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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소령 2 lolo 13.07.22 05:23 답글 신고
    프레임차량이 승차감이 뒤뚱거리는건 프레임차량의 특성상 오프로드의 성능을 어느정도 가미하기 위한 적절한 타협이라고 봅니다. 굴곡에서 접지력을 향상 시키려면 바운스를 허용해야 하고 그것이 온로드 주행에서는 보트를 타는것 같은 불쾌감을 일으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레임 차량에 온로드형 섀시로 셋팅 하면 승차감은 많이 달라집니다.
  • 레벨 중령 1 328MT 13.07.22 05:35 답글 신고
    바디강성이 형편없이 약한 구아방이에 빌스타인 PSS10 꽂는다고 최신차량 승차감이 나오나요.. 절대로 안나옵니다..

    하물며 강성이 구아방이보다 훨씬 약한 프레임 SUV에 세팅 다시한다고 최신 모노코크차량 승차감이 나오겠습니까...
  • 레벨 소령 2 lolo 13.07.22 06:36 답글 신고
    일반적으로 프레임 바디가 모노코크 보다도 떨어진다는게 저의 상식 밖입니다. 그 많은 트럭들과 오프로드용 차량들이 왜 프레임 바디를 사용하는 것일까요? 과거에 모노코크 바디로 오프로드 했다가 바디 자체가 휘어버린 차들을 본건 제 허상인가요??? 과연 어떤 차종의 프레임이 모노코드 차량 보다도 강성이 떨어질까요?? 오프로드를 수년간 즐겨온 저로써는 아주 충격이 크네요. 오프로드로 인한 비틀림 충격은 온로드에 비해서도 매우 심하다고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흡사 가장 강성이 좋은 포드 F150 따위도 ladder를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 레벨 중령 1 328MT 13.07.22 15:32 답글 신고
    강성하고 강도하고 구분을 해야야 한다고 위에 써놓았는데.. '강성'(stiffeness, rigidity)의 개념을 헷갈리시는듯 합니다..

    예를 들어.. 두꺼운 철사를 붙여서 래더프레임을 짠거랑, 가는 철사로 3차원 입체 프레임을 짠거를 손으로 비틀어 본다고 생각해 보세요.. 래더프레임은 작은 힘에도 휘청휘청 비틀리지만, 파괴되지는 않습니다.. 가는철사의 3차원 프레임은 휘청휘청 하지는 않지만 힘을 많이 주면 두꺼운 철사로는 버틸 수 있는 힘에도 파괴되겠죠

    이때 가는 철사로 만든 입체 프레임쪽이 강성이 높다고 말합니다.. 강도는 두꺼운 철사의 래더프레임이 높은거죠

    트럭과 같은 헤비듀티, 헤비로드 차량에서는 강도가 중요하고, 승차감과 주행성이 중요한 고속주행, 와인딩, 트랙 과 같은 달리기 성능이 필요할때는 강성이 중요합니다

    한쪽 바퀴씩 걸치고 바위를 타넘는 익스트림 오프로드 에서는, 특정 부위에 많은 힘이 걸려도 찢어지지 않고 버텨주는 래더 프레임 쪽이 모노코크보다 당연히 유리하겠죠.. 그만큼 달리기에는 불리하고..

    그러니까 래더프레임이 강성이 높다는 표현은 완전히 잘못되었다는것입니다..강도는 높아도 강성은 아주 낮아요.. 그 낮은 강성에서 래더프레임 특유의 차가 풀린듯한 승차감이 나오는거구요
  • 레벨 소령 3 사륜트러커 13.07.22 05:45 신고
    ??????
  • 레벨 소령 3 사륜트러커 13.07.22 05:48 신고
    승차감은 주관적인 부분이 큽니다
  • 레벨 준장 마린스 13.07.22 07:58 신고
    오프차량이 프레임인건 간단해요 이단분리 모노차량은 틀어짐을 그대로 차체가 흡수함 프레임차량을 프레임이 흡수
  • 레벨 중령 2 한국뚜벅이 13.07.22 05:27 답글 신고
    역시 차나 오토바이나 튜블라 스페이스 프레임 구조가 제일비싸내요 *_* ..

    좋은정보 잘보고갑니다 추천 쾅쾅
  • 레벨 중령 1 328MT 13.07.22 05:36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 레벨 원수 XLR8 13.07.22 05:44 답글 신고
    미제 픽업트럭 같네요;; 저도 그 중에서는 무슨차인지 잘 모르겠음 *_*;;
  • 레벨 중령 1 328MT 13.07.22 06:05 답글 신고
    저 금색 프레임과 픽업이 같은건지..비슷해 보이기는 한데.. 하여간 트럭 프레임인데도 굴곡도가 크고 최대한 입체 구조를 만들어 보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이네요.. 국내 트럭 프레임은 진짜로 완전 1자 두 개 들어가더만..

    게다가.. 포드에 비하면 렉스턴은 트럭이 아닌데도 평면에 더 가깝다는..
  • 레벨 원수 XLR8 13.07.22 07:28 답글 신고
    관련이 얼마나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미제차들은 50년대 말에 이미 트럭을 어떻게 하면 승용차처럼 편안하고 이질감 없이 만들까 고민을 많이 했고 캐빈을 낮게 끌어내리면서 짐칸쪽 외벽도 캐빈과 최대한 차이를 줄여서 만들도록 노력을 많이 했다네요.. 아마 그래서 그들만의 프레임이 나온게 아닐까요 ㅎㅎ
  • 레벨 소위 2 난자유방임주의 13.07.22 05:51 답글 신고
    오랜만에 오셨네요. 좋은 글 많이 써 주세요. 추천+10
  • 레벨 중령 1 328MT 13.07.22 06:06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ㅎㅎ
  • 레벨 준장 록색성장 13.07.22 06:01 답글 신고
    재료공학적으로 인장강도측면에서 항복점까지를 탄성한계, 즉 글쓴이가 말한 강성의 한계라고 본다면 인장강도보다 높은 강성은 없습니다.

    삼각링크, 즉 트러스구조를 통해 "구조적 형상"을 이용한 프레임의 강성 또한 각 부재에 작용하는 인장력이나 전단력 한계보다 낮은 탄성 영역 안에서 강성이라 말하는 특성을 보이므로,


    글쓴이의 표현이 오역이 아니라면 강성보다 물리적 수치가 낮은 강도는 존재하지 않죠.


    다만, 극취성 재료인 FRP류에서는 항복점과 파괴강도가 거의 같으므로 가공형상에 따라 재료 자체의 인장강도보다
  • 레벨 중령 1 328MT 13.07.22 06:14 답글 신고
    어우 록색성장님은 다른사람들한테는 쉬운 이야기만 하면서 왜 맨날 저한테만 외계어를 하세요..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sunghwank&logNo=140108732429


    라. 결국에는 강도, 강성이라는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재료의 치수(두께, 길이 등)가 강도>강성 인경우와 강도<강성, 강도=강성 인경우가 이론적으로 존재한다. 하지만 세번째의경우는 거의 없으며, 일반적으로 강성>강도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 레벨 준장 록색성장 13.07.22 06:15 신고
    재료공학 1장 1절 참고바람~♡
  • 레벨 준장 록색성장 13.07.22 06:03 답글 신고
    훨씬 높게 설계가 가능하기에 이런 말들이 나온다능...


    부러지려고 가는 길목에 늘어나는 구간이 있다고 보면 됩....
  • 레벨 원사 3 두루마리휴지 13.07.22 06:26 답글 신고
    많은 프레임구조가 있군요..
  • 레벨 중위 3 hanjanara 13.07.22 07:06 답글 신고
    진정보배글이라서 10!
  • 레벨 중장 [피터팬] 13.07.22 07:11 답글 신고
    람보르기니의 경우 미우라는 스틸모노코크 캐빈에 전후 알루미늄 프레임 구조, 쿤타치는 40mm 튜브를 주로 사용한 튜블러 스페이스프레임으로 위의 사진에 있는 모델, 디아블로는 직각의 강철을 사용한 스페이스프레임, 무르시엘라고는 카본보강캐빈의 튜블러스페이스프레임, 아벤타도르는 카본모노코크 캐빈에 전후 알루미늄 프레임 구조이고 재규어 XJ220은 ASVT라 불리는 모노코크의 일종입니다.
    사실 우리가 일반적으로 프레임차량이라 부르는 래더프레임, 즉 사다리꼴프레임 차량들은 프레임 자체는 비틀림강성이 상당히 낮지만 바디는 그 위에 별도로 얹혀있는 형상이다보니 프레임은 비틀어지지만 바디는 일정 한도내에서는 거의 비틀리지 않기에 험로에서도 도어가 잘 여닫히고 오프로드에서도 바디의 비틀림에 의한 실내잡소리가 훨씬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포장도로에서의 고속주행안정감은 떨어질수밖에 없죠.
    그렇다보니 쏘렌토(BL)이나 모하비 등을 포함한 일부 프레임 SUV들은 이의 단점을 줄이기위해 프레임과 바디 사이에 부싱 없이 강한 볼트로 결합하거나 리벳처리 하기도 한다는..
  • 레벨 상사 1 점사티지디아이 13.07.22 07:58 답글 신고
    오~ 그렇군요~
  • 레벨 원사 3호봉 해너츠맑은경치 13.07.22 07:17 답글 신고
    탄소섬유바디에관해서 궁금한데 올릴계획은없으신지...ㅎㅎ
  • 레벨 중령 1 328MT 13.07.22 16:18 답글 신고
    카본 프레임은 너무 비싸서 저랑 너무 많이 동떨어져 있기땜에.. 아는게 별로 없어요.. 자전거 프레임도 카본으로 만들면 1000만원씩 하더만요 ㅋ
  • 레벨 원수 6500rpm 13.07.22 07:29 답글 신고
    어우 재미있네요. 추천!
  • 레벨 중령 2 긍정볶음 13.07.22 07:33 답글 신고
    오오 양질자료 ㅊㅜ천합니다
  • 레벨 중장 컨버터블 13.07.22 08:07 답글 신고
    추쵼...
  • 레벨 소위 1 산이싫어진곰돌이 13.07.22 08:28 답글 신고
    좋은 정보 잘보았습니다.
  • 레벨 중령 1 Lindane 13.07.22 08:36 답글 신고
    재미있게 읽었습닏.
  • 레벨 대령 3 뻘글로원수 13.07.22 08:55 답글 신고
    국내 모노코크 SUV 중 코란도C에만 서브프레임이 들어간다고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정보가 되겠군요..
  • 레벨 상병 전자터보 13.07.22 08:56 답글 신고
    자세하게
    잘보앗습나다 춪현ㅋ
  • 레벨 중장 매끈한안창살 13.07.22 09:04 답글 신고
    오홀~ 보배다운 글이네요~잘봤습니다
  • 레벨 원사 3 GammaRay 13.07.22 09:18 답글 신고
    와 전문가의 정성이 느껴지는 글
    잘 봤습니다 ㅊㅊ10
  • 레벨 소장 iPod 13.07.22 09:21 답글 신고
    재밌네요 ㅊㅊ+10
  • 레벨 원사 3 달릴수록촤악 13.07.22 09:25 답글 신고
    코란도 c가 좀 많이 들어가는걸로 알고잇는데 아닌가요?
    아시는분 없을려나..?
  • 레벨 대령 3 뻘글로원수 13.07.22 11:16 답글 신고
    그게 다 카더라입니다. 그리고 빌트인프레임인 이상 많이들어가고 적게들어가고 그런게 없죠.. 풀 프레임 아닌 이상..
  • 레벨 소장 다음엔아들 13.07.22 10:01 답글 신고
    ㅎㅎㅎㅎ 알찬정보 ㅎㅎㅎㅎ
  • 레벨 소령 1호봉 풀악셀후코너탈출 13.07.22 10:34 답글 신고
    오우 감사합니다 춫현
  • 레벨 소장 반얀트리 13.07.22 11:06 답글 신고
    캬 좋은거 배우고 갑니다
  • 레벨 중령 1 328MT 13.07.22 15:42 답글 신고
    마티즈 하체랑 서브프레임을 다 뜯고 트럭프레임이라도 붙이면 되는거 아닐까요..ㅋㅋ

    좀 더 현실적인건 레이스카에 들어가는 롤케이지를 보시면.. 빡세게 짜면 4륜 쇽마운트와 앞 뒤 서브프레임 지지부분 까지 전부 탄소강으로 이어 붙여서 사실상 입체 프레임 바디처럼 만들죠
  • 헌병 보배드림 13.07.22 12:15 신고
    소중한 게시물 감사합니다. 본 게시물은 인기글로 선정되었습니다.
  • 레벨 준장 81m 13.07.22 12:30 답글 신고
    ㅎㅎㅎㅎ
  • 레벨 원사 3 듀오 13.07.22 12:39 답글 신고
    좋은 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레벨 중사 3 페라리360 13.07.22 12:50 답글 신고
    앞, 뒤가 안맞는 글이내요.

    본문에 "단점 - 2차원 구조 이므로, 비틀림 강성이 매우 심하게 약하다. 특히, 짐을 많이 싣거나, 범프를 만났을때 특히 변형이 크다." 라고 써있고

    사용은 - 트럭, 트레일러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말이 안맞자나요?

    하중을 엄청나게 받는 차량들인데, 비틀림 강성과, 하중에 대한 변형 저항까지 싸잡아서 약하다고 하는건 어느 근거죠?
  • 레벨 중장 쏘랭이12년타기 13.07.22 14:38 답글 신고
    비틀림 이 어느쪽으로의 비틀림인지 생각하시길..
  • 레벨 중령 1 328MT 13.07.22 15:43 답글 신고
    넵 맨위에 댓글 참조하시길..
  • 레벨 중사 3 페라리360 13.07.22 17:29 답글 신고
    이해를 못하시내요.. 다시들 생각하시길..
  • 레벨 중사 3 월슨 13.07.22 12:53 답글 신고
    잘보고 갑니다.
  • 레벨 훈련병 조용한명차 13.07.22 13:35 답글 신고
    좋은 자료 잘보고 갑니다.
  • 레벨 이등병 끄롱 13.07.22 13:38 답글 신고
    뭔가 주관적인글이네요
  • 레벨 중령 1 328MT 13.07.22 15:53 답글 신고
    래더프레임 바디가 강성이 높다는 글이나 신문기사 따위는 우리나라 이외의 전 세계 어디에서도 없습니다..

    http://en.wikipedia.org/wiki/Body-on-frame

    Far less resistant to torsional flexing (flexing of the whole car in corners) - compromising handling and road grip.

    far less resistant to torsional flexing....FAR LESS.... ㅡㅡ
  • 레벨 원사 1 ZidBecGoRon 13.07.22 14:33 답글 신고
    글 정말 잘 봤습니다 ^^ 그런데요 TVR 투스칸 하고 투싼IX하고 구분하신건가요?
    투스칸은 스펠이 맞는 것같은데 투싼은 Tuscon이라고 쓰네요.. 정저요청드려요 ^^
  • 레벨 중령 1 328MT 13.07.22 15:54 답글 신고
    투싼이 아니고, tuscan 보다 나중에 나온 현다이의 역작 tuscan"i" 를 이야기 했습니다 .. 투카요.. ㅎㅎ
  • 레벨 중장 쏘랭이12년타기 13.07.22 14:37 답글 신고
    국내 최초의 서브프레임 suv는 1세대 싼타페입니다..

    지금 나오는 dm도 서브프레임 방식입니다.

    물론 따지고 보면 스포티지r도 굳이 따지면 서브프레임방식이지만 싼타페가 좀더 충실하게 되더 있죠..
  • 레벨 대령 3 뻘글로원수 13.07.22 16:36 답글 신고
    dm은 서브프레임은 맞으나 빌트인프레임은 아니죠..
  • 레벨 소위 2 울보아이 13.07.22 17:32 답글 신고
    잘보고갑니다
  • 레벨 중위 3 JTAKU 13.07.22 21:04 답글 신고
    잘보고 갑니다.~!!
  • 레벨 대령 3 내푸른하늘 13.07.22 22:00 답글 신고
    ㅎㅎ ^^
  • 레벨 중사 3 스팸문자사절 13.07.22 22:19 답글 신고
    이런글 너무너무좋네요~ 춫천10점~
    잘보고갑니다.
  • 레벨 하사 1 CareDriv 13.07.22 23:50 답글 신고
    정보글은 +10 +10 ㅎㅎㅎ
  • 레벨 하사 3 RoadNo5 13.07.23 01:06 답글 신고
    잼있는글 잘읽었습니다. .

    다만 아쉬운건 글쓴이가 충분하게 이해를 하고 글을 썻다라기보다 인용의하여 작성된 글이라는 주관적이 생각이 드는것은 왜일까요?

    서두에 강도와 강성의 차이점을 이야기하며 난해한 논리로 래더와 모노코크를 설명하기보다
    스트레스의 집중도를 설명하는것이 프레임의 특성에대한 구조적이해를 돕지 않았을까합니다. .

    쉽게 이야기하자면
    바디 전체가 받는 스트레스, 비틀림에대한 저항성은 분할된구조의 모노코크바디가 더 크지만 집중된 스트레스의 저항성은 래더가 더 큰 저항성을 가지기에
  • 레벨 하사 3 RoadNo5 13.07.23 01:11 답글 신고
    오프차량및 화물차는 래더를 고집할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다시말하면 서두에 설명하셨던 강도와 강성의 차이 잘못된 인용같으며 래더프레임이 모노보다 뒤틀림강성이 약하다가 아닌 프레임 전체에 걸리는 뒤틀림에는 약하지만 집중된 스트레스에는 더 강하다라 설명해야 옳을것 같습니다
  • 레벨 중령 1 328MT 13.07.23 14:20 답글 신고
    맨위 리플의 댓글 보시면 설명이 충분할듯 합니다
  • 레벨 하사 3 RoadNo5 13.07.23 01:26 답글 신고
    모바일로작성하다보니 어설픕니다. .
  • 레벨 소위 1 양말벗었따 13.07.23 07:16 답글 신고
    재밌네요 ㅎㅎㅎ
  • 레벨 중사 3 SUVlove 13.07.23 09:24 답글 신고
    유용한 정보네요
  • 레벨 중장 구라드림 13.07.23 11:23 답글 신고
    좋은 글 추천~~!!
  • 레벨 상사 3 트로츠키 13.07.23 14:29 답글 신고
    오프로드 황제인 랜드로버도 래더프레임 포기했죠. 나름 스페이스 프레임이라고 하는데 정확한 종류는 모르겠네요.
  • 레벨 소위 3 스터플 13.07.23 19:59 답글 신고
    좋은 글 감사합니다.

    덕분에 많은걸 배워갑니다.
  • 레벨 대령 3 루이짭세 13.07.24 04:36 답글 신고
    잘보고 갑니다;';'
  • 레벨 하사 1 와방성구 13.07.24 09:38 답글 신고
    그냥 사고 난 차들 봐서 크게 다치지 않은 차로 가시길 ㅋㅋ
  • 레벨 훈련병 공돌ㅋ 13.11.18 15:33 답글 신고
    우와 보배는 수치는 하나도 기록하지 않은채 대충 사진넣고 썰 풀면 다 인정되네요^^ 역쉬! 그냥 똥글입니다^^
    분석인데 수치넣은 문장이 하나도 없는데 뭔 분석?
  • 레벨 하사 1 주야 15.11.08 13:19 답글 신고
    어려운 글 이에요
  • 레벨 중사 3 다카르랠리짱용 16.05.20 19:17 답글 신고
    오오오 하다가 마지막에 래더 프레임 부분 보고 피식했습니다.

    이거 똥글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주행질감은 차제 강성으로 표현된다고? 그건 달리는 사람들 말이지... -_- ㅋㅋ
    롤스로이스는 대각선 방향으로 1톤의 힘이 가중되면 2~3도 정도 뒤틀리는데, 승차감 개떡이게요????

    거기다 프레임 바디는 뒤틀림으로써 특정 부위에 스트레스가 집중되는 것을 막으며 (불보트럭 잡지만 봐도 이런 식으로 자기내 프레임 잘 뒤틀려서 좋다 광고합니다. 이 약쟁이 양반아) 오프로드시에는 로드홀딩에 도움이 되는 특성입니다.

    캬... 보배는 요런식으로 사진 몇개 붙이고 지 생각만 쓰면 추천받는 글이 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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