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 시장규모가 작아서 비용이 많이 들고, 이로 인해 가격이 엄청나게 높음. 유럽현지의 두 배 정도 되는 경우도 볼 수 있었음. 게다가 풀옵션 수준의 차가 많았음. (직물시트 달면 안팔리기도 했음.)
국산차 : (특히 현대차) 어쩌니저쩌니해도 지금 기준으로 보면 허접하기 이를데없는 "수준이하"의 물건들이 많았고, 안전장비도 제대로 갖추지 않은 것이 많이 팔렸음. 그러나, 그 덕분에 수입차와 비교하여 "절대적인 저가격"이 강점이었음.
[현재]
수입차 : 시장규모의 확대로 인해 물량의 경제를 이루어 가격이 현실화됨. 유럽 현지 가격과 별 차이 없는 가격인 경우가 많음. (참고로 관세를 제외하면 우리나라에서 자동차에 붙는 세금과 유럽에서 붙는 세금은 거의 비슷함.) 게다가 옵션을 뺀 하위사양의 증가로 인해 체감 가격이 더욱 내려감. 물가상승으로 인한 돈 가치 하락까지 감안하면 훨씬 더 몸에 닿는 가격이 됨.
국산차 : 어쩌니저쩌니 해도 옛날 것보다는 뭔가 달려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가상승을 고려하면 준대형 이하의 체감 가격은 하락했다고 보는 것이 옳으나 돈 가치가 떨어진 것과 자신의 월급이 옛날보다 많다는 사실은 아무도 생각하지 않음. 게다가 수입차의 가격 현실화로 인해 "상급 풀옵션 국산차"와 "하급에 옵션빠진 수입차"가 동일가격대가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수입차로 눈을 돌림.
수입차 : 시장규모가 작아서 비용이 많이 들고, 이로 인해 가격이 엄청나게 높음. 유럽현지의 두 배 정도 되는 경우도 볼 수 있었음. 게다가 풀옵션 수준의 차가 많았음. (직물시트 달면 안팔리기도 했음.)
국산차 : (특히 현대차) 어쩌니저쩌니해도 지금 기준으로 보면 허접하기 이를데없는 "수준이하"의 물건들이 많았고, 안전장비도 제대로 갖추지 않은 것이 많이 팔렸음. 그러나, 그 덕분에 수입차와 비교하여 "절대적인 저가격"이 강점이었음.
[현재]
수입차 : 시장규모의 확대로 인해 물량의 경제를 이루어 가격이 현실화됨. 유럽 현지 가격과 별 차이 없는 가격인 경우가 많음. (참고로 관세를 제외하면 우리나라에서 자동차에 붙는 세금과 유럽에서 붙는 세금은 거의 비슷함.) 게다가 옵션을 뺀 하위사양의 증가로 인해 체감 가격이 더욱 내려감. 물가상승으로 인한 돈 가치 하락까지 감안하면 훨씬 더 몸에 닿는 가격이 됨.
국산차 : 어쩌니저쩌니 해도 옛날 것보다는 뭔가 달려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가상승을 고려하면 준대형 이하의 체감 가격은 하락했다고 보는 것이 옳으나 돈 가치가 떨어진 것과 자신의 월급이 옛날보다 많다는 사실은 아무도 생각하지 않음. 게다가 수입차의 가격 현실화로 인해 "상급 풀옵션 국산차"와 "하급에 옵션빠진 수입차"가 동일가격대가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수입차로 눈을 돌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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