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동해고속도로 하조대~양양 구간(9.7㎞) 4차로 건설공사를 마무리하고 21일 오후 2시 개통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구간은 2004년 말 착공 이후 8년 동안 총 사업비 2천7억원, 연간 인원 14만명과 장비 8만대를 투입해 공사를 진행했다. 이 구간을 포함한 주문진~속초 고속도로 전체 건설공사는 오는 2016년 말 완공될 예정이다.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하조대에서 양양까지 국도를 이용하는 것보다 주행거리 2㎞, 통행시간 4분이 각각 단축될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연간 111억원의 경제적 편익이 발생하고 연간 2천199t의 CO₂를 감축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했다.
이 구간은 설악산 국립공원과 동해안 등 관광 지역을 통과한다는 점에서 동물이동통로, 야생동물 유도울타리를 설치하고 나들목에 자생 수목을 심는 등 '친환경 도로'로 지어졌다.
국토부는 동홍천~양양 구간(7.17㎞)은 2015년 말, 양양~속초 구간(18.5㎞)은 2016년 말 각각 개통할 예정이다.
강건택 기자 firstcircle@yna.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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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좁은 땅덩어리에서 무슨 고속철도인지 참...우리나라는 고속도로가 국토의 대동맥이며 모든 산업의 기본입니다.
파주에서 강원도고성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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