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노라마 선루프 결함 문제는 세계에서 우리가 최초로 발견한 사례입니다. 각 국 관계자들도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권석창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기획단장(사진)은 18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기자 세미나에서 이와 같이 말했다. 최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시행한 파노라마 선루프 결함조사에 대한 관련 업계의 반발과 관련, 국제 기준을 무시한 것이 아닌 최초로 문제를 발견하고 국제사회에 문제를 제기했다는 것.
국토부는 최근 자동차결함신고센터에 파노라마 선루프 파손 신고가 끊이질 않자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에 결함조사를 의뢰했다. 무게 227g의 쇠구슬을 2m 높이에서 선루프용 강화유리에 떨어뜨리는 실험에서 조사 대상 55개 차종의 선루프가 모두 파손되는 결과가 나왔다. 관련 업계에서는 해당 시험이 UN 유럽경제위원회(ECE) 등이 제시한 국제기준과 맞지 않는다며 이의를 제기했다.
국토부는 실험 결과 강화유리 자체의 강도는 이상이 없었지만, 파노라마 선루프 제작 과정에서 차체에 유리를 부착하기 위한 코팅 과정 중 세라믹 등 도료가 유리에 스며들면서 강도가 떨어지는 게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파노라마 선루프에서 코팅 처리된 부분이 전체 면적의 30~70%에 달하기 때문에 해당 부분의 강도를 측정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게 국토부 입장이다.
권석찬 단장은 지난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UN경제사회이사회 산하 자동차기준조화포럼(WP29) 총회에 참석, 각국 자동차부문 실무진들에게 파노라마 선루프 파손 문제를 제기했다. 실험 동영상을 공개하며 결함 여부를 설명한 자리에서 참석자 대부분이 '문제가 있다'는 인식을 같이 했다고 권 단장은 전했다.
"다음주와 다다음주 미국 상무부 차관보, 주미한국대사와 면담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한국 실무진과 미국 고위급 인사가 직접 면담을 갖는다는 건 그만큼 미국도 선루프 문제에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는 방증이죠"
한편, 자동차 업계에서는 파노라마 선루프의 결함이 인정될 경우 국내에서만 65만대, 6,000억원 대 규모의 리콜을 제작사가 부담해야한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국제 사회에서 기준 제정에 대한 합의가 도출되더라도 곧바로 리콜로 연결될 가능성은 낮은 편"이라며 "기준이 세워지더라도 소급적용 불가 원칙에 따라 이전에 제작된 차에 기준을 적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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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함 자체를 인정하는것과 무슨 차이 입니까? 발생빈도 대비 판매량은 별개 10대중 10대가 문제 있는것과
10대중 2~3대 문제 있는것은 판매량이랑은 무관하죠 물론 르삼옹호는 아님;
혹시나 모를 도로 낙하물이나 ,,, 특히 고속도로 ,, 작은 돌덩어리라도 튄다 생각하거나 ,
고속도로에서 사고났는데 컨테이너 박스 위에서 떨어지는거 잠시 생각해보니깐
차 옵션 고를때 담배 안핀다고 뺏던 내 자신과 조상님께 감사해 했음
과정이 너무 거창함.
리콜 폭탄맞아라 망할 흉기 ㅡㅡ
그마난 쇠공을 앞유리에 떨궈바라 앞유리 안나가나
파썬 실드는 흉기뿐아니라 르삼 벤츠도 실드겠죠..?
이 세상에 파썬 달린 차가 현기차밖에 없나?
파썬 달고다니는 모든 사람들 안전이 중요하고, 우리나라에서 법규 만들어 세계 표준 되는게 좋은거지
허구언날 무슨놈의 현기 현기...
대체 현기현기 하는사람 지능형 빠돌이들 아닌가?
지구상에 아는 차가 현기차밖에 없음?
평생 흉기흉기 하다가 흉기로 맞아 죽고
평생 현기현기 하다가 현기증걸려 죽을듯.
참 모르는 사람들;;;;
이뭇 댓글 추천
국토부가 흉기하청업체인거 모르는 사람이 있나???
국과수 수사결과도 거짓이다!!!라고하고 지들 자체 조사결과가 옳다고하는 흉기인데
뽀대좋고 개방감 좋은 파썬을 왜 하나도 안했을까???
그냥 앞유리랑 동일하게 해주면 되지 않나?
법 바껴서 기준에 맞게 출고되기 전에 신차 뽑을 때 파썬이란 없다..
걍 선루프는 그래도 낫더라만..
것보다 에어백 전개 조건으로 다치는 사람이 훨씬 많은데... 뿐만아니라 급발진까지....
일의 순서도 없냐? 영혼없는것들...
파썬문제는 현기만의 문제는 아닌것 같아요
이걸로 시작해서 안전규제를 좀 강화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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