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G4 렉스턴의 서스펜션 이원화를 추구한 것은 온오프로드 소비자를 동시에 겨냥한 것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기본형에는 리지드 액슬, 고급형에는 멀티링크 타입의 서스펜션 적용을 두고 일부에선 '부품 차별'이라는 지적이 나오지만 전문가들은 서스펜션 이원화는 제품 성격과 제조사 전략일 뿐 이를 '차별'로 해석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는 설명이다.
1일 쌍용차에 따르면 G4 렉스턴은 기본형과 고급형에 각각 리지드 액슬과 멀티링크 타입의 서스펜션이 적용됐다. 기본형은 오프로드, 고급형은 승차감에 강점이 있는 서스펜션을 선택, 이른바 온오프로드 소비자를 모두 겨냥했다는 것.
일반적으로 자동차에 적용되는 서스펜션은 좌우 바퀴가 별개로 움직이는 독립식과 함께 연결된 일체식으로 구분된다. 일체식 앞바퀴의 경우 리지드 리프 스프링과 3링크 타입이 주로 사용되고, 독립식은 더블위시본이나 맥퍼슨, 이외 다양한 방식의 멀티링크 타입이 활용된다. 뒷바퀴 또한 일체식은 리지드 리프 스프링, 리지드 3링크에서 5링크, 토션 빔 방식이 주로 쓰이지만 독립식은 더블위시본과 듀얼 링크(맥퍼슨), 트레일링 암, 그리고 여러 방식의 멀티 링크 타입이 각각의 제품 성격에 따라 선택적으로 채택된다.
이 가운데 리지드 타입의 경우 강성 면에서 유리하고, 바퀴정렬의 변화가 적어 오프로드 제품에 알맞다. 험로 주행성이 강한 프레임 타입의 벤츠 G바겐이나 토요타 랜드크루저 등에 사용된 배경이다. 반면 승차감과 조종성은 불리해 일반적으로 승용차에는 거의 적용되지 않는다. 이와 함께 멀티 링크는 세밀한 세팅이 가능한 게 장점이다. 따라서 승차감이 중요할 때 많이 적용되지만 부품 복잡성이 높고, 관리에 따른 유지비가 비싼 것은 단점으로 꼽힌다. 따라서 서스펜션 선택은 제품의 성격, 제조사의 전략, 이외 원가와 소비자 취향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돼 결정되는 게 일반적이다.
이번 쌍용차의 G4 렉스턴 서스펜션을 바라보는 전문가들은 이원화 이유를 제품 전략에서 찾는다. 하나의 차종으로 성격이 다른 소비자를 동시에 노린 포석이었다는 것. 특히 G4 렉스턴이 프레임 타입이라는 사실에 기반해 장단점을 함께 부각시키는 방법으로 서스펜션 이원화를 선택했다는 후문이다. 제품의 성격적 태생은 오프로드에 강해 기본적으로 리지드 타입을 선택했지만 오프로드 강점만 부각되면 시장 확장성이 떨어질 수 있어 온로드 소비자를 위한 멀티 링크 타입을 동시에 준비했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오프로드 성격은 기본형, 승차감 지향은 고급형으로 나눠 서로 상반된 성격을 가진 양쪽 소비자를 모두 잡겠다는 전략이 크게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일부에선 이를 두고 기본형과 고급형의 가격 차이가 있는 만큼 기본형에도 멀티 링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있지만 전문가들은 자동차회사의 생산 과정과 플랫폼 개념을 생각할 때 불가능한 얘기라고 잘라 말한다. 서스펜션은 플랫폼의 영역이고, 이를 선택으로 전환하면 오히려 생산 비용이 올라 제품 가격도 덩달아 오를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것. 오히려 쌍용차가 하나의 차종에서 서스펜션 타입을 두 개로 구분한 것 자체가 매우 의미 있는 시도라는 설명이다. 자동차미래연구소 박재용 소장은 "서스펜션 이원화는 자동차에서 종종 찾아볼 수 있는 일이지만 이를 차별로 보는 전문가는 거의 없고, 어떤 성격의 제품을 지향하느냐에 여러 종류의 서스펜션 가운데 하나가 활용될 뿐"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쌍용차는 최근 의도치 않게 주목이 된 서스펜션 이원화를 오히려 마케팅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른바 기본형은 오프로드 선호도가 높은 소비자에게, 고급형은 온로드 지향의 소비에게 어필하겠다는 것. 쌍용차 관계자는 "G4 렉스턴으로 오프로드 지향의 경쟁자인 기아차 모하비와 승차감 위주로 세팅된 수입 SUV를 모두 잡기 위해 서스펜션 이원화를 결정한 것"이라며 "한 차종으로 성격이 확연히 구분되는 오프로드와 온로드 소비자를 모두 잡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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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로드, 온로드 버전 따로 구분짓는 걸 원했으면 랭글러처럼 루비콘, 사하라로 아예 구분을 지어버리던지 해야지
기본형에다가는 리지드액슬, 고급형에다가는 멀티링크? 이게 트림별 차별이지 뭔 버전 구분인가요...
생산과정? ㅋㅋ ㅈㄹ하네
생산과정? ㅋㅋ ㅈㄹ하네
오프로드, 온로드 버전 따로 구분짓는 걸 원했으면 랭글러처럼 루비콘, 사하라로 아예 구분을 지어버리던지 해야지
기본형에다가는 리지드액슬, 고급형에다가는 멀티링크? 이게 트림별 차별이지 뭔 버전 구분인가요...
걍 솔까 승차감 좋으려면 돈 더 내라는거잖아. ㅉㅉ
렉투살때 제가 노블레스로 갔던게 에어스프링땜에 노블로갔었던 10년전 기억이ㅋ
쓸때없는 옵션보다 기본에 멀티넣고 다른걸 옵션해라~
가격만 쏘렌토에 맞춰놓고 살만한건 모하비로 만들어
놓았잖아 차는 보고왔는데 좋더라 근데 이가격에 이걸
사려니 손해보는 느낌 내가 쌍용사장이면
기본형에 멀티넣어주면 기본블랙에 20인치휠 그리고
전동사이드스텝 넣어서 4천이하를 집중적으로 많이 팔꺼다.
저런식으로 이야기가 가능하구나..
그러면서 사륜 시스템은 멀티링크에도 오프로드하고 미끄러운 길 밖에 못쓰는 파트타임 넣고..
오프로드 뛴다면서 락커 하나 안달리고. ㅡㅡ;;
온로드 고려 했으면 렉2처럼 멀티링크 모델은 아예 로우기어 포기하고 AWD를 넣어야지??
최소한 LD도 없으면서 무슨.. 오프로드 지향 고객 이고 무슨 액슬타입니고.. 에라이
그리고 파트타임 4륜이 정통 4륜이라지만 상시4륜이 없다는게 말이됨??????
좋게 생각했다가 마음에서 완전히 사라진차
적어도 두가지 다른 플랫폼에 대해서 같은 이름은 달지 않았어야할듯...하나는 코란도G4, 하나는 렉스턴G4라고만 했어도 이렇게 욕먹을일은 아니였을듯..
심지어 4륜구동에 대해서도 코란도G4는 LD는 옵션..
렉스턴G4에 대해서는 상시4륜으로 했었어야 오프로드, 온로드의 구분이 명확했겠죠...
이참에 디자인도 차별화하고 이름도 뒤에 뭐하나 달아서 구분하는게 어떠한가 쌍용
본문대로 오프로드 지향이면 LSD 넣어주고
온로드 승차감 지향이면 AWD로 가자~
짱용 아라찌?
가뜩이나 품질이나 디자인도 동종 업체보다 수년은 뒤져있는데... 정말 현재 쌍용 구입하는 분들은 어찌보면 팬심이 강한데... 고객들에게 보답은 못할 망정... 어디서 이런 쓰레기 마인드가 나오는건지.. 정말 한심합니다.
근데 이건 쉴드못치겠네요 해도해도너무하네..
현재 쌍용사장이 현대출신이라그런지 닮아도 너무 닮아가네요
옵션질에 말장난까지;; 클럽렉스턴동호회 들어가면 g4분위기 답나올텐데 쌍용임원들 함가서 봐봐라좀;;
니들 잘될라면 니들머리에서 굴리지말고 고객 니즈좀 생각해봐 뭘원하고 그중에 뭐가 실현가능한지
쌍용하면 suv or 4륜 인데
프리미엄suv에 awd하나 없다니 ;;;
자동차 정기검사 합격률이 왜 최하위인지 설명해보세요.????
도대체 차를 어떻게 만들길래 자주 모델체인지가 되는것도 아닌데
수준이 중국수준으로 만들거면 대한민국에서 만들지 마세요
쪽팔리니까
전문가들이라고 나온건 도대체 무슨 전문가들일까요?
티볼리 옵션을 지포에다 적용시키는거 뭐야?
이쯤 되면 막가자는거지요 ?
아직 정신을 덜 차렸네!
흉기도 그렇지만...
쌍용차 사는 형들도 절대 이해안됨 ...ㅋ~~~
생각접음!
관심없음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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