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저:펀기아
먼저, 오늘 알려드릴 어려운 차량가격표 용어들이 무엇인지 한번 눈도장 찍고 가볼까요? 형광펜으로 강조한 단어들, 다들 한번쯤 들어본 경험 있으시죠? 무슨 뜻인지 대충 알 것 같기도 한데 확실하지 않아 낯설게 느끼셨을 수도 있는 이 단어들에 대해 깔끔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웰컴시스템
1) 설명 : 스마트키를 소지한 차주가 차량에 접근시 웰컴 이벤트를 해 줍니다. 자동으로 사이드 미러가 펼쳐지고 각종 내,외부 램프가 켜지는 시스템이 작동되는 것입니다.
2) 내용 : 예전 K7 광고에서도 보셨듯이 차량이 주인을 알아본다고 하는 취지의 감성적인 시스템입니다. 혁신적인 기술을 적용한 사례라 www.koreadaily.com read**?page='1&branch=NEWS&source=&category=economy.auto&art_id=947218"'> color="#0066cc">관련 기사도 났었답니다. 이 똑똑한 시스템이 작동되는 모습은 영상으로 보셔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먼저, 웰컴 시스템을 소개하는 외국 사례 영상입니다. 여기서는 동작 상태만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아이리스> 컨셉으로 만들어진 K7 영상에서도 웰컴 시스템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정말 멋있습니다.
■ 원터치 트리플 턴 시그널
1) 설명 : 턴시그널 레버를 살짝 건들면 램프가 3회 점등 합니다.
2) 내용 : 이런 말을 써도 될는지 모르겠지만 '원터치쓰리강냉이'라고들 부르시는 것입니다. 사실 기능은 없어도 별 불편함을 못 느끼지만, 있다가 없으면 아주 아주 불편해하는 기능 중 하나랍니다. '대체 어떤 기능이길래!' 궁금하시죠? 한번 보실까요?
■ 앞좌석 바이오 케어 온열 시트
1) 설명 : 특수 원단으로 제작되어 원적외선이 발생되는 온열 시트입니다.
2) 내용 : 몸에 좋다는 원적외선이 방출되는 시트로서 직접 경험해본 지인들 감상에 따르면, 온열이 시트에 골고루 동작되기 때문에 일반 온열 시트보다는 아늑하고 좋다고 합니다.
주의하셔야 될 사항은 통풍시트 옵션을 선택하시게 되면 일반 열선 시트로만 제작이 가능하오니 참고해주세요.
■ 뒷좌석 에어벤틸레이션
1) 설명 : 뒷좌석에도 에어 송풍구가 있는 기능
2) 내용 : 여름철 특히 이 에어텐틸이션이 있는 차량과 없는 차량의 냉방 성능은 차이가 좀 납니다. 당연히 있는차량이 휠씬 빨리 냉방이 빠르고요, 없다고 해도 그다지 느리진 않습니다만 있는 편이 좋겠죠?
■ 진폭 감응형 댐퍼
1) 설명 : 노면의감쇠력을 능동적으로 제어해 주는 장치
2) 내용 : 이건 저도 완전 전문가가 아니라서요. 세부적인시스템적으로는 잘 몰라 설명을 자세히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스포티지R을 타고 있기 때문에 일반 쇽업쇼바가 달린 것이랑은 분명 차이가 있더구만요. 예를 들어 타이트한 코너링시 차체가 약간 덜 쏠려 자세를 잡아주는듯합니다. 그리고 노면상태를 잘 걸러 운전자의 노면쇽업 스트레스를 좀 덜하게 해주는건 확실히 맞습니다. 자세한 것은 오토씨블로그에 나와있네요.
■ 앞좌석 엑티브 헤드레스트
1) 설명 : 후방 충돌시 헤드레스트가 돌출되어 운전자의 목을 보호해 줍니다.
2) 내용 : 드라마 같은거에서 사고가났을 때 앞차 운전자가 목을 잡고 내리는 장면 많이 보셨으리라 생각듭니다. 후방 충돌시 운전자의 목 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고안된 장치로서 충돌시 헤드레스트가 돌출되어 운전의 목 부분을 효과적으로 보호해 주는 안전장치 입니다.
■ 운전석 파워시트
1) 설명 : 운전석 시트가 전동식으로 조절 되게 해 주는 장치
2) 내용 : 수동보다 전동으로 조절되어 큰힘을 들이지 않고도 운전 자세를 미세하게 조절이 가능하게끔 도와 주는 장치 입니다. 이 기능이 없으면? 당연히 불편하겠죠….
■ 우적 감지 와이퍼
1) 설명 : 빗물의 양에 따라 와이퍼의 동작 및 동작속도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장치
2) 내용 : 눈치 채셨겠지만, 비오는 날 운전하실 때 유용합니다. 저속으로 달릴 때나 고속으로 달릴 때 전면 유리에 빗물이 떨어지는 양이 틀려 매번 와이퍼속도를 수동으로 조작해 보신 기억이 있으시다면! 이 우적감지와이퍼기능은 아주 유용하게 잘 쓰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어떠셨나요? 많은 도움이 되셨으라고 생각이 팍팍 드네요. 아래부터는 쉬어가는 페이지로 제가 즐겨찾기로 저장한 몇몇 동영상들입니다. 심심할 때 한번씩 보세요~^^
▲ K5 2.4 gdi vs camry vdc test
▲ HYUNDAI Tuscani ABS, VDC TEST
▲ ABS-TCS-ESP
▲ Kia Sportage III 2.0 CRDi BVA Premium
▲ A Dream Car. For Real Life
▲ Kia Optima Superbowl Ad - 2011
자, 그럼 시작 합니다!
기준은 기아자동차 2011년 11월 가격표 입니다. 경차인 모닝부터 대형차인 오피러스 까지 2탄에 걸처 꼼꼼히 살펴보자구요! 제가 가격표에 형광펜을 칠해놓은 부분은 좀 더 집중해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부분들을 포인트로 삼아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모닝부터 살펴볼까요?
■ 하프사이즈 휠 커버
1) 설명 : 주철(스틸) 휠에 커버 사이즈가 1/2 크기로 장착에 된 것을 뜻합니다. 2) 내용 : 자동차의 엔진에서 나오는 동력을 타이어까지 전달함에 있어 직전 단계인 휠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의 휠은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요, 저가형인 주철(스틸) 휠과 상대적으로 고가인 알로이 휠이 있습니다.
강성이 강하다는 것이 무슨 말일까요? 바로 외부에서 충격이 가해졌을 때 견뎌내는 힘이 더 강하다는 말입니다. 강성이 강한 휠은 주철(스틸) 휠에 비해 좀 더 견뎌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게가 가볍다는 것은 연비 향상에 도움을 줄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가격은… 비싼만큼 제 값을 하는것이겠죠?
아래, 모닝 휠 사진을 한번 보세요. 요즘은 '럭셔리 휠' 이라고 해서 스타일도 멋지게 나온답니다.
■ 리어스포일러
1) 설명 : 네이버 사전에는 ‘자동차가 달릴 때 와류 현상을 없애기 위해 자동차의 트렁크 끝이나 지붕 끝에 장착하는 장식 겸용 장치’ 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2.) 내용 :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공력성능을 높이기 위함도 있고 자동차 전체의 디자인도 안정적으로 나타내어주는 장치라고 보시면됩니다.
아래 사진은 모닝의 리어스포일러 입니다.
지붕 끝과 뒷유리 사이에 달린거 보이시죠? 바로 그것이 '리어스포일러' 랍니다. 물론 와류현상이 없으니 미미하겠지만 연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MDPS (Motor Driven Power Steering / 속도 감응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1) 설명 : 기존의 유압식 파워스티어링 대신 전기모터를 사용한 조향장치 2) 내용 : 파워스티어링의 역사는 과거 논(NON) 파워스티어링부터 시작해서 파워스티어링 거처 최근까지 속도감응형 파워스티어링으로 발전했었죠. 지금은 MDPS 라는 차세대 스티어링 방식을 쓰는데요, 이 장치는 안전성, 편의성, 연비, 무게, 친환경, 정비 등에 있어 과거보다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어떤 이점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실까요?
a. 안전성 2탄에서 보여드릴 VSM(통합샤시제어시스템) 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요, 차량이 빙판에서 미끄러짐 발생시 모터를 자동으로 구동하여 차량의 안전한 정차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b. 편의성 자동주차보조시스템처럼 운전자는 핸들에 손을 대지 않고도 주차를 할 수 있습니다
c. 연비 및 무게 유압식 파워스티어링보다 가볍게 때문에 연비에서도 유리하겠죠
d. 친환경 파워오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적입니다.
e. 정비 부품수의 감소로 정비에서도 유리하죠.
이처럼 많은 역할이 있지만 사진으로 한번 보시는 편이 휠씬 이해가 잘 되실 것 같습니다.
출처:구글 MDPS는 여기까지 설명하겠습니다. 나중에 VSM(VDC)와 같이 한번 더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템포러리 스페어 타이어 & 휠
1) 설명 : 차량의 트렁크 또는 하체에 보조로 들어가 있는 타이어를 말합니다 2) 내용 : 템포러리 타이어는 운행중이던 차량의 타이어에 문제발생시 임시방편으로 교체해서 정비소까지 탈 수 있는 타이어를 말합니다. 과거에는 장착된 타이어랑 같은 규격의 스페어타이어가 장착되었지만 최근 사용 빈도도 낮고 또한 무게가 무겁기 때문에 연비에서도 불리해짐에 따라 템포러리로 탑재되어 나옵니다. 템포러리 탑재 이유가 원가절감을 위해서라고 말씀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요즘 차량 타보신 분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펑크등의 문제는 거의 발생되지 않는것으로 보아 연비에 중점을 둔 방식이 맞습니다.
출처: 구글 사진을 보시면 80Km/h 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는 최고속도가 80Km/h 까지만 주행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타이어 사이즈가 작기 때문에 템포러리 타이어 장착 후 과속은 절대 금물입니다! 안전 또 안전!
■ AUX & USB (IPod) 단자
1) 설명 : 외부휴대용기기나 USB 장치에서 외부입력단자나 잭을 사용해서 차량에 연결하여 음악을 감상할수 있도록 만들어놓은 장치를 말합니다. 2) 내용 : 휴대용 MP3기기나 USB 장치를 차량과 연결하여 차량으로 음악을 들을수 있습니다. 음악을 듣기 위해서는 별도의 외부입/출력잭을 사용하시면 된답니다. 특히 IPod 단자가 있는데요!
위와 같은 모비스 용품을 별도로 구매하시면 IPod의 음악을 외부 스피커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물론 IPhone도 사용 가능합니다. 순정품은 가격대가 꽤 비싼 편인데요. 애프터 마켓 제품을 사용해도 잘 들을 수 있다고 하네요. 참고하세요. 사진을 보시면 파트 넘버가 있습니다.
"96125-2L000" 이 정보를 알고 구매하러 가시면 좀 더 편하게 구매하실 수 있답니다.
■ 아웃사이드미러 (전동 & 히팅기능)
1) 설명 : 아웃사이드미러가 전동으로 조절되며, 열선이 내장되어 있어 우천시 시야확보에 도움 2) 내용 : 사실 이에 대해서는 설명 안 드릴려고 했습니다만 히팅기능 때문에 보충 설명이 있어야할 것 같아 설명 드립니다. 우천시 히팅기능을 켜 놓으시면 사이드미러 안에 열선이 동작하여 사이드미러에 맺힌 빗방울이 빨리 제거가 되어 시야확보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알고 계시는 분들도 꽤 되시겠지만, 모르시던 분들도 안전운전을 위해 알게 된다면 좋겠죠?
조작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위 사진에 표시되어 있는 버튼 보이시나요? 그 버튼으로 동작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버튼은 두가지를 동시에 조작합니다. 바로 사이드미러열선과 뒷유리열선을 동시에 ON/OFF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답니다. 왜 두 가지의 기능이 한 개의 버튼에 들어가 있는지는 굳이 설명을 안드려도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 에어백(운전석,동승석,사이드,커튼)
1) 설명 : 충돌시 운전자와 승객을 보호하기 위한 보조구속장치 2) 내용 : 이건 설명을 굳이 따로 안드려도 다 아시리라고 믿습니다. 모르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언제든지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선 사진을 몇 장 보여드릴게요. 모닝과 K7 입니다. 차이가 좀 있죠?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
■ 앞좌석 슬라이딩 헤드레스트
1) 설명 : 운전자 및 동승자 목을 사용자의 의도대로 슬라이딩이 됩니다. 2) 내용 : 고정형 헤드레스트보다 슬라이딩 기능이 더해지면 목을 상당히 편한하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겁니다 ^^
■ 매뉴얼에어컨
1) 설명 : 수동으로 풍량, 온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냉, 난방 장치 2) 내용 : 에어컨조작을 수동으로 하면 안전 운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풀오토에어컨을 추천 드립니다. 냉/난방 기능을 가진 장치라고들 하죠?
■ 배터리세이버 & 전원일시유지장치
1) 설명 : 배터리 방전을 미연에 방지시켜주는 장치 2) 내용 : 과거 아침에 차량을 운행하기 위해 차에 올라타서 시동을 걸었을 때 시동이 안걸렸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전날 저녁 미등을 켜 놓았다던지 실내등을 켜 놓았을 경우, 익일 아침에는 배터리가 방전되어 시동이 안걸렸던 기억이 운전경력 좀 있으신 분들은 한번쯤 해 보셨으리라 생각듭니다. 배터리세이버는 이런 황당한 경우를 미연에 방지시켜서 배터리 방전을 막아주는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이 기능은 전원일시유지장치랑 연동이 된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 차량을 운행해 보신 분은 차량 운행을 끝낸 후 차문을 닫으면 실내등이 몇 초 정도 켜져 있다가 꺼지는 경우를 보셨을 겁니다. 이 기능이 잔광식룸램프기능이 내장된 전원일시유지장치이고요, 혹시 미등을 켜 놓았어도 일정시간 경과 후 차량에서 자동으로 미등을 꺼주어 배터리 방전을 방지시켜주는 기능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설명이 어렵진 않죠? 조금 더 고급차의 경우에는 에스코트램프라고 해서 헤드라이트를 켜 놓은 상태에서 시동 OFF시 약 30초간 헤드라이트를 유지시켜 운전자의 귀가 시야까지 밝혀 주는 기능까지 들어갑니다. 다 편안함을 추구하기 위한 기능들이죠.
■ 틴티드 글라스(앞유리)
1) 설명 : 앞유리에 색이 약간들어갔으며, 자외선 중 UV-A를 일부분 차단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내용 : 사실 저 또한 이번 콘텐츠를 포스팅 하면서 '앞유리'에 대해 공부를 좀 했답니다. 무슨 유리의 종류가 이렇게나 많은지! 저도 처음 알았습니다. 이 유리부분은 뒷부분에 나올 자외선차단 글라스 및 선셰이드밴드랑 같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잔광식 룸램프
1) 설명 : KEY OFF 후 차문을 닫고 나면 몇초간 룸램프가 켜져 있다가 서서히 꺼지는 기능 2) 내용 : 이 기능은 앞서 설명드린 배터리세이버 & 전원일시유지장치 랑 연동하여 이해하시면 빠르실 겁니다. 운전을 끝내시고 차 문을 닫고 나서 실내를 보시면 실내등이 켜져 있을겁니다. 이거는 전원일시유지장치입니다. (왜냐하면 키를 뽑았기 때문이죠 ^^), 계속 실내등을 지켜보시면 약 20~30초 후 서서히 꺼지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바로 잔광식 룸 램프라고 보시면됩니다. 이러한 기능이 왜 필요할까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이 기능은 운행 종료 후 혹시 실내에 남아 있는 물건이 있지 않은지 확인하기 위한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 히티드 시트
1) 설명 : 히팅기능이 내장된 시트 2) 내용 : 설명이 필요 할까요 ? 히팅기능이 내장된 시트입니다. 다만 고급차종일수록 다단화가 되어 있어 본인에게 알맞는 온도를 조절할수 있도도록 되어 있죠. '통풍시트'라는 것도 있는데요. 통풍시트는 나중에 다뤄보겠습니다.
■ 후방 주차 보조 시스템
1) 설명 : 후진 주차시 뒷범퍼에 내장된 센서를 통해 경고음으로 뒤 물체와의 거리를 알려주는 후진 주차 보조 장치 2) 내용 : 사진을 보시면 바로바로 이해가 될 것이랍니다!
경보음은 후방에 있는 물체와의 거리별로 틀리게 나옵니다. 연속적으로 경보음이 들릴경우 후방물체와의 거리는 50Cm 이내라고 보시면됩니다.
■ 폴딩타입 무선도어 리모컨키
1) 설명 : 무선으로 도어 리모컨을 조작할 수 있고 키는 폴딩 타입을 말합니다 2) 내용 : 이거는 사진으로 보셔야…
참고로 도난경보장치는 내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 속도감응형 도어 잠금 장치
1) 설명 : 일정한 차속이 넘으면 도어가 자동으로 잠기는 장치 2) 내용 : 보통 30Km/h 또는 40Km/h 가 넘으면 자동으로 동작 됩니다. 이 기능은 USER 셋팅이 가능한데요. 가까운 큐서비스 방문하시면 스캐너라는 장비로 셋팅 값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도어락이 자동으로 풀리는 것 또한 스캐너라는 장비로 값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제 차(스포티지R)는 가능한데 모닝은 가능한지 TEST 를 해보지는 못했습니다. 만약 해보신 분은 댓글로 답변 부탁드립니다. :)
■ 자외선차단글라스(앞유리) & 선셰이드밴드(앞유리)
1) 설명 : 자외선중 UV-A를 차단시켜주는 글라스를 자외선차단글라스라고 합니다. 그리고 앞 유리 위 쪽에 남색으로 코팅되어 있는 부분을 선셰이드 밴드라고 합니다. 2) 내용 : 피부암의 발생 원인으로 일컬어지는 자외선의 종류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오존층에서 완전히 흡수되어 버리는 UV-C 가 있습니다. 그리고 오존층에서 대부분 흡수되고 일부만 지표면에 도달하는 UV-B가 있구요, 오존층에서 흡수되지 않고 지표면 및 인체에 닿는 UV-A 가 있습니다. 자외선차단글라스는 이 지표면과 인체에 도달하는 자외선 UV-A를 차단시켜주는 기능을 가진 글라스 랍니다. UV-A 도 장시간 노출되면 피부암의 원인이 될 수 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 UV-A 까지 차단시켜주면 피부 및 건강에도 도움이 되겠죠? UV-B 는 어쩌냐구요 ? UV-B 는 유리만 있으면 차단이 된답니다. ^^:
■ 앞좌석 시트벨트 높이조절장치
1) 설명 : 운전자 및 동승자의 체형에 맞게 시트밸트의 높이를 조절가능한 장치 2) 내용 : 먼저 사진을 한번 보실까요?
사진 상 벨트 부분을 보시면 높낮이가 조절 가능하게끔 되어있습니다. 보이시나요? 체형에 맞게 벨트의 높낮이를 조절하여 운전하시면 된답니다.
■ 음성인식 블루투스 핸즈프리
1) 설명 : 음성으로 블루투스 메뉴를 조작하는 기능 2) 내용 : 블루투스 기능이 내장된 핸드폰과 차량을 블루투스(근거리 무선통신)를 이용하여 핸즈프리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는데요, 이 조작을 음성 명령으로 가능하게끔 해주는 장치 입니다. 조작가능한 명령어는 차량별로 틀리니 차량별 오디오 사용설명서를 참조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핸드폰과 차량을 연결하는 패어링도 음성으로 가능합니다. 그리고 전화걸기, 전화끊기, 전화번호부 등의 음성입력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 기능은 오디오 전체를 음성명령으로 처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나중에 나오는 순정 네비게이션 시스템에서는 오디오의 전반적 기능을 음성명령으로 처리 할 수 있는 차량들이 나올 예정입니다. ^^
제 차량의 사진입니다. 오디오에 만약 위의 블루투스 마크가 보이면 핸드폰과 차량을 블루투스로 연결할수 있는 기능이 내장된 오디오라고 보시면 됩니다!
■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1) 설명 : 오디오 기능 중 일부를 스티어링휠(핸들)에서 조작이 가능하게끔 만들어놓은 장치 2) 내용 : 우선 사진을 보실까요?
음량조절버튼과 MODE 버튼 그리고 음성인식버튼이 있네요!
역시 음량조절버튼, 선곡버튼, MODE 버튼이 있습니다.
이 처럼 차종별로 약간씩 다르다고 보시면됩니다. 고급 차량일수도록 기능이 조금씩 더 늘어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편은 모닝까지만 설명 드리겠습니다. 다음 편에는 프라이드와 함께하는 포스팅이 될 계획입니다. 모닝까지만 하는것도 힘드네요! 여러분도 긴 글 읽으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어떠셨나요 ?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
가격표 용어가 2탄까지 갈지 3탄까지 갈지 장담할 수는 없지만 다음 편도 많은 기대해주세요! 점수 주시는것도 잊지 마시구요 ^^; 궁금하신점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날이 추우니 건강하시고 감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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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철휠은 잘못된 용어. 스틸휠은 주물공법 즉 거푸집에 쇳물을 부어 떠내는 casting이 아니고 두꺼운 원형 철판을 프레스로 찍어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동일한 두께면 알로이가 가볍겠지만 스틸휠은 철판이 그정도로 두껍지 않으므로 가볍습니다. 그리고 경도가 낮아 잘 깨지지 않죠. 반면 알로이는 충격에 휠림이나 스포크가 깨질수있어요. 반면 스틸휠은 인장강도가 알로이보다 높아 사고가 나도 깨지진않고 찢어질순있어요.
그래서 경찰차나 군용차는 스틸휠을 쓸껄요.
흔히 알로이휠이라는 말을 많이 쓰는데
alloy라는 말 자체가 합금이란뜻입니다..
주철도 alloy에 속하지요^^
알로이휠보다는 알루미늄휠이라는 표현이 옳습니다ㅎㅎ
저는 현기차를 않타니 그기능을 ON/OFF 기능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에어컨이나 히타를 안틀어도.. 차량 유리쪽 온도조절을 하기에..
기름먹는 기능이라고 하더라구요~
어찌보면 유용하지만~ 어찌보면 기름먹는 기능 ㅠㅠ
다음차 산다면 깡통에 다이 할겁니다.
합리적인 소비를 해야죠
유용한 자료 잘보고 가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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