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승용차 기준연비 목표치가 중국보다도 낮은 세계 9위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워싱턴포스트는 9일 국제청정운송이사회인 ‘퓨 인바이론먼트 그룹’의 연례보고서를 인용해 한국은 2012년까지 승용차의 법적 기준 연비를 갤런당 30.6마일(ℓ당 12.9㎞) 달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현재 세계 각국의 연비 목표치 비교에서 9위에 해당하는 것이며, 승용차 법적 연비 기준 상향을 추진하고 있는 미국이 이를 확정할 경우 세계 10위로 떨어지게 된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영국 등 4개국은 2012년까지 승용차 법적 기준 연비를 세계에서 가장 높은 갤런당 48.9마일(ℓ당 20.6㎞)로 끌어올린다는 게 목표다. 뒤이어 일본이 2015년까지 승용차 법적 기준 연비를 갤런당 46.9마일(ℓ당 19.7㎞)로 올린다는 목표를 정했고, 중국도 2009년까지 갤런당 35.8마일(ℓ당 15.1㎞)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법으로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