이저 바가 회전 하면서 발생되는 마찰에 의한 소음으로 외기온이 낮은 동절기에 간혹 발생하나 이는 자동차 안전기준에 부적합하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등의 결함이 있는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사료 된다"고 해명함.
2. 개선 내용
● 르노삼성자동차(주)는 보완내용으로 “스테빌라이저와 스테빌라이저 부싱 사이의 소음을 제거하기 위해 2010.12.09일자 생산 차량부터 보다 나은 특성의 재질(부싱 배합 방법(Recipe)변경)을 좀 더 마찰 소음에 강한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한 부품으로 보완”하였다고 설명함.
- 조치내용
● 제조사 하자 발생 차량 무상 수리 실시 권고
- 우리 원에서는 뉴 SM5 차량의 스테빌라이저 소음발생 현상이 안전기준이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으나, 소비자불만 해소를 위해 르노삼성자동차(주)가 기 출고한 차량에 대해 무상 수리를 실시하도록 권고함.
개선됐어요 ㅋㅋ
부싱소음은 고질병 될수있을듯...특히 겨울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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