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소형차가 계륵(鷄肋)이라는 인식이 강해지고 있다.
30일 수입차 업계에 따르면 수입 소형차 시장은 그야말로 존재감이 희박하다. 업계 안팎에선 마치 수입 소형차 시대가 활짝 열린 것처럼 반응하지만 정작 판매량은 미미한 것. 실제로 현재 각 사가 판매중인 소형차는 전체 신규 등록대수(3월 기준)에서 4.9%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뿐이다.
소형차 부진의 원인은 근본적으로 '돈' 때문이다. 하지만 관점에 따른 입장은 천차만별이다. 우선 소비자는 '너무 비싸다'는 의견이다. 수입 소형차의 경우 가격에 비해 크기나 편의장치가 충분치 않아 선뜻 구매가 어렵다는 것. 과거와 달리 단순히 '수입차'인 점만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다.
반대로 판매사는 '너무 저렴하다'는 주장이다. 즉, 수입 소형차 가격이 너무 낮아 기대 이익도 높지 않다는 뜻. 한 대를 팔기 위해 들이는 노력과 시간은 소형차 및 중형차와 다르지 않은데 반해 마진이 적어 굳이 소형차를 판매해야 하느냐는 볼멘 소리가 터져 나온다. 이득을 챙기려면 '박리다매(薄利多賣)'를 노려야 하지만 그만큼 많은 시간과 노력도 필요하다는 얘기다. 때문에 일부 영업사원의 경우 소형차 판매 자체를 기피, 수입 소형차 판매량이 늘어날 수 없다.
수입사도 난처하기는 마찬가지다. 역시 늘 가격이 문제다. 수입사가 생각하는 제 값을 받는다면 소비자가 납득을 못하고, 가격을 낮추면 마진을 포기해야 한다. 한마디로 현재 소형차 러시는 판매사에게 '울며 겨자 먹기'라는 인식이 강하다. 덕분에 소형차 시장에 대한 업체 반응도 회의적일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소형차를 포기할 수도 없다. 중․대형 시장은 이미 성장의 끝이 보이는 포화 상태여서 새로운 시장의 개척이 필요해서다. 이에 따라 수입 소형차 존재를 판매가 아닌 미끼 차종으로 분류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결국 주력 차종 판매를 위한 소비자 유인책으로 역할을 축소하는 것.
BMW 1시리즈가 그런 경우다. 폭스바겐 폴로 역시 골프 판매를 위한 유인구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출시가 예정된 벤츠 A클래스도 B클래스의 국내 지위를 감안할 때 주력 차종을 보완하는 수준에 그칠 전망이다.
가장 악수(惡手)는 소형차종에 집중하는 경우다. 브랜드 내 소형차 외 다른 대안이 없어서다. 시트로엥이나 피아트가 여기에 해당한다. 주력으로 삼는 소형차가 부진하면 브랜드 전체가 흔들릴 수 있다는 의미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수입 소형차는 가격에 대한 이해 대립이 아주 첨예한 차급"이라며 "현 상황에선 수입차, 판매사, 소비자 모두 만족할 수 없는 구조임에 틀림없다"고 전했다. 이어 "하지만 시장 확대라는 명제가 분명한 만큼 수입하지 않을 수도 없다"며 "때문에 큰 비중을 두지 않고, 역할을 축소한다"고 덧붙였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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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는 개인적인 생각과 비슷하군요
한국에서 요구하는 '수입차'의 표준과 유럽에서 판매되는 '소형차'의 표준이 첨예하게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지 못하는 거라 생각함.
유럽에서 판매되는 대다수의 소형차의 트림이 기본형, 직물시트의 수동기어인 반면 한국에선 무조건 가죽시트에 오토에어컨 내비게이션 알로이휠 자동기어 달릴꺼 다 달린 상태에서 나와야 팔릴까 말까 함.
사실 유럽에서도 풀옵션 다 달고 나오면 결코 소형차의 가격이 아님. 완전한 깡통부터 시작해서 옵션으로 이익을 보는 구조이기 때문에... 하지만 한국 소비자들은 거품낀 풀옵션 모델을 기준으로 유럽에서 팔리는 기본형 모델과 환율비교해 버림. 그러면서 외국은 이가격인데 왜 우리는 이거냐~ 항의해봤자 서로 말이 안 통할 뿐.
애초에 한국은 소형 해치백들이 자리잡기 너무 힘든 풍토임. 이번에 출시한 폴로를 보고 느꼈음. 판매처 입장에선 나름 취향을 고려한 후 고심해서 선택한 트림이지만 한국에선 이도저도 아니게 통함. 싼것도 아니고 옵션이 좋은것도 아니고...
진짜 팔 생각었다면 말그대로 자동기어와 알로이휠만 달린 깡통에 준하는 옵션으로 2천 초반대에 끊어서 들여오던가, 아님 고성능인 폴로GTI를 들여오던가 했어야 함.
깡통 골프가 3000만원이 넘는데도 잘 팔리는거 보면..... 폭스바겐이 마케팅은 현기차보다 잘하는거 같음...
유럽에 가보세요
장애인이나 노약자 아니면 중형차 이하에서 자동병속기차는 찾아보기 힘들죠.
그러니 소형차는 수동변기에 효율적으로 설계되었는데 한국에 올 때는 자동변속기에다 옵션을 덕지덕지 달았으니 비쌀 수밖에.
폴로는 소형차고 소나타는 중형차인데
세상에 누가 소형차와 중형차를 비교하나요?
가장 가성비가 좋은 수입차 층이 아닐까 싶은대.
저말 참 공감 안가네;;
수리비는 소형가격이 아니라는 점에서 꺼리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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