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차가 독일차의 건재 속에 국산차 위협을 받는 이른바 '샌드위치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이에 따라 확실한 강점으로 꼽히는 내구성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전략이다.
30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 통계에 따르면 토요타의 1분기 신규 등록은 1,465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1% 급감했다. 인피니티도 전년동기 대비 10% 이상 줄었다. 렉서스, 혼다, 닛산이 10% 이상 늘었지만 당초 기대한 수준은 아니다. 또한 국내 시장에서 한차례 고배를 마신 미쓰비시는 재진출 이후에도 고전을 계속하고 있으며, 스바루는 신통치 않은 판매량으로 결국 한국 시장에서 철수했다.
이런 부진은 현재 일본차가 독일차와 국산차 사이에 끼어 별 다른 힘을 내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른바 '샌드위치 압박'을 당하고 있다는 것. 브랜드 파워에선 독일차를 이길 수 없고, 편의장치로 대표되는 상품성은 국산차가 월등한 부분도 있어 일본차의 설 자리가 상대적으로 좁아졌다는 의미다. 더욱이 지난해 연속 출시한 신차들이 큰 반응을 얻지 못하면서 일본차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각 업체별 판매를 늘리기 위한 여러 방안들이 강구되고 있다. 토요타와 렉서스는 디젤 일편인 수입차 시장을 하이브리드로 옮겨 보려는 움직임을 펼치는 중이다. 이와 함께 혼다는 신차 알리기에 주력하고 있다. 닛산·인피니티는 무너진 판매 네트워크가 원인이라고 판단, 네트워크 재정비에 한창이다.
그러나 일본차들이 공통적으로 내세우는 것은 내구성이다. 특히 '타면서 보닛 한 번 열지 않았다'는 소비자 평가가 나오면서 내구성 밀기에 주력할 태세다. 일본 업체들이 눈앞의 판매 늘리기에 급급하지 않은 이유도 이 때문이다. 오히려 한국에서 오랜 시간 활동하며 내구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만들어 가는 게 장기적으로 낫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수입차 대중화로 판매 가격 뿐 아니라 서비스 편의에 대한 평가가 영향을 미치면서 높은 내구성은 장기적으로 일본차에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보는 중이다.
이와 관련, 국내 일본차 관계자는 "높은 상품성을 갖춘 국산차 도전이 거세지면서 일본차의 가치가 예전만 못한 것이 사실"이라며 "하지만 수입차가 대중화 바람을 타면서 애프터서비스 비용이 구매에 끼치는 영향이 늘고, 이미지나 편의장치에만 골몰하는 것이 아니라 높은 내구성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제품 신뢰도를 높인다면 다시금 일본차 인기가 살아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한국에서 살아남으려면 파격적인 정책이 필요할듯. 이를테면 이번에 나온 렉서스 es300h처럼.
수바루 미쯔비시 인피니티는 그냥 한국에서 장사할 생각이 없는 것처럼 보임.
제가 볼때 시빅2300~2500만원에 팔아야된다 생각 하는데 -_- 디젤도 아닌것이
세금 다 내고 쪽바리차 타는데 너같은 이간이 왜 타라말라야 쓰레기 인생아
ㅋㅋㅋㅋㅋ그런 고민으로 부터 구제해주려는 거야
우리나라에서 잘 안팔린건 당연하다 싶은 차지만, 차는 정말 좋습니다.
스바루가 딱 그런 예죠, 차만 놓고 보면 괜찮지만 보급형 치고 가격도 애매하고 연비라던가 하는 것도 좋지 않죠. 애초에 포지셔닝을 망친게 아닌가 싶습니다.
부품, 수리비를 국신차가격대로 내려봐라!
그럼 없어서 못 팔 정도로 많이 팔릴거다!
니 앞날이나 생각해 찌질한 병신새끼야~
그전에 가지고 있는 재고들 프로모션걸어서 모두 털어내라.
이제 쪽빠리 빠들 몰려 올겨유,,,,ㅋㅋㅋ
i40 VGT만도 못한 캠리하이브리드?
야이~ 쓉쒜끼야~
뭐 좀 알고 지껄여라~ 안쪽팔리냐?
세상에 널리고 널린게 차인데 과거사 인정도 안하는 놈들에게
돈보태 주려고 안달난 분들은 과연 머리가 있고 그머리로 생각이란걸 하면서 사는건지
엽유 1위글에 서명이나 해주세요 ... 아마 봐도 안할 분들도 계실테지만..
평화헌법까지 개정하고 더욱 우익행보를 가속화하면, 일본차가 아무리 우수하고 좋아도, 독일차에 밀리겠지. 일제라는 것에 대한 부담이 더 심해지니까
부품 하나 교체하는 인건비가 20만원일 때,
부품가 일제 5만원,
국산 2만원일 때,
내구성이 일제가 5배 이상 가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 경우 두 배로 비싼 일제가 실제로는 반값도 안 된다는 결론이 나오거든요.
FR의로망 > 차는 뭐 타고 다니노? 자동차는 타봤는가? 요즘 자동차 관련 서적 잘나오니깐 그거부터 공부하고오려무나. 남의 후기나 기사 스크랩해서 붙여놓기하지말고ㅋ
HAMAN > 넌 그냥 ㅈ ㅄ 깔 말도 아까움
눈팅 > 님 하시는 운동은 좋은데 하는 방법이 잘 못되었습니다. 그건 뭐 스타일이 그런거니 알아서 하시고요. 님이 서명관련 글 올리기 훨씬 전에 알아서들 잘 하고 있습니다. 괜한 걱정하지마세요. 현재 일본이 하는 행동 좋아하고 지지하는 사람 아무도 없습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