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2013년형 프라이드에 디젤 제품을 추가하고 판매를 시작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는 지난 3월25일 2013년형 프라이드를 내놓으며 1.4ℓ 디젤 해치백을 제품 라인업에 포함시키고, 공식 홈페이지와 온라인 견적 시스템에서 소개를 시작했다. 현재 프라이드 디젤은 1.4ℓ UⅡ 디젤 엔진을 얹은 해치백 수동변속기(MT)만 구입할 수 있다. 최고 90마력, 최대 22.4㎏・m을 낸다. 효율은 도심 17.1㎞/ℓ, 고속도로 21.8㎞/ℓ, 복합 19.0㎞/ℓ이다. 가격은 스마트 스페셜 1,550만원, 럭셔리 트림은 1,610만원이다. 자동변속기 제품과 동일한 수준의 선택항목을 제한 없이 지원한다.
그러나 기아차는 디젤 출시를 공식적으로 알리지 않았다. 이유는 프라이드 디젤에 자동변속기가 없기 때문이다. 소형 디젤의 내수 시장성이 없다고 판단한 기아차가 자동변속기(AT) 개발을 하지 않아서다.
하지만 경쟁 차종이자 플랫폼을 공유하는 엑센트 1.6ℓ 디젤이 인기를 끌면서 상황은 뒤바뀌기기 시작했다. 여기에 수입차 중심으로 소형 디젤 출시가 활성화되면서 시장 자체의 관심도 높아졌다. 이에 따라 기아차도 동급 프라이드 디젤을 투입, 시장에 대응했지만 자동변속기의 부재는 약점이 아닐 수 없다.
국산차 업계 관계자는 "프라이드 디젤은 유럽형을 그대로 출시했기 때문에 수동변속기만을 조합한다"며 "국내에서 MT 판매량이 많지 않아 반쪽짜리 상품"이라고 전했다. 이어 "스스로 상품에 자신이 없는 기아차가 공식 발표를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기아차는 "출시를 알리지 않은 것은 사실이나 상품성에 문제는 없다"며 "오히려 높은 효율을 내세워 소비자에게 MT의 장점을 적극 설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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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은 엄청 엑센트가 더 세고요~
차체도 엑센트가 약간 커고요~
가격은 엑센트가 1,380만원입니다.
더 질 떨어지는 차가 더 비싼 건 엑센트를 더 팔기 위한 몽구의 잔머리라고 봐야죠.
그래서 저는 몽구의 의도대로 프디수 기다리다 엑디수 샀습니다.
액디수 128마력에 신연비 19.2
프디수 90마력에 신연비 19.0 --;;
힘 안나와서 쥐어짜면 실제 고속 연비는 30프로 이상 차이 날걸요...
30프로면 누가 자동 쓰나요.
아 물론 액센트 디젤 자동은 4단이라 쓰레기미션이긴 합니다...
연비운전을 하면 20% 정도는 차이를 냅니다.
제 경우 저와 똑 같은 연식의 자동변속기와 비교하니 제가 더 악조건의 동네에 거주함에도 불구하고 연비가 30% 정도 차이나더군요.
수동사는 사람은 좀 더 저렴한걸 원하는 사람이 많을텐데
소나타보다 무거운 새로 나오는 골프수동변속기 연비가 26이라네요.
저거 신연비 맞는지 의구심이 드는네요.
소형 수동이면 연비 못해도 25정도는 나와야 돼는거 아닌감...그래야 설득력있게 팔지여..소비자도 그럴싸하게 받아들이고요..
아직도 국내 완성업체가 연비를 중요시 생각하지 안는다는 생각이 많이드는 기사꺼리군요..앞으로 발전할날이 얼마 남지 않았어여..국내완성차가 다시한번 생각을 해야할듯..
소비자 우롱에 끝을 보여주는 것 같네여..자동이 저같은 연비이면 대박일건대...
수동이 저정도 밖에 못만드니 무엇을 만들런지요..그것도 소형인데말이져..ㅋㅋ
기다리다가 돈모아서 고연비차 사야할듯..ㅋㅋ
엑센트나 프라이드나 같은 플랫폼인데...전모델 베르나 발렸고, 이번에도 디자인이 안되니, 별짓을 다하는 현다이(미운오리새끼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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