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성문 한국증권 애널리스트"체어멘W 3.6, 제네시스 3.8과 충돌"
- 쌍용차 노사화합과 향후 중국 모멘텀은 `긍정적`평가
[이데일리 지영한기자] 쌍용차(003620)가 고급세단 신차인 체어맨W의 생산을 지난 1일부터 본격화했다. 특히 체어맨W 3.6 모델의 경우엔 현대차 제네시스 3.8과 정면 충돌을 일으킬 것으로 관측돼 그 결과에 벌써부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서성문 한국증권 연구위원은 5일 "쌍용차의 체어맨 W 3.6모델이 연초 출시된 현대차의 제네시스 3800cc 모델과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고 밝혔다. 신차출시 직후 제네시스로부터 강한 견제를 받을 것이란 얘기다.
쌍용차 체어맨W는 6기통의 3.6모델과 8기통의 5.0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다. 이중 5.0 모델은 가격이 1억원 안팎으로 국내 최고가 수준이고, 3.6 모델은 6000만원 전후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성문 연구위원은 "체어맨W 중에선 아무래도 3.6 모델이 많이 팔리는 모델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체어맨 3.6은 현대차 제네시스 3.8 모델과 충돌이 불가피한 상황이다"고 전망했다.
한편 한국증권은 쌍용차의 작년 4분기 실적이 당초 예상보다 부진할 것으로 추정하고, 목표주가를 종전보다 22% 하향조정한 5600원으로 낮췄다.
한국증권은 쌍용차의 작년 4분기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10.2% 감소한 7426억원으로 추정했다. 영업이익은 판매부진과 특별성과급 80억원, 판촉비 증가로 121억의 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분석했다.
또 세전이익은 구로 정비사업소 부지 일부가 수용되어 이에 따른 매각차익이 110억원 정도 발생해 소폭 적자를 보인 것으로 추정했다.
서성문 연구위원은 "쌍용차의 주력시장인 국내 SUV 시장과 럭셔리 세단시장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지속되고 있는 국내 유가의 고공 행진은 연비가 낮은 프레임타입 SUV를 생산하는 쌍용차에게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쌍용차의 국내 시장점유율은 2007년 5%에서 2008년에는 4.7%로, 2009년에는 4.6%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작년부터 노사가 화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지난 1일부터 국내 최고가 모델인 체어맨 W의 생산을 본격화했고 ▲조립반제품(KD) 수출 강세, ▲중장기적인 중국시장 모멘텀 부각을 고려해 투자의견 '중립'은 유지한다는 설명이다.
제네시스 380도 DIS 달아주면 최소 5 7 4 0 만원이상
체어맨 W 3600 기본형 ( DIS 기본탑재) 6 0 0 0 만원전후
가격이 체어맨 W 와 제네시스와 거의 차이 안나는 관계로
한쪽이 피보기는 할겁니다
나이드신 고객분들은 체어맨W 쪽으로 많이 넘어가실 듯
nf 3.3 지금까지 결과로 보면 이놈도 단순/무식 배기량으로 따진다면 제네싯수와 대결해야할껀데... ㅎㅎ
국내에선 배기량으로 차량크기를 나누고 있으니 참...
덕분에 에쎔도 3.5 달고선 대형이라고 하고있으니...
그렇게보면 우리나라 차량 등급 나뉘는것도 교통정리가 필요한듯....
등록증은 배기량별로 대형인데
실제차는 중형사이즈이고...
출력은 소형차이고...
참...
누군가 이 모든 상황을 정리해줬으면 좋겠습니다 ...
일명 한 중형 차량에 배기량이 시리즈로 출시하는 건 그 차량을 선택한 소비자의 취향과 그 차량에대한 매리트를 주기위함이지...
중형차와 대형세던의 엔진 배기량이 동급이라고 같이 취급하는 건 잘못 된 모순이죠.
특히 국내 시장의 소비자 차량선택 기준은...소형을 타다 중형, 중형에서 대형이라
는 즉 큰차를 탄다는 자가만족형 스타일이죠...
외국의 사례로 본다면 자동차 각 라인업마다 소비자 층이 두터워서 한 차량에대한 집착도가 상당합니다.
그렇게 훌륭한 가격이라고는 볼 수 없지만...
제네시스에 눈탱이가 쳐진 상태에서는 납득할만한 수준입니다.
아마도 3~4천건쯤은 체어맨W로 마음이 바뀌어서 취소했을듯합니다. 취소해도 현대차는 1만대 계약이라고 떠벌렸을테고 정작 출고대수는 434대라는 쪼그라든 세자리수가 되어버렸을겁니다.
제네시스 1월달 20일 넘어서면서 주문받기 시작했거든요...1월달은 10일도 채 못된주문입니다...그리고 제네시스 주문고객중 70~80%가 독일 오디오 옵션 선택했다잖아요...그 오디오 공급차질로 생산출고대수가 작았고요...체어맨으로 넘어갔다니...말도 안되는 근거없는 말이네요. 럭셔리 스포츠세단을 타는 고객층이 돈많은 아저씨들 타는 체어맨,에쿠스로 왜 넘어 가겠습니까...
옵션이 아예 없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