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소 /사진=류승희 기자
앞으로 10년 후 서울을 주행하는 차량 5대 중 1대는 친환경차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오는 2024년까지 수도권 지역에 170만대의 친환경차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12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환경부는 2024년까지 수도권 등록차량의 20%를 친환경차로 보급할 계획이다. 지난해 기준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등록차량은 842만대로, 20%는 170만대에 이른다.
보급 예정인 친환경차에는 하이브리드를 비롯해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등 이산화탄소 무배출차(Zero Emission Vehicle)가 포함된다. 환경부는 전기차 구매보조 대상을 민간으로 확대하고, 인프라 구축을 위해 전기차 충전소 7만기를 보급할 예정이다.
올 들어 국내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은 2만6300대가 판매돼 전체의 약 2%를 차지했다. 전기차는 900여대가 팔려 아직 친환경차 보급은 미미한 수준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현재 판매대수는 작지만 2015년부터 저탄소협력금제도가 시행되면 빠른 속도로 친환경차 보급이 가능해 질 것”이라며 “10년 후에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친환경차가 누적 등록대수 기준으로 20%(170만대)는 충분히 차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5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저탄소협력금제도는 신차를 구입할 경우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따라 보조금과 부담금을 부과하는 제도다.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등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하는 차를 구입하면 보조금을 주고, 많이 배출하는 차량을 사면 부담금을 매긴다.
전기차의 경우는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아 최상위 등급으로 분류돼 가장 많은 보조금을 받게 된다. 하이브리드 또한 높은 수준의 보조금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구체적인 보조금, 부담금 액수는 현재 정부 내에서 검토가 진행 중 이다.
이런 정책에 따라 자동차 업계도 친환경차 준비가 한창이다. 현대차는 ‘그랜저 하이브리드’를 곧 공개할 예정이고, 기아차는 최근 ‘K5’, ‘K7’ 하이브리드차를 출시했다. 또 내년에는 기아차 ‘쏘울 전기차’와 BMW의 ‘i3 전기차’가 출시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보조금 지급은 공공기관 위주여서 친환경차 구매가 활발하지 않지만 2015년부터 민간으로 확대되면 판매량이 높아질 것”이라며 “아직까지 인프라가 부족한 전기차 보다는 하이브리드 중심으로 정부가 보급정책을 실시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남이 기자
출처-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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