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 엑셀을 이용해서 그려봤어요.
한번 만들어봤어요. 대체적으로 공인연비가 높을수록 실연비도 높게 나오네요.
(R^2값이 0.92면 나쁘지 않네요)
결론 1) 공인연비가 좋으면 실연비도 좋다.
결론 2) 공인연비대비해서 실연비는 대체적으로 약 65% 수준이다.(그래프 위의 회귀식을 보면 알 수 있죠)
단!! 여기서 실연비는 기사에 실린 5사이클 방식 연비측정방식으로 측정한 연비입니다.
측정방식이 다르고 따라서 연비도 다르게 나오지만
두 측정방식간 상관관계도는 매우 높습니다. 즉 공인연비가 높은 놈이 대체적으로 실연비도 높게 나온다는거죠.
(물론 경우에 따라 역전되는 예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반떼 하이브리드와 아반떼 디젤의 경우)
실제 실연비란게 같은 차를 운전해도 운전자 따라서 천차만별이기에...연비운전하는 습관이 중요하겠죠.
또하나의 기준일 뿐. ^^
'당신이' 운전할 때 나오는 연비입니다. ^^
위에 써놨듯이 위의 내용에서 '실연비'는 '5사이클 방식 연비'임을 밝혀두었습니다.
다만 동일 측정방식으로 모든 차종을 테스트하는 것이니 차량 간 상대적인 우위를 측정하는 개념으로서는 의미는 있겠죠.
실연비와의 갭 차이가 크다는 점에서 개선은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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